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7장
민17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12지파의 지휘관들이 조상의 가문대로 각각 지팡이 하나씩에 자기들의 이름을 써서 모세에게 가져오도록 하셨다. 레위 지파는 아론의 이름을 쓰게 하셨다. 모세가 이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에 두었을 때, 이튿날 아론의 이름이 쓰여진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아몬드 열매가 열렸다.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에 간직하여 반역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셨다. 이로 인해 여호와께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의 마음과는 반대로 말하고 있다.
모세와 아론에 대한 원망을 그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말씀 (1~10절)
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1절).
②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을 취하되, 그들 조상의 가문대로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지휘관들-의 이름을 각각 지팡이에 쓰게 하라(2절). 고라 다단 아비람의 반역이 레위 지파와 르우벤 지파에 한정-250명을 레위 지파로 본다-된 것이라 가정하더라도, 이제 나머지 10지파에게도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시려는 의도를 알게 된다.
③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쓰게 하라(3절). 레위 지파를 12지파에 포함시킨다면,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는 합하여 요셉 지파가 된다. ※ 야곱의 12아들을 연장자 순으로 다시 한 번 살펴보자. 르우벤(이름 뜻: 보라 아들이라), 시므온(들으심), 레위(연합함), 유다(찬송함), 단(억울함을 푸심), 납달리(경쟁함), 갓(복됨), 아셀(기쁨), 잇사갈(값), 스불론(거함), 요셉(더함), 베냐민(오른손의 아들) 이다.
④ 그 지팡이들을 회막 안에서 내-여호와-가 너희-모세와 아론-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4절).
⑤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리니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에게 대하여 원망하는 말을 내 앞에서 그치게 하리라(5절). 더 이상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대적하지 말고, 택함 받지 못한 자들이 원망하면서 여호와 앞에 나서지도 말라는 말씀이다.
⑥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한 대로, 그들이 지팡이 하나씩을 가져왔는데 그 중에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다(6절).
⑦ 모세가 그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 여호와 앞에 두었다(7절).
⑧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almond 아몬드) 열매가 열렸다(8절). ※ 출25장과 37장에 나오는 등잔대는 살구꽃 형상을 가졌는데, 이 살구꽃도 아몬드꽃이다. ※※ ㉠~㉣을 통해 여호와께서 레위 집안 중에서도 아론을 선택하셨음을 증거하셨다. 이는 또한 여호와께서 불가능한 일을 이루시는 하나님이심을 알게 해준다. 홍해를 가르신 것이나, 마른 막대기였던 아론의 지팡이에 열매를 맺게 하신 것은 오직 하나님 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다.
⑨ 모세가 그 지팡이 전부를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 그들이 보고 각각 자기 지팡이를 집어 들었다(9절).
⑩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셔서,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반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 하여 그들로 여호와에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하라고 하셨다(10절). 히9:4에 따르면 아론의 지팡이는 언약궤 안에 보관되었다.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⑪ 모세가 여호와의 명령대로 행했다(11절).
이스라엘 자손의 반응 (12~13절)
①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는 죽게 되었나이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가까이 나아가는 자 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다 죽사오니 우리가 다 망하여야 하리이까”(12~13절). 이스라엘 자손은 여전히 여호와의 마음과 뜻을 알지 못하고 엉뚱한 소리를 하고 있다. 그들로 하여금 죽지 않게 하시려고 증거를 보여 주시는데(10절), 반대로 말하고 있다.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 나게 하시고 열매가 열리게 하신 여호와 앞에서 자신들의 잘못을 깨닫고 겁을 먹은 것일까?
② 누가 죽었거나 죽게 되나? 반역하는 자들이다. 누가 망했나?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었다(16:33).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다 죽었거나 죽게 되나? 250명이 죽게 된 것은 성막에 가까이 했기 때문에 죽은 게 아니라, 모세를 거슬렀고 이는 결국 여호와를 거스른 것이 되었기 때문이다(16:2). ※ 여호와를 거스르며 거룩한 하나님께 가까이 하면 안 된다. 여호와께 순종하며 가까이 하면 놀라운 은혜와 사랑을 받아 누리게 된다!
[문제17-1] 다음 민17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레위를 비롯한 12지파는 각각 지팡이 하나씩을 준비해야 한다.
② 각 지팡이에는 야곱의 12아들 이름을 쓰되, 레위의 이름 대신 아론의 이름을 써야 한다.
③ 지팡이를 증거궤 앞에 두어야 한다.
④ 여호와께서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날 것이다.
⑤ 이로 인해 더 이상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는 일을 그치게 될 것이다.
[문제17-2] 다음 민17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증거궤 앞에 두었던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열매를 맺었다.
② 아론의 지팡이는 반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된다.
③ 아론의 지팡이를 언약궤 앞에 보관한다.
④ 아론 외에 지팡이에 이름이 기록된 다른 11명의 지휘관들은 죽게 되었다.
⑤ 여전히 이스라엘 자손들은 여호와의 마음을 알지 못했다.
핵심 한 줄
⒜ 마른 막대기에 싹이 나고 꽃이 피어 열매를 맺게 하시는 일은 하나님 만이 하실 수 있다.
⒝ 여호와께 대한 원망을 그쳐야 죽지 않게 된다.
⒞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가는 자는, 죽는 게 아니라 살게 된다.
암송 구절
5절
8절
10절
정답
[문제17-1] ②
[문제17-2] ④
적용
㈎ 아론의 제사장 직분을 탐낸 까닭에 많은 사람이 죽게 되었다. 아론의 직분이 양보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나님께서 이적(표적)을 보여주시는 경우를 몇 가지로 나눠 설명해 보고, 본 장은 어디에 해당되는지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3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