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여호수아2장

여호수아 2

 

2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가나안 땅 특히 여리고를 엿보게 하려고 두 명의 정탐꾼을 파견했다. 라합의 집에 들어간 두 정탐꾼은 그녀의 도움으로 살게 되었고, 하나님께서 하신 일로 가나안 족속들의 마음이 녹았고 정신마저 잃게 되었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 라합은 정탐꾼을 도와준 대가로 자신의 집을 살려주라는 약속을 받게 된다. 두 정탐꾼은 무사히 돌아와 여호수아에게 보고했다. 본 장은 라합 장이라 불릴 만하다.

 

 

 

싯딤에서 정탐꾼을 파견하다 (1)

 

①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1).

② 싯딤은 모압 평지에 있는 장소로서, 바알브올 사건이 일어났던 곳이었다(25:1). 싯딤과 아벨싯딤은 같은 곳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요단 동편의 사해 북쪽에 위치했다(the SACRED BRIDGE, p124). 아벨싯딤은 이스라엘 백성이 마지막으로 머무른 장소이기도 했다(33:49). 아벨싯딤의 의미는 ‘stream of the acacias(아카시아 시냇가)이다.

③ 정탐꾼은 왜 라합-()‘라하브자랑하다라는 의미-의 집에 들어갔나? 그녀의 직업이 기생-창녀(harlot / prostitute)-였기에 여리고 사람들의 이목을 피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세상적인 관점으로는 두 명의 정탐꾼이 라합의 집에 들어가게 된 것이 우연으로 보이겠지만, 라합의 언행으로 본다면 결코 우연이 아니라 선택되고 준비된 사람이었기 때문임을 알게 된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창녀나 공주나 차이(차별)() 없다. 오직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자만이 쓰임 받는다.

 

 

   (the SACRED BRIDGE, p123)

 

 

 

정탐꾼과 라합 (2~14)

 

① 정탐꾼의 소문이 들림: 어떤 사람이 여리고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이 밤에 이스라엘 자손 중의 몇 사람이 이 땅을 정탐하러 이리로 들어왔나이다(2). 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네게로 와서 네 집에 들어간 그 사람들을 끌어내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탐하러 왔느니라(3). 정탐꾼이 발각되었고, 이로 인해 시간이 지체되어 3일 안에 요단을 건너려던 여호수아의 계획(1:11)은 차질을 빚게 되었다.

② 라합이 정탐꾼을 숨김: 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4)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5) 그가 이미 그들을 이끌고 지붕에 올라가서 그 지붕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겼더라(6). 그 사람들은 요단 나루터까지 그들을 쫓아갔고 그들을 뒤쫓는 자들이 나가자 곧 성문을 닫았더라(7).

③ 라합의 믿음: 또 그들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8)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9)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10)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11). 이를 통해 라합이 보통 사람이 아니었음을 알게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믿지 못한 것을 가나안 여인 라합이 믿고 말하고 있다.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시혼과 옥을 없애신 일 등 하나님께서 하신 놀라운 일을 들었다. 이는 소문으로 들은 것임에도 여리고 성 사람들에게 그 일이 알려졌을 때 그들의 마음이 녹았고 정신줄도 놓게 되었다. 이는 요즘 말로 역대급(歷代級) 가히 모세급()의 고백이라 할 수 있다. “그런즉 너는 오늘 위로 하늘에나 아래로 땅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오늘 내가 네게 명령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 없이 오래 살리라”(4:39~40).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20:29) 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처럼, 라합은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직접 보지 못했음에도 자신의 이름에 걸맞게, 하나님을 자랑하는여인이 되었다.

④ 라합의 청원과 정탐꾼의 수락: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12)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13).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우리의 목숨으로 너희를 대신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14). 라합, , 에스더의 공통점은 자신들의 믿음으로 가족과 민족을 살렸다는 점이다. 라합은 자신 뿐만 아니라 온 가족까지도 그녀의 표현대로 죽음에서 건져내는 일을 하게 되었다. 라합은 보아스의 어머니로서 다윗왕의 고조모(高祖母)-다윗왕의 할아버지의 할머니-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족보에도 기록되는 영광을 누렸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1:5~6a). 라합은 룻의 또다른 시어머니가 된다.

