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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사무엘상30장

사무엘상 30

삼상30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아기스를 따라나섰던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3일 만에 시글락에 돌아왔을 때, 이미 아말렉이 시글락을 쳐서 불사르고 아녀자와 가축 등 모든 것을 탈취해 갔다. 다윗이 여호와께 여쭙고 아말렉을 따라잡아 그들을 치고 모든 것을 도로 찾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탈취물을 얻게 되었다. 다윗은 그 전리품을 유대를 비롯한 여러 곳의 사람들에게 선물로 보냈다.

 

 

 

아말렉이 시글락을 침노하다 (1~5)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사흘 만에 시글락에 이른 때에 아말렉 사람들이 이미 네겝과 시글락을 침노하였는데 그들이 시글락을 쳐서 불사르고(1) 거기에 있는 젊거나 늙은 여인들은 한 사람도 죽이지 아니하고 다 사로잡아 끌고 자기 길을 갔더라(2)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모두 3일 동안 시글락을 비운 사이에 아말렉이 쳐들어와서 성읍을 불사르고 아녀자들을 모두 끌고 갔다. 나이 많은 여인들까지 끌고 간 점이 특이한데, 그렇다면 사람들만 끌고 간 것일까? 아니다. 가축들까지 다 끌고 갔다(20).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성읍에 이르러 본즉 성읍이 불탔고 자기들의 아내와 자녀들이 사로잡혔는지라(3)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이 울 기력이 없도록 소리를 높여 울었더라(4)다윗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도 사로잡혔더라(5) 아말렉은 어떤 족속인가? 출애굽 후 마실 물조차 없어 지쳐있는 이스라엘을 치러 온 족속이다(17:8). 여호와께서 그런 아말렉과 대대로 싸우시겠다고 하셨다(17:16). 그후 무려 천 년도 더 지났지만 그 일을 벌하시기 위해 사울에게 아말렉을 진멸하라고 명하셨다(15:2). 그러나 사울 왕은 아말렉을 진멸하라는 여호와의 명령을 어겼고(15:20~21), 이제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하나님께서는 천 년이 지나도 약속을 지키시지만, 인간은 어제 일도 지키지 못한다. ▶▶ 골리앗도 쓰러뜨린 용사 다윗이지만 아말렉의 침입에 자신과 추종자들의 가족들을 빼앗겼을 때 그를 비롯한 모든 자들이 울 기력이 다하도록 소리 높여 울었다. 다윗에겐 아직 자녀가 없었고 두 아내들만 사로잡혔다.

백성들이 자녀들 때문에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다급하였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6). 자녀들을 적에게 빼앗긴 아버지들의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려고 했다. 이는 앞 장에서 언급대로 아기스가 권유한 전쟁 그것도 동족을 치는 전쟁에 참전하려 한 다윗을 탐탁치 않게 생각했을 가능성이 크고, 그에 따른 결과로 시글락이 침략을 당하고 자녀와 아내를 빼앗기게 되자 백성들이 폭발하게 되었을 것이다. 크게 다급해진 다윗이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다. 다윗은 분노한 사람들을 설득하거나 하지 않고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여 힘을 얻고 있다. 급할수록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라. ▶▶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NIV“David found strength in the LORD his God”(그의 하나님 여호와 안에서 힘을 찾았다), KJV“David encouraged himself in the LORD his God”(그의 하나님 여호와 안에서 스스로 용기를 냈다), NASB“David strengthened himself in the LORD his God”(그의 하나님 여호와 안에서 스스로 강하게 했다)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다윗이 아말렉을 쫓아가서 모든 것을 도로 찾다 (7~31)

 

다윗이 아히멜렉의 아들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원하건대 에봇을 내게로 가져오라 아비아달이 에봇을 다윗에게로 가져가매(7)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잡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8) 아비아달이 도망할 때 에봇을 가지고 왔었다(23:6). 다윗이 아비아달에게 에봇을 가져오게 했다. 이 일은 다윗의 명령인가? “원하건대라고 했는데, KJV“I pray thee”(간원컨대) 라고 하고 있다. 즉 다윗의 일방적 명령이 아니라 오히려 제사장인 아비아달에게 결정권이 있었다고 하겠다. 아비아달이 에봇을 다윗에게 가져갔고 여호와께 여쭙는 데 사용되었다. 에봇에는 판결 흉패가 부착되어 있고 판결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이 들어있었다(28:15~30). 대제사장이 에봇을 입고 성소에서 여호와께 어떤 일을 여쭐 때는 우림과 둠밈이 사용되었겠으나, 지금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성소도 없는 상태에서 에봇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되었을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아말렉 군대를 반드시 따라잡고 빼앗긴 것을 도로 찾으리라고 다윗에게 응답하셨다.

