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민수기18장

paul han 2013. 6. 2. 22:39

민수기 18

 

18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아론 집안과 레위 자손들에게 직무를 맡기신다. 레위 지파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증거의 장막 앞에서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때에 도와야 한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해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겨야 한다. 아론이 기름 부음을 받았으므로 그와 그의 아들들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을 주셨다.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기업도 분깃도 주지 않으셨지만, 여호와께서 그의 분깃과 기업이 되신다. 레위인도 기업이 주어지지 않았지만,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기업으로 주셨다.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받은 십일조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께 십일조로 드려야 한다.

 

 

아론과 레위인의 직분 (1~7)

 

①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1).

②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그의 조상의 가문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해야 하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그들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해야 한다(1). ‘죄를 담당한다는 것은 맡겨진 일을 잘못해서 책임을 지게 된다라는 의미이다.

③ 아론은 자신과 그의 아들들이 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때-증거의 장막 앞에서 제사장 직무를 행할 때- 레위 지파를 데려다가, 아론 자신을 돕게 해야 한다(2).

④ 레위인은 아론의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를 지키되, 성소의 기구와 제단에는 가까이 하지 못한다. 그리하면 그들-레위인-과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죽을 수도 있다(3). ※ 레위인은 절대로 성물을 만질 수 없나? 성막이 세워져 있을 때와 이동하는 때에 따라 다르다. 성막이 세워져 있고 여호와께서 지성소에 임재해 계시는 동시에 제사가 드려지고 있다면 성소의 기구나 번제단에 가까이-손을 댄다는 의미도 있음- 해서는 안 된다. 반면에 진이 이동하게 되어 성막을 걷게 되면 레위인의 손으로 모든 성물을 옮기게 된다. 레위인이 성물에 손을 대지 않아야 레위인 뿐만 아니라 아론과 그의 아들들도 죽지 않게 된다. 이것이 1절에 말씀하신 성소에 대한 죄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담당하는 것이다. 굳이 나눠보자면, 레위인이 제사가 드려지지 않는데 번제단에 손을 댄다면 전자에 해당되고, 제사가 드려지는 중에 번제단에 손을 댄다면 후자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짧게 말해서 레위인이 성소의 기구와 제단에 가까이 하지 말라는 뜻은, 제사장 직무를 넘보지 말라는 것이다.

⑤ 레위인은 아론과 합동하여 장막의 모든 일과 회막의 직무를 다해야 하고, 다른 사람-외인(7), 아론 집안과 레위인 이외의 다른 지파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까이 하지 못한다(4). ※ 레위인은 아론과 합동(합력)하여 성막의 일을 감당하는 사람들이다. 오늘날에도 모든 성도들이 감당해야 할 직책이요 직무가 된다.

⑥ 이와 같이 그들은 성소의 직무와 제단의 직무를 다해야 한다.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미치지 않으리라고 하신다(5). ※ 제사장은 제사장의 직무를, 레위인은 레위인이 해야 할 일을, 일반 백성은 백성대로 할 일만 감당하면 된다. 이것이 여호와의 뜻이다.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미치지 아니한다(5).

⑦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 집안의 형제인) 레위인을 택하여 여호와께 돌리고 아론 등에게 선물로 주어 회막의 일을 하게 하셨다(6). 여호와께서 아론 집안을 택하셨고, 아론 집안의 형제인 레위인을 소유로 삼으셔서 회막의 일을 하도록 아론 집안에 선물로 주셨다.

⑧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제단과 휘장 안-성소와 지성소-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겨야 한다. 여호와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그들에게 선물로 주셨기에, 거기-제단과 휘장 안- 가까이 하는 외인-이 때는 레위인도 외인이 된다-은 죽임을 당하게 된다. ※ 제사장 직분을 여호와께서 선물로 주셨는데, 이 직분을 잘 감당하라고 레위인을 그들에게 선물로 주셨다. ※※ 제사장의 직분은 제사장만이 감당해야 한다. 외인이 넘볼 수도, 넘봐서도 안 됨을 분명히 선언하신다.

 

 

제사장의 몫 (8~20)

 

① 여호와께서는 여호와의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아론이 주관하게 하시고, 아론이 기름 부음을 받았으므로 말미암아 그것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셨다(8).

②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아론의 것이다. 그들-백성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헌물의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다 지극히 거룩한즉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돌리시므로(9),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먹는데 이는 성물이므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인) 남자들이 다 먹는다(10). 이는 성차별이 아니라, 제사장의 직분을 맡은 자만 먹게 하신 것이다.

③ 아론에게 돌릴 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다. 여호와께서 그것을 아론과 그의 자녀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셨은즉 아론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는다(11). ※ 지성물 중 불사르지 아니한 것인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지극히 거룩하므로 아론 집의 (제사장인) 남자들만 먹고, 백성들이 드리는 거제물과 요제물은 아론을 포함한 집안의 아들과 딸들-딸은 미혼의 딸이라고 해야 하고, 손자손녀와 며느리도 포함된다고 해야 할 것이다-이 먹을 수 있다(10:14).

④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아론에게 주셨다(12).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아론의 것이니 아론 집에서 정결한 자마다 먹는다(13). 이스라엘 중에서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아론의 것이 된다(14).

⑤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아론의 것으로서 처음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대속해야 하고,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대속해야 한다(15). 사람을 대속할 때는 난 지 한 달 이후에 아론이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대속한다. 한 세겔은 이십 게라(gerah)(16). 처음 태어난 소나 양이나 염소는 대속하지 말아야 하는데, 그것들은 거룩한즉 그 피는 제단에 뿌리고 그 기름은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려야 한다(17). 그 고기는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 같이 아론에게 돌린다(18)(10:15).

