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여호수아14장

여호수아 14

 

14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땅을 분배했다. 아홉 지파와 반 지파에게 땅이 분할되었으며 레위 자손은 제외되었다. 레위 자손에게는 거주할 성읍과 목초지를 주었다. 갈렙이 길갈로 와서 여호수아에게 여호와께서 말씀하셔서 모세가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요구했다. 헤브론 산지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갈렙에게 주어졌다.

 

 

 

가나안 땅의 분배 방식 (1~5)

 

①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 땅에서 받은 기업 곧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분배한 것이니라(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들의 기업을 제비 뽑아 아홉 지파와 반 지파에게 주었으니(2). 가나안 땅을 엘르아살과 여호수아 등이 분배했나 제비뽑았나? 1절과 2절은 얼핏 보면 상충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보면 된다. 먼저 엘르아살과 여호수아와 족장들이 가나안 땅의 영역을, 아홉 지파와 반 지파를 위해 열 개 지역으로 분할한다. 이때는 레위인이 거주할 성읍을 정하는 문제 등이 있어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의 의중이 많이 반영되었을 것이다. 다음으로 엘르아살과 여호수아의 입회 하에 지파 족장들이 제비 뽑아 각 지파가 차지할 땅을 정한다.

② 이는 두 지파와 반 지파의 기업은 모세가 요단 저쪽에서 주었음이요 레위 자손에게는 그들 가운데에서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3) 이는 요셉의 자손이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두 지파가 되었음이라 이 땅에서 레위 사람에게 아무 분깃도 주지 아니하고 다만 거주할 성읍들과 가축과 재산을 위한 목초지만 주었으니(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과 같이 행하여 그 땅을 나누었더라(5). 레위 지파는 땅 분할에서 제외되었고, 레위와 요셉의 자리를 요셉의 자손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써 요셉 지파는 갑절의 축복을 받았고, 요셉의 장자인 므낫세는 1/2로 나뉘어 요단 동편과 서편을 각각 차지하게 되었다. 레위 자손에게는 모두 48개의 성읍이 주어지는데, 이 중 6개의 성읍은 도피성이다(35:6~7). 성읍은 레위 자손이 거주할 장소로, 성읍을 둘러 싸고 있는 목초지는 그들의 재산인 가축과 짐승을 두는 장소가 된다. 레위 자손에게 주어질 성읍과 초장의 크기는 민35장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갈렙이 땅을 요구하다 (6~15)

 

① 그 때에 유다 자손이 길갈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나아오고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여호와께서 가데스 바네아에서 나와 당신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사람 모세에게 이르신 일을 당신이 아시는 바라(6). 내 나이 사십 세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가데스 바네아에서 나를 보내어 이 땅을 정탐하게 하였으므로 내가 성실한 마음으로 그에게 보고하였고(7). 갈렙의 성실한 마음은 어떠한 마음이었을까? ⓐ여호와를 온전히 따르려는 마음.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14:24). ⓑ여호와께 순종하는 마음. “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시고”(1:36). ⓒ약속의 땅을 취할 수 있다는 마음.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조용하게 하고 이르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13:30). / “내가 성실한 마음으로 그에게 보고하였고를 여러 한글 성경은 다음과 같이 번역하였다. “나는 보고 느낀 사실을 정직하게 보고하였습니다(현대인의성경), “내가 확신하는 바를 그에게 보고하였습니다(새번역), “나는 마음에 믿어지는 바를 그에게 보고하였습니다(공동번역), “그곳의 사정이 어떠한지 사실대로 모세에게 말씀드렸습니다(현대어성경).

② 나와 함께 올라갔던 내 형제들은 백성의 간담을 녹게 하였으나 나는 내 하나님 여호와께 충성하였으므로(8). 열 명의 정탐꾼은 자기 백성 이스라엘의 간담을 녹게 해서는 안되었다.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건져내시고 홍해를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신 일이 오히려 가나안 자손들의 간담을 녹일 일이었다. 후일 40년이 지난 뒤에도 가나안 백성들이 기억하고 간담이 녹았는데(2:9~10), 그 당시의 가나안 백성들은 어떠했겠는가! 백성의 간담을 녹게 한 열 명의 정탐꾼은 재앙으로 죽었고(14:37), 여호와께 충성한 갈렙과 여호수아는 살게 되었다. / 갈렙이 하나님 여호와께 한 충성은 어떤 것인가? 이 충성은 성실한 마음(7)에 바탕을 두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에 들여보내시려는 하나님의 뜻에 따르려는 가운데 행해진 충성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이끄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가운데 행해진 충성 ⓒ환경(거인)과 조건(메뚜기)을 보고 하나님을 거역한 열 명의 정탐꾼과 달리 오직 하나님만 바라본 가운데 행해진 충성(13:31, 14:8~9)이다.

