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장
신20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전쟁에 나가 적군과 싸우게 될 때 말과 병거와 백성이 많음을 보더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전쟁에 나가는 백성 중에서 열외를 인정하여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주시는 땅의 성읍 거주민과 그 땅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성읍의 거주민과 전쟁하는 방법은 각기 다르다. 전자는 예외 없는 진멸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전쟁에 임하라 (1~9절)
① 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말과 병거와 백성이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1절).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부터 지금까지 모든 싸움에서 연전연승(連戰連勝)을 했다. 바로 왕의 병거부대가 홍해에 수장된 일을 보더라도, 적군의 숫자나 무기가 중요한 게 아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싸우셨고 결과는 백전백승이었다. 적들을 두려워할 까닭이 전혀 없었다. “그들이 돌이켜 바산 길로 올라가매 바산 왕 옥이 그의 백성을 다 거느리고 나와서 그들을 맞아 에드레이에서 싸우려 하는지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와 그의 백성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나니 너는 헤스본에 거주하던 아모리인의 왕 시혼에게 행한 것 같이 그에게도 행할지니라 이에 그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백성을 다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그의 땅을 점령하였더라”(민21:33~35). ※ ‘두려워하지 말라’는 일찍이 여호와께서 아브람(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과 같다(창15:1 참조). 하나님 백성의 표지(標識)는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출애굽 자체가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하신 사건이고, 그들을 출애굽시켜주신 이유도 그들과 함께하시기 위함이었다.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그들은 내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서 그들 중에 거하려고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줄을 알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니라”(출29:45~46). 이제 가나안 정복 전쟁을 앞에 둔 이스라엘은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하심을 믿고 나가기만 하면 된다. “만군의 여호와(The LORD of hosts)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니 야곱의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 (셀라)”(시46:7,11). 여호와의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 이시므로, 전쟁은 이미 끝난 것이다.
② 유일한 패배였던 호르마 패퇴(민14:39 이하)는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지 않은, 전쟁이라 할 수조차 없는 불순종한 백성들의 무모한 도발이었다.
③ 싸울 곳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과 ㉡책임자들(the officers)은 백성에게 이렇게 말한다. ㉠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3절).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다(4절). 구원의 공식: 우리와 함께 행하시고(goes with), 싸우시고, 구원하시는(to save / to give you victory 승리케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라! ㉡ ⓐ새 집을 건축하고 낙성식을 행하지 못한 자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낙성식을 행할까 하노라(5절). ⓑ포도원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지 못한 자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그 과실을 먹을까 하노라(6절). ⓒ여자와 약혼하고 그와 결혼하지 못한 자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그를 데려갈까 하노라(7절). ⓓ두려워서 마음이 허약한 자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그의 형제들의 마음도 그의 마음과 같이 낙심될까 하노라(8절). ※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놀라지 말라는 제사장의 말을 통해 적군을 대하는 자세를 가다듬되, 책임자들은 전쟁에서 빠질 수 있는 예외 사항들을 전달한다. 너도나도 핑계를 대고 다 도망갈 것 같지만, 오늘날 이스라엘 국민들의 군복무 모습에서 이것이 기우임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5~8절을 통해 성경은 전체주의(全體主義)나 군국주의(軍國主義)와 같은 국가적 극단주의에 반대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모든 전체주의나 군국주의는 실패했음을 역사가 증언한다. 목하 일본은 일부 정치인이 여전히 군국주의 망령에 사로잡혀 있고, 복음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 국민들은 그들에게 동조하고 있다.
④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친 후에 군대의 지휘관들(commanders)을 세워 무리를 거느리게 한다(9절).
이렇게 전쟁을 수행하라 (10~20절)
① 여호와께서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있지 않은 성읍들로서, 멀리 떨어져 있는 성읍들 곧 가나안 민족들에게 속하지 아니한 성읍들: ㉠어떤 성읍으로 나아가서 치려 할 때에는 그 성읍에 먼저 화평을 선언하라(10절). ㉡성읍이 만일 화평하기로 회답하고 너를 향하여 성문을 열거든 그 모든 주민들에게 네게 조공을 바치고 너를 섬기게 할 것이요(11절). ㉢만일 너와 화평하기를 거부하고 너를 대적하여 싸우려 하거든 그 성읍을 에워쌀 것이며(12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네 손에 넘기시거든 너는 칼날로 그 안의 남자를 다 쳐죽이고(13절) 오직 여자들과 유아들과 가축들과 성읍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너를 위하여 탈취물로 삼을 것이며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적군에게서 빼앗은 것을 먹을지니라(14절).
