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여호수아15장

여호수아 15

 

15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유다 자손의 지파가 제비 뽑은 땅의 경계는 남쪽으로 에돔 경계에서부터 신 광야를 거쳐 대해에 이르렀다. 동쪽 경계는 염해이다. 북쪽 경계는 요단 끝에 있는 해만에서부터 대해 변의 얍느엘을 잇는 선이다. 서쪽 경계는 대해와 그 해안이다. 갈렙은 헤브론에 거주하던 아낙의 아들들을 쫓아 냈고, 드빌을 옷니엘을 통해 점령했다. 약속대로 드빌을 쳐서 점령한 옷니엘에게 자신의 딸 악사를 아내로 주었다. 유다 자손이 차지한 성읍은 평지와 산지와 광야 등 모두 합해 115개 이상이었다.

 

 

 

유다 지파의 경계 (1~12)

 

① 또 유다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 뽑은 땅의 남쪽으로는 에돔 경계에 이르고 또 남쪽 끝은 신 광야까지라(1). -(), ()Zin- 광야는 브엘세바 남서 방향에 있던 광야로,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들어간 엘림과 시내 산 사이에 있던 신-(), ()Sin- 광야(16:1)와는 다른 광야다.

② 남쪽 경계: 또 그들의 남쪽 경계는 염해의 끝 곧 남향한 해만에서부터(2) 아그랍빔 비탈 남쪽으로 지나 신에 이르고 가데스 바네아 남쪽으로 올라가서 헤스론을 지나며 아달로 올라가서 돌이켜 갈가에 이르고(3) 거기서 아스몬에 이르러 애굽 시내로 나아가 바다에 이르러 경계의 끝이 되나니 이것이 너희 남쪽 경계가 되리라(4). 남쪽 경계는 위에서 봤을 때 오른쪽 즉 염해의 해만(the bay at the southern end of the Salt Sea) ► 아그랍빔 비탈 남쪽 ► 신 광야 ► 가데스 바네아 남쪽 ► 헤스론 ► 아달 ► 갈가 ► 아스몬 ► 애굽 시내 ► 대해

③ 동쪽 경계: 그 동쪽 경계는 염해이니 요단 끝까지요(5a).

④ 북쪽 경계: 그 북쪽 경계는 요단 끝에 있는 해만에서부터(5b) 벧 호글라로 올라가서 벧 아라바 북쪽을 지나 르우벤 자손 보한의 돌에 이르고(6) 또 아골 골짜기에서부터 드빌을 지나 북쪽으로 올라가서 그 강 남쪽에 있는 아둠밈 비탈 맞은편 길갈을 향하고 나아가 엔 세메스 물들을 지나 엔로겔에 이르며(7) 또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올라가서 여부스 곧 예루살렘 남쪽 어깨에 이르며 또 힌놈의 골짜기 앞 서쪽에 있는 산 꼭대기로 올라가나니 이곳은 르바임 골짜기 북쪽 끝이며(8) 또 이 산 꼭대기에서부터 넵도아 샘물까지 이르러 에브론 산 성읍들로 나아가고 또 바알라 곧 기럇 여아림으로 접어들며(9) 또 바알라에서부터 서쪽으로 돌이켜 세일 산에 이르러 여아림 산 곧 그살론 곁 북쪽에 이르고 또 벧 세메스로 내려가서 딤나를 지나고(10) 또 에그론 비탈 북쪽으로 나아가 식그론으로 접어들어 바알라 산을 지나고 얍느엘에 이르나니 그 끝은 바다며(11).  북쪽 경계의 시작점은 염해 북단의 요단강과 만나는 지점이다. 여기서 요단 서안을 따라 위로 올라가다가 보한의 돌(the Stone of Bohan)에서 왼쪽(서쪽)으로 꺾인다. 요단 끝에 있는 해만 ► 벧 호글라 ► 벧 아라바 북쪽 ► 보한의 돌 ► 아골 골짜기 ► 드빌 ► 엔 세메스 ► 엔로겔 ► 힌놈의 아들 골짜기 ► 여부스(예루살렘) ► 르바임 골짜기 ► 넵도아 샘물 ► 에브론 산의 성읍들 ► 바알라(기럇여아림) ► 세일 산 ► 여아림 산(그살론 곁 북쪽) ► 벧 세메스 ► 딤나 ► 에그론 ► 식그론 ► 바알라 산 ► 얍느엘 ► 대해

⑤ 서쪽 경계: 서쪽 경계는 대해와 그 해안이니 유다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사방 경계가 이러하니라(12).

