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31장
신31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보다 앞서 요단을 건너사 민족들을 멸하시고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이나 여호수아나 모두 강하고 담대하며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말라고 하신다.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장로들은 면제년의 초막절마다 율법의 말씀을 낭독하여, 이스라엘 자손들로 하여금 듣고 배워서 여호와를 경외하며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해야 한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이 장차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를 것을 아시고, 노래를 지어 부르게 하신다. 모세는 기록한 율법책을 언약궤 곁에 두어 증거가 되게 하라고 명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어떻게 인도하시는가 (1~8절)
① 또 모세가 가서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씀을 전하여(1절)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 나이 백이십 세라 내가 더 이상 출입하지 못하겠고 여호와께서도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2절). 이스라엘과 함께 한 모세의 40년 광야 여정이 마무리되고 있다. ‘출입하지 못한다’는 말은, 기력이 없어 거동하지 못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는 죽음 직전까지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했다(34:7). 이 말의 의미는 이제 더 이상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I am no longer able to lead you.”(NIV). 이것은 모세의 의지가 아니라, 요단을 건너지 못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뜻이다. “여호와께서 너희로 말미암아 내게 진노하사 내게 요단을 건너지 못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그 아름다운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라고 맹세하셨은즉”(4:21).
② 여호와께서 이미 말씀하신 것과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보다 먼저 건너가사 ⓑ이 민족들을 네 앞에서 멸하시고 ⓒ네가 그 땅을 차지하게 할 것이며 ⓓ여호수아는 네 앞에서 건너갈지라(3절).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광야 여정 중에 항상 그들보다 앞서 행하셨다. 이제 요단도 먼저 건너사 가나안 땅에도 앞서 들어가신다.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go ahead of them)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낮이나 밤이나 진행하게 하시니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출13:21~22).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애굽인 중에서 주의 능력으로 이 백성을 인도하여 내셨거늘 그리하시면 그들이 듣고 이 땅 거주민에게 전하리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백성 중에 계심을 그들도 들었으니 곧 주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보이시며 주의 구름이 그들 위에 섰으며 주께서 낮에는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밤에는 불 기둥 가운데에서 그들 앞에 행하시는 것이니이다”(민14:13~14). ⓑ’이스라엘이 출애굽했을 당시나 40년 광야 여정이 끝났을 때나 공히 군대로서의 면모를 갖추지 못했다. 오직 만군의 여호와께서 친히 싸우시고 승리를 안겨주셨을 뿐이다. “그 때에 내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두 왕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네 눈으로 보았거니와 네가 가는 모든 나라에도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행하시리니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노라”(3:21~22). ⓒ’여호와께서 싸우시고 승리하셨기에 이스라엘로 하여금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신다. 이보다 더 쉬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 이미 승리하셨다고 주님께서 선언하셨는데도 믿지 못하고 약속의 땅을 차지하지 않는다면 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여호수아는 광야 초기부터 모세의 수종자로서 부름을 받았고, 후계자 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모세는 퇴근을 해도 여호수아는 회막을 지키며 훈련을 받았다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출33:11). 그런 여호수아에게 여호와의 영이 머무르셨고 차기 지도자로 확정되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여 네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민 27:18~20). 그런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앞장서 요단을 건너게 될 것이다.
③ 또한 여호와께서 이미 멸하신 아모리 왕 시혼과 옥과 및 그 땅에 행하신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행하실 것이라(4절) 또한 여호와께서 그들을 너희 앞에 넘기시리니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명령대로 그들에게 행할 것이라(5절). 아모리 왕 시혼과 옥을 멸하신 사건은 여호와께서 가나안 족속에게 어떻게 행하실지와 그 이후에 있을 모든 전쟁의 샘플 케이스가 된다. 이스라엘이 행할 일은 이것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 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3.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4.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5.오직 너희가 그들에게 행할 것은 이러하니 그들의 제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조각한 우상들을 불사를 것이니라”(7:1~5).
④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고(6절). 이스라엘 백성은 ⓐ강하고 ⓑ담대하며 ⓒ두려워하지 말고 ⓓ떨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과 함께 가시며 ㉡결코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⑤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그 땅을 차지하게 하라(7절) 그리하면 여호와 그가 네 앞에서 가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8절). 모세의 후계자 훈련을 받은 여호수아라 할지라도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강하고 담대하며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말아야 한다. 여호와께서 그의 앞에 가시며, 함께 하시고,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다. 그에게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약속의 땅을 차지하게 할 막중한 임무가 주어졌기 때문이다.
