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명기

신명기25장

신명기 25

 

25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재판을 하게 될 때 재판장은 의인과 악인을 분명히 확정해야 한다. 아울러 죄에 비례하여 합당한 벌을 줘야 한다. 가축에게도 합당한 상황에서 그에 맞는 처우를 해야 한다.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다해야 하지만, 거부할 경우 신 벗김을 당하게 된다. 외간남자의 음낭을 잡은 여자의 팔을 찍어야 한다.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를 두는 자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땅에서 긴 날을 누리게 하신다. 두 종류의 저울추와 되를 가진 자를 가증히 여기신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서 안식을 누리게 될 때, 천하에서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려야 한다.

 

 

 

의인은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하고, 죄에 비례한 벌을 내리라 (1~3)

 

① 사람들 사이에 시비가 생겨 재판을 청하면 재판장은 그들을 재판하여 의인은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할 것이며(1). 하나님께서는 재판에 있어서 재판장이 지위고하, 빈부격차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재판하기를 원하시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정의를 굽게 하는 것을 금하신다. 재판을 받는 사람들도 판결에 따를 것을 명하신다. “사람이 만일 무법하게 행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는 제사장이나 재판장에게 듣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하여 버리라”(17:12). 재판에서 의인은 의롭다고 하고, 악인은 악하다고 확실히 하는 게 중요하다. 재판장의 사상이나 가치관, 기타 요인에 따라 재판이 영향을 받으면 안 된다.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지니라”(23:3), “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정의를 굽게 하지 말며, 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23:6~7),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17:15).

② 악인에게 태형이 합당하면 재판장은 그를 엎드리게 하고 그 앞에서 그의 죄에 따라 수를 맞추어 때리게 하라(2), 사십까지는 때리려니와 그것을 넘기지는 못할지니 만일 그것을 넘겨 매를 지나치게 때리면 네가 네 형제를 경히 여기는 것이 될까 하노라(3). 또 하나의 재판 원칙은 죄에 따라 수를 맞추어인데, 이는 범죄에 비례하는 징벌을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1대가 적당한 범죄자에게 10대를 친다든지, 10대 맞을 죄인에게 1대를 맞게 하는 일은 비례의 원칙에 어긋난다. 태형의 한도는 사십 대이다. 공교롭게 성경에서 40은 고난의 숫자인데, 사십을 넘겨 때리면 죄인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게 되기 때문에 금하신다. 사도바울도 사십 대 태형을 5번이나 맞았다. 그가 맞은 매는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였는데, 이는 죄인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혹시라도 때리다가 숫자를 잘못 세어 사십을 넘겨 율법을 어기게 될까 봐 그런 것이다.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고후11:24).

 

 

가축에게 맞는 처우를 하라 (4)

 

①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4). 하나님께서는 창조하신 피조물들을 생각하신다. 참새 한 마리도 아끼시는 조물주이시다. 왜냐하면 친히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 하찮은 짐승들조차 위하시는 마음을 드러내신다. 곡식을 떤다라는 말은, ‘줄기에서 낟알을 떨어내다라는 의미로, 타작(탈곡)하는 것을 지칭한다. 떠는 방법은 낟알이 붙은 줄기를 소나 말 등이 발로 밟아서 낟알을 줄기에서 분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을 하는 소가 낟알 몇 개 먹을까 무서워 그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고 하신다. 여기에 연자방아로 곡식을 가는(grinding) 소에게도 그리해야 할 것으로 확장할 수 있다.

②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는 데서 더 나아가, 여호와께 제물로 드리지 못하게 한다든지, 잡아먹지 못하게 한다든지, 소를 우상으로 섬기는 일 등은 옳지 않을 뿐 아니라 금지된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 세계에는 정해두신 질서가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하여금 짐승을 다스리게 하셨으므로 소를 잡아먹을 수도 있게 하셨지만, 곡식을 떠는 상황에서는 망을 씌우지는 말라고 하신다. 이게 소를 소답게 대우하는 것이다. 애완동물도 짐승이다. 짐승을 사람처럼 대우하면 안 된다. “하나님이 그 뜻대로 그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고전15:38~39). ※ 하나님께서 사람의 육체를 주셨는데, 짐승의 수준으로 살려 한다든지, 오히려 짐승보다 못한 수준으로 사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어긋나는 일이다. ※※ 예화: 어느 노방전도 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라고 한다. 어떤 여자가 개를 사람처럼 업고 왔는데, 전도 현장에 있던 목사님 왈, “개가 참 예쁘네요여자 얼굴을 붉히며 왈, “개라뇨, 우리 아인데…” 라고 하면서 기분 나빠하며 가버림.

