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수기

민수기4장

 

민수기 4

 

4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레위 자손들인 고핫 자손, 게르손 자손, 므라리 자손이 할 일을 모세와 아론을 통해 말씀하신다. 지성물을 담당하는 레위의 둘째 아들 고핫 자손의 업무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자손들은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계수되었다.

 

 

고핫 자손이 할 일 (1~16절)

 

① 고핫 자손을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의 일을 하기 위하여 그 역사-사역, 봉사-에 참가할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한다(2~3).

② 고핫 자손은 회막 안의 지성물에 대한 일을 맡는다(4). 그것은 메는 일이다(15). 게르손 자손이나 므라리 자손에 비해 고핫 자손은 더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 메는 일(carry)은 같지만, 고핫 자손은 법궤와 같은 지성물을 메야 하기 때문이다. 잘못하다간 죽게 될 수도 있다.

③ 증거궤의 포장: 진영이 전진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성소에) 들어가서 칸 막는 휘장-지성소와 성소를 구분하는-을 걷어 증거궤를 덮는다(5). 그 위를 해달의 가죽으로 덮고 그 위에 순청색 보자기를 덮은 후에 그 채(pole)를 꿴다(6). 25:15에 따르면 채는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내지 말라고 하셨는데 이는 증거궤를 지성소에 둘 때의 규정이고, 6절은 증거궤를 덮으려고 채를 잠시 고리에서 뺐다가 다시 꿰는 것을 말한다.

④ 진설병 상의 포장: 진설병의 상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대접들과 숟가락들과 주발들과 붓는 잔들을 그 위에 두고, 항상 진설하는 떡도 그 위에 두고(7), 홍색 보자기를 그 위에 펴고 그것을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은 후에 그 채를 꿴다(8).

⑤ 등잔대의 포장: 청색 보자기를 취하여 등잔대와 등잔들과 불 집게들과 불똥 그릇들과 그 쓰는 바 모든 기름 그릇을 덮고(9),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를 해달의 가죽 덮개 안에 넣어 메는 틀 위에 둔다(10).

⑥ 분향단의 포장: 금제단-분향단- 위에 청색 보자기를 펴고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고 그 채를 꿴다(11).

⑦ 기타 성물의 포장: 성소에서 봉사하는 데에 쓰는 모든 기구를 취하여 청색 보자기에 싸서 해달의 가죽 덮개로 덮어 메는 틀 위에 둔다(12).

⑧ 번제단의 포장: 제단의 재를 버리고 그 제단 위에 자색 보자기를 펴고(13), 봉사하는 데에 쓰는 모든 기구 곧 불 옮기는 그릇들과 고기 갈고리들과 부삽들과 대야들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두고, 해달의 가죽 덮개를 그 위에 덮고 그 채를 꿴다(14).

⑨ 진영을 떠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성소-성물-와 성소의 모든 기구 덮는 일을 마치면, 고핫 자손들이 와서 멘다.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아야 하는데 그리하면 죽는다. 이상이 회막 물건 중에서 고핫 자손이 멜 것이다(15). ※ 성물을 만지지 않고 어떻게 멜 수 있을까? 증거궤나 번제단처럼 꿰는 채(pole)가 있을 경우에는 채는 만질 수 있고, 메는 틀(10,12)이 있는 경우엔 성물을 만질 필요가 없다.

⑩ 엘르아살의 직무: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 맡을 것은 ㉠등유 ㉡태우는 향 ㉢항상 드리는 소제물 ㉣관유 ㉤성소와 그 모든 기구를 포함하여, 장막 전체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다(16). 고핫 자손은 아론과 그의 두 아들의 지휘를 받지만, 특히 엘르아살이 맡은 직무가 고핫 자손의 일이므로 엘르아살의 감독을 받았다고 할 것이다.

 

 

고핫 자손의 생명이 보존되는 방법 (17~20)

 

① 고핫 족속의 지파가 레위인 중에서 끊어지지 않으려면, 그들이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들어가서 각 사람에게 그가 할 일과 멜 것을 지휘해야 한다-지휘하고 고핫 족속은 그에 따라야 한다-(18~19).

그들은 잠시라도 들어가서 성소-성물-를 보지 말라 그들이 죽으리라”(20). 20절에서 살펴볼 점은 잠시라도의 위치이다. 개역한글 개역개정 모두 같은데, 정확하다고 할 수 없다. 전체적인 의미는 비슷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아니다. 이렇게 하면 잠시라도 들어가 있는 동안엔 성물을 (계속) 봐도 된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들어가서 잠시라도-잠깐이라도, 한 번이라도, 한 순간이라도- 성소를 보지 말라로 하면, 들어가 있는 시간에 상관없이 성물을 한 순간이라도 보면 안 된다는 의미가 된다. 이렇게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다.

 

 

게르손 자손이 할 일 (21~28)

 

① 게르손 자손도 그 조상의 가문과 종족에 따라 계수하되, 삼십 세 이상으로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를 계수한다(22~23).

