레위기 20장
레20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본 장은 18~19장과 연결되어 있는 장이다. 특히 18장에서 말씀하신 대로 가나안 족속의 행위를 따른 자들은 반드시 죽임을 당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몰렉을 음란하게 섬기는 것, 접신자나 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것이나 접신자나 무당이 되는 것, 각종 성과 관련된 범죄 등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주셔서 유업을 삼게 하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셨다.
몰렉에게 자식을 준 자에 대한 벌 (2~5절)
① 이스라엘 자손이든지 이스라엘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든지 그의 자식을 몰렉에게 주면 반드시 죽이되 그 지방 사람이 돌로 쳐야 한다(2절). 이스라엘 중에 거류하는 자는 이스라엘 자손처럼 대우받고 이스라엘 자손이 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사랑 받지만(19:34), 이스라엘 자손이 지켜야 할 의무도 지켜야 한다. 그것은 몰렉에게 자기 자식을 주면 안되고 그리 한다면 죽임을 당해야 한다. 이스라엘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도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고 이런 가증한 일의 하나라도 행하면 안 된다(18:26).
② 여호와께서 자식을 몰렉에게 준 자에게 진노하여 그를 백성 중에서 끊으신다. 이는 그가 자식을 몰렉에게 주어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히고 여호와의 성호를 욕되게 했기 때문이다(3절). ※ 인터넷 저질 방송의 대명사인 ‘김구라 한이의 +18’ 이라든지, 막말돼지 김OO의 교회역사상 가장 사악한 언동 등이 한국판 몰렉이라 할 것이다. 이 한국판 몰렉에게 우리의 자녀들을 주면 안 된다. 이 한국판 몰렉이 하나님의 성소를 더럽혔고, 하나님의 성호를 욕되게 했기 때문이다. 레위기의 몰렉에게 자식을 주었기 때문에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혔고 여호와의 성호를 욕되게 했다면, 한국판 몰렉은 처음부터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혔고 여호와의 성호를 욕되게 했기 때문에 우리의 자녀들을 절대로 주면 안 된다는 순서상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③ 그의 자식을 몰렉에게 주는 것을 그 지방 사람이 못 본 체하고 그를 죽이지 아니하면(4절), 여호와께서 그 사람-자식을 몰렉에게 준 자-과 그의 권속-집안,가문-에게 진노하사 그와 그를 본받아 몰렉을 음란하게 섬기는 모든 사람을 그들의 백성 중에서 끊으실 것이다(5절). 몰렉에게 자녀를 주어 죽인 자를 못 본 체하고 죽이지 않은 그 지방 사람들을 대신하여 직접 벌하시겠다는 말씀이다. 몰렉에게 자녀를 주는 것은 여호와께서 끝까지 직접 손을 보실 만큼 중대한 죄악이 된다.
접신한 자와 박수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자, 접신하거나 박수무당이 되는 자에 대한 벌 (6절,27절)
① 접신한 자와 박수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자에게 진노하사 그의 백성 중에서 끊으신다(6절).
② 남자나 여자가 접신하거나 박수무당이 되면 반드시 죽이되 돌로 쳐야 한다. 그들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갈 것이다(27절).
거룩하라 & 규례를 지켜 행하라 (7~8절)
①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7절).
② “너희는 내 규례를 지켜 행하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8절).
③ 18~19장과 20장은 연계되어 있는 장인데, 앞 장인 19장을 요약하면 ‘거룩하라’ 와 ‘규례를 지키라’ 이고, 그에 대한 내용은 앞에서 본 바 있다. 이스라엘 백성은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야 거룩해질 수 있다. 깨끗해지는 즉 정결해지는 방법은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신(1:1) 때부터 계속 말씀하시고 있다. 깨끗해지지 않으면 결코 거룩해질 수 없다. 또한 여호와의 규례를 지켜야만 깨끗해지거나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여 택하시고 장자로 삼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여 그 땅을 유업으로 주시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부모를 저주하는 자 (9절)
① 누구든지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반드시’ 라고 하신 것으로 봐서, 부모를 저주한 자의 형편을 고려할 이유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자기에게 잘하건 못하건 상관없이 어떤 자녀라도 부모에게 저주를 해서는 안 된다. 출21:17에서도 동일한 말씀을 하신 바 있는데, 이 명령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께서도 이 말씀을 인용하신 바 있다(마15:4, 막7:10). 저주하는(curse) 것은 ‘speak evil’(나쁜 말을 하는)(NLT,NASB) 이란 의미도 있는데, 마15:4에서는 ‘비방하는’ 으로, 막7:10에서는 ‘모욕하는’ 으로 되어 있다.
