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신명기33장

paul han 2015. 11. 21. 23:44

신명기 33

 

33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축복했다. 모든 축복의 결론은, 이스라엘은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한 축복(1~29)

 

①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축복함이 이러하니라(1).

② 그가 일렀으되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일어나시고(dawned on) 바란 산에서 비추시고 일만 성도 가운데에 강림하셨고 그의 오른손에는 그들을 위해 번쩍이는 불이 있도다(2). 시내 산, 세일 산은 이스라엘 광야 여정의 서쪽과 동쪽 바운더리(boundary)라고 할 수 있다. 바란 산은 양쪽의 중앙에 있다. 시내 산에 오셔서 거기에서 이스라엘을 찾아오셨고, 동쪽에서 해가 뜨듯이 동쪽 세일 산에서 광야 길을 걷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을 드러내셨으며, 광야 중앙의 바란 산에서 정오의 햇빛과 같은 빛을 비추어주셨다. ‘일만 성도에서 일만 ()‘레바바인데, 많은 숫자를 의미하여 만만(아래 17, 삼상18:7) 백만(百萬)이 되기도 한다. 즉 일만 성도는 여호와 하나님으로 인해 거룩하게 구별된 이스라엘 백성을 지칭한다. 그들이 성도 즉 거룩한 무리가 된 이유는 그들을 위해 번쩍이는 불을 가져오셨기 때문이다. 번쩍이는 불은 ()‘다트로 왕의 칙령, 명령, 규례, 법도 라는 뜻이다. KJV는 이를 “a fiery law (불타는 율례)라고 번역했다. 즉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번쩍이는 불과 같은 율법을 주셨기에 거룩한 백성이 된 것이다.

③ 여호와께서 백성을 사랑하시나니 모든 성도가 그의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3). 모세가 우리에게 율법을 명령하였으니 곧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4).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사랑 받는 존재임을 ㉠그들이 여호와의 수중에 있고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말씀을 받는다는 데서 알 수 있다. 주의 발을 두는 발등상이 언약궤(대상28:2) 또는 땅(66:1)이다. 이스라엘이 말씀을 받은 모든 곳이 주의 발 아래라고 할 것이다.

④ 여수룬에 왕이 있었으니 곧 백성의 수령이 모이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함께 한 때에로다(5). 오병이어의 기적을 본 사람들이 예수님을 억지로 임금으로 세우려고 했었다(6:15). 백성들에게 빵만 그냥 먹여줄 수 있어도 왕이 될 자격이 있었는데, 오늘날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나 여수룬에게 왕이 되시는 여호와께서는 빵 정도나 먹이시는 하나님이 아니시다. 말씀을 주셔서 거룩한 백성으로 만드시는 진정한 왕이시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8:3). 야곱 가족 70명이 애굽에 내려갈 당시에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왕이 되실 수 없었지만, 이제 성인 남자만 60만의 큰 민족으로 성장한 이스라엘엔 하나님께서 왕이 되신다.

⑤ 르우벤은 죽지 아니하고 살기를 원하며 그 사람 수가 적지 아니하기를 원하나이다(6). 소위 현상유지의 축복(?)’이다. 르우벤은 일찍이 아버지의 첩 빌하와 동침한 일이 있었다(35:22). 이로 인해 아버지로부터 축복을 받지 못했다(49:3~4). 첫 번째 인구조사 당시 46,500(1:21)이었던 르우벤 자손의 숫자는 두 번째 조사에서는 43,730(26:7)으로 감소했다. 모세의 이러한 축복 아닌 축복이 괜한 게 아님을 알 수 있다.

⑥ 유다에 대한 축복은 이러하니라 일렀으되 여호와여 유다의 음성을 들으시고 그의 백성에게로 인도하시오며 그의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도우사 그가 그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7). 밑줄 친 부분을 다른 번역본으로 보자. “여호와여, 유다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시고 그를 자기 백성과 하나 되게 하소서. 그들을 위해 싸우소서. 그들을 도우셔서 원수들을 물리치게 하소서(현대인의성경). “여호와여, 유다의 호소를 들으시고 그를 혼자 버려 두지 마시고-지리적으로 팔레스타인 남쪽에 혼자 고립되어 있지 않게 하라는 뜻이다- 그의 형제들에게 데려다 주소서! 유다 지파를 위하여 주님의 손으로 직접 싸워 주시고 주께서 그를 보호해 주셔서 그가 항상 대적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살게 하소서!”(현대어성경). 대적을 치는 일은 장차 왕권을 소유하게 될 유다 지파가 누릴 축복이다.

