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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신명기8장

신명기 8

 

8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해야만 살고 번성하게 되며, 약속의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매우 중요하기에 모세가 계속 반복하여 들려주고 있다. 여호와께서 40년 광야 길을 걷게 하신 이유는 낮추시고 시험하사 여호와의 명령을 준행하는지 알아보신 후에, 복을 주려 하심이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아름다운 땅을 주시고 재물을 주실 때, 여호와를 잊지 말아야 한다.

 

 

 

반복적으로 여호와의 말씀을 들려주다 (1)

 

①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1). 우리는 앞서 4:1(“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5:33(“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복이 너희에게 있을 것이며 너희가 차지한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리라”), 6:1~3(“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이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7:11~13(“그런즉 너는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할지니라 너희가 이 모든 법도를 듣고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지켜 네게 인애를 베푸실 것이라 곧 너를 사랑하시고 복을 주사 너를 번성하게 하시되 네게 주리라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 소생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네 토지 소산과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풍성하게 하시고 네 소와 양을 번식하게 하시리니”) 등에서 연속하여 이 말씀을 보았다.

② 여호와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면 살게 되고, 잘 되며, 약속의 땅을 차지하게 되리라는 말씀은 신명기의 일관된 메시지다. 이렇게 여호와의 뜻을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반복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여호와의 이 말씀이 ㉠언약의 핵심이기에-땅을 차지하고 번성하리라- ㉡반드시 지켜져야 하며 ㉢그들이 잘 사는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광야 길을 걷게 하신 이유 (2~6)

 

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2). 광야 길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길은 하나님 여호와께서 걷게 하신 길이었다. 40년이란 기간은 짧지 않은 기간이다. 더군다나 그 길은 뜨겁고 메마른 광야 길이었다. 그럼에도 광야는 그 의미대로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곳이었다.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편안한 성읍 생활보다,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고난의 광야 길이 더 복된 길이다(16)! 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40년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해야 한다!! 더불어 자신들의 불순종 때문이었음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②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2). 그들은 왜 낮아져야(humble)했나?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쓰러지게 하려 하는가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14: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14:11). 이것이 40년 광야 길을 걷기 전 이스라엘의 모습이었다. 여호와께 오만하고, 여호와를 멸시하며 불신했었다. 그 상태로는 가나안에 들어갈 수도 없고, 들어가서도 안됐다. 그들을 낮추셔야만 했다. 시험하사는 ()  나싸인데 이는 시험하다, 증명하다 라는 뜻이다. 이는 창22:1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에 쓰인 단어와 같은 것이다. 시험이 있어야 실력이 향상되고 강해진다. 광야 길을 걷기 전의 오합지졸 실력으로는 냉엄한 실전에서 백전백패 당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시험은 나쁘고 귀찮고 피할 게 아니다. 시험을 통과하지 않으면 사람이 되질 않는다. 먼저 낮아져 하나님 앞에 겸손해지고, 시험을 통과한 후에,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사는지를 알고자 하신다. 마음으로는 하나님을 진짜 사랑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밖으로 드러난 행동은 말씀에 어긋나는-불순종하는- 것이라면, 이 사람은 하나님의 사람인가 아닌가? 당연히 아닐 것이다.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포함한 모든 명령에 따라 살지 못한다면, 그 마음도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사는 사람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람의 마음이 어떠한지 아신다.

③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3). 이스라엘을 낮추시고, 주리게 하시며, 만나를 먹이신 이유는 하나님의 모든 말씀대로 살게 하기 위함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출애굽하여 한 달이 경과했을 때, 그들은 굶주려 죽게 되었다고 원망했다. 애굽에서 먹던 고기와 빵이 간절히 생각났다. 마침내 그들의 입에서 헛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도다”(16:2~3). 이렇게 헛소리하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만나를 주신 하나님의 뜻은 명백하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16:4). 만나= 여호와의 율법을 준행하는 여부를 알게 하는 시금석으로 주셨다는 뜻이다. 그들도 몰랐고 그들의 조상들도 몰랐던 만나를 일용할 양식으로 주셨지만, 먹는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여호와의 말씀(율법)대로 사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마귀에게 시험(temptation)을 받으셨을 때, 본 구절을 인용해 물리치셨다(4:4). 오늘날은 하나님의 계명보다, 먹고 사는 문제에 더 신경을 쓰는 시대가 되었다. 하나님의 백성은 빵으로 사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모든 말씀으로 사는가? 빵을 택하면 지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택하면 이기는 것이고 결국 빵도 주신다!

