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여호수아13장

여호수아 13

                               

13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 늙게 되었지만, 여전히 정복하지 못한 땅이 많이 남아 있었다. 여호와께서는 여호수아에게 그 땅에 사는 족속들을 쫓아내 주시겠다고 하시며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라고 하셨다. 요단 동편은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 다스리던 땅이었는데, 모세가 빼앗아서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배했다.

 

 

 

정복하지 못한 땅 (1~7)

 

①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 늙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나이가 많아 늙었고 얻을 땅이 매우 많이 남아 있도다(1). 여호수아는 야전 사령관 출신으로서(17:9), 지금까지 가나안 정복 전쟁을 잘 수행해 왔다. 세월이 흘러 그는 늙게 되었지만 아직도 정복해야 할 땅이 많이 남아 있었다. 제 아무리 뛰어난 지도자라 할지라도 100%의 임무 완수는 불가능함을 보여준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기도 하다. 그래야만 바통을 이어받는 사람()도 할 일이 있게 될 것이다. 천하의 모세도 다윗도 그토록 원했던 일을 이루지 못하고 후계자와 아들에게 물려주었다. 오직 우리 주님 만이 100% 이루셨다!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19:30).

② 이 남은 땅은 이러하니 블레셋 사람의 모든 지역과 그술 족속의 모든 지역(2) 곧 애굽 앞 시홀 시내-시홀은 나일을 지칭하기도 하지만(2:18), 여기서는 애굽과 가나안의 경계인 애굽 시내()를 지칭한다고 생각된다-에서부터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북쪽 에그론 경계까지와 블레셋 사람의 다섯 통치자들의 땅 곧 가사 족속과 아스돗 족속과 아스글론 족속과 가드 족속과 에그론 족속과 또 남쪽 아위 족속-블레셋 족속이 정착하기 전의 그 땅 원주민들-의 땅과(3) 또 가나안 족속의 모든 땅과 시돈 사람에게 속한 므아라와 아모리 족속의 경계 아벡까지와(4) 또 그발 족속의 땅과 해 뜨는 곳의 온 레바논 곧 헤르몬 산 아래 바알갓-행운의 주라는 뜻으로 그 위치는 확실치 않은데, 헤르몬산 기슭의 성읍으로 신약 시대의 가이사랴 빌립보’, 오늘날의 텔 하우스로 추정되고 있다-에서부터 하맛에 들어가는 곳까지와(5) 또 레바논에서부터 미스르봇마임까지 산지의 모든 주민 곧 모든 시돈 사람의 땅이라(6a). 크게 나누면 ⓐ블레셋 족속 지역 ⓑ그술 족속 지역 ⓒ가나안 족속 지역 ⓓ그발 족속 지역 ⓔ레바논 지역 ⓕ시돈 족속 지역 등 여섯 지역이다. 아래 지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 지역은 주로 대해 해변 지역이다.

③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리니 너는 내가 명령한 대로 그 땅을 이스라엘에게 분배하여 기업이 되게 하되(6b) 너는 이 땅을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라 하셨더라(7). 아직 정복되지 않은 지역임에도 여호와께서 친히 쫓아내주시겠다고 하신다. 지난 정복 전쟁을 보더라도 여호와께서 가나안 백성을 넘겨주셨기에 그 땅을 차지하는 게 가능했다. 아직 정복하지 못했지만 아홉 지파 반에게 기업으로 나눠주라고 명하신다. 뒤에 나오는 갈렙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제 그 땅을 받은 각 지파는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대로 힘을 다해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을 차지해야 할 의무가 주어졌다.

④ 여러 해에 걸친 정복 전쟁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여러 땅과 족속이 남게 된 이유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잡초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부지런히 하나님을 섬기면, 잡초는 없는 듯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여호와를 버리고 우상을 따르는 순간 잡초가 무성해지듯이, 남아 있던 족속들이 발흥하게 된다. 후일 사사 시대에 블레셋 족속들이 이스라엘을 계속 괴롭힌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요단 동편 기업의 경계 (8~33)

 

① 므낫세 반 지파와 함께 르우벤 족속과 갓 족속은 요단 저편 동쪽에서 그들의 기업을 모세에게 받았는데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들에게 준 것은 이러하니(8) 곧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에 있는 성읍과 디본까지 이르는 메드바 온 평지와(9)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의 모든 성읍 곧 암몬 자손의 경계까지와(10) 길르앗과 및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의 지역과 온 헤르몬 산과 살르가까지 온 바산(11) 곧 르바의 남은 족속으로서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서 다스리던 바산 왕 옥의 온 나라라 모세가 이 땅의 사람들을 쳐서 쫓아냈어도(12)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은 이스라엘 자손이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그술과 마아갓이 오늘까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거주하니라(13). 그술 족속과 관련 있는 인물이 다윗의 셋째 아들인 압살롬이다. 그의 모친이 그술 족속이다(삼하3:3).

