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명기

신명기10장

신명기 10

 

10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다시 오르라고 하셨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총회의 날에 산 위 불 가운데서 이르신 십계명을 다시 써 주셨고, 나무궤 속에 넣으라 명하셨다. 아론은 모세라에서 죽어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엘르아살이 제사장 직임을 행하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레위 지파를 구별하셔서 직분을 맡기셨으므로 그들에겐 분깃도 기업도 없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어 주신다.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든 사건으로 인해 모세가 다시 40일을 여호와 앞에 엎드려야 했고, 그의 간구를 들어주셨다.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모세가 다시 산에 오르다 (1~5, 10~11)

 

①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 궤 하나를 만들라(1). 나무 궤는 법궤(언약궤)를 지칭한다. 그렇다면 돌판과 법궤는 시간상 어느 것이 앞서는가? 법궤는 앞서 사십 주야를 시내(호렙)산에서 지낼 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만들 것을 지시하셨다. 광야 성막의 여러 성물 중 하나인 법궤는 모세가 산을 내려가 만들어야 하므로 십계명 돌판이 앞선다.

②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쓴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너는 그것을 그 궤에 넣으라 하시기로(2). 여호와께서 직접 써 주신 말씀이니 얼마나 중요할까? 여호와 율법의 핵심(core)인 십계명은 시대와 지역과 나라와 민족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이다!

③ 내가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고 처음 것과 같은 돌판 둘을 다듬어 손에 들고 산에 오르매(3). 조각목은 ()쉿팀/시팀(shittim wood) 인데, 아카시아 나무(acacia wood)로도 불린다. 조각목에 대한 설명은 출애굽기에서 보았다. 이 나무는 잘 썩지 않고 뒤틀리지 않는 특질을 가진 나무로 법궤와 번제단 등 여러 성물을 만드는데 쓰였다.

④ 여호와께서 그 총회 날(the day of the assembly)에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에게 이르신 십계명을 처음과 같이 그 판에 쓰시고 그것을 내게 주시기로(4). 이는 출19~20장을 설명하는 것이다. 시내 광야에 도착한 이스라엘에게 여호와께서는 3일을 준비하게 하신 후에 3일 째 되는 날 시내 산에 강림하셔서 십계명을 주셨다. 그 때 시내 광야에 모인 이스라엘 백성의 모임을 총회(the assembly)라고 한다. 십계명은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직접 강림하셔서 말씀하셨고 ㉡돌판에 직접 새겨주셨다.

⑤ 내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와서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그 판을 내가 만든 궤에 넣었더니 지금까지 있느니라(5). 본 장을 통해 십계명과 언약궤에 관한 사실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우리는 이미 출34장에서 모세가 두 번째로 돌판을 만들어 산에 올랐음을 보았다. 거기에서는 나무궤 즉 언약궤에 대한 말씀이 없었는데, 본 장에서는 돌판을 넣어 둘 나무로 된 궤를 만들라고 하셨다. 법궤의 용도는 십계명 두 돌판을 넣어두는 것과 속죄소가 자리하는 것이다.

⑥ 내가 처음과 같이 사십 주 사십 야를 산에 머물렀고 그 때에도 여호와께서 내 말을 들으사 너를 참아 멸하지 아니하시고(10). 여호와께서 모세를 두 번째 산 위로 부르신 이유는, 다시 한 번 돌판 위에 친수(親手)로 십계명을 써 주시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모세의 입장에서는 더 시급한 문제가 있었는데, 그것은 금송아지를 만들어 하나님께 범죄한 일을 용서받는 것이었다. 여호와께서 심히 분노하사 이스라엘을 멸하려 하셨으므로(9:19), 모세는 40주야를 엎드렸고(9:18), 여호와께서는 그의 간구를 들어주셨다.