② 부모를 저주하여 죽은 자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간다.
반드시 죽여야 할 성(性)과 관련된 범죄 (10~16절)
① 누구든지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 곧 그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그 간부(the adulterer)와 음부(the adulteress)를 반드시 죽여야 한다(10절).
② 누구든지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자신의 아버지의 하체를 범하였으므로 둘 다 반드시 죽여야 하는데 그들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간다(11절).
③ 누구든지 자기 며느리와 동침하면 둘 다 반드시 죽여야 하는데 그들이 가증한 일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간다(12절).
④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들)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간다(13절).
⑤ 누구든지 아내와 자기의 장모를 함께 데리고 살면 악행인즉 그와 그들을 함께 불살라야 하는데 이는 이스라엘 중에 악행이 없게 하려 하심이다(14절). ‘아내와 자기의 장모’ 보다는 ‘여인과 그녀의 어머니’(a woman and her mother) 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한 의미전달이 된다. ‘데리고 살다’ 의 의미는 ‘취하다(take)’ ‘혼인하다(marry)’ ‘성관계를 맺다(intercourse)’ 등이다. 삼자(三者) 모두에게 책임이 돌아간다.
⑥ 남자가 짐승과 교합하면 반드시 죽이고 그 짐승도 죽여야 한다(15절). 여자가 짐승에게 가까이 하여 교합하면 여자와 짐승을 죽이되 반드시 죽여야 하는데 그들-짐승과 교합한 남녀-의 피가 자기들에게로 돌아갈 것이다(16절). 수간자(獸姦者)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이기를 포기한 자라고 해야 한다.
근친과 관련된 성범죄 (17~21절)
① 누구든지 자기의 자매 곧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을 데려다가 그 여자의 하체를 보고, 여자는 그 남자의 하체를 보면 부끄러운 일이라 그들의 민족 앞에서 그들이 끊어질지니 그가 자기 자매의 하체를 범하였은즉(uncover his sister’s nakedness) 그가 자신의 죄를 담당하게 된다(17절). ‘하체를 보다(see the nakedness)’ 라는 말은 결국 ‘하체를 드러내다, 하체를 범하다(uncover the nakedness)’ 라는 뜻이 된다.
② 누구든지 월경 중의 여인과 동침하여 그의 하체를 범하면 남자는 그 여인의 근원을 드러냈고, 여인은 자기의 피 근원을 드러냈으므로 둘 다 백성 중에서 끊어진다(18절).
③ 네 이모나 고모의 하체를 범하지 말라 이는 살붙이의 하체니 그들-이모와 조카 또는 고모와 조카-이 자신들의 죄를 담당하게 된다(19절).
④ 누구든지 자신의 숙모와 동침하면 숙부의 하체를 범함이니 그들은 자신들의 죄를 담당하여 자식이 없이 죽게 될 것이다(20절). ‘숙모’는 ‘uncle’s wife’ 또는 ‘aunt’로 번역되는데, ‘백모’와 ‘외숙모’도 포함된다고 해야 한다.
⑤ 누구든지 자신의 형제의 아내를 데리고 살면 더러운 일이라 그가 형제의 하체를 범함이니 그들에게 자식이 없으리라(21절). 이는 신25:5과 충돌하는 규정인가? 그렇지 않다. 본 절은 ㉠형제가 살아 있을 개연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 예를 들어 장기간 생사를 알 수 없는 경우 ㉡아들이 있는데 죽었을 경우에 해당되는 규정이고, 신25:5은 형제가 아들이 없이 죽었을 때 적용되는 규정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받게 될 이스라엘의 행동 준칙 (22~25절)
① “나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라”(22절).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여야 여호와께서 그들을 인도하여 거주하게 하는 땅이 그들을 토해내지 아니할 것이다. 가나안 족속의 죄악으로 인해 그 땅이 그들을 토해 냈듯이, 이스라엘도 그 땅에 들어가 여호와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살지 않는다면 토해냄을 당할 것이다.
②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의 풍속을 따르지 말라”(23절). 그들이 이 모든 일-18장에 나열된 모든 것-을 행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가증히 여기신다.