②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여호수아가 기업으로 준 것이 없었으니 이는 그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이 그들의 기업이 되었음이더라(14). 요단 동쪽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분배한 기업이 이러하여도(32)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었더라(33). 레위 지파에게 기업을 주지 않았다는 것은 12지파 중에서 일정 영역의 땅을 분배 받지 못했다는 말이다. 다만 그들이 살아야 할 최소한의 터전인 성읍과 목초지는 각지에 흩어져 주어졌다(35:2~3). 기업을 얻지 못한 레위 지파에게는 여호와께서 친히 기업이 되어주시고,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이 기업으로 주어진다. 땅과는 비교할 수 없는 여호와께서 친히 기업이 돼 주신다니 얼마나 큰 복인가?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어진 화제물(the offerings by fire)은 문자 그대로 화제물 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그들이 그들의 형제 중에서 기업을 가지지 않을 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으니라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몫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소나 양이나 그 앞다리와 두 볼과 위라 이것을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또 네가 처음 거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네가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지파 중에서 그를 택하여 내시고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게 하셨음이니라”(18:1~5).

③ 르우벤 자손의 기업: 모세가 르우벤 자손의 지파에게 그들의 가족을 따라서 기업을 주었으니(15) 그들의 지역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과 메드바 곁에 있는 온 평지와(16) 헤스본과 그 평지에 있는 모든 성읍 곧 디본과 바못 바알과 벧 바알 므온과(17) 야하스와 그데못과 메바앗과(18) 기랴다임과 십마와 골짜기의 언덕에 있는 세렛 사할과(19) 벳브올과 비스가 산기슭과 벧여시못과(20) 평지 모든 성읍과 헤스본에서 다스리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의 온 나라라 모세가 시혼을 그 땅에 거주하는 시혼의 군주들 곧 미디안의 귀족 에위와 레겜과 술과 훌과 레바와 함께 죽였으며(21)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살륙하는 중에 브올의 아들 점술가 발람도 칼날로 죽였더라(22) 르우벤 자손의 서쪽 경계는 요단과 그 강 가라 이상은 르우벤 자손의 기업으로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23). 모압이 그랬던 것처럼(22:7), 아모리 왕 시혼도 미디안 족속과 밀접했음을 알 수 있다. 미디안의 귀족(chief 우두머리)들이 시혼의 땅에 거주하면서 일종의 연립정권을 이루고 있었다. / 이스라엘 저주 미수 사건을 일으킨 발람이 그때까지도 고향에 바로 돌아가지 않고 있다가 미디안 귀족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④ 갓 자손의 기업: 모세가 갓 지파 곧 갓 자손에게도 그들의 가족을 따라서 기업을 주었으니(24) 그들의 지역은 야셀과 길르앗 모든 성읍과 암몬 자손의 땅 절반 곧 랍바 앞의 아로엘까지와(25) 헤스본에서 라맛 미스베와 브도님까지와 마하나임에서 드빌 지역까지와(26) 골짜기에 있는 벧 하람과 벧니므라와 숙곳과 사본 곧 헤스본 왕 시혼의 나라의 남은 땅 요단과 그 강 가에서부터 요단 동쪽 긴네렛 바다의 끝까지라(27) 이는 갓 자손의 기업으로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28).

⑤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 모세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을 주었으되 므낫세 자손의 반 지파에게 그들의 가족대로 주었으니(29) 그 지역은 마하나임에서부터 온 바산 곧 바산 왕 옥의 온 나라와 바산에 있는 야일의 모든 고을 육십 성읍과(30) 길르앗 절반과 바산 왕 옥의 나라 성읍 아스다롯과 에드레이라 이는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에게 돌린 것이니 곧 마길 자손의 절반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으니라(31).

 

 



 

[문제13-1] 다음 중 수13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요단 서편의 미 정복 지역의 최남단은 애굽 시내이고 최북단은 하맛 입구이다.

② 정복되지 않은 지역은 주로 대해(大海) 해변 지역에 있었다.

③ 요단 서편이 다 정복되지 않았지만,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배하라고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셨다.

④ 레위 자손에게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기업이 되어 주시고,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이 기업으로 주어진다.

⑤ 대해 변 최북단의 미 정복 지역은 그술 족속의 땅이다.

 

 

[문제13-2] 다음 중 수13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요단 동편의 땅은 모세가 정복하여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분할했다.

② 요단 동편은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 다스리던 영역이다.

③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은 이스라엘이 쫓아내지 않았다.

④ 갓 족속은 길르앗 성읍을, 므낫세 반 지파는 길르앗 땅을 차지했다.

⑤ 바산 왕 옥의 휘하에 미디안 귀족들이 함께 있었는데, 그들은 옥과 함께 모세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핵심 한 줄

 

⒜ 인간은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을 100% 완수하기 어려운데,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기도 하다.

⒝ 가나안 족속들을 쫓아내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행하기만 하면 된다.

⒞ 밭에 잡초가 있듯이, 남겨진 가나안 땅의 백성들도 이스라엘에게 잡초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레위 자손의 기업은 하나님 여호와이시다.

 

 

암송 구절

1

6b

7

14

21

22

33

 

 

정답

[문제13-1]

[문제13-2]

 

 

 

Copyright © 2016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15장  (0) 2016.05.21
여호수아14장  (0) 2016.05.14
여호수아12장  (0) 2016.04.26
여호수아11장  (0) 2016.04.08
여호수아10장  (0) 2016.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