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여호수아17장

여호수아 17

 

17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므낫세 지파의 1/2은 모세 때 이미 요단 동편 길르앗을 분배 받았다. 나머지 1/2 6가문(자손)은 요단 서편을 제비 뽑아 정착하게 되었다. 헤벨의 자손 중 슬로브핫의 딸들은 모압 땅에서 약속된 대로 기업을 받게 되었다. 므낫세는 아셀 잇사갈 에브라임 지파와 경계를 맞대고 있으며, 잇사갈과 아셀에도 므낫세의 소유가 있었다. 므낫세 자손이 가나안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므로 그들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했다. 요셉 자손이 여호수아에게 더 많은 분깃을 요구했다. 여호수아는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에 올라가 스스로 개척하라고 했다.

 

 

 

므낫세 지파를 위해 제비를 뽑다 (1~6)

 

① 므낫세 지파를 위하여 제비 뽑은 것은 이러하니라 므낫세는 요셉의 장자였고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길르앗의 아버지라 그는 용사였기 때문에 길르앗과 바산을 받았으므로(1). ▷ 요셉의 손자요 므낫세의 아들인 마길은 뛰어난 용사였다. 마길은 요셉의 손자로, 마길의 아들인 길르앗까지 증조부 요셉의 슬하에서 자랐다(50:23). 야곱과 그의 자손이 애굽에 들어갔을 때 요셉의 나이 40세쯤으로 보고 그가 110세를 살았으므로 요셉이 죽었을 때는 이스라엘이 애굽에 들어간 지 70년 정도가 지났을 때이다. 그렇다면 요셉이 죽은 후 약 360년 뒤에 출애굽한다는 말이므로, 길르앗도 애굽에서 죽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런데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이 뛰어난 용사라는 건 어찌된 말인가?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했듯이, 비록 애굽에 있었을 때였지만 마길은 용사의 자질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겠다. 이 마길과 길르앗의 후손들도 또한 용사가 되었고, 요단 동편을 그 이름을 따라 길르앗이라고 명명하게 되었다. 길르앗과 바산을 마길의 자손들이 제비 뽑아 얻은 게 아니라 투쟁하여 차지했다.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은 가서 길르앗을 쳐서 빼앗고 거기 있는 아모리인을 쫓아내매 모세가 길르앗을 므낫세의 아들 마길에게 주매 그가 거기 거주하였고”(32:39~40).

② 므낫세의 남은 자손을 위하여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는데 그들은 곧 아비에셀의 자손과 헬렉의 자손과 아스리엘의 자손과 세겜의 자손과 헤벨의 자손과 스미다의 자손이니 그들의 가족대로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남자 자손들이며(2) ▷ 이들이 요단 서편에 정착한 므낫세의 자손들로서 모두 6자손들이다.

③ 헤벨의 아들 길르앗의 손자 마길의 증손 므낫세의 현손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요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4)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지도자들 앞에 나아와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 우리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라 하셨다 하매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그들에게 그들의 아버지 형제들 중에서 기업을 주므로(4) 요단 동쪽 길르앗과 바산 외에 므낫세에게 열 분깃(ten portions/ ten tracts of land/ ten parcels of land)이 돌아갔으니(5) 므낫세의 여자 자손들이 그의 남자 자손들 중에서 기업을 받은 까닭이었으며 길르앗 땅은 므낫세의 남은 자손들에게 속하였더라(6). ▷ ⓐ모세의 생전에 슬로브핫의 다섯 딸들이 모세에게 와서 자기들에게도 기업을 달라고 요구했었고,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그 아버지의 기업을 그녀들에게 돌리라고 명하셨다(27:7). 다만, 기업을 상속받은 딸들은 자기 조상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야 하는 조건이 붙었다(36:6). ⓑ므낫세 지파의 땅이 다른 지파에 비해 매우 넓은 것은 바로 슬로브핫의 딸들과 같은 자손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5절에서는 열 분깃을 받았다고 했는데, 14절에서는 한 분깃만 받았다고 하고 있다. 5절의 열 분깃은 열 구획의 땅이란 의미로, 므낫세 자손이 차지한 땅이 10개의 지역/ 구획으로 이루어진 상당히 큰 땅임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 여호와께서는 슬로브핫의 딸들이 구했을 때 기업을 주셨다. 만일 그녀들이 구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다면 어찌 되었을까? 구하는 자가 받는다.