⑦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일어나서 백성보다 먼저 길을 떠나라 내가 그들에게 주리라고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에 그들이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 하셨느니라(11). ‘먼저라고 번역된 () ‘파님’ or ‘파네 ~앞에(before/ ahead of) 라는 뜻이 있지만, ~로부터 떨어져(off) 라는 뜻도 있다. 이는 출17: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고 하신 말씀 중에서 지나서와 그 뉘앙스에 있어 유사하다. ‘지나서라고 번역된 ()‘아바르는 자기 길을 가다 라는 의미가 있다. ‘먼저지나서공히, 범죄한 이스라엘에게서 모세를 살짝 떼어 놓으시려는 하나님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러하심에도 불구하고 약속하신 땅으로 이스라엘을 들여보내주실 것이다.

 

 

아론이 죽다, 레위 지파를 구별하시다 (6~9)

 

①(이스라엘 자손이 브에롯 브네야아간-야아간의 아들들의 우물들-에서 길을 떠나 모세라-징계, 굴레 라는 의미. 모세롯은 이것의 복수형-에 이르러 아론이 거기서 죽어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엘르아살이 그를 이어 제사장의 직임을 행하였으며(6). 20장에 따르면 아론이 죽은 곳은 호르 산이었다. 이 산은 이스라엘이 가데스를 출발하여 도착한 에돔 땅 변경에 있었다. 본 절에서는 모세라에서 죽었다고 했으므로, 호르 산은 모세라에 있는 산이라고 하겠다. 그런데 민수기 33장에서는 가데스에 이르기 전에 모세롯-모세라와 모세롯을 같은 장소로 보고 있다-과 브네야아간-민수기에서 브에롯 브네야아간을 이렇게 표기하고 있다- 뿐 아니라 욧바다까지 지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상당한 차이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모세가 자신의 형이요 동역자였던 아론이 죽은 장소를 잘못 기억하고 있을 리는 없다고 한다면 민수기와 신명기의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모세롯과 모세라를 같은 장소로 보고 있는 기존의 견해를 떠나, 같은 지명 다른 장소로 보는 것이다.

② 또 거기를 떠나 굿고다에 이르고 굿고다를 떠나 욧바다에 이른즉 그 땅에는 시내가 많았으며(7). 광야 여정이 끝나가고 있을 때, 주변 환경은 변하고 있었다. 물이 없는 광야에서 하나님은 물을 친히 공급해 주셨다. 그러나 가나안 진입이 가까워질수록 주위엔 물이 많았고-브에롯 브네야아간, 욧바다-, 이스라엘은 그것을 이용해야 했을 것이다.

③ 그 때에 여호와께서 레위 지파를 구별하여 ㉠여호와의 언약 궤를 메게 하며 ㉡여호와 앞에 서서 그를 섬기며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게 하셨으니 그 일은 오늘까지 이르느니라(8). 그러므로 레위는 그의 형제 중에 분깃이 없으며 기업이 없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심 같이 여호와가 그의 기업이시니라)(9). 시간상 아론이 죽고 난 뒤에 레위 지파가 구별되어 여호와의 언약 궤를 멨고,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는 일을 한 것인가? 아니다. 1장에 의하면 레위 지파는 이미 언약 궤를 메는 일 등을 담당하게 되었고(1:50), 즉시 이 일을 시행했다(1:54). 따라서 8절의 말씀은 이미 구별된 레위 지파의 직무를 모세가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것이고, 이렇게 하는 이유는 뒤의 9절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8절 때문에-원인- 9절과 같이 되게 하셨다-결과-. 이 부분은 NIV가 가장 잘 번역했다. “That is why~”(10:9). 레위 지파에게는 분깃(portion/share)과 기업(inheritance)이 없으되,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어 주신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시는 것 (12~22)

 

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라(to fear the LORD your God).

② 그의 모든 도를 행하라(to walk in all His ways). 그의 모든 길로 걷다/걸어가다 라고 하는 것이 의미상 더 와 닿는다. 가야 할 길로 가지 않아서 실패하거나 오래 헛수고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닦아 놓으신 길로 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안전하며 복된 길이다.

③ 그를 사랑하라(to love Him).

④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to ser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⑤ 내가 오늘 네 행복-()토브, 좋은, 선한, 아름다운, 값진, 재산, 부귀 등의 의미-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라(to observe the LORD's commands and decrees that I am giving you today for your own good).