율법의 말씀을 듣고 배우게 하라 (9~13절)
① 또 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9절) 모세가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매 칠 년 끝 해 곧 면제년의 초막절에(10절) 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가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에게 듣게 할지니(11절) 곧 백성의 남녀와 어린이와 네 성읍 안에 거류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에게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12절).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인 제사장과 장로들은, 최대의 명절인 초막절 중에서 특히 면제년의 초막절에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 모인 모든 자들에게 율법의 말씀을 들려주어야 한다. 여기에는 어린이와 타국인도 포함되는데, 이는 율법의 말씀을 그들도 듣고 배워 여호와를 경외하며 율법의 모든 말씀대로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② 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 거주할 동안에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에게 듣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지니라(13절). 하나님의 모든 명령은 당대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에까지도 지켜져야 한다. 오늘날도 우리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게 해주어야 한다. 듣지 못하면 하나님 섬기는 법도 배우지 못하게 된다. 한국 교회의 침체가 이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때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하신 마지막 분부 (14~23절)
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죽을 기한이 가까웠으니 여호수아를 불러서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에게 명령을 내리리라 모세와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회막에 서니(14절)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 가운데에서 장막에 나타나시고 구름 기둥은 장막 문 위에 머물러 있더라(15절).
② 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조상과 함께 누우려니와 이 백성은 그 땅으로 들어가 음란히 그 땅의 이방 신들을 따르며 일어날 것이요 나를 버리고(forsake 내버리다, 떠나다) 내가 그들과 맺은 언약을 어길 것이라(16절). 언약을 성실히 시행하시려는 하나님께서, 그 언약을 팽개쳐버리고 이방 잡신들을 음란히 따를 이스라엘을 눈 앞에 보고 계시니 그 마음이 얼마나 답답하실까? ※ 여호와를 버리는 자는 반드시 자기가 좋아하는 우상을 (만들게 되고) 따르게 된다.
③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버리며(forsake 버리고 돌보지 않다) 내 얼굴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인즉 그들이 삼킴을 당하여 허다한 재앙과 환난이 그들에게 임할 그 때에 그들이 말하기를 이 재앙이 우리에게 내림은 우리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에 계시지 않은 까닭이 아니냐 할 것이라(17절) 또 그들이 돌이켜 다른 신들을 따르는 모든 악행으로 말미암아 내가 그 때에 반드시 내 얼굴을 숨기리라(18절). 하나님을 버린 자를 하나님도 버리신다. 이는 징계인데, 이스라엘 자손을 언약 백성에서 제외시키신다는 의미는 아니다. 부모 말 안듣는 자녀를 징계한다고 해서 부모 자식 간의 관계가 끊어지는 것이 아닌 것과 같다. / 하나님께서 구름기둥과 불기둥 가운데 임재하셨기에 이스라엘은 한낮의 뜨거운 햇볕과 밤의 추위와 어두움으로 인한 고통 없이 광야 길을 걸을 수 있었다. 여호와께서 그들을 버리시고, 얼굴을 숨기시면, 삼킴(consume 소멸/ destroy 멸망)을 당하고, 허다한 재앙과 환난이 임하게 될 것이다. / 여호와께서 얼굴을 숨기시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재앙이 임한다. 그때 사람들은 “우리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는다” 라는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다. 안 계신 게 아니라 숨기신 것이다.
④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 이 노래로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19절).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내 언약을 어기리니(20절)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되리라 나는 내가 맹세한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이기 전 오늘 나는 그들이 생각하는 바-their intent which they are developing today(그들이 드러내는 의도) / they are disposed to do(그들이 하려는 마음)-를 아노라(21절) 그러므로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22절).
⑤ 여호와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하시니라(23절).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을 이끌고 맹세하신 땅으로 들어가라는 명령을 친히 내리시며 그에게 말씀하셨다. “강하고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이 얼마나 큰 영광이요 은혜인가?
장차 이스라엘에게 일어날 일을 예견하는 모세 (24~30절)
①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24절) 모세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에게 명령하여 이르되(25절) 이 율법책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26절). 모세의 율법서는 수시로 계속 기록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 율법서를 여호와께서 임재하시는 장소에 두어 증거로 삼게 한다. 이는 모든 말씀을 하나님께서 주셨음을 확실케 하는 의미가 있다.