③ 그 날에 모세가 맹세하여 이르되 네가 내 하나님 여호와께 충성하였은즉 네 발로 밟는 땅은 영원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 하였나이다(9). 이제 보소서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모세에게 이르신 때로부터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방황한 이 사십오 년 동안을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나를 생존하게 하셨나이다 오늘 내가 팔십오 세로되(10) 모세가 나를 보내던 날과 같이 오늘도 내가 여전히 강건하니 내 힘이 그 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싸움에나 출입에 감당할 수 있으니(11)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12). 10절의 이 말씀은 무엇인가? 9절은 모세의 말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이다. “이 말씀을 모세에게 이르신 때로부터”(10)에서 알 수 있다. 이는 민14:24에서 이미 약속하신 말씀이었다. “그러나 내 종 갈렙은 그 마음이 그들과 달라서 나를 온전히 따랐은즉 그가 갔던 땅으로 내가 그를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의 자손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20세 이상으로 계수된 모든 사람들이 40년 광야 유랑 기간에 다 죽었다. 모세가 정탐으로 보내던 때 40세였던 갈렙은 45년이나 지난 지금 85세의 노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싸움에 출입할 수 있을 만큼 여전히 강건했다. 이것이 하나님께 충성한 갈렙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것에 더해 받은 복이다. /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요구하는 땅은 일찍이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약속하신) 땅이었는데 바로 헤브론 산지였다. 갈렙이 요구해서 그냥 받게 된 땅이 아니라 45년 전에 하나님께서 주시겠다고 말씀하신 땅이라는 사실이다. 헤브론은 아브라함이 직접 구입하여 사라와 자신이 묻힌 막벨라 굴이 있는 곳이다. 즉 헤브론은 이스라엘의 조상들이 묻힌 선영이 있는 중요한 땅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명분은, 자신들의 조상 아브라함이 값을 주고 사서 자신의 소유로 해 놓은 땅, 조상들이 묻힌 땅을 되찾으러 가는 것이었다. 이렇게 중요한 땅을 기업으로 받은 사람이 갈렙이다. 마므레=기럇 아르바=헤브론이다(23:19). ※ 갈렙이 아낙 사람을 쫓아내고 크고 견고한 성읍을 차지한 것은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하심을 믿었기 때문이다. 갈렙이 여호와께 성실했고 충성한 사람이었기에 헤브론 땅을 받게 되었지만, 여호와께서 함께 하실 것을 기대하고 믿었기에 아낙 자손을 쫓아내고 차지하게 되었다.

④ 여호수아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을 위하여 축복하고 헤브론을 그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매(13) 헤브론이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기업이 되어 오늘까지 이르렀으니 이는 그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음이라(14). 헤브론의 옛 이름은 기럇 아르바-아르바의 마을-라 아르바는 아낙 사람 가운데에서 가장 큰 사람이었더라 그리고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15). 45년 전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이유는 열 명의 정탐꾼이 아낙 자손이 있어 들어갈 수 없다’(13:33)는 보고를 했기 때문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갈렙은 아낙 자손 중 가장 큰 아르바 사람들이 있는 헤브론을 정복하여 차지했다. ※ 하나님께 불순종하려는 자들에겐 세상만 보이고, 순종하며 충성하려는 자들에겐 하나님의 약속만 보인다! /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은 갈렙이 받은 복을 정리하면 ⓐ가나안에 들어왔다 ⓑ노년에도 강건했다 ⓒ헤브론을 기업으로 받았다 ⓓ아르바 사람들을 물리치고 승리했다. / 충성한 자에게는 반드시 상급이 주어진다.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딤후4:7~8).

 

 

 

[문제14-1] 다음 중 수14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가나안 서편 땅을 열 개로 나누었다.

② 제비 뽑아 나누게 한 것은 모세의 명령이었다.

③ 레위 자손은 땅 분배에서 제외되었다.

④ 레위 자손의 몫을 요셉 자손이 받게 되었다.

⑤ 레위 자손에게는 거주할 성읍과 가축과 재산을 위한 목초지를 주었다.

 

 

[문제14-2] 다음 중 수14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갈렙에게 땅을 주겠다는 약속은 모세가 아니라 여호와께서 하신 것이다.

② 여호와께서 갈렙에게 헤브론 산지를 주시겠다고 45년 전에 말씀하셨다.

③ 기럇 아르바는 아낙 자손의 마을이라는 뜻이다.

④ 헤브론은 이스라엘의 조상들이 묻혀 있는 매우 중요한 땅이다.

⑤ 갈렙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복을 받게 되었다.

 

 

핵심 한 줄

 

   ⒜ 성실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며 충성을 다하라.

⒝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통해 세상 사람들의 간담을 녹이는 자가 되라.

⒞ 갈렙처럼 하나님께 충성하여 복을 받아 누리자.

⒟ 하나님께 불순종하려는 자들에겐 세상만 보이고, 순종하며 충성하려는 자들에겐 하나님의 약속만 보인다.

⒠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실 것을 기대하고 믿으라.


 

 

암송 구절

5

7

8

9

10

11

12

14

 

 

정답

[문제14-1]

[문제14-2]

 

 

 

Copyright © 2016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16장  (0) 2016.05.28
여호수아15장  (0) 2016.05.21
여호수아13장  (0) 2016.05.07
여호수아12장  (0) 2016.04.26
여호수아11장  (0) 2016.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