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2장
민32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심히 많은 가축 떼를 소유한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모세 등에게 요단 동편 땅을 달라고 요구하였다. 요단을 건너지 않게 해달라는 요구에, 모세는 가데스바네아의 불순종과 거역을 상기시킨다. 두 지파는 성읍을 짓고 아이들을 거주시킨 후, 무장하고 앞에서 요단을 건너겠다고 약속한다. 모세가 조건부로 허락하고, 두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나라와 바산 왕 옥의 나라를 주었다.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요단 동편 땅을 요구하다 (1~5절)
①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심히 많은 가축 떼를 가졌는데, 그들이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을 보니 목축할 만한 장소이므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지휘관들에게 말했다(1~2절).
② ‘아다롯’ ‘디본’ ‘야셀’ ‘니므라’ ‘헤스본’ ‘엘르알레’ ‘스밤’ ‘느보’ ‘브온’ 땅을 주소서(3절).
③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쳐서 멸하신 땅은 목축할 만한 장소요 당신의 종들에게는 가축이 있나이다(4절).
④ 우리가 만일 당신에게 은혜를 입었으면 이 땅을 당신의 종들에게 소유로 주시고 우리에게 요단 강을 건너지 않게 하소서(5절). ※ “우리에게 요단 강을 건너지 않게 하소서” 라는 말은 모세를 식겁(食怯)하게 했을 것이다. 40년 전의 악몽을 떠오르게 할 말이었다. 이렇게 하시지도 않겠지만 만일 다시 40년을 ‘뒤로돌아 앞으로 갓!’ 하신다면 모세에게는 최악의 상황이 될 것이다.
모세의 반응 (6~15절)
①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에게 이르되 너희 형제들은 싸우러 가거늘 너희는 여기 앉아 있고자 하느냐(6절). 너희가 어찌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낙심하게 하여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 건너갈 수 없게 하려 하느냐(7절).
② 너희 조상들도 내가 가데스바네아에서 그 땅을 보라고 보냈을 때에 그리하였었다(8절). 그들이 에스골 골짜기에 올라가서 그 땅을 보고 이스라엘 자손을 낙심하게 하여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 갈 수 없게 하였었다(9절).
③ 그 때에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맹세하여 이르시되(10절), 애굽에서 나온 자들이 이십 세 이상으로는 한 사람도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한 땅을 결코 보지 못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를 온전히 따르지 아니하였음이니라(11절). 그러나 그나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여호와를 온전히 따랐느니라 하시고(12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에게 사십 년 동안 광야에 방황하게 하셨으므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한 그 세대가 마침내는 다 끊어졌느니라(13절).
④ 보라 너희는 너희 조상의 대를 이어 일어난 죄인의 무리로서 이스라엘을 향하신 여호와의 노를 더욱 심하게 하는도다(14절). 너희가 만일 돌이켜 여호와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다시 이 백성을 광야에 버리시리니 그리하면 너희가 이 모든 백성을 멸망시키리라(15절). 멸망으로 가는 길: 죄 à 노 à 버림 à 멸망
두 지파가 약속하다 (16~19절)
① 그들이 모세에게 가까이 나아와 이르되 우리가 이곳에 우리 가축을 위하여우리(pen, corral)를 짓고, 우리 어린 아이들을 위하여 성읍을 건축하고(16절), 이 땅의 원주민이 있으므로 우리 어린 아이들을 그 견고한 성읍에 거주하게 한 후에 우리는 무장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그 곳으로 인도하기까지 그들의 앞에서 가고(17절)-첫 번째 약속-,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기업을 받기까지 우리 집으로 돌아오지 않겠습니다(18절)-두 번째 약속-.
② 우리는 요단 이쪽 곧 동쪽에서 기업을 받았으니 그들과 함께 요단 저쪽에서는 기업을 받지 않겠습니다(19절)-세 번째 약속-.
모세가 조건부로 허락하다 (20~27절)
① 너희가 만일 이 일을 행하여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가서 싸우되(20절), 다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요단을 건너가서 여호와께서 그의 원수를 자기 앞에서 쫓아내시고(21절), 그 땅이 여호와 앞에 복종하게 하시기까지 싸우면 여호와 앞에서나 이스라엘 앞에서나 무죄하여 돌아오겠고 이 땅은 여호와 앞에서 너희의 소유가 되리라(22절). ※ ‘여호와 앞에서’ 라는 표현이 본 장에서 7회나 나오고 있다(20,21,22절 2회,27,29,32절). 이것은 모세와의 약속이 아니라, 여호와께 드리는 약속임을 주지시키는 것이다.
② 너희가 만일 그같이 아니하면 여호와께 범죄함이니 너희 죄가 반드시 너희를 찾아낼 줄 알라(23절). ※ 하나님께 범죄하면 그 죄가 그 죄 지은 자를 반드시 찾아낸다.
③ 너희는 어린 아이들을 위하여 성읍을 건축하고 양을 위하여 우리를 지으라 그리하고 너희의 입이 말한 대로 행하라(24절).
④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모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주의 종들인 우리는 주의 명령대로 행할 것이라(25절), 우리의 어린 아이들과 아내와 양 떼와 모든 가축은 이곳 길르앗 성읍들에 두고(26절), 종들은 우리 주의 말씀대로 무장하고 여호와 앞에서 다 건너가서 싸우리이다(27절).