 

 

갈렙이 헤브론과 드빌을 점령하다 (13~19)

 

①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을 유다 자손 중에서 분깃으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주었으니 아르바는 아낙의 아버지였더라(13). 갈렙이 거기서 아낙의 소생 그 세 아들 곧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쫓아내었고(14).  헤브론을 갈렙에게 주라는 것은 여호와의 명령이었다. 헤브론은 이스라엘의 조상들이 살던 곳이고, 앞서 본대로 이스라엘의 선영(先塋)이 있는 곳으로 상징성이 큰 지역이다. 후일 다윗은 헤브론에서 7년 반 동안 왕으로 있다가 통일 왕국의 왕이 되었다(삼하5:1~5). 갈렙이 헤브론을 차지하고 있던 아낙의 세 아들들을 쫓아냈다. 쫓아냈다고 해서 일부러 죽이지 않고 소극적으로 전쟁을 수행했다고 할 수는 없다. 갈렙이 두려워 그들이 보따리를 싸서 도망했다면 갈렙이 쫓아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사사기에서는 유다 자손이 모세가 명령한 대로 갈렙에게 헤브론을 주었다고 했고(1:20),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죽였다고 하고 있다(1:10). 갈렙이 아낙의 세 아들들을 쫓아냈고(1:20), 뒤에 유다 자손들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고 할 것이다.

② 거기서 올라가서 드빌 주민을 쳤는데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15) 갈렙이 말하기를 기럇 세벨을 쳐서 그것을 점령하는 자에게는 내가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하였더니(16)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점령함으로 갈렙이 자기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17).  옷니엘은 이스라엘의 12 사사 중 첫 번째 사사로, 이스라엘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8년 압제에서 건져냈으며 40년 간 사사로 있었다(3:8~11). 갈렙은 이로 인해 ⓐ드빌을 차지하게 됐고 ⓑ사사 사위를 보게 됐으며 ⓒ믿음의 가문을 유지하게 되었다(3:6 참조). ※ 가데스바네아에서 여호와께 충성하여 복을 받은 갈렙은 또 다른 복을 받아누리게 되었다. ※※ 한 번 제대로 충성하여 복을 받으면, 믿음의 자신감이 생기고, 줄줄이 이어지는 복을 받아누리게 된다.

③ 악사가 출가할 때에 그에게 청하여 자기 아버지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나귀에서 내리매 갈렙이 그에게 묻되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니(18) 이르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네겝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19).  ⓐ악사와 옷니엘은 사촌지간이다. 이러한 근친혼이 당시까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에게 청하여에서 는 옷니엘이다. 악사가 이제 남편이 된 옷니엘에게 청하여, 자기 아버지 갈렙에게 밭을 요구하자고 했다는 말이다. 18절의 후자 그에게그녀에게악사에게이다. / 밭을 구하자 했던 악사가 샘물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남방 땅인 네겝은 물이 없으면 농사를 지을 수 없는 척박한 땅이다. 악사는 아버지 갈렙에게 샘물을 요구함으로써 결혼하여 이주하여 밭을 소유하겠다-농사를 짓겠다-는 마음을 드러낸 것이라 볼 수 있다. 악사가 요구하고 있는 복은 물(water)이다. ※ 갈렙은 하나님께 복을 받았고, 받은 복을 자녀에게 나눠주는 복의 전달자가 되었다. ⓓ갈렙이 윗 샘과 아랫 샘을 주었다는 것에서 악사가 이주하는 네겝이 갈렙의 소유가 된 드빌이나 그 인근일 가능성이 있음을 알게 한다. 실제로 옷니엘은 드빌을 본거지로 한 사사로 알려져 있다.

 

 

유다 자손이 받은 성읍들 (20~63)

 

① 유다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은 이러하니라(20).

② 유다 자손의 지파의 남쪽 끝 에돔 경계에 접근한 성읍들은 갑스엘과 에델과 야굴과(21) 기나와 디모나와 아다다와(22) 게데스와 하솔과 잇난과(23) 십과 델렘과 브알롯과(24) 하솔 하닷다와 그리욧 헤스론 곧 하솔과(25) 아맘과 세마와 몰라다와(26) 하살갓다와 헤스몬과 벧 벨렛과(27) 하살 수알과 브엘세바와 비스요댜와(28) 바알라와 이임과 에셈과(29) 엘돌랏과 그실과 홀마와(30) 시글락과 맛만나와 산산나와(31) 르바옷과 실힘과 아인과 림몬이니 모두 스물아홉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32).