이에 다윗과 또 그와 함께 한 육백 명이 가서 브솔 시내에 이르러 뒤떨어진 자를 거기 머물게 했으되(9) 곧 피곤하여 브솔 시내를 건너지 못하는 이백 명을 머물게 했고 다윗은 사백 명을 거느리고 쫓아가니라(10) 무리가 들에서 애굽 사람 하나를 만나 그를 다윗에게로 데려다가 떡을 주어 먹게 하며 물을 마시게 하고(11) 그에게 무화과 뭉치에서 뗀 덩이 하나와 건포도 두 송이를 주었으니 그가 밤낮 사흘 동안 떡도 먹지 못하였고 물도 마시지 못하였음이니라 그가 먹고 정신을 차리매(12)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누구에게 속하였으며 어디에서 왔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애굽 소년이요 아말렉 사람의 종이더니 사흘 전에 병이 들매 주인이 나를 버렸나이다(13) 우리가 그렛 사람의 남방과 유다에 속한 지방과 갈렙 남방을 침노하고 시글락을 불살랐나이다(14)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그 군대로 인도하겠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당신이 나를 죽이지도 아니하고 내 주인의 수중에 넘기지도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내게 맹세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당신을 그 군대로 인도하리이다 하니라(15) 그가 다윗을 인도하여 내려가니 그들이 온 땅에 편만하여 블레셋 사람들의 땅과 유다 땅에서 크게 약탈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먹고 마시며 춤추는지라(16). 다윗과 함께 한 자의 1/32백 명이 브솔 시내를 건너지 못하고 남게 되었다. 아기스를 따라나섰던 다윗의 사람들이 3일 만에 시글락에 돌아와보니 아말렉 사람들에 의해 모든 것을 빼앗기고 말았다. 허탈한 마음과 피곤한 육신으로 다시 아말렉을 추격했으므로 나이가 들었거나 몸이 약한 자들은 낙오되어 더 이상 가지 못하고 브솔 시내에 머무르게 되었을 것이다. ▶▶ 무리가 들에서 데려온 애굽 소년을 다윗에게로 데려왔고 빵과 물과 말린 과일을 주어서 그가 정신을 차리게 되었다. 이 일은 다윗과 그에게로 몰려든 사람들이었기에 가능했다. 보통 사람들이라면 적을 쫓고 있는 처지에서 들판에서 죽어가고 있는-거의 죽은 자와 같았을- 사람에게 눈을 돌리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들에서 죽어가고 있는 어려운 자에게 눈을 돌려 도움을 주었을 때 그는 중요한 정보를 다윗에게 제공하였고 신속히 아말렉을 따라잡게 해주었다. 아말렉 사람은 종인 애굽 소년이 병들어 죽어가자 버리고 갔지만, 다윗은 그를 살려주고 아말렉을 바로 쫓아갈 정보를 얻게 되었다. 작은 자요 버림받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빼앗긴 모든 것을 되찾게 되었다! 낮아진 자만이 진토에 붙은 자(119:25)를 볼 수 있다.

