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세기

창세기13장

창세기 13장

 

13장을 읽으세요.

 

요약: 아브람 일행이 애굽에서 나와 벧엘과 아이 사이 전에 장막을 치고, 처음 단을 쌓았던 곳에 머무르게 되었다. 그러나 아브람과 롯의 소유가 많아졌기에 같은 곳에 머무를 수가 없게 되었다. 두 사람의 목자들이 다투는 상황에 이르게 되자, 아브람은 분가를 선언하게 되고 롯은 자기 눈에 좋은 곳을 먼저 택하고 떠나게 된다. 롯이 떠난 후 아브람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번 땅과 후손의 복을 약속하신다. 아브람은 헤브론으로 장막을 옮기게 된다.

 

 

애굽에서 나올새 (1절) ©

 

아브람이 애굽에서 나오게 된 이 사건은, 600여 년 뒤의 출애굽과 어떤 점에서 유사한지 비교해 보자.

 

① 기근을 피해 애굽으로 내려갔다.

② 바로 왕에게 재앙이 내렸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애굽에서 나오게 되었다.

③ 은금과 육축(생축)을 풍부히 가지고 나왔다.(13:2 vs. 출12:35~36,38)

 

 

벧엘 (3절)

 

① ‘하나님의 집’(the house of God)이라는 뜻이다.

② 아브람이 애굽으로 가기 전에 단을 쌓은 곳으로 12:8에 처음 나온다. 그는 애굽에서 나온 뒤에 이곳에 다시 와서 하나님께 예배드렸다.

③ 야곱도 여기서 ‘사닥다리 꿈’을 꾸고 돌기둥을 세운 후 하나님께 서원을 드렸다(28:18~19).

④ 벧엘의 위치는 ‘아이’ 서편(수7:2), ‘라마’ 인근(삿4:5), ‘실로’ 남쪽(삿21:19) 등의 기록으로 그 위치를 추정할 수 있다.

 

 

처음으로 단을 쌓은 곳 (4절) ©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가나안 땅에 들어와 처음으로 단을 쌓은 곳에 다시 오게 된 아브람에게 그곳은 특별한 감회를 불러 일으켰을 것이다. 기근과 사래 누이 호칭 사건의 위기를 넘기고 애굽에서 나오게 된 아브람은 다시 한번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으로써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자로서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브리스 사람 (7절)

 

가나안 초기 거민 중에 하나이며, 아브람과 롯이 함께 하던 때에도 같이 그 땅에 거했다. 후에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정복할 때 이들은 에브라임,므낫세,유다 지파에게 분배된 영토의 산지 지역에 살고 있었다(수11:3, 17:15, 삿1:4~5).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들과 혼인관계를 맺고 그들의 신들을 섬기게 되었다(삿3:5~6).

 

 

아브람이 사는 방식 (8~9절) ©

 

① 다투지 말자. ② 양보하자.

 

아브람 이삭 야곱의 삶을 보면 하나님께서 특별히 선택해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셨지만, 그들의 인격이나 생활방식이 뛰어남을 볼 수 있다. 아브람은 조카 롯과의 관계에서, 이삭은 창26장의 우물사건에서 블레셋 사람들이나 그랄 사람들과의 다툼을 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야곱도 외삼촌 라반과의 관계에서 참고 인내하며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예수님께서도 마5:5에서 온유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라고 하셨다. 우리가 유의할 것은 하나님께서 이미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그 약속을 받을 자(者)들의 태도도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복을 받을 만한 자에게 복을 주신다!

 

 

나를 떠나라 (9절) ©

 

은 자기의 조부 데라가 갈대아 우르를 떠날 때 할아버지를 따라 고향을 떠나 하란에 정착하게 되었다. 어찌된 연유로(할아버지가 너무 연로했기 때문이거나, 삼촌을 따라다니면 잘 될 것같아 보였는지 모르지만) 삼촌 아브람을 따라 하란을 같이 떠나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롯은 아브람을 따라다니며 5~6절과 같이 많은 재산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제  두 사람이 한 곳에 같이 거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아브람은 조카 롯에게 나를 떠나라고 선포한다. 물론 이것은 궁지에 처한 혈육을 내쫓는 일은 아니었으므로, 이제 독립할 수 있게 된 롯을 보내는 결단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이나 믿음생활에서 보내거나 단절하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주저할 때가 많다. 우리는 아브람에게서 결단하는 지혜를 배울 수 있다. 때론 적절한 시기에 떠나 보내거나 단절하지 못함으로 서로가 어려워지는 사태를 야기할 경우도 있기에 그렇다.

 

 

요단 들 (10절) ©

 

① ‘요단(강) 유역’(the valley of the Jordan) 으로 온 땅에 물이 넉넉했다고 했다.

② ‘소알’ ‘소돔과 고모라’를 포함하는 지역으로 여호와의 동산같이 살기 좋고, 애굽 땅과 같이 비옥했다.