③ 평지에는 에스다올과 소라와 아스나와(33) 사노아와 엔간님과 답부아와 에남과(34) 야르뭇과 아둘람과 소고와 아세가와(35) 사아라임과 아디다임과 그데라와 그데로다임이니 열네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36) 스난과 하다사와 믹달갓과(37) 딜르안과 미스베와 욕드엘과(38) 라기스와 보스갓과 에글론과(39) 갑본과 라맘과 기들리스와40) 그데롯과 벧다곤과 나아마와 막게다이니 열여섯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41) 립나와 에델과 아산과(42) 입다와 아스나와 느십과(43) 그일라와 악십과 마레사니 아홉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44) 에그론과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과(45) 에그론에서부터 바다까지 아스돗 곁에 있는 모든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46) 아스돗과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과 가사와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이니 애굽 시내와 대해의 경계에까지 이르렀으며(47).  아스돗 곁에 있는 성읍들은 숫자나 이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유다 자손이 차지한 성읍의 총 숫자를 115개 이상이라고 하기로 한다.

④ 산지는 사밀과 얏딜과 소고와(48) 단나와 기럇 산나 곧 드빌과(49) 아납과 에스드모와 아님과(50) 고센과 홀론과 길로이니 열한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51) 아랍과 두마와 에산과(52) 야님과 벧 답부아와 아베가와(53) 훔다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시올이니 아홉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54) 마온과 갈멜과 십과 윳다와(55) 이스르엘과 욕드암과 사노아와(56) 가인과 기브아와 딤나니 열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57) 할훌과 벧술과 그돌과(58) 마아랏과 벧 아놋과 엘드곤이니 여섯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59) 기럇 바알 곧 기럇 여아림과 랍바(Rabbah)이니 두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으며(60).  기럇 세벨= 기럇 산나= 드빌

⑤ 광야에는 벧 아라바와 밋딘과 스가가와(61) 닙산과 소금 성읍과 엔 게디니 여섯 성읍과 그 마을들이었더라(62).  이들은 염해 북쪽과 서쪽 해변에 걸쳐 있었다.

⑥ 예루살렘 주민 여부스 족속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족속이 오늘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63).  이 또한 사사기에서는 베냐민 자손이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지 못했다고 하고 있다(1:21). 정착 초기에는 유다와 베냐민 자손이 함께 예루살렘에 살지 않았겠나 추정해 볼 수 있다. 이는 베냐민 지파가 차지한 땅이 유다 지파와 인접해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또한 이 경우에는 예루살렘 성을 염두에 두는 협소한 예루살렘이 아니라 좀 더 넓은 지역의 예루살렘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문제15-1] 다음 중 수15장의 유다 지파의 경계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남쪽 경계는 에돔 경계와 신 광야이다.

② 북쪽 경계는 아골 골짜기와 힌놈의 아들 골짜기를 지나간다.

③ 동쪽 경계는 염해인데 요단 끝까지다.

④ 애굽 시내는 서쪽 경계에 포함된다.

⑤ 서쪽 경계는 대해와 그 해안이다.

 

 

[문제15-2] 다음 중 수15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아낙은 아르바의 아들이고,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는 아르바의 손자들이다.

② 갈렙이 헤브론에서 아낙의 아들들을 쫓아냈다.

③ 갈렙은 기럇 세벨을 점령한 옷니엘에게 자신의 딸 악사를 아내로 주었다.

④ 기럇 산나는 기럇 아르바와 같은 곳이다.

⑤ 유다가 차지한 성읍은 115개 이상이다.

 

 

핵심 한 줄

 

⒜ 한 번 제대로 충성하여 복을 받으면, 믿음의 자신감이 생기고, 줄줄이 이어지는 복을 받아누리게 된다.

⒝ 하나님께 받은 복을 자녀에게 나눠주는 복의 전달자가 되자.

 

 

암송 구절

1

5

11

12

13

14

17

 

 

정답

[문제15-1]

[문제15-2]

 

 

 

Copyright © 2016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17장  (0) 2016.06.04
여호수아16장  (0) 2016.05.28
여호수아14장  (0) 2016.05.14
여호수아13장  (0) 2016.05.07
여호수아12장  (0) 2016.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