다윗이 새벽부터 이튿날 저물 때까지 그들을 치매 낙타를 타고 도망한 소년 사백 명 외에는 피한 사람이 없었더라(17) 다윗이 아말렉 사람들이 빼앗아 갔던 모든 것을 도로 찾고 그의 두 아내를 구원하였고(18) 그들이 약탈하였던 것 곧 무리의 자녀들이나 빼앗겼던 것은 크고 작은 것을 막론하고 아무것도 잃은 것이 없이 모두 다윗이 도로 찾아왔고(19) 다윗이 또 양 떼와 소 떼를 다 되찾았더니 무리가 그 가축들을 앞에 몰고 가며 이르되 이는 다윗의 전리품이라 하였더라(20). 아말렉의 규모가 얼마나 컸던지 무려 이틀 동안이나 치게 되었다. 낙타를 타고 도망친 동작 빠른 소년들 4백 명 외에 피한 사람이 없었다. 여호와께서 도로 찾으리라말씀하신 대로 아내와 자녀들을 비롯하여 작은 것 하나까지 다 찾게 되었다. 20절에서 다윗의 전리품이라 했으므로 자신들이 잃었던 것 외에 아말렉이 블레셋 등에서 빼앗은 것까지 덤으로 얻었음은 물론이다. 플러스로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

다윗이 전에 피곤하여 능히 자기를 따르지 못하므로 브솔 시내에 머물게 한 이백 명에게 오매 그들이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을 영접하러 나오는지라 다윗이 그 백성에게 이르러 문안하매(21) 다윗과 함께 갔던 자들 가운데 악한 자와 불량배들이 다 이르되 그들이 우리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은즉 우리가 도로 찾은 물건은 무엇이든지 그들에게 주지 말고 각자의 처자만 데리고 떠나가게 하라 하는지라(22) 다윗이 이르되 나의 형제들아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를 치러 온 그 군대를 우리 손에 넘기셨은즉 그가 우리에게 주신 것을 너희가 이같이 못하리라(23) 이 일에 누가 너희에게 듣겠느냐 전장에 내려갔던 자의 분깃이나 소유물 곁에 머물렀던 자의 분깃이 동일할지니 같이 분배할 것이니라 하고(24) 그 날부터 다윗이 이것으로 이스라엘의 율례와 규례를 삼았더니 오늘까지 이르니라(25). 다윗 곁에는 환난 당한 자와 빚진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22:2)만 있는 게 아니었다. 악한 자와 불량배들도 섞여 있었다. 이런 자들의 특성은 공동체에 분란을 일으킨다는 점이다. 이들은 브솔 시내에 머물렀던 자들에게 탈취물은 고사하고 빼앗겼던 물건조차 돌려주지 않으려는 욕심을 부렸다. 이들이 착각한 것은 전장에 내려가 싸운 자들만 전리품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다윗의 생각은 달랐다. 다윗은 돌아와서 오히려 그들에게 문안했다. 이것이 참된 지도자의 모습이다. 다윗은 피곤하여 전장에 내려가지 못한 자들도, 싸우러 간 자들이 두고 간 물건이나 짐 등을 맡아 지켰기에 전리품을 가질 자격이 있다고 보았다. 최전선에서 목숨을 내놓고 싸운 자들의 공이 더 큰 게 사실이겠지만 그렇다고 남아서 지키던 자들을 배제한다면 공동체에 균열이 갈 것이다. 다윗은 그 점을 생각했을 것이다. 24절의 이 일에 누가 너희에게 듣겠느냐누가 너희의 말을 듣겠느냐 / 너희 말에 동의하겠느냐라는 의미이다. “소유물“the stuff”(물건)(KJV), “the baggage”()(NASB), “the supplies”(보급품)(NIV)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다윗은 지도자로서 단호하고 지혜롭게 처신하여 분란을 잠재웠다. 다윗은 전쟁에 내려갔던 자나 소유물 곁에 머물렀던 자나 동일하게 분배했는데 이것이 이스라엘의 율례와 규례가 되었다. 참된 지도자는 나무만 보는 자가 아니라 숲을 보는 자로서 공동체를 하나로 묶을 수 있어야 한다.

