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32장
신명기 32장
신32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를 삼으시기 위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노래를 지어 부르게 하셨다. 이 노래를 통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만드시고 세우셨으며 인도하신 모든 일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살면 복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저주와 화가 있게 될 것이다.
여호와께서 명하셔서 모세가 지어 가르친 노래 (1~47절)
① 하늘(the heavens)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the earth)은 내 입의 말을 들을지어다(1절). 하늘과 땅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을 통칭할 때 쓰는 표현이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the heavens and the earth)를 창조하시니라”(창1:1)에서 천지는 우주만물과 그 안에 거하는 인간까지도 창조하셨다는 뜻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당사자로서,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증인으로서, 이 노래를 들어야 한다. / 내 교훈은 비처럼 내리고 내 말은 이슬처럼 맺히나니 연한 풀 위의 가는 비 같고 채소 위의 단비 같도다(2절). 모세는 선지자(prophet 예언자)였다(18:15). 예언은 豫(미리예)言이기도 하지만, 預(맡길예)言도 된다. 모세가 그 동안 계속 말했던 것들은 모세의 말이 아니라, 모세에게 맡겨두신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여호와의 말씀을 맡은 모세의 교훈(teaching)은, 내리는 비처럼 모두에게 필요하고, 단비처럼 모든 자를 살릴 것이다.
②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전파하리니 너희는 우리 하나님께 위엄을 돌릴지어다(3절).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4절). 반석, 완전, 정의, 진실, 거짓 없음, 공의, 바름 등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게 하는 단어들이다.
③ 그들이 여호와를 향하여 악을 행하니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흠이 있고 삐뚤어진 세대로다(5절). 정의로우시고 진실하신 공의의 하나님 앞에 악이 설 수 없다. 여호와를 향하여 악을 행하는 이스라엘을 ‘로암미’-내 백성이 아니다-라 부르신다(호1:9). /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네 아버지시요 너를 지으신 이가 아니시냐 그가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established)(6절).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자가 어리석은 자이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는 지혜가 없는 자이다.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시14:1, 53: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9:10).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드셨을 뿐만 아니라 세우셨다. 건물에 있는 기둥 하나라도 제대로 서 있지 않으면 건물이 설 수 없듯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세우지 않으셨다면 이 땅에 살 수가 없다. 하나님께서 나를 세우셨(신)다는 의미는 나를 살게 하셨(신)다는 것이다. /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버지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말하리로다(7절). 하나님께서 하신 역사를 잊었거나 모르거나 의심이 들면, 경험했거나 확실히 아는 사람에게 답을 구하는 게 좋을 것이다. 그 사람이 부모나 어른이라면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려줄 것이다.
④ 지극히 높으신 자가 민족들에게 기업을 주실 때에, 인종을 나누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도다(8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 인종을 나누시고 그들이 살 경계를 나누셨다. 창11장에 따르면 노아의 세 아들 셈 함 야벳에게서 72족속(야벳 14족속, 함 32족속, 셈 26족속)이 나왔다. 여기에 셈 함 야벳까지 더하면 총 75가 된다. 이는 애굽으로 내려갔던 야곱의 자손들 숫자와 같다(행7:14). 하나님께서 온 인류를 나누시고 경계를 정하실 때 이 70여명의 숫자대로 하셨다는 뜻이다.
⑤ 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야곱은 그가 택하신 기업이로다(9절). 이 얼마나 큰 은혜인가? /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히)미드바르, 광야-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히)토후, 사막/불모지-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10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광야와 사막에 있을 때 ⓐ만나주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지켜주신다. /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자기의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의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의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 같이(11절)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출19:4). / 여호와께서 홀로 그를 인도하셨고 그와 함께 한 다른 신이 없었도다(12절). 이스라엘이 경외할 신은 오직 여호와 한 분이심을 알려주신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6:4). / 여호와께서 그가 땅의 높은 곳을 타고 다니게 하시며-높은 지대를 주셨다는 뜻- 밭의 소산을 먹게 하시며 반석에서 꿀을, 굳은 반석에서 기름을 빨게 하시며(13절) 소의 엉긴 젖과 양의 젖과 어린 양의 기름과 바산에서 난 숫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 술을 마시게 하셨도다(14절).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누리는 복이다.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8:8).