⑦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 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8). 우림과 둠밈-출애굽기 참조-은 제사장 직을 나타내는 징표인데, 그 직분을 맡은 레위 자손에게 그것이 있다. 물로 인해 촉발된 맛사의 시험(17:7)과 므리바의 다툼(20:3,12~13)은 레위를 대표하는 모세와 아론이 모든 책임을 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 그는 그의 부모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내가 그들을 보지 못하였다 하며 그의 형제들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그의 자녀를 알지 아니한 것은 주의 말씀을 준행하고 주의 언약을 지킴으로 말미암음이로다(9).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다 보면 부득불 부모 형제 자녀를 돌아보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10). 제사장은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기도)하며 ⓒ주의 제단에 번제(예배)를 드리는 일을 한다. / 여호와여 그의 재산을 풍족하게 하시고 그의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11). 레위 자손이 받는 복은 ㉠그들이 땅을 분배 받지 못했다고 해서 빈한한 생활을 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오히려 주의 일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해야만 하는 그들에게 물질의 풍족한 복을 주신다. ㉡그의 대적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어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신다.

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살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마치도록 보호하시고 그를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12). 후일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을 차지하는 복을 받는다. 여호와의 곁에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아빠가 어린 자녀를 무등 태워주는 모습이 바로 어깨 사이에 두는 것이다. 막내가 받을 복이다. “셀라와 엘렙과 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이니 열네 성읍이요 또 그 마을들이라 이는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었더라”(18:28).

⑨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13)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14)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15) 땅의 선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16) 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민족들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리로다(17). 70명이 애굽으로 내려가 60만 민족을 이루는데 지대한 공을 세운 사람이 요셉이다. 이로 인해 요셉은 다른 형제보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통해 두 배의 축복을 받았고, 보너스로 세겜 땅도 받았다(48:22). 야곱(48:20, 49:22~26)이나 모세나 공히 요셉 자손을 위해 크게 축복했다.

⑩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18). 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19). “18.스불론 지파와 잇사갈 지파에게는 이렇게 축복하였다. 스불론 지파는 지중해로 진출하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잇사갈 지파는 정착생활을 하는 것으로 기쁨을 삼아라! 19.이 두 지파는 해변에서 사귄 이웃 백성들을 초대하여 함께 다볼 성산으로 올라가 흠 없이 온전한 짐승들을 잡아 주께 제물로 바칠 것이다. 그들은 해상 무역으로 재물을 모으고 모래 속에서 연지조개를 캐어 자주색 옷감을 만들고 그 귀중한 상품을 대상들에게 팔아 부유하게 될 것이다.”(현대어성경)

⑪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하게 하시는 이에게 찬송을 부를지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20). 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입법자의 분깃으로 준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수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21). “20.갓 지파에게는 이렇게 축복하였다. 갓 지파는 요단강 동쪽 지역에서 가장 넓은 땅을 차지하였으니 그들에게 넓은 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려라! 갓은 사자처럼 웅크리고 약탈물을 노리고 있다가 그 손에 걸려 들기만 하면 팔을 부러뜨리고 머리까지 떼어내 버린다. 21.열두 지파가 땅을 나눌 때 갓은 가장 좋은 곳을 맨 먼저 골랐다. 이스라엘 영도자의 무덤이 그곳에 있으니 이스라엘의 두령들이 언제까지나 그곳에 와서 모일 것이다! 갓은 여호와의 의로운 일을 하고 온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주님의 법을 온 세상에 퍼뜨릴 것이다!”(현대어성경).

⑫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22).

