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7장
신27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가면,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발라, 율법의 모든 말씀을 기록해야 한다. 율법을 기록할 돌을 세운 그곳에 다듬지 않은 돌로 만든 제단을 쌓는다.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먹으며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한다. 여섯 지파는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여섯 지파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야 한다. 레위 사람이 선포하면 이스라엘 백성은 아멘으로 화답한다.
요단을 건너가 할 일Ⅰ(1~8절)
① 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명령을 너희는 다 지킬지니라(1절).
②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2절). 약속의 땅에 들어가 제일 먼저,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발라야 한다. 석회(plaster)를 바르는(coat) 일은 율법의 말씀을 기록하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이다. 하나님께서는 단단한 돌판에 손으로 친히 말씀을 새겨주셨지만(9:10),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 첫 발을 내디딜 이스라엘 자손들이 율법의 말씀을 기록할 돌에는 석회를 발라, 기록하기 용이하도록-많은 양을 짧은 시간에 기록- 해야 한다. 석회를 바르고 굳기 전에 기록한다면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기록하는 게 가능할 것이다. ※ 내 마음에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새겨야 한다면, 단단한 돌이 아닌 석회를 바른 마음이 돼야 한다. 그래야만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기 쉬울 것이다. ※※ 회칠한 무덤(마23:27)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 ‘회칠’은 ‘whitewash’로 번역되는데, 회반죽이 무덤 속의 더러운 것을 숨기는 흰색페인트로 쓰인다는 의미에서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③ 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네가 들어가기를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하리라(3절). 요단을 건너 제일 먼저 할 일은 율법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것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차지하는 전제조건이다. 땅을 차지하겠다는 정신무장도, 전쟁을 위해 무기를 갖출 필요도 없다. 오직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말씀만 준비하면 된다. ※ 여호와의 모든 말씀이 새겨지면,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다. / 그 돌을 세우는 장소는 에발 산이다. 너희가 요단을 건너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바를 것이며(4절).
④ 또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 곧 돌단을 쌓되 그것에 ㉠쇠 연장을 대지 말지니라(5절) 너는 다듬지 않은 돌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이며(6절) 또 화목제를 드리고 ㉡거기에서 먹으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라(7절). ㉠’돌로 제단을 쌓을 때 철 연장으로 다듬으면 안 된다. 바알과 같은 우상은 철 연장으로 돌을 다듬거나 깎아서 만든다. 그렇기에 여호와를 위한 제단을 쌓을 때 쇠 연장으로 다듬으면 안 되는 것이다. ㉡’제사(예배)는 하나님께 올려드리는 것이고, 그 뒤엔 먹으며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는 시간이 있다. 이 시간은 예배의 연장이고 일부다. 오늘날에 적용한다면, 주일 낮 예배만 드리고 도망가서(?) 세상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은 옳지 않다.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주일은 온전히 교회에서 예배하고 먹고 주 안에서 즐거워해야 한다.
⑤ 너는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할지니라(8절). ㉠’후일 아이 성을 정복한 여호수아는 모세의 이 명령을 실행했다. 실제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돌들 위에 다 기록할 수는 없었을 것이므로, 그것을 대표할 수 있는 말씀을 기록했으리라 추정된다. 그는 모세가 기록한 율법책 중 일부를 기록했고, 기록되지 못한 나머지 전부는 백성들 앞에서 낭독되었다(수8:32,34). ㉡’율법의 말씀을 빼먹거나 틀리게 기록하면 안 된다. 일점 일획도 인간의 의도된 생각이나 실수로라도 변개되면 안 된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마5:18~19).
요단을 건너가 할 일 Ⅱ (9~26절)
① 이스라엘 자손의 신분: 모세와 레위 제사장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아 잠잠하여 들으라 오늘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으니(9절). 어제까지는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아니었다가 오늘 됐다는 말이 아니다. 이는 하나님 백성의 현재성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어제까지 하나님의 백성이어도 소용없다. 내일로 미루는 것도 안 된다. 바로 오늘 하나님 백성인 게 의미가 있고 중요하다. 다만, 오늘을 포함하여 장래에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겠다는 약속(서약)은 유효할 것이다.