⑥ 그런데 여수룬-(히)예슈룬, ‘곧은’이란 뜻이 들어있는. 이스라엘의 상징적, 시적(詩的) 별칭/애칭-이 기름지매 발로 찼도다 네가 살찌고 비대하고 윤택하매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도다(15절). 그들이 다른 신으로 그의 질투를 일으키며 가증한 것-사람의 손으로 만든 우상이 대표적이다-으로 그의 진노를 격발하였도다(16절). 그들은 하나님께 제사하지 아니하고 귀신들-(히)셰드, 마귀/악마, demons-에게 하였으니 곧 그들이 ⓐ알지 못하던 신들, ⓑ근래에 들어온 새로운 신들 ⓒ너희의 조상들이 두려워하지 아니하던-섬기지 않던- 것들이로다(17절).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다른 잡신들을 따르는 것이 곧 마귀를 좇는 것이다. / 너를 낳은 반석을 네가 상관하지 아니하고 너를 내신 하나님을 네가 잊었도다(18절).
⑦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보시고 미워하셨으니 그 자녀가 그를 격노하게 한 까닭이로다(19절) 그가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숨겨 그들의 종말이 어떠함을 보리니 그들은 심히 패역한 세대요 진실이 없는 자녀임이로다(20절).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내 질투를 일으키며 허무한 것으로 내 진노를 일으켰으니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가 나게 하며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일으키리로다(21절). 그러므로 내 분노의 불이 일어나서 스올의 깊은 곳까지 불사르며 땅과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터도 불타게 하는도다(22절). 내가 재앙을 그들 위에 쌓으며 내 화살이 다할 때까지 그들을 쏘리로다(23절). 그들이 주리므로 쇠약하며 불 같은 더위와 독한 질병에 삼켜질 것이라 내가 들짐승의 이와 티끌에 기는 것의 독을 그들에게 보내리로다(24절). 밖으로는 칼에, 방 안에서는 놀람에 멸망하리니 젊은 남자도 처녀도 백발 노인과 함께 젖 먹는 아이까지 그러하리로다(25절). / 내가 그들을 흩어서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에 대한 기억이 끊어지게 하리라 하였으나(26절) 혹시 내가 원수를 자극하여 그들의 원수가 잘못 생각할까 걱정하였으니 원수들이 말하기를 우리의 수단이 높으며 여호와가 이 모든 것을 행함이 아니라 할까 염려함이라(27절). 잘못된 길을 가는 자녀를 사랑하기에 징계하는 아버지의 마음이지만, 행여 원수들이 착각할까봐 염려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된다.
⑧ 그들은 모략이 없는 민족이라 그들 중에 분별력이 없도다(28절). 만일 그들이 지혜가 있어 이것을 깨달았으면 자기들의 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29절). 그들의 반석이 그들을 팔지 아니하였고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주지 아니하셨더라면 어찌 하나가 천을 쫓으며 둘이 만을 도망하게 하였으리요(30절). 진실로 그들의 반석이 우리의 반석과 같지 아니하니 우리의 원수들이 스스로 판단하도다(31절). 이는 그들의 포도나무는 소돔의 포도나무요 고모라의 밭의 소산이라 그들의 포도는 독이 든 포도이니 그 송이는 쓰며(32절) 그들의 포도주는 뱀의 독이요 독사의 맹독이라(33절). 이것이 내게 쌓여 있고 내 곳간에 봉하여 있지 아니한가(34절) 그들이 실족할 그 때에 내가 보복하리라 그들의 환난날이 가까우니 그들에게 닥칠 그 일이 속히 오리로다(35절). 참으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불쌍히 여기시리니 곧 그들의 무력함과 갇힌 자나 놓인 자가 없음을 보시는 때에로다(36절). 또한 그가 말씀하시기를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그들이 피하던 반석이 어디 있느냐(37절) 그들의 제물의 기름을 먹고 그들의 전제의 제물인 포도주를 마시던 자들이 일어나 너희를 돕게 하고 너희를 위해 피난처가 되게 하라(38절). 모략과 지혜가 없어 종말을 분별하지 못하는 이스라엘 자손들 à 여호와께서 그들을 넘겨주셨기에 천 명이 한 명에게, 만 명이 두 명에게 쫓기게 됨 à 원수들의 신이 여호와와 같지 못함을 원수들이 스스로 판단함 à 뱀의 독과 독사의 맹독을 쌓아두시고, 이스라엘이 실족할 때 보복하시려 함 à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불쌍히 여기심 à 그들의 신들, 피하던 반석이 어디 있는가? à 그들의 제물을 먹던 잡신들이 돕게 하고, 피난처가 되게 하라.