④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4). 사실 광야는 아무 것도 없는 곳이다. 물을 포함한 의식주 문제를 전혀 해결할 수 없는 곳이다. 오직 하나님만 의지해야 살 수 있는 장소다. 하나님께서 물을 주셨고(17:6, 15), ()-사십 년 동안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만나와 메추라기- ()-각자의 장막이 있었지만, 실제로 광야에서 커다란 집 역할을 한 것은 구름기둥과 불기둥이었다-. 그리고 광야 길을 걷는 동안 자가용 11-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를 주셨다. 이렇게 해주지 않으셨다면, 40년은 고사하고 4일도 걷지 못했을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적극적으로 공급해주시기도 하시지만, 소극적으로 어떤 일을 막아주심으로써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신다.

⑤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5~6).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불신하여 광야 길을 걷게 되었다. 이는 징계였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자녀로 사랑하셨기에 징계하셨다. 사랑하는 자녀를 징계하지 않으면 속된 말로 망나니가 된다. 하나님께서 징계하신다고 해서 불평하면 안 된다. 오히려 그 때 자신을 돌아보고 더욱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며 그 길을 따르며 경외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 (7~10)

 

① 아름다운 땅: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토브좋은의 뜻이다-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든지 산지든지 시내-지표를 흐르는 물-와 분천-저절로 솟아나오는 물-과 샘-()‘테홈지하수 또는 지하수의 공급처, 우물을 파면 나오는 물-이 흐르고(7). 산지에서는 물이 흐르고, 골짜기(평지 포함)에는 분천과 지하수가 있다. 3가지 형태의 물을 얻을 수 있는 땅이 좋은 땅이요 아름다운 땅이다.

7가지 보화가 나는 땅: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8). 이것들을 가나안 칠보(七寶)라고 한다. 감람나무는 올리브유(olive oil)’이라고 해야 정확하다. 올리브나무라고 해도 맞지 않는데 감람나무라고 했으니 더욱 그렇다. 가나안에는 여러 가지 꽃이 많았으므로 꿀(honey)이 흔했을 것이다. 최근에는 이 꿀이 대추야자라는 의견이 있다.

③ 모자람이 없고 부족함이 없는 땅: 네가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9). 먹거리가 풍부하고, 그 땅에 철광석이 흔하고, 산에서 구리를 캘 수 있으므로 어느 것 하나 아쉬울 게 없는 땅이다.

④ 여호와를 찬송하게 되는 땅: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good land)-농사가 잘 되는 비옥한 땅이라는 의미를 뛰어넘는 좋은 땅을 말함-를 네게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10). 7가지 보화를 나오고, 소와 양을 번식하게 하셔서(7:13) 고기와 젖(milk)으로 배부르게 하시고, 철과 동이 생산되는 좋은 땅을 주셨음으로 인해 여호와를 찬양하게 될 것이다.

 

 

여호와를 잊지 않도록 삼가라 (11~20)

 

① 내가 오늘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11). 1절에서는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행하라고 했는데, 본 절에서는 지키지 않거나, 잊지 않도록 삼가라고 했다. 결국 같은 말인데, 목이 곧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모세의 안타까운 마음이 절절이 묻어나고 있다.

②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12) 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13)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14) 너를 인도하여 그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간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 또 너를 위하여 단단한 반석에서 물을 내셨으며(15)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16). ※ 배부르고 풍족히 누리게 되면 자기가 잘나서 그리 된 줄로 착각하게 된다. 여기서 한 발짝 더 나가면, 마음이 교만해지고 모든 것을 해 주신 하나님 여호와를 잊게 된다. 이스라엘을 출애굽시켜 주시고 광야를 무사히 지나게 하신 이유는, 단지 그들이 가나안에서 잘 먹고 잘 사는 데 있는 게 아니었다. 여호와의 말씀을 지켜 행하며 언제까지나 하나님의 구별된 백성으로 사는데 있었다. 그 결과로 예비된 복을 주셨다. ※※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는 두려운 광야가 아니라 하나님의 기적과 은혜를 체험하는 장소였다. ※※※ 16절은 위 3절의 반복인데, 이스라엘은 만나를 통해 낮아지고-하나님이 만나를 주시지 않으면 하루도 살 수 없음을 깨닫고 낮아짐- 시험을 받고-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는 훈련을 받음- 그 결과로 복을 받게 된다.