모세가 명령하다 (28~32절)
① 모세가 엘르아살과 여호수아와 지파 수령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만일 각각 무장하고 너희와 함께 요단을 건너가서 여호와 앞에서 싸워서 그 땅이 너희 앞에 항복하기에 이르면 길르앗 땅을 그들의 소유로 주어라(28~29절). ※ ‘길르앗’은 어디인가? 갓 지파와 르우벤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가 차지하게 되는 요단 동편 즉 트랜스 요르단 지역을 통칭하여 ‘길르앗’이라고 한다. 그 경계는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북으로는 ‘바산’, 남으로는 ‘모압’, 동으로는 ‘암몬’, 서로는 ‘요단강’이다.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가나안 땅 실로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떠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받은 땅 곧 그들의 소유지 길르앗으로 가니라”(수22:9). 이보다 좁은 지역의 의미로는 39~40절에서 보듯이, 므낫세 자손들이 차지한 땅을 지칭하기도 한다.
② 그러나 만일 그들이 너희와 함께 무장하고 건너지 아니하면 그들은 가나안 땅에서 너희와 함께 땅을 소유할 것이다(30절). 두 지파가 요단을 건너지 않는데 어떻게 요단 건너편 땅을 소유하게 된다는 말인가? 두 지파가 정착하길 원하는 땅은 요단 동편 땅이다. 그들이 모세가 말한 대로 하지 않으면, 두 지파가 원하는 땅을 공식적으로 허락하지 않겠다는 말이다. 그렇게 되면 이 두 지파는 요단 건너편 가나안에서 땅을 분배 받게 된다는 뜻이다. 32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요단 동편을 주다 (33~42절)
① 모세가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요셉의 아들 므낫세 반 지파에게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나라와 바산 왕 옥의 나라를 주되 곧 그 땅과 그 경내의 성읍들과 그 성읍들의 사방 땅을 그들에게 주었다(33절). 요단 동편을 차지한 지파는 갓과 르우벤 지파만이 아니라 므낫세 지파의 반(半)이었다. 므낫세 지파의 반이 요단 동편에 남으려는 이유를 인구가 많아서 그렇다고 본 경우도 있는데, 인구조사 시의 숫자에 따르면 유다 지파(76,500명)나 잇사갈 지파(64,300명) 스불론 지파(60,500명)보다 많지 않다. 그것보다는 므낫세 후손들의 활약과 관련이 있으리라 생각된다(39~42절). / 성읍 외에 성읍 주위의 땅을 준 이유는 목축을 위해서이다. 성읍은 거주지였고, 주위의 땅은 목초지였다.
② 갓 자손은 ‘디본’과 ‘아다롯’과 ‘아로엘’과 ‘아다롯소반’과 ‘야셀’과 ‘욕브하’와 ‘벧니므라’와 ‘벧하란’에 견고한 성읍을 건축하였고, 양을 위하여 우리를 지었다(34~36절).
③ 르우벤 자손은 ‘헤스본’과 ‘엘르알레’와 ‘기랴다임’과 ‘느보’와 ‘바알므온’을 건축하고 그 이름을 바꾸었고, ‘십마’를 건축하고 건축한 성읍들에 새 이름을 주었다(37~38절).
④ 므낫세의 아들 마길(Makir)의 자손은 가서 ‘길르앗’을 쳐서 빼앗고 거기 있는 아모리인을 쫓아내매(39절), 모세가 ‘길르앗’을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 (the Makirites)에게 주매 그들이 거기 거주하였다(40절). 므낫세의 아들-후손- 야일(Jair)은 가서 그 촌락들을 빼앗고 ‘하봇야일’-야일의 촌락-이라 불렀다(41절). 노바(Nobah)는 가서 ‘그낫’과 그 마을들을 빼앗고 자기 이름을 따라서 ‘노바’라 불렀다(42절). ※ ‘마길’은 므낫세의 아들이고, ‘야일’과 ‘노바’는 므낫세의 후손이다.
①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심히 많은 가축 떼를 가졌다.
② 므낫세 자손은 인구가 많아서 1/2이 요단 동편에 거주하게 되었다.
③ 두 자손은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을 보고 그 땅에 머무르고 싶어했다.
④ 모세는 두 자손이 그 땅을 소유로 달라 하고 요단 강을 건너지 않게 해달라는 말을 했을 때, 가데스바네아 사건을 상기시켰다.
⑤ 두 자손이 요단 강을 건너지 않겠다는 것은 나머지 이스라엘 자손을 낙심케 하는 일이다.
[문제32-2] 다음 민32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두 자손은 모세에게 3가지 약속을 했다.
② 길르앗은 넓게는 므낫세 반 지파, 갓 지파, 르우벤 지파가 차지한 땅을 지칭하고, 좁게는 므낫세 자손들이 빼앗아 차지한 지역을 말한다.
③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은 길르앗을 쳐서 빼앗고 거기 있는 아모리인을 쫓아냈으므로 모세가 길르앗을 그들에게 주었다.
④ 므낫세의 아들들인 마길, 야일, 노바가 전쟁에서 큰 공을 세웠다.
⑤ 세 지파가 차지한 땅은 시혼과 옥이 통치하던 지역이었다.
핵심 한 줄
⒜ 나로 인해 낙심케 되는 자가 없도록 해야 한다.
⒝ 하나님께 범죄하면 그 죄가 그 죄 지은 자를 반드시 찾아낸다.
⒞ 죄의 끝은 멸망이다.
⒟ “여호와 앞에서” 모든 일을 행하라.
암송 구절
7절
8절
9절
13절
14절
15절
23절
27절
29절
정답
[문제32-1] ②
[문제32-2] ④
적용
㈎ 가데스바네아 사건은 한 마디로 이스라엘 최대의 낙담 사건이라고도 할 수 있다. 낙담이 여호와께 대한 원망과 불평으로 연결되어 불순종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설명해 보자.
㈏ 모세가 “여호와 앞에서”를 말하는 까닭은 무엇이고, 본 장에서 7차례나 반복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Copyright © 2014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사진출처: THE SACRED BRIDGE, p133, CARTA Jerusal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