 

 

므낫세 지파의 경계 (7~13)

 

① 므낫세의 경계는 아셀에서부터 세겜 앞 믹므닷까지이며 그 오른쪽으로 가서 엔답부아 주민의 경계에 이르나니(7) 답부아 땅은 므낫세에게 속하였으되 므낫세 경계에 있는 답부아는 에브라임 자손에게 속하였으며(8) 또 그 경계가 가나 시내로 내려가서 그 시내 남쪽에 이르나니 므낫세의 성읍 중에 이 성읍들은 에브라임에게 속하였으며 므낫세의 경계는 그 시내 북쪽이요 그 끝은 바다이며(9) 남쪽으로는 에브라임에 속하였고 북쪽으로는 므낫세에 속하였고 바다가 그 경계가 되었으며 그들의 땅의 북쪽은 아셀에 이르고 동쪽은 잇사갈에 이르렀으며(10) 잇사갈과 아셀에도 므낫세의 소유가 있으니 곧 벧 스안과 그 마을들과 이블르암과 그 마을들과 돌의 주민과 그 마을들이요 또 엔돌 주민과 그 마을들과 다아낙 주민과 그 마을들과 므깃도 주민과 그 마을들 세 언덕 지역이라(11). ▷ ⓐ에브라임은 북쪽과 동쪽에서 므낫세와 접했다. ⓑ므낫세의 성읍 중에 에브라임에 속한 성읍이 있었다. ⓒ므낫세의 북쪽은 아셀과, 동쪽은 잇사갈과 접했다. 므낫세의 동쪽 경계는 요단강이다. ⓓ잇사갈과 아셀 지파의 땅에도 므낫세의 소유가 있었다.

② 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그 성읍들의 주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주하였더니(12)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13). ▷ 전쟁에서 이겨 땅을 차지하게 된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을 계속 그 땅에 살도록 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 가나안 족속이 결심하고 계속 거주하기를 택했다. 신구(新舊) 소유권의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므낫세 자손이 정착 초기에는 그들을 종으로도 부리지 못하다가 후일 강해지고 나서야 노역이라도 시키게 되었다.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소유권-예를 들어 시간 물질 건강 등-을 제대로 행사하지(쓰지) 않으면, 사단이나 세상(사람들)이 결심하고 빼앗으려 할 것이다.

 

 

요셉 자손이 더 많은 분깃을 요구하다 (14~18)

 

① 요셉 자손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지금까지 내게 복을 주시므로 내가 큰 민족이 되었거늘 당신이 나의 기업을 위하여 한 제비(one lot), 한 분깃(one portion)으로만 내게 주심은 어찌함이니이까 하니(14)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이르되 네가 큰 민족이 되므로 에브라임 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하니라(15). ▷ 큰 민족을 이루었다고 생각한 요셉 자손은 규모가 얼마나 될까? 2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므낫세가 52,700, 에브라임이 32,500명으로 합 85,200명이었다. 그 뒤를 이어 유다 자손이 76,500명이었으므로 자랑할 정도로 큰 숫자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에브라임 지파 사람인 여호수아에게 요셉 자손이 특혜를 요구했다. 므낫세는 요단 양편으로 땅을 분배 받았고 에브라임도 받았다. 길르앗을 차지한 므낫세 반 지파는 비록 제비는 뽑지 않았을지라도 엄연히 한 분깃을 차지했다. 그들은 전체적으로 볼 때 두 제비(two lots)-요단 서편의 므낫세 반과 에브라임이 제비를 뽑은 것-, 세 분깃(three portions)을 받았음에도 각자의 입장에서 한 제비, 한 분깃만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에브라임 산지가 좁다고 하며 여전히 배고픔을 호소하는 그들에게 여호수아는 미정복 지역에 올라가 스스로 개척하라고 했다. 혹자는 요셉 자손의 이런 행태를 비난하고 있지만 꼭 그렇게 볼 것은 아니다. 앞장에서도 언급했고 다음 장에서도 하겠지만, 유다와 요셉 자손은 이러한 열심이 있었기에 여호와께서 주신 기업을 성실하게 차지했다.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11:12). ※ 열심있는 자가 빼앗는다.

