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명기

신명기18장

신명기 18

 

18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레위인 제사장과 모든 레위인에게는 분깃과 기업이 없으므로 여호와의 화제물과 기업을 먹는다.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신다.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는 제사장에게 여러 가지를 주라고 하신다.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가게 되면, 그 땅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아야 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해야 한다. 여호와께서 장차 선지자를 세우시고 그를 통해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야 한다.

 

 

 

제사장과 레위인의 기업과 몫 (1~8)

 

①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헬레크할당의 뜻-도 없고, 기업-()‘나할라상속된 것’ ‘토지’ ‘’ ‘유산’ ‘소유등의 뜻-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His portion(NASB)-을 먹을 것이라(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인은 다른 지파 사람들과는 달리 기업-밭이나 포도원 같은 것(16:14)-을 분배 받지 못한다. 하나로서의 레위 지파가 땅도 할당 받지 못한다. 그 대신에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시므로(2, 10:9), 여호와의 화제물과 기업을 먹게 하신다. 제사장 등이 먹을 수 있는 여호와의 화제물이 어떤 것인지는 레2장 이하 여러 곳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것은 소제물(2:3,10; 6:16~18; 7:9~10), 속죄제물(6:26,29), 속건제물(7:6), 화목제물(7:34) 등이다. 또한 여호와의 기업을 먹게 하셨는데, 이때의 기업은 의 의미이다. 즉 여호와의 몫을 레위 자손들에게 주신다.

② 그들이 그들의 형제 중에서 기업을 가지지 않을 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으니라(2).

③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몫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소나 양이나 그 앞다리(the shoulder)와 두 볼(the two cheeks / the jowls)과 위(the stomach / the inner parts 내장)라 이것을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3) 또 네가 처음 거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네가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4)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지파 중에서 그를 택하여 내시고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게 하셨음이니라(5). 레위인 제사장이 농지, 포도나무, 올리브나무 등과 같은 기업을 받지 못했지만, (소득)이 있게 하셨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목회자는 당시 제사장이 기업을 받지 못한 것처럼, 세상 직업을 가질 수 없다. 그래서 제사장이 여기 나열된 여러 가지 품목을 수입으로 받았듯이, 목회자도 성도들이 하나님께 드린 예물에서 수입을 얻는다.

④ 이스라엘 온 땅 어떤 성읍에든지 거주하는 레위인이 간절한 소원이 있어 그가 사는 곳을 떠날지라도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 이르면(6) 여호와 앞에 선 그의 모든 형제 레위인과 같이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섬길 수 있나니(7) 그 사람의 몫은 그들과 같을 것이요-They shall eat equal portions(NASB)- 그가 조상의 것을 판 것은 별도의 소유이니라(8). 자기가 살던 성읍을 떠나려는 레위인은 아마도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려는 간절한 소원을 가졌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간절한 소원대로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섬길 수 있고 ㉡그가 가지고 온 재산에 상관없이 ㉢이미 섬기고 있는 다른 레위인들과 똑같은 몫을 먹을 수 있다.

 

 

그 땅 민족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라 (9~14)

 

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라(9).

② 그의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sacrifices his son or daughter in the fire 그의 아들이나 딸을 불 속에 던져 제물로 삼다(NIV), sacrifice your son or daughter as a burnt offering 너희 아들이나 딸을 번제물로 바치다(NLT)-나 점쟁이(uses divination / practices divination / practice fortune-telling)나 길흉을 말하는 자(practices witchcraft / sorcery 악령에 의한 마법)나 요술하는 자(interprets omens 길흉을 해석하다 / interprets omens)나 무당(a sorcerer / engages in witchcraft)이나(10) 진언자(casts a spell / casts spells)나 신접자(a medium / function as mediums)나 박수(a spiritist / psychics 心靈學)나 초혼자(calls up the dead / consults the dead / call forth the spirits of the dead)를 너희 가운데에 용납하지 말라(11). 사람을 불태워 죽이는 등 현재 국제 문제화되고 있는 IS(Islamic State 이슬람국가)의 잔학성이 바로, 자기의 자녀들을 불 가운데 던져 자기들의 신들에게 바치며 죽인 가나안 전통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③ 이런 일을 행하는 모든 자를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12). 이런 일을 행하는 모든 자를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데, ‘이런 일을 행하는 모든 자에는 가나안 백성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도 잠재적으로 포함될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백성들을 따라서(imitate)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일을 할 때는, 가나안 여러 민족들처럼 그 땅에 살지 못하고 쫓겨나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백성처럼 취급되는 때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살지 않을 때이다.