⑬ 납달리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은혜가 풍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여 너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할지로다(23). “납달리 지파에게는 이렇게 축복하였다. 여호와의 사랑을 만족하게 받고 온갖 복으로 가득 찬 비옥하고 아름다운 땅 납달리여! 남쪽으로 갈릴리 호수까지 차지하고 사는 납달리 지파여!”(현대어성경)

⑭ 아셀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아셀은 아들들 중에 더 복을 받으며 그의 형제에게 기쁨이 되며 그의 발이 기름에 잠길지로다(24) 네 문빗장은 철과 놋이 될 것이니 네가 사는 날을 따라서 능력이 있으리로다(25). “24.아셀 지파에게는 이렇게 축복하였다. 아셀은 야곱의 아들들 가운데에서 가장 기름진 땅에서 살도록 복을 받았다. 그는 자기 형제들에게도 귀여움을 받으며 그 땅에서 올리브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나 발까지 기름으로 닦으리라. 25.모든 마을이 부유해져서 성문마다 쇠와 놋으로 빗장을 걸어 놓을 것이다. 아셀 지파가 지상에 머물러 있는 한 언제까지나 그렇게 부강할 것이다!”(현대어성경)

. 스불론은 갈릴리와 대해 사이의 땅을 차지했고, 아셀은 현재의 아코와 하이파 지역을 차지했다. 이스라엘 석유회사 기보트 올람의 CEO인 토비아 루스킨은 신3319절의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스불론), 24절의 그의 발이 기름에 잠길지로다”(아셀) 라고 한 말씀을 따라 이스라엘 북쪽을 탐사하여 2004년에 처음으로 유전을 발견했다. 모세가 두 지파에게 한 축복은 결국 석유와 천연가스였다(Brad TV 브래드 브리핑거대 유전 발견, 대박 난 이스라엘)

⑮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이가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26).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dwelling place)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27). 이스라엘이 안전히 거하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나니-풍성한 수확을 담보하는 야곱의 샘이 독보적/독점적으로 물을 공급한다는 뜻이다. 야곱의 샘은 하나가 아니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물을 공급하는 모든 샘을 의미한다- 곧 그의 하늘이 이슬을 내리는 곳에로다(28).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29). 여수룬의 하나님은 ⓐ도우신다 ⓑ처소가 되신다 ⓒ대적을 쫓으신다 ⓓ안전히 거하게 하시며 곡식과 새 포도주를 주신다 ⓔ여호와의 구원을 주신다.

 

 

 

[문제33-1] 다음 중 신33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오시고 세일 산에서 일어나시고 바란 산에서 비추신다.

② 여호와께서 일만 성도 가운데에 강림하셨다.

③ 여호와의 오른 손에는 여호와를 위해 번쩍이는 불이 있다.

④ 모든 성도가 여호와의 수중에 있으며 주의 발 아래에 앉아서 주의 말씀을 받는다는 것이 이스라엘을 사랑하신다는 증거다.

⑤ 여수룬의 왕은 하나님이신데, 모세를 통해 율법을 주셨다.

 

 

[문제33-2] 다음 중 신33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르우벤은 현상유지의 축복을 받았다.

② 유다는 주께서 도우셔서 그 대적을 치는 축복을 받았다.

③ 레위는 주의 법도와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는 축복을 받았다.

④ 베냐민은 그의 날이 다하도록 여호와께서 보호하시는 축복을 받았다.

⑤ 에브라임 자손은 천천이요 므낫세 자손은 만만이 되는 축복을 받았다.

 

 

[문제33-3] 다음 중 신33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야곱의 샘은 외진 곳에 홀로 떨어져 있는 유일무이한 샘이다.

② 이스라엘은 행복한 사람들이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구원을 얻은 백성이기 때문이다.

③ 여호와께서 여수룬을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시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신다.

④ 영원하신 하나님이 여수룬의 처소가 되신다.

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돕는 방패가 되시며 영광의 칼이 되신다.

 

 

 

핵심 한 줄

 

⒜ 우리가 거룩한 성도가 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기 때문이다.

⒝ 우리가 여호와의 수중에 있고, 주의 발 아래에서 말씀을 받기에 여호와께 사랑 받는 존재가 된다.

⒞ 제사장(목회자)은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기도)하며, 주의 제단에 번제(예배)를 드리는 일을 한다.

⒟ 여수룬의 하나님은 도우시고, 처소가 되시며, 대적을 쫓으시고, 안전히 거하게 하시며 곡식과 새 포도주를 주시고, 여호와의 구원을 주신다.

 

 

암송 구절

2

3

4

5

10

11

26

27

28

29

 

 

정답

[문제33-1]

[문제33-2]

[문제33-3]

 

 

적용

㈎ 성도는 거룩한 무리라는 말이다. 거룩해지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증거는 무엇인가?

㈐ 본 장에 나타난 제사장의 직무는 무엇 무엇이 있는가?

 

 

 

Copyright © 2015 by Paul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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