 

 

남편의 형제 된 의무 (5~10)

 

① 형제들이 함께 사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 가지 말 것이요 그의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5), 그 여인이 낳은 첫 아들이 그 죽은 형제의 이름을 잇게 하여 그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6). 이를 계대혼(繼代婚)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제도는 죽은 자에게 아들이 없고, 미혼의 형제가 있으되-형제들이 함께 사는데(1) 라는 구절에서 유추 가능-, 그가 수락할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된다고 해야 한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기업을 요구한 일(27)은 슬로브핫의 이름을 이어갈 아들을 더 이상 가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 이 계대혼의 목적은 ㉠죽은 자의 기업을 지켜주어 ㉡그의 이름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고 ㉢결국에는 여자에게도 유익을 주려는데 있다. / 일찍이 창38장에 나오는 유다의 둘째 아들 오난을 여호와께서 죽이신 사건을 통해 죽은 형제를 위해 의무를 지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죽은 자의 대를 이어준다는데 그치지 않고, 죽은 자가 소유했던 기업을 유지시켜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장의 형제는, 부활이 없다고 하던 사두개인들이 예수님께 질문한 일곱 형제와 한 아내 이야기(22, 12, 20)에서처럼 친형제일 것이다. 이는 기업 무를 자(redeemer) 즉 가까운 친족에까지 확대된다고 하겠다. 이를 룻4장을 통해 알 수 있다. 나오미가 땅을 팔려고 했을 때, 보아스가 그 땅을 사기로(무르기로) 했을 뿐만 아니라, 나오미의 아들 말론의 아내였던 룻을 아내로 삼아 말론의 기업을 이어주기로 했다. 이는 나오미-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4:15)-에게나 룻-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4:11)-에게나 유익한 일이었다.

② 그러나 그 사람이 만일 그 형제의 아내 맞이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면 그 형제의 아내는 그 성문으로 장로들에게로 나아가서 말하기를 내 남편의 형제가 그의 형제의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 잇기를 싫어하여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내게 행하지 아니하나이다 할 것이요(7) 그 성읍 장로들은 그를 불러다가 말할 것이며 그가 이미 정한 뜻대로 말하기를 내가 그 여자를 맞이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노라 하면(8) 그의 형제의 아내가 장로들 앞에서 그에게 나아가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의 얼굴에 침을 뱉으며 이르기를 그의 형제의 집을 세우기를 즐겨 아니하는 자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고(9).

③ 이스라엘 중에서 그의 이름-that man’s line 그의 가문-을 신 벗김 받은 자의 집이라 부를 것이니라(10). 이것은 수치됨을 뜻하는데, 형제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무책임한 자에 대한 비난의 의미가 있다. 이는 후일 스스로 신발을 벗어주어 어떤 일에 대한 증표를 삼는 것으로 변형되기도 했다고 여겨진다(4:7). / 형제 된 의무를 감당하지 않아 신 벗김을 당하지만, 그 이면에는 당사자가 진정 싫다면 거부할 수 있는 자유도 있음을 알려준다.

 

 

음낭을 잡은 여인에 대한 법 (11~12)

 

① 두 사람이 서로 싸울 때에 한 사람의 아내가 그 치는 자의 손에서 그의 남편을 구하려 하여 가까이 가서 손을 벌려 그 사람의 음낭을 잡거든(11) 너는 그 여인의 손을 찍어버릴 것이고 네 눈이 그를 불쌍히 여기지 말지니라(12).

② 이러한 행위는 ㉠절대 손대면 안 되는 외간남자의 음부(private parts)를 만짐으로써 그 남자의 치부를 드러내는 일 ㉡음낭을 잡힌 남자의 아내에게 수치를 주는 일 ㉢그 남자의 음낭이 손상되면, 성적으로 불구자가 되고, 그로 인해 여호와의 총회원의 자격이 박탈되는 일(23:1)이 생긴다. / 이렇게 도를 넘는 행위를 하는 여자의 손을 찍되(cut off), 불쌍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와 되를 두라 (13~16)

 

① 너는 네 주머니에 두 종류의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13), 네 집에 두 종류의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14), 오직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를 두며 온전하고 공정한 되를 둘 것이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 날이 길리라(15). 이런 일들을 행하는 모든 자, 악을 행하는 모든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하니라(16). ‘악을 행하는 모든 자 ‘deals dishonestly 부정직하게 거래하는 자’(NIV) ‘acts unjustly 부당(부정)하게 행하는 자’(NASB) 이다. 여호와께서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와 되를 두는 자의 날을 길게 해주실 것이고 ㉡두 종류의 저울추와 되를 가지는 자를 가증히 여기신다.