② 게르손 종족의 할 일과 멜 것은 이러하다. ㉠성막의 휘장들과 회막-협의의 성막으로서 성막 널판 위에 덮은 것-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휘장 문을 멘다(25). ㉡뜰의 휘장과 성막과 제단 사방에 있는 뜰의 휘장 문과 그 줄들과 그것에 사용하는 모든 기구를 멘다(26). 이와 같은 모든 것들을 맡아 처리한다.

③ 게르손 자손은 그들의 모든 일 곧 멜 것과 처리할 것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명령대로 해야 한다. 게르손 자손이 멜 짐을 그들에게 맡겨야 한다(27). 즉 다른 자손들이 대신할 수 없다는 뜻이다.

④ 게르손 자손의 직무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감독한다(28).

 

므라리 자손이 할 일 (29~33)

 

① 므라리 자손도 그 조상의 가문과 종족에 따라 계수하되,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를 계수한다(29~30).

② 그들이 직무를 따라 회막에서 할 모든 일 곧 그 멜 것은, ㉠장막의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 ㉡뜰 둘레의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그 말뚝들과 그 줄들과 그 모든 기구들과 그것에 쓰는 모든 것이다. 모세와 아론은 므라리 자손들이 맡아 멜 모든 기구의 품목을 지정한다(assign 배정한다)(31~32).

③ 므라리 자손도 게르손 자손과 마찬가지로, 이다말의 수하에 있게 된다(33).

 

 

레위 족속의 계수 (34~49)

 

① 고핫 자손의 계수: 모세와 아론과 회중의 지도자들이 고핫 자손들을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계수했다(34). 30~50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 곧 그 종족대로 계수된 자는 2,750명이다(35~36).

② 게르손 자손의 계수: 게르손 자손 중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는, 30~50세까지 회막 봉사에 참여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로 2,630명이다(38~40).

③ 므라리 자손의 계수: 므라리 자손 중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는, 30~50세까지 회막에서 복무하고 봉사할 모든 자로 3,200명이다(42~44).

④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지휘관들이 레위인을 그 종족과 조상의 가문에 따라 다 계수하니, 30~50세까지 회막 봉사와 메는 일에 참여하여 일할 만한 모든 자 곧 그 계수된 자는 8,580명이다(46~48).

 

 

 

[문제4-1] 다음 민4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회막 봉사는 30~50세의 레위 자손들이 할 수 있었다.

② 고핫 족속의 지휘관이 지성물 메는 일을 지휘한다.

③ 고핫 자손은 회막 안의 지성물에 대한 일을 맡는다.

④ 고핫 자손이 맡을 지성물에는 증거궤, 진설병 상, 등잔대, 분향단, 번제단 등이다.

⑤ 고핫 자손은 성물을 잠깐이라도 보면 죽게 된다.

 

 

[문제4-2] 다음 민4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장막 널판들은 게르손 자손이 책임진다.

② 엘르아살의 직무는 성소와 그 모든 기구를 포함하여, 장막 전체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과 관련된다.

③ 모세와 아론은 므라리 자손들이 맡아 멜 모든 기구의 품목을 지정한다.

④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의 직무는 이다말이 감독한다.

⑤ 성물을 포장하는데 순청색 보자기, 청색 보자기, 홍색 보자기, 자색 보자기 등이 쓰인다.

 

 

[문제4-3] 다음 민4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고핫 자손이 죽지 않으려면, 그들이 지성물에 접근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지휘를 받아야 한다.

② 레위 자손 중 30~50세의 회막 봉사와 메는 일에 참여하여 일할 만한 자는 모두 8,580명이었다.

③ 엘르아살은 등유, 태우는 향, 항상 드리는 소제물, 관유를 맡는다.

④ 게르손 종족은 성막의 휘장들과 회막과 그 덮개와 그 위의 해달의 가죽 덮개와 회막 휘장 문을 멘다.

⑤ 므라리 자손은 회막-성막 널판 위에 덮은 것-과 그 덮개를 주로 책임진다.

 

 

핵심 한 줄

 

⒜ 레위 자손은 모세와 아론을 도와 성막을 걷고 세우는 일을 담당한다.

⒝ 성막(성물)을 메는 일은 엄격히 역할분담이 되어 있다.

 

 

암송 구절

4

5

6

15

16

18

19

20

24

25

31

46

47

48

 

 

정답

[문제4-1]

[문제4-2]

[문제4-3]

 

 

적용

㈎ 레위 자손의 역할 분담이 오늘날 교회 내에서도 의미하는 바가 있고, 적용 가능한지 의견을 나눠보자.

 

 

 

 

Copyright © 2012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민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6장  (0) 2012.12.04
민수기5장  (0) 2012.11.23
민수기3장  (0) 2012.09.20
민수기2장  (0) 2012.09.11
민수기1장  (0) 2012.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