② 하나님 백성의 의무: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10절).
③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라: 모세가 그 날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11절) 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서고(12절)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고(13절). (히)’에발’은 ‘벌거벗은’이란 뜻이다. 아마도 초목이 없는 민둥산이었으리라 생각된다. 이 벌거벗은 산에서 저주가 선포된다.
④ 본 장에서의 축복과 저주의 관계: ㉠그리심 산에 세운 지파는 착한 지파여서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 산에 세운 지파는 나쁜 지파라 저주를 선포하는 게 아니다. 그리심 산에 서 있는 레위 지파가 이스라엘 전체를 향해 저주가 부착된(attach) 15절 이하를 선포하는 것을 보면 그렇다. 단지 두 산에 열두 지파가 나뉘어 서 있을 뿐이지, 모든 계명을 전체가 아멘으로 받는다. 이를 통해 축복과 저주가 부착된 모든 말씀이 전부 중요함을 알게 된다. ㉡에발 산과 그리심 산이 사마리아 지방에 있기에, 사마리아 사람들은 지금도 축복이 선포된 그리심 산을 신성시하고 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산도 모리아가 아니라 그리심이라고 억지(?) 주장을 했다. 심지어 사마리아 오경은 본 장 4절의 에발 산을 그리심 산이라 번역했다. 율법의 규율 형식으로 본다면, ‘~하라’는 축복이고, ‘~하지 말라’는 저주에 해당된다. 바꿔 말하면, ‘~하지 말라’를 하지 않으면 축복이 되는 것이다. 인간은 죄성이 있기 때문에 ‘~하라’ 보다는 ‘~하지 말라’를 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율법을 새길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라고 한 게 아닐까 생각된다. ㉢저주가 부착된 계명을 주의하여 지키면 축복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à 부모를 경홀히 여기지 말라. 부모를 경홀히 여기지 않는 게 부모 공경이다 à 부모를 공경하라 à 축복 ※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려는 자에겐 저주가 보이지 않고(상관이 없고), 축복만 보인다(있을 뿐이다).
⑤ 저주가 부착된 계명: 레위 사람-레위 지파 전체-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14절)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15절).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6절). ⓒ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7절).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8절).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9절). ⓕ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0절). ⓖ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1절).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2절). ⓘ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3절). ⓙ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4절). ⓚ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5절).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6절).
[문제27-1] 다음 중 신27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가면 큰 돌을 세우고, 단단히 고정하기 위하여 석회를 발라야 한다.
② 율법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는 일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는 전제조건이다.
③ 율법의 모든 말씀을 기록할 돌들을 에발 산에 세워야 한다.
④ 돌을 세운 곳에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않은 돌로 제단을 쌓는다.
⑤ 제단 위에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먹으며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한다.
[문제27-2] 다음 중 신27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하라.
② 르우벤 갓 아셀 스불론 단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선다.
③ 요단을 건너면 큰 돌들을 세우라고 명령한 그 날,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의 백성이 됐다.
④ 저주가 부착된 계명을 주의하여 지키면 축복이 된다.
⑤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하라.
[문제27-3] 다음 중 신27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②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③ 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④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⑤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핵심 한 줄
⒜ 여호와의 말씀이 기록될 석회를 마음에 바르라.
⒝ 여호와의 말씀이 새겨지면,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다.
⒞ 예배는 여호와를 섬기며 즐거워하는 것이다.
⒟ 하나님의 말씀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하라(새기라).
⒠ 바로 오늘 여호와의 백성이어야 한다.
⒡ 축복과 저주가 부착된 모든 명령을 지키면 복이 된다.
암송 구절
2절
3절
6절
7절
8절
9절
10절
15절
26절
정답
[문제27-1] ①
[문제27-2] ③
[문제27-3] ④
적용
㈎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는 의미는 무엇인가?
㈏ 본 장에서 찾을 수 있는 예배의 의미를 설명하라.
㈐ 축복의 계명과 저주의 계명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