② 요셉 자손이 이르되 그 산지-에브라임 산지-는 우리에게 넉넉하지도 못하고 골짜기 땅에 거주하는 모든 가나안 족속에게는 벧 스안과 그 마을들에 거주하는 자이든지 이스르엘 골짜기에 거주하는 자이든지 다 철 병거가 있나이다 하니(16) 여호수아가 다시 요셉의 족속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는 큰 민족이요 큰 권능이 있은즉 한 분깃(one lot)만 가질 것이 아니라(17) 그 산지-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산지-도 네 것이 되리니 비록 삼림이라도 네가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네 것이 되리라 가나안 족속이 비록 철 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네가 능히 그를 쫓아내리라 하였더라(18). ▷ 정복한 땅은 공평한 제비/제비뽑기(one lot)로 나눠야 하고, 더 필요하다면 미정복 지역을 스스로 차지하는 게 옳을 것이다. 여호수아는 그들을 추켜세우며 그렇게 하라고 명하고 있다. ※ 여호수아에게서 참된 지도자의 모습을 보게 된다. 오늘 혈연 지연 학연 정연(政緣)-정치로 맺어진 연-에 병든 이 땅을 여호수아의 리더쉽을 통해 배우고 고쳐나가야 한다.



(그림 출처: 성경 역사, 지리학, 고고학 아틀라스, p239, 이레서원)

 

 

 

[문제17-1] 다음 중 수17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므낫세 반 지파의 6가문이 요단 서편을 제비 뽑아 차지했다.

② 다른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 동쪽 길르앗 땅을 제비 뽑아 차지했다.

③ 헤벨 자손 중 슬로브핫의 딸들에게도 기업이 주어졌다.

④ 벧 스안, 이블르암, , 엔돌, 다아낙, 므깃도는 잇사갈과 아셀 지파의 영역에 있었지만 므낫세의 소유였다.

⑤ 므낫세가 여러 성읍에 살던 가나안 주민들을 쫓아내지 못했다.

 

 

[문제17-2] 다음 중 수17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요셉 자손이 여호수아에게 더 많은 땅을 달라고 요구했다.

② 여호수아는 요셉 자손에게 미정복 삼림 지역을 스스로 개척하라고 충고했다.

③ 요셉 자손은 여호수아에게 한 제비, 한 분깃만 주느냐고 이의를 제기했다.

④ 여호수아는 요셉 자손에게 가나안 족속이 철 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능히 그들을 쫓아내리라고 말했다.

⑤ 요셉 자손이 실제로 한 제비, 한 분깃만을 받았다.

 

 

핵심 한 줄

 

⒜ 구해야 받는다.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소유권을 즉각 사용하라.

⒞ 열심있는 자가 빼앗는다.

⒟ 혈연 등을 타파하고 정도를 걸으라.

 

 

암송 구절

1

2

12

13

17

18

 

 

정답

[문제17-1]

[문제17-2]

 

 

 

Copyright © 2016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19장  (0) 2016.07.09
여호수아18장  (0) 2016.06.20
여호수아16장  (0) 2016.05.28
여호수아15장  (0) 2016.05.21
여호수아14장  (0) 2016.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