⑥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여호와께서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아론과 그의 자녀에게 주시는데, 이는 여호와 앞에서 아론과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소금 언약이다(19).

⑦ 아론은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기업-유산, 유업-도 없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는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중에서 아론의 분깃이요 기업이 되신다(20).

 

 

레위인의 몫 (21~24)

 

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셔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으신다(21).

②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 죄값으로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22). 이스라엘 자손은 일절 회막에 접근할 수 없는가? 그렇지 않다. 백성들도 희생을 드리기 위해 성막에 출입할 수 있었다(1:5 등 참조). 따라서 여호와께서 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라고 하신 의미는, 제사장 직무를 탐내어 고라의 추종자들처럼 분향하려 한 것처럼 레위인이 본분을 망각하고 분수에 넘는 행동을 하지 말라(16:7,10)는 것이고, 일반 백성들도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는 예배자로서의 일 외에 회막에 가까이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③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인데 이는 (아론과 그 후손에게) 대대에 영원한 율례다(23). 자기들의 죄를 레위 자손이 아닌 이스라엘 자손의 죄라고 번역한 경우도 있다(허성갑번역).

④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주셨으므로, 여호와께서 레위인에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24). ※ 아론은 여호와께서 기업이 돼 주시므로 기업이 없고,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드린 십일조를 기업으로 주셨으므로 기업이 없다.

 

 

레위인의 십일조 (25~32)

 

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25).

② 모세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리도록 한다(26).

③ 여호와께서 레위인의 거제물을 타작 마당에서 드리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즙 같이 여기신다(27). 비록 레위인이 농사를 짓지는 않았지만, 이스라엘 자손들이 드린 십일조 중에서 십일조를 거제로 드렸을 때 여호와께서는 타작 마당에서 드리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즙처럼 받으신다는 뜻이다. 더 간단히 설명하면, 레위인이 기업--은 없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곡물과 포도즙을 드리게 된다는 의미다.

④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린다(28). 레위인이 받은 모든 헌물 중에서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거제로 드려야 한다(29). ‘아름다운 것‘the best’의 의미로 최상의 것을 말한다. NIV는 밑줄 친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the best and holiest part’(최상이면서 가장 거룩한 부분)으로 번역했다.

⑤ 레위인이 아름다운 것을 가져다가 드리고 남은 것이, -레위인-들에게는 타작 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 소출 같이 되므로-이 경우는 27절과는 달리 레위인의 양식이 된다는 의미가 된다-, 그들과 그들의 권속이 어디서든지 먹을 수 있다. 왜냐하면 이는 회막에서 일한 보수이기 때문이다(30~31).

⑥ 레위인이 그-백성들이 십일조를 드린 것- 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거제로- 드린즉 이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는 게 된다. 더럽히지 않아야 죽지 않는다(32). ※ 죄를 담당하지 않고 성물을 더럽히지 않으려면,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리되 ㉡가장 좋은 것으로 받들어 드려야 한다. ※ 레위인은 일반 백성들보다도 더 정성을 들여 여호와께 십일조를 드리라는 말씀이다.

 

 

 

[문제18-1] 다음 민18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레위인이 전적으로 성소에 대한 죄를 담당한다.

② 아론과 그의 아들들만이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담당한다.

③ 레위 자손은 아론의 제사장 직무를 도와야 한다.

④ 레위인은 성소의 기구와 제단에는 가까이 하지 못한다.

⑤ 제사장과 레위인이 합동하여 회막의 직무를 행할 때 외인은 그들에게 가까이 하지 못한다.

 

 

[문제18-2] 다음 민18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여호와께서 레위인을 택하시어 소유 삼으셨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선물로 주셨다.

② 레위인은 회막의 일을 감당해야 한다.

③ 아론 집안에 주어진 제사장 직분도 선물로 주어졌다.

④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제사장 직무 범위는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이다.

⑤ 레위인도 제단과 휘장 안의 일을 제사장과 함께 담당한다.

 

 

[문제18-3] 다음 민18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헌물을 주관한다.

② 아론이 제사장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으므로 백성들이 드린 여호와의 거제물을 그와 그의 아들들에게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셨다.

③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않은 것을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인 남자들이 먹는다.

④ 아론 집안의 남자들 외에 다른 사람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드린 것을 먹을 수 없다.

⑤ 백성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아론의 것이다.

 

 

[문제18-4] 다음 민18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주셨다.

② 레위인은 백성들이 드리는 십일조를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려야 한다.

③ 여호와께서는 레위인이 드리는 거제물을 타작 마당에서 드리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즙 같이 여기시고 받으신다.

④ 이스라엘 자손이 드린 십일조는 전부 레위인이 일한 것에 대한 보수가 된다.

⑤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이 드린 성물에서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께 십일조로 받들어 드리지 않으면, 죄를 담당하게 되고 그 성물을 더럽히게 된다.

 

 

 

핵심 한 줄

 

⒜ 제사장, 레위인,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해야 할 일이 정해져 있다.

⒝ 여호와께서 정해 놓으신 직무 구분의 선을 넘으려는 자는 죽음을 각오해야 한다.

⒞ 아론에게 세상의 분깃은 주어지지 않았지만, 여호와께서 친히 그의 분깃과 기업이 되어 주신다.

⒟ 레위인은 백성들이 드린 십일조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께 드려야 죄를 담당하지 않게 된다.

 

 

암송 구절

1

2

3

4

8

13

19

20

24

26

32

 

 

정답

[문제18-1]

[문제18-2]

[문제18-3]

[문제18-4]

 

 

적용

㈎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상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고, 두 그룹은 오늘날 누구에 비유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자.

㈏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기업이 없게 하신 이유가 무엇인지 각각 설명해 보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용 가능한 말씀인지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3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