⑨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 외에는 신이 없도다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39절). 이는 내가 하늘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말하기를 내가 영원히 살리라 하였노라(40절) 내가 내 번쩍이는 칼을 갈며 내 손이 정의를 붙들고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할 것이라(41절). 내 화살이 피에 취하게 하고 내 칼이 그 고기를 삼키게 하리니 곧 피살자와 포로된 자의 피요 대적의 우두머리의 머리로다(42절). / 너희 민족들아 주의 백성과 즐거워하라 주께서 그 종들의 피를 갚으사 그 대적들에게 복수하시고 자기 땅과 자기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시리로다(43절). ※ 이는 메시아 언약을 성취하신다는 약속이다. 모든 민족이 주의 백성과 즐거워하게 될 것인데, 이는 원수에게 보복하시고 자기 백성을 속량하실 하나님의 구원 계획 하에 이루어질 것이다.
⑩ 모세와 눈의 아들 호세아가 와서 이 노래의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말하여 들리니라(44절). 모세가 이 모든 말씀을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기를 마치고(45절)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46절). 율법의 말씀을 우리의 마음에 두고 자녀에게 명령하여 지켜 행하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믿음의 가문이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가 자녀들에게 하나님 말씀대로 살도록 명령하지 않기 때문이다. / 이는 너희에게 헛된 일-idle words, 무가치한 말-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니 이 일로 말미암아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 차지할 그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47절). 예수 믿는 일과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일을 무가치한 것으로 치부하는 세태지만, 우리는 이를 생명으로 여겨야 한다. 여기에 죽고 사는 문제가 달려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시다 (48~52절)
①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48절) 너는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the Abarim Range 아바림산맥)에 올라가 느보 산에 이르러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49절) 네 형 아론이 호르 산에서 죽어 그의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50절) 이는 너희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 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 내게 범죄하여 내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아니한 까닭이라(51절). 네가 비록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을 맞은편에서 바라보기는 하려니와 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하리라 하시니라(52절).
② 모세와 아론은 반석에게 명하여(speak) 물을 내게 하라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하지 않고, 반석을 두 번 쳐서(strike) 물을 냈다. 이는 여호와를 믿지 않는 행위였고 여호와의 영광을 드러내지 못한 일이었다(민20:7~12). 이렇게 두 사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거역했기에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민20:24). 이는 영적으로, 율법의 대표자인 모세가 율법만으로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음을 알려주는 것이라 보기도 한다.
[문제32-1] 다음 중 신32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이 노래는 모세가 지었지만, 하나님께서 가르치라고 명하신 것이다.
②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만드시고 세우셨다.
③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불순종하는 자들은 여호와의 분깃이 아니다.
④ 여호와께서 홀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셨다.
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풍요를 누리게 하셨다.
[문제32-2] 다음 중 신32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여수룬은 이스라엘이 곧게 살기를 바라며 사랑스럽게 부르는 별칭이다.
② 여수룬이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업신여겼다.
③ 여수룬은 하나님을 잘 섬겨서 다른 신들로 하여금 질투가 나게 해야 한다.
④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제사하지 않고 귀신들에게 했다.
⑤ 여호와를 격노케 한 자녀 이스라엘을 미워하신다.
[문제32-3] 다음 중 신32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여호와께서 얼굴을 숨기시면 이스라엘에게 종말이 임한다.
② 이스라엘은 허무한 것으로 여호와의 진노를 일으켰다.
③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하신다.
④ 모세는 아바림 산에서 죽게 될 것이다.
⑤ 하나님께서는 모든 민족을 주의 백성과 더불어 구원하실 것이다.
핵심 한 줄
⒜ 여호와의 말씀은 모든 자에게 필요하고 모든 자를 살린다.
⒝ 반석, 완전, 정의, 진실, 거짓 없음, 공의, 바름 등은 하나님에 대해 일부나마 알게 하는 단어다.
⒞ 하나님께서 너는 내 백성이다 라고 부르시게 해야 한다.
⒟ 여호와께서 광야 길에서, 만나주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지켜주신다.
⒠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다른 잡신들을 따르는 것이 곧 마귀를 좇는 것이다.
⒡ 모세가 가르친 시의 대미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선포다.
암송 구절
4절
6절
8절
9절
10절
12절
15절
17절
39절
43절
47절
정답
[문제32-1] ③
[문제32-2] ③
[문제32-3] ④
적용
㈎ 여호와의 말씀이 적용되는 대상은 누구이고, 그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장에서 알 수 있는 하나님의 성품을 3가지 나열하고 설명해보자.
㈐ 여호와께서 광야 길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인도하시는 모습은 무엇인가?
㈑ 본 장에서 드러난 메시아 언약을 말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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