③ 그러나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말할 것이라(17)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18). 세상의 법이나 사람의 기준으로 보면, 겉으로 드러나게 입술로 말하지만 않으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준은 다르다. ‘마음에 이르다라는 것은 마음으로 생각하다라는 뜻이다. 자신이 잘해서 이러한 재물을 누리고 살고 있다고 마음으로라도 생각하면 안 된다-위의 2마음이 어떠한지와 비교-. 여호와께서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을 기억해야 한다.

④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면 내가 너희에게 증거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19).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멸망시키신 민족들 같이 너희도 멸망하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함이니라(20). 하나님의 백성들이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가나안의 잡신들을 따르게 되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는 메리트(merit 가치)가 사라진다. 즉 이스라엘 자손= 가나안 자손이 되므로 가나안 자손이 간 길로 가야만 한다. 그 길은 멸망이다. 여기서 멸망하다 ()‘아바드인데, 원래 의미가 길을 잃다라는 뜻이고, ‘확실히 멸망하다’, ‘피할 길이 없다라는 뜻도 들어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리셔서, 길을 잃고 방황하다가 망한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문제8-1] 여호와의 명령 규례 법도를 지켜 행할 때의 결과가 아닌 것은?

① 살고(live) 복이 있을 것이다.

② 가나안 족속에게 내린 악질에 걸리지 않게 하신다.

③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크게 번성케 된다.

④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을 차지하게 하신다.

⑤ 인애를 베푸신다.

 

 

[문제8-2] 8장에서 40년 광야 길을 걷게 하신 이유가 아닌 것을 고르세요.

① 낮추시기 위함이다.

② 시험하시기 위함이다.

③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다.

④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알게 하려 하심이다.

⑤ 여호와를 불신하면 철저한 징계가 있음을 알려주시기 위함이다.

 

 

[문제8-3] 다음 신8의 아름다운 땅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밀 보리 포도 무화과 석류 올리브유 꿀 등 가나안 7보를 주시는 땅이다.

② 아름다운 땅은 좋은 땅을 말한다.

③ 이 땅은 옥토인데, 기름져서 농사만 잘 되는 땅을 지칭한다.

④ 골짜기든지 산지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는 땅이다.

⑤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고,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고 산에서는 동을 캐는 땅이다.

 

 

[문제8-4] 다음 신8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

②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

③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④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면 내가 너희에게 증거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

⑤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멸망시키신 애굽과 같이 너희도 멸망하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함이니라.

 

 

 

핵심 한 줄

 

⒜ 불순종으로 시작된 40년 광야 길은 결국 복을 주시려는 길이었다.

⒝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는 두려운 광야가 아니라 하나님의 기적이 준비된 곳이다.

⒞ 광야 40년 동안 이스라엘에게 의식주를 주셨다.

⒟ 만나는 여호와의 율법 준수 여부를 알려주는 시금석이다.

⒠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은 매우 아름다운 땅이라 여호와를 찬송하게 되는 땅이다.

⒡ 잘 먹고 잘 살 때 마음으로 교만해져서 여호와를 잊으면 절대 안 된다.

 

 

암송 구절

1

2

3

4

10

11

14

16

18

20

 

 

정답

[문제8-1]

[문제8-2]

[문제8-3]

[문제8-4]

 

 

적용

40년 광야 길의 의미와 결론은 무엇인가? 징계인가 복인가?

㈏ 만나를 통해 주시려는 교훈을 설명해 보자.

㈐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은 없는 광야가 두려운 광야가 되지 않는 까닭은 무엇인가?

㈑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은 어떤 땅인가?

㈒ 여호와의 백성과 가나안 백성이 같은 취급을 받는 상황은 언제인가?

 

 

 

Copyright © 2014 by Paul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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