③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받을 자들로서 구별된 백성임을 기억하라’(24절). “내가 전에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라…” 는 약속은 직접적으로 출6:8(“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하셨다 하라”) 에서 하신 바 있다. 이 언약은 창15:16,18~21에서 아브라함(아브람)에게 직접 하신 것이다. 이 약속은 출23:30~31에서 구체적으로 다시 한 번 반복되었다. 그런데 그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인데, 그것을 유업으로 삼게 하실 것이다. 여기서 ‘기업’ ‘유업’ 이란 말이 중요하다. 이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는 상속분을 뜻한다. 따라서 가나안 땅의 원주인은 여호와이시며 그 땅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물려줄 권한도 여호와 하나님께 있다. ※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이 땅에 대한 성경의 표현은 인간이 농사를 짓고 경작하는 땅이라는 의미보다는 자연적인 목초지가 많아 염소를 키워 젖을 얻을 수 있으며, 꽃이 많이 자라나 많은 꿀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분명 이 시기의 이스라엘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다.”(이스라엘의 본질p27, 랜스 램버트 저, 램프레스 간)
가나안 땅의 상속자로서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셨기에 그에 상응하는 삶을 살아야 할 의무가 주어진다.
④ ‘부정한 짐승으로 몸을 더럽히지 말라(25절). 이스라엘은 짐승이 정하고 부정함과 새가 정하고 부정함을 구별하고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부정한 것으로 구별한 짐승이나 새나 땅에 기는 것들로 그들의 몸을 더럽히지 말아야 한다.
이스라엘이 거룩해야 할 이유와 방법 (26~27절)
①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거룩해야 함은 ㉠여호와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이며, ㉡여호와께서 그들을 당신의 소유로 삼으려고 그들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셨기 때문이다(26절).
② 특별히 남녀 접신자와 무당을 반드시 제거함으로써 거룩해진다(27절). 여기서 무당은 남녀 무당을 지칭한다. 개역한글의 ‘박수’ 나 개역개정의 ‘박수무당’ 처럼 남자무당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 27절은 편집상 뒷부분에 추가되었거나 강조된 내용이라기 보다는 이스라엘이 거룩해지는 방법이라고 봐야 한다. 앞의 6~7절이 내용상 연결되어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문제20-1] 다음 레2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자식을 몰렉에게 준 자는 본토인이든 거류민이든 반드시 죽여야 한다.
② 몰렉을 음란하게 섬긴 자를 그 지방 사람이 죽이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백성 중에서 끊으신다.
③ 몰렉에게 자식을 준 자의 권속까지도 징계를 받게 된다.
④ 여호와께서는 몰렉에게 자식을 준 자를 돌로 치지 않은 그 지방 사람들을 끊으신다.
⑤ 자식을 몰렉에게 준 자는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히고 여호와의 성호를 욕되게 한 자가 된다.
[문제20-2] 다음 레2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를 반드시 죽여야 한다.
②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경우에는 간부와 음부를 반드시 죽인다.
③ 누구든지 한 여인과 그녀의 어머니를 함께 취하면 악행이다. 그렇게 한 남자는 책임을 져야 한다. 그 자만을 불살라 죽이라고 하신다.
④ 남성간 성교한 자들과 짐승과의 교합한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한다.
⑤ 자기 형제가 살아 있는데도 그의 아내를 데리고 살면 더러운 일이다.
[문제20-3] 다음 레2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가나안 족속은 자신들의 풍속으로 인해 여호와께로부터 가증히 여김을 받는다.
②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약속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해진 것은 아니다.
③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거룩해야 하는 이유는 여호와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이다.
④ 남녀 접신자와 무당을 반드시 제거하는 것은 이스라엘이 여호와 앞에 거룩하게 되는 것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
⑤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구별하신 이유는 그들을 여호와의 소유로 삼기 위함이다.
핵심 한 줄
⒜ 거룩해지려면 스스로 깨끗하게 되어야 한다.
⒝ 몰렉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히고 성호를 욕되게 하는데 있다.
⒞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는 뜻은 그 땅 소유권이 여호와께 있음을 뜻한다.
암송 구절
2절
3절
6절
7절
13절
22절
23절
24절
26절
27절
정답
[문제20-1] ④
[문제20-2] ③
[문제20-3] ②
적용
㈎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히고 여호와의 성호를 욕되게 하는 현대판 몰렉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얘기해 보자.
㈏ 성문제를 다루시는 하나님의 모습에 있어서 구약시대와 오늘날 차이점이 있는지 없는지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2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