③ 눅4:5~6에 의하면 사단의 통치영역(domain)인 ‘천하만국’이 있는데, 이것은 세상의 화려함과 번영이 있으나, 하나님 앞에 죄악이 가득한 ‘소돔’ 같은 지역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13절). 롯은 풍요로워 보이는 요단지역을 택하게 되어, 후일 화를 자초하게 된다.

 

 

소알 (10절) ©

 

① 롯이 선택한 요단 들 지역의 다섯 성읍(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벨라 곧 소알) 중 하나이다(14:2).

② 롯이 아브람의 권유로 땅을 선택할 때 ‘소알까지’라고 한 것으로 보아서 롯이 바라보던 위치에서 가장 멀리 있었던 성읍으로 생각된다.

③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후손에게 주시리라 한 땅 중의 하나로 ‘모세’는 바라보기만 하고 죽었다(신34:3).

 

 

동으로 옮기니 (11절) ©

 

① 아브람이 있던 ‘가나안’ 땅의 동쪽으로 롯이 이동했다. 그런데 이것은 4:16에서 ‘가인이 여호와의 앞을 떠나 나가 에덴 동편 놋 땅에 거했다’고 하는 것과, 11:2의 ‘그들이 동방(동쪽)으로 옮기다가 시날 평지를 만나 거기 거하고’ 라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준다.

② 성경은 세상 점쟁이등이 말하는 ‘부정을 타니 동쪽으로 가지 말라’ 라는 식의 악적(惡的), 미신적 요소(要素)는 철저히 배격한다. 그러나 죄인이나 하나님을 거역하는 세상 사람들이 취하는 트렌드(trend) 즉 ‘죄악된 경향’이 있다는 것은 인정한다.

③ 공교롭게도 ‘가인’이 동쪽을 택했고 ‘바벨탑’의 인간들도 동쪽을 택했다. 롯이 택한 동쪽에도 ‘여호와 앞에 큰 죄인들’이 거하는 소돔 같은 땅이 있었다.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16절) ©

 

아브람이 거하게 된 ‘가나안’ 땅이, 롯이 택한 요단 들에 비해 척박하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하신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요단 땅처럼 비옥하지 못한 그곳에서 하나님께서는 14~17절에서와 같이 연속적으로 땅과 후손의 복을 주시겠다고 선언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티끌이 날리는 가나안’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바꾸시는 분이시다!

 

 

헤브론 (18절)

 

아브람이 장막을 쳤고(13:18),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되기 전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신(18:1) 곳이 바로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이었다. 아브라함은 아내 사라가 죽자 그 매장지를 마므레 앞 막벨라에 있는 에브론에게서 샀다(23:17~20). 이 막벨라 밭 굴에 사라, 아브라함, 이삭, 리브가, 레아, 야곱까지 장사되었다(49:29~31, 50:12~13).

 

 

장막을 옮기고(치고) 단을 쌓고 (18절) ©

 

아브람은 자신의 거주지를 옮길 때마다 여호와께 단을 쌓았다(12:8). 아브람에게 하나님은 멀리 계신 분이 아니시고, 항상 가까이 계신 분이셨다. 아브람의 믿음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적용되어야 한다. 우리의 가정과 교회는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하나님을 가정에 모시고 예배하며, 교회를 가정처럼 가까이 하고 소중히 하는 모두가 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이 될 것이다.

 

 

성경 써보기

73:28

 

 

 

[문제13-1] 다음 중 맞는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 아브람은 애굽에서 나와 남방(south country)으로 올라갔다.

㈁ 롯은 요단강 유역을 택했고,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남게 되었다.

㈂ 아브람의 목자와 롯의 목자가 다툴 때, 그 땅엔 가나안 사람과 여부스 사람도 거했다.

㈃ 아브람과 롯은 재산분배 문제로 갈라지게 되었다.

㈄ 아브람은 애굽에 내려가기 전 처음으로 단을 쌓았던 곳에 이르러 다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 롯은 요단 동편 들을 택하고 그쪽으로 옮기었다.

㈆ 소돔 사람은 악하여 여호와 앞에 큰 죄인이었다.

 

① ㈀㈁㈂㈆   ② ㈁㈂㈄㈅㈆   ③ ㈀㈁㈄㈆   ④ ㈀㈁㈃㈄㈅㈆

⑤ ㈀㈁㈂㈃㈄㈅㈆

 

 

[문제13-2]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하신 말씀이 아닌 것은?

①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② 네가 원하는 모든 땅을 주리라.

③ 보이는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영원히 주리라.

④ 너는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해 보라.

⑤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이 많게 하리라.

 

 

[빈칸 채우기13-1] 이에 아브람이 ______을 옮겨 _________에 있는 _________ _________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 거기서 _________를 위하여 ___을 쌓았더라.

 

 

암송할 구절

3절

4절

9절

14절

15절

16절

17절

 

 

정답

[문제13-1]

[문제13-2]

[빈칸 채우기13-1] 장막, 헤브론, 마므레, 상수리, 여호와, 단

 

 

Copyright © 2009 by Paul Han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15장  (0) 2009.02.27
창세기14장  (0) 2009.02.19
창세기12장  (0) 2009.02.07
창세기11장  (0) 2009.01.31
창세기10장  (0) 2009.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