 

 

라합이 붉은 줄을 창문에 달다 (15~22)

 

① 라합이 그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리니 그의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음이라(15)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뒤쫓는 사람들이 너희와 마주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서 사흘 동안 숨어 있다가 뒤쫓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의 길을 갈지니라(16)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17)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18)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19)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하니(20)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21) 그들이 가서 산에 이르러 뒤쫓는 자들이 돌아가기까지 사흘을 거기 머물매 뒤쫓는 자들이 그들을 길에서 두루 찾다가 찾지 못하니라(22).

② 생명을 살리는 붉은 줄: 애굽 땅에 열 번째 재앙이 임하던 때에도 어린 양의 붉은 피를 바른 집과 그 안에 모여 있던 이스라엘 백성은 살게 되었다. 여리고 성이 무너질 때도 붉은 색 줄을 매단 라합의 집과 그 안에 모여있는 사람들은 살게 될 것이다. 마지막 때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붉은 보혈의 피가 뿌려진 교회 안에 있는 자들이 살게 될 것이다!

 

 

정탐꾼의 보고 (23~24)

 

① 그 두 사람이 돌이켜 산에서 내려와 강을 건너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나아가서 그들이 겪은 모든 일을 고하고(23)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진실로 여호와께서 그 온 땅을 우리 손에 주셨으므로 그 땅의 모든 주민이 우리 앞에서 간담이 녹더이다 하더라(24).

② 여호수아는 정탐꾼을 보내며 그 땅 특히 여리고를 엿보라고 했다. 엿보다 라는 말은 ‘view the land’ ‘look over the land’ 로 땅을 살펴보고 조사하라는 뜻이다. 그러나 정탐꾼이 여리고에 들어온 사실이 발각되면서 그들은 라합의 도움으로 간신히 돌아가게 되었다. 그들은 전쟁을 위한 땅의 형세나 여리고 성의 형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땅의 주민이 이미 여호와께서 하신 일을 듣고 간담이 녹았다는 매우 중요한 소식을 가지고 돌아갔다. 누구에게 들은 정보인가? 라합이다. 정탐꾼 파견은 결과적으로 라합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 아래 이뤄진 일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정탐꾼 파견의 최대수혜자는 라합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라합과 같은 사람이 여리고 성이 멸망할 때 죽게 내버려두실 수 없으셨다.

 

 

 

[문제2-1] 다음 중 수2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여호수아가 정탐꾼을 파견한 싯딤은 이스라엘의 마지막 체류지였다.

② 싯딤과 아벨싯딤은 같은 장소로 여겨진다.

③ 여호수아는 여리고만 정탐하라고 했다.

④ 라합은 룻의 또다른 시어머니요, 다윗왕의 고조모가 된다.

⑤ 라합은 두 정탐꾼을 선대했다.

 

 

[문제2-2] 다음 중 수2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라합은 두 정탐꾼을 달아 내린 창문에 붉은 줄을 맸다.

② 두 정탐꾼은 여호수아에게 여호와께서 그 땅을 주셨음을 보고했다.

③ 두 정탐꾼은 가나안 땅과 여리고 성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

④ 라합의 아버지 집 사람들 모두가 붉은 줄을 매단 라합의 집에 모여있어야 살 수 있다.

⑤ 라합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라고 고백(자랑)했다.

 

 

핵심 한 줄

 

⒜ 하나님께서는 세상적인 기준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신다.

⒝ 하나님께서는 라합과 같은 믿음을 가진 자를 사용하신다. 선택되고 준비된 사람을 찾으신다.

⒞ 여호와를 자랑하는 자들이 되라.

⒟ 유월절 어린 양의 붉은 피, 붉은 줄은 생명을 살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한다.

 

 

암송 구절

1

9

10

11

18

21

24

 

 

정답

[문제2-1]

[문제2-2]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6장  (0) 2016.01.31
여호수아5장  (0) 2016.01.23
여호수아4장  (0) 2016.01.09
여호수아3장  (0) 2016.01.02
여호수아1장  (0) 2015.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