다윗이 시글락에 이르러 전리품을 그의 친구 유다 장로들에게 보내어 이르되 보라 여호와의 원수에게서 탈취한 것을 너희에게 선사하노라 하고(26) 벧엘에 있는 자와 남방 라못에 있는 자와 얏딜에 있는 자와(27) 아로엘에 있는 자와 십못에 있는 자와 에스드모아에 있는 자와(28) 라갈에 있는 자와 여라므엘 사람의 성읍들에 있는 자와 겐 사람의 성읍들에 있는 자와(29) 홀마에 있는 자와 고라산에 있는 자와 아닥에 있는 자와(30) 헤브론에 있는 자에게와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왕래하던 모든 곳에 보내었더라(31). 이런 일을 보고 전화위복이라고 하겠다. 다윗이 시글락을 비운 사이에 아말렉이 침입하여 아내들과 자녀들과 가축 등 모든 것을 약탈해갔지만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인해 그들을 뒤쫓아가서 치고 모든 것을 되찾았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전리품을 얻게 되었다. 전리품이 얼마 안 된다면 모든 곳의 사람들과 나눌 수 없었을 것이다. 아말렉은 블레셋 사람들의 땅과 유다 땅에서 크게 약탈했으므로, 반대로 다윗이 얻은 탈취물이 매우 많았을 것이고 그것을 여기저기 나눴다고 하겠다. 이는 다윗이 왕위에 오르는데 큰 유익이 됐을 것이다. 바야흐로 다윗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전화위복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

 

성경의 시글락으로 추정되는 장소 발견

KRM News, Main Slider, 글 기사 July 10, 2019 July 11, 2019 KRM News

 

이스라엘과 호주 고고학 합동발굴팀이 성경의 시글락을 발견했다고 월요일 발표했 다. 성경의 사무엘서와 여호수아에 언급된 시글락은 다윗이 사울을 피해 블레셋으로 피신했을 때 가드 왕 아기스에게 얻은 도시로, 이후 전쟁을 위해 다윗군이 잠시 떠 나있을 때 아멜렉의 공격을 받아 재물과 가족들을 빼앗겼다가 되찾은 곳이다. 히브 리대학교 요셉 가르핀켈 교수와 이스라엘 고고학청(IAA) 사르 가노르, 호주 시드니 맥쿼리대학교 카일 박사 팀은 2015년에 이스라엘 중서부 도시 기럇 갓 인근의 작은 언덕 키르벳 에르라이에서 발굴 작업을 시작했고, 발굴 내용과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곳이 시글락이라고 결론 내렸다. 이전에도 시글락으로 추정되는 장소는 텔 하리 프, 텔 세라 등 12곳이나 존재했다. 그러나 기존 추정 장소들과는 달리 키르벳 에르 라이에서는 성경 내용과 맞아떨어지는 증거들이 다수 존재한다.

 

블레셋 유적과 다윗왕국 유적 동시 발견

이곳에서는 두 시대의 지층이 발굴됐다. 한 지층은 기원전 12~11세기 지층으로, 전 형적인 블레셋 건축 구조와 블레셋 양식의 그릇, 오일 램프, 철제 도구 등이 발견됐 다. 이 유물들은 다른 블레셋 도시인 아스돗, 아스글론, 에그론, 가드에서 발견된 것 과 같은 형태이다. 이곳에서는 두 시대의 지층이 발굴됐다. 한 지층은 기원전 12~11 세기 지층으로, 전형적인 블레셋 건축 구조와 블레셋 양식의 그릇, 오일 램프, 철제 도구 등이 발견됐다. 이 유물들은 다른 블레셋 도시인 아스돗, 아스글론, 에그론, 가 드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형태이다.다른 한 지층은 기원전 10세기 지층으로, 거의 완벽한 형태의 토기가 백 개 가까이 발견됐다. 이 토기들은 같은 시대 다윗왕국 요 새였던 키르벳 키야파(성경의 샤아라임’)에서 발견된 토기와 동일한 형태로, 키르벳 에르라이 역시 10세기경에는 다윗왕국에 속한 마을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레 셋 마을 유적과 다윗왕국의 마을 유적이 동시에 발견된 것은 블레셋 가드 왕 아기스 가 다윗에게 거주지로서 시글락을 주었다는 성경내용과 일치한다.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증거

성경에 따라 시글락은 가드 근처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또한 이후 유다왕국의 영토 로써 아스돗과 아스글론처럼 해안가가 아닌 내륙에 위치해야 한다. 키르벳 에르라이 는 가드와 가깝고, 유다왕국과 블레셋 사이의 경계에 위치해 있는 점 등을 미루어 보아 시글락일 가능성이 높다. 시글락으로 추정되는 다른 장소 12곳은 실제 가드 지 역이 어디인지 알 수 없었을 때 추정된 장소들이다. 1899년에 블레셋 도시 가드가 현재의 텔 에스 사피(Tell es-Saf)i’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키르벳 에르라이가 지정 학적 위치상 가장 유력한 후보가 된다.