② 하나님 여호와께서 기업으로 주시는 이 민족들의 성읍: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라(16절).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진멸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명령하신 대로 하라(17절) ㉢이는 그들이 그 신들에게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을 너희에게 가르쳐 본받게 하여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게 할까 함이라(18절). ※ 가나안 거주민들을 진멸해야 할 이유는, 잡신을 따르도록 가르쳐 본받게 하여 이스라엘로 하여금 여호와께 범죄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지 않도록 하려는 이 한가지 명분이, 가나안 족속을 진멸하지 않아야 한다는 다른 모든 명분들을 무력화시킨다. 이는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떠나 범죄하게 할 가나안 즉 세상의 죄악과 철저히 격리돼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③ 공통 사항: 어떤 성읍을 오랫동안 에워싸고 그 성읍을 쳐서 점령하려 할 때에도 도끼를 둘러 그 곳의 나무를 찍어내지 말라 이는 너희가 먹을 것이 될 것임이니 찍지 말라 들의 수목이 사람이냐 너희가 어찌 그것을 에워싸겠느냐(19절). 다만 과목이 아닌 수목은 찍어내어 너희와 싸우는 그 성읍을 치는 기구를 만들어 그 성읍을 함락시킬 때까지 쓸지니라(20절).
[문제20-1] 다음 중 신20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적군의 수나 말과 병거가 많다고 해서 이스라엘 자손이 전쟁에 지는 게 아니다.
② 여호와께서 싸워주시므로 이스라엘은 싸울 필요가 없다.
③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
④ 대적과 싸우려고 할 때 마음에 겁내거나 두려워하거나 떨거나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아야 한다.
⑤ 하나님 여호와는 이스라엘과 함께 행하시며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신다.
[문제20-2] 다음 중 신20장에서 전쟁을 앞두고 집으로 가게 한 경우가 아닌 것은?
① 포도원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지 못한 자
② 여자와 약혼하고 그와 결혼하지 못한 자
③ 새 집을 건축하고 낙성식을 행하지 못한 자
④ 두려워서 마음이 허약한 자
⑤ 마음이 허약한 자를 보고 낙심한 자
[문제20-3] 다음 중 신20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화평하기로 회답하고 성문을 열면 조공을 바치고 섬기게 한다.
② 화평을 거부하는 성읍의 남자는 모두 죽여야 한다.
③ 어떤 적들에게나 화평을 선언해야 한다.
④ 화평하기를 거절하는 성읍에서 탈취물로 빼앗은 것을 먹을 수 있다.
⑤ 헷, 아모리, 가나안, 브리스, 히위, 여부스 족속을 진멸하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해야 한다.
핵심 한 줄
⒜ 적의 숫자나 무기가 많다고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놀라지 말라. 하나님 백성의 표지(標識)는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 우리와 함께 행하시고, 싸우시고, 구원하시는(승리케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라.
⒟ 하나님이 주신 가정과 개개인의 행복을 짓밟는 국가적 극단주의는 배격되어야 한다.
⒠ 하나님의 백성들과 그들을 범죄하게 만들 가나안 백성과는 철저히 격리되어야 한다.
⒡ 세상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도록 가르치고 본받게 한다.
암송 구절
1절
3절
4절
16절
17절
18절
정답
[문제20-1] ②
[문제20-2] ⑤
[문제20-3] ③
적용
㈎ 적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하나님의 사람들이 두려워하지 않을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가 궁극적으로 승리할 수 밖에 없는 ‘구원의 공식’을 설명하라.
㈐ 국가적 극단주의가 배격되는 이유를 본 장을 통해 설명해 보라.
㈑ 가나안 족속이 진멸되어야 하는 까닭을 말해보고, 오늘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 보자.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