④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타밈흠 없음’, ‘온전의 뜻도 있다-하라(13). “You shall be blameless before the LORD your God.”(NASB) 이는 일찍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낳았을 때에 하셨던 그 말씀과 같다.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았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육 세였더라”(16:16)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타밈-하라(Walk before Me, and be blameless)”(17:1). 장장 13년 만에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던지신 일성이, 너는 내 앞에서 행하고 완전하라 였다. 아브라함이 그래야 했듯이, 그의 후손인 이스라엘 자손들도 그래야 한다.

⑤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practice witchcraft 마법,마술,요술을 행하다 / practice sorcery)나 점쟁이(diviners 지관(地官); 수맥 등을 점막대기로 보는 사람 / divination)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하지 아니하시느니라(14). 가나안 백성(=세상 사람)들이 어떻게 살든지 하나님께서는 상관하지 않으신다. 물론 그들도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통제 아래 놓여 있기는 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 사람들을 본받아 사는 일을 용납하지 않으신다.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다 (15~22)

 

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15). ‘나와 같은모세의 역할을 하는이라고 할 것이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전달)하는 역할을 했는데, 이제 그런 일을 할 사람을 세우신다는 말씀이다. 후일 하나님께서 세우신 선지자는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사명을 감당했다. 베드로는 이 말씀을 인용하여 이 선지자 하나를 예수 그리스도로 보았다(행3:22). 

②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16)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17)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18).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 강림하신 여호와의 음성을 직접 들었을 때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20:18~19).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직접 말씀하시지 않고,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실 것이다.

③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19) 만일 어떤 선지자가 ⓐ내가 전하라고 명령하지 아니한 말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20). ⓐ또는 ⓑ에 해당하면 선지자는 죽임을 당한다. ※  참 선지자로 오신 주님은 결코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이 아닌 것을 전하시지 않으셨다.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14:24).

④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21)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does not take place or come true 발생하지 않거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presumptuously 주제넘게)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22).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인지 아닌지는, 그 선지자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선포한 일이 발생하거나 성취되는지 여부를 통해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절과 20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본 절은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오해했거나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말한 것이고, 20절은 하나님께서 전하라고 말씀하시지 않은 게 확실한 가운데 선지자가 제 맘대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을 한 것이다.

 

 

 

[문제18-1] 다음 중 신18장의 제사장과 레위 지파에 대한 내용과 다른 것은?

① 레위인 제사장과 레위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기업도 없다.

②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기업을 먹는다.

③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어주신다.

④ 제사장 등은 기업이 없으므로 수입도 없다.

⑤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겨야 하기 때문에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린 것에서 받는 몫이 있다.

 

 

[문제18-2] 다음 중 신18장에 언급된 가나안 민족의 가증한 행위가 아닌 것은?

① 길흉을 말하는 자나 점쟁이의 말을 듣는 것

② 자녀를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것

③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지 못한 것

④ 요술하는 자나 무당을 받아들이는 것

⑤ 진언자, 신접자, 박수, 무당, 초혼자를 용납하는 것

 

 

[문제18-3] 다음 중 신18장의 선지자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여호와께서 모세가 했던 역할을 하는 선지자를 세우실 것이다.

②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이 생기지도 성취되지도 않는다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한다.

③ 여호와께서 하시고자 하는 말씀을, 일으키실 선지자의 입에 두실 것이다.

④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으로 전하는 그 말씀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여호와께 벌을 받는다.

⑤ 여호와께서 전하라고 하시지도 않은 것을 선지자 멋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인 양 전하면 그는 죽임을 당한다.

 

 

 

핵심 한 줄

 

⒜ 여호와께서 기업이 되어주시는 자들이 복된 자들이다.

⒝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세상 사람들의 행위를 따라 하면 안 된다.

⒞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라!

⒟ 여호와의 이름으로 전달되는 모든 말씀을 들어야 한다.

 

 

암송 구절

1

2

5

9

10

11

12

13

14

15

19

20

22

 

 

정답

[문제18-1]

[문제18-2]

[문제18-3]

 

 

적용

㈎ 목회자가 세상 직업을 가지려는 것은 마치 제사장이 기업을 가지려는 것과 같다. 이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인가?

㈏ 우리의 신앙 생활 가운데 몰래 침투해 들어 온, 가증한 행위가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 보자.

㈐ 오늘날에도 선지자적 역할을 하는 목회자가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20장  (0) 2015.04.24
신명기19장  (0) 2015.03.18
신명기17장  (0) 2015.02.12
신명기16장  (0) 2015.01.31
신명기15장  (0) 201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