⑥ 하늘과 모든 하늘의 하늘과 땅과 그 위의 만물은 본래 네 하나님 여호와께 속한 것이로되 여호와께서 오직 네 조상들을 기뻐하시고 그들을 사랑하사 그들의 후손인 너희를 만민 중에서 택하셨음이 오늘과 같으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circumcise your hearts), 다시는 목을 곧게 하지 말라(do not be stiff-necked any longer)(16). 육체에 손으로 한 할례를 받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순종으로 인해 광야에서 죽었다. 그들도 그랬는데 광야 길에서 태어난 자들은 육체의 할례조차 받지 못했으니 어떠했으랴!(5:4~5 참조). 모세는 눈에 보이는 할례가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에 할례를 받으라고 충고하고 있다.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2:11). 불순종의 영이 지배하는 육신을 벗는 길이 예수 그리스도로 할례를 받는 것이다. 육체의 할례는 남이 해주지만, 마음의 할례는 남이 해줄 수 없다는 차이가 있다.

⑦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17),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18),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to love those who are aliens) 전에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음이니라(19).

⑧ 네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고(hold fast to Him/ cling to Him), 그의 이름으로 맹세하라(take your oaths in his name)(20). 그는 네 찬송이시요 네 하나님이시라 네 눈으로 본 이같이 크고 두려운 일을 너를 위하여 행하셨느니라(21). 애굽에 내려간 네 조상들이 겨우 칠십 인이었으나 이제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하늘의 별 같이 많게 하셨느니라(22).

 

 

 

[문제10-1] 다음 중 신10장의 내용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십계명을 써 주신 돌판을 나무궤 즉 언약궤에 넣었다.

② 아론은 모세라에서 죽어 장사되었다.

③ 이스라엘이 욧바다에 이르렀을 때부터 레위 지파가 구별되어 여호와의 언약 궤를 메는 일 등을 하게 되었다.

④ 레위 지파의 3대 사역 중 하나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는 것이다.

⑤ 레위 지파에게 여호와 외에 기업이 없는 이유는 그들의 직분 때문이다.

 

 

[문제10-2]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아닌 것은?

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라.

② 여호와의 모든 길로 걸어가라.

③ 몸과 마음에 할례를 행하라.

④ 여호와를 사랑하라.

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문제10-3] 10장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시다.

②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정의를 행하신다.

③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신다.

④ 하늘과 모든 하늘의 하늘과 땅과 그 위의 만물을 지으셨다.

⑤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신다.

 

 

 

핵심 한 줄

 

⒜ 십계명은 여호와께서 두 번씩이나 돌판에 친수로 써주실 정도로 중요하다.

⒝ 언약궤는 십계명 돌판을 넣어두는 것과 속죄소가 놓이는 장소로서 기능하고 있다.

⒞ 레위 지파에게는 3대 직무가 주어졌다.

⒟ 레위 지파의 기업은 여호와이시다.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기억하고 지켜 행해야 한다.

⒡ 마음에 할례를 행해야만 다시는 목이 곧지 않게 된다.

 

 

암송 구절

4

5

8

9

10

12

13

16

17

18

19

20

21

 

 

정답

[문제10-1]

[문제10-2]

[문제10-3]

 

 

적용

㈎ 레위 지파의 3대 사역을 설명하고, 오늘에 적용하여 보자.

㈏ 레위 지파가 그 형제 중에서 분깃과 기업이 없는 까닭은 무엇이고, 그들에게 여호와께서 기업이 되신다는 의미는 무엇인지 말해보자.

㈐ 본 장에서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무엇인지 나열해 보라.

㈑ 마음에 할례를 행한다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목적으로 행하는지 설명해 보라.

㈒ 본 장에 드러난 하나님의 성품을 설명해 보라.

 

 

 

Copyright © 2014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12장  (0) 2014.11.23
신명기11장  (0) 2014.10.25
신명기9장  (0) 2014.09.27
신명기8장  (0) 2014.09.01
신명기7장  (0) 2014.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