② 내가 너희의 반역함과 목이 곧은 것을 아나니 오늘 내가 살아서 너희와 함께 있어도 너희가 여호와를 거역하였거든 하물며 내가 죽은 후의 일이랴(27절) 너희 지파 모든 장로와 관리들을 내 앞에 모으라 내가 이 말씀을 그들의 귀에 들려주고 그들에게 하늘과 땅을 증거로 삼으리라(28절). 출애굽을 이끈 지도자 모세는 광야 길 가운데 끊임없이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을 보았다. 이제 자신의 임무를 마무리해야 하는 싯점에서 후일 그들이 걸어갈 길을 예견하며 “하물며 내가 죽은 후의 일이랴” 라고 탄식하는 모세의 심정은 안타까움 그 자체였을 것이다. 이는 광야 초기부터 늘상 원망과 불평을 일삼았던 출애굽 1세대의 모습이요, 그들의 자손들도 거역의 DNA를 물려받은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 마음에 할례를 받아 거역의 DNA를 제거하라!
③ 내가 알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길을 떠나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하게 하므로 너희가 후일에 재앙을 당하리라 하니라(29절). 그리고 모세가 이스라엘 총회에 이 노래의 말씀을 끝까지 읽어 들리니라(30절). 재앙을 당하는 순서: 스스로 부패함 à 따르라고 명령한 길을 떠남 à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함 à 여호와를 격노케 함 à 재앙이 임함
[문제31-1] 다음 중 신31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모세는 백 이십 세로 늙었기에 요단을 건너지 못한다.
② 여호와께서는 아모리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하신 것처럼 가나안 민족들에게 행하실 것이다.
③ 여호와께서 가나안 여러 민족들을 이스라엘 앞에 넘기실 것이다.
④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고 버리지 않으실 것이기에 강하고 담대하며 두려워하지 않고 떨지 말아야 한다.
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께서 맹세하신 땅으로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하게 해야 한다.
[문제31-2] 다음 중 신31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면제년 초막절에 선포되는 율법의 말씀을 온 이스라엘이 들어야 한다.
② 거류하는 타국인은 율법을 듣고 배우는 대상이 아니다.
③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자녀들도 듣고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해야 한다.
④ 이스라엘은 장차 여호와를 버리고, 그들과 맺은 여호와의 언약을 어길 것이다.
⑤ 여호와께서 얼굴을 숨기실 때 이스라엘은 삼킴을 당하게 될 것이다.
[문제31-3] 다음 중 신31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이스라엘이 다른 신들을 따르는 모든 악행을 저지를 때 여호와께서 반드시 얼굴을 숨기실 것이다.
②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신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찌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이다.
③ 다른 신들을 섬기는 일은 여호와를 멸시하는 것이고 언약을 어기는 것이다.
④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 여호와께서 부르라고 하신 노래가 증인처럼 될 것이다.
⑤ “오늘 나는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아노라” 라고 모세가 말했다.
[문제31-4] 다음 중 이스라엘이 재앙을 당하는 과정이 아닌 것은?
① 스스로 부패한다.
② 손으로 하는 일로 여호와를 격노케 한다.
③ 모세가 명령한 길을 떠난다.
④ 모세가 가르친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
⑤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한다.
핵심 한 줄
⒜ 우리의 앞에서 행하시는 여호와를 신뢰하라.
⒝ 강하고 담대하며 두려워하지 말고 떨지 말라.
⒞ 말씀을 듣고 하나님 경외하는 법을 배우게 하라.
⒟ 여호와를 버리는 자는 반드시 자기를 위해 우상을 만들게 된다.
⒠ 하나님을 버린 자를 하나님도 버리신다.
⒡ 마음에 할례를 받아 거역의 DNA를 제거하라.
암송 구절
3절
4절
5절
6절
8절
12절
13절
18절
20절
21절
27절
29절
정답
[문제31-1] ①
[문제31-2] ②
[문제31-3] ⑤
[문제31-4] ④
적용
㈎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간 이스라엘이 후일 여호와를 배반할 것을 아시면서도 앞서서 인도하시는 까닭은 무엇인가?
㈏ 율법의 말씀을 듣고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여호와께서 얼굴을 숨기시는 상황을, 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계시지 않는다고 하고 있다. 왜 그런가?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