두 종류-큰 것과 작은 것-의 저울추는 공정한 저울추에 반대되는 것으로, 속이기 위한 저울추를 말한다. 어떤 상인이 물건을 팔겠노라 가져온 사람으로부터 저울로 달아서 살 때는, 공정한 저울추보다 더 무거운() 저울추를 쓰고, 팔 때는 더 가벼운(작은) 저울추를 따로따로 쓴다면, 팔거나 사는 자를 속이는 일이다. 옛날에 쌀을 됫박으로 팔던 시절에 밑판을 하나 더 댄 됫박은 두 종류-큰 것과 작은 것-의 되에 대한 예라고 하겠다. 오늘날에도 주유소라든지 저울에 달아 물건을 파는 상인들이 빠지기 쉬운 죄의 유혹이다. 예수 믿는 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믿지 않는 자들이라도 이런 범죄를 저지르는 자들이 잘 되는 걸 본 적이 있는가? ※ 상거래에서 속이는 자를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신다.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17~19)

 

① 너희는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 아말렉이 네게 행한 일을 기억하라(17) 곧 그들이 너를 길에서 만나 네가 피곤할 때에 네 뒤에 떨어진 약한 자들을 쳤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였느니라(18)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사방에 있는 모든 적군으로부터 네게 안식을 주실 때에 너는 천하에서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너는 잊지 말지니라(19).

② 출17장에 따르면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르비딤에 이르렀을 때 물이 없었으므로, 모세와 다투고 여호와를 시험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런 힘든 때 아말렉이 물은커녕 칼을 들고 이스라엘을 치러 왔다. 이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일이었다(18). 여호와 닛시의 하나님께서 승리하게 하셨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17:14). 천하에서 아말렉을 멸절하여 기억조차 지워버리라고 하시며 잊지 말라는 당부까지 하신다. ※ 하나님의 백성이 궁지에 몰렸을 때,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더 힘들게 하는 세상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결코 기뻐하시지 않으신다. 아말렉의 최후를 보게 하신다!

 

 

 

[문제25-1] 다음 중 신25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시비가 생긴 당사자들이 재판을 청구한다.

② 재판장은 재판하여 의인은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한다.

③ 재판장은 악인에게 태형이 합당하면 재판장 앞에서 그의 죄에 따라 수를 맞춰 때리게 한다.

④ 사십 대까지는 때릴 수 있으나 그것을 넘기지는 못한다.

⑤ 사십을 넘기면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25-2] 다음 중 신25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는 것은 소를 사람과 같은 인격체로 대우하라는 말씀이다.

② 죽은 형제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가지 말아야 한다.

③ 남편의 형제를 통해 여자가 낳은 첫 아들이, 그 죽은 형제의 이름을 잇는다.

④ 죽은 자의 형제는 자신의 뜻에 반하여 죽은 형제의 아내를 반드시 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⑤ 형제의 의무를 다하지 않으려는 자는 성문 장로들 앞에서 죽은 형제의 아내에 의해 신 벗김을 당한다.

 

 

[문제25-3] 다음 중 신25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주머니 속에 두 종류의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라.

② 집에 두 종류의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라.

③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와 되를 두면,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서 네 날이 길리라.

④ 부정직하게 거래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서 끊어지리라.

⑤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핵심 한 줄

 

⒜ 의인은 의롭다고, 악인은 악하다고 하라.

⒝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짐승으로서의 한계에 맞게 대우하라.

⒞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와 되를 두라.

⒟ 상행위(상거래)에서 속이는 자를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신다.

⒠ 궁지에 몰린 하나님의 백성을 치는 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이다.

 

 

암송 구절

1

5

13

14

15

16

19

 

 

정답

[문제25-1]

[문제25-2]

[문제25-3]

 

 

적용

㈎ 의인과 악인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되, 소를 우상으로 섬기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상행위에서 두 종류의 저울추를 사용하는 예를 몇 가지 들어보라.

㈑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하게 되는 일은 무엇인가?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27장  (0) 2015.08.12
신명기26장  (0) 2015.08.01
신명기24장  (0) 2015.06.27
신명기23장  (0) 2015.06.03
신명기22장  (0) 201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