 

시글락어원에 따른 증거

201973일 독일의 막스 플랑크 인류역사과학 연구소의 고고유전학자 미칼 펠 드만 연구팀은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스라엘 남부 도시 아쉬켈론에 서 2016년도에 발굴된 블레셋인 유골을 분석한 결과 당시 유럽 그리스 거주민들의 유골과 유전자가 동일하며, 따라서 블레셋인들은 기원전 12세기 무렵 남부 유럽에서 동부 지중해 연안인 레반트로 이주해 온 것이다” ‘시글락이라는 단어의 어원도 위와 같은 사실을 뒷받침한다. 아스돗, 가드, 아스글론 등 다른 블레셋 도시의 지명들은 모두 셈어로써 가나안 도시였던 곳에 블레셋인들이 정착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글락은 셈어가 아닌 인도-유럽어로 블레셋인들이 도시를 세우고 이름을 붙였음 을 알 수 있다. 어원대로라면 시글락에는 가나안 시대 지층과 마을이 없어야 하는 데, 키르벳 에르라이에는 가나안 시대 지층과 건물 유적이 발견되지 않고 블레셋 유 적만 발견됐기에 시글락일 가능성이 더욱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고고학을 통해 계속 밝혀지고 있는 성경 역사

키르벳 키야파와 키르벳 에르라이가 발굴되기 전까지는 다윗이 실존인물인지, 혹은 실존인물이라면 왕국의 영토가 예루살렘에 국한된 작은 나라였을지, 과연 그 경계가 어디까지였을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다. 키르벳 키야파의 발굴로 인해 다윗이 실존 인물인 것과 그의 영토가 이스라엘 남부 지경까지 이르렀을 것이라는 것을 추정할 수 있었다. 키르벳 에르라이에서 발굴된 다윗왕국 마을 유적을 통해서는 다윗왕이 다스렸던 지역이 서쪽으로는 블레셋 경계 바로 앞까지였음을 증명하고 있다. 앞으로 세 차례의 발굴 시즌을 앞둔 발굴팀은 남은 기간 동안 유물들을 통해 블레셋 사람들 의 일상생활과 이주해온 시기에 대한 구체적 증거가 발굴되길 기대하고 있다.

 

 

 

[문제30-1] 다음 중 삼상30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아기스를 따라나섰다가 3일 만에 돌아왔을 때 아말렉 사람들이 이미 시글락을 침입했다.

아말렉 사람들은 남녀노소 막론하고 잡아갔고 가축을 탈취했다.

다윗의 두 아내인 아히노암과 아비가일도 사로잡혔다.

백성들이 사로잡힌 자녀들로 인해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고 했 다.

다윗이 자신을 돌로 치려는 백성들로 인해 크게 다급하였으나 하나님 여 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다.

 

 

[문제30-2] 다음 중 삼상30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었을 때 아말렉을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 말씀하셨다.

피곤하여 브솔 시내에 머무른 2백 명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탈취물을 나눠받았다.

아말렉은 그렛 사람의 남방, 유다에 속한 지방, 갈렙 남방을 침노하고 시글락을 불살랐다.

다윗은 애굽 소년의 도움으로 아말렉을 따라잡아 이틀 동안 그들을 쳤다.

다윗은 아말렉 사람들이 빼앗아 갔던 모든 것을 도로 찾았다.

 

 

[문제30-3] 다음 중 삼상30장의 내용 중 맞는 것은?

브솔 시내에 머물렀던 자들은 다윗 일행이 돌아오자 영접하고 문안했다.

다윗과 함께 갔던 악한 자와 불량배들은, 함께 가지 아니한 자들이 빼앗긴 것은 돌려주되 더 이상 주지 말자고 했다.

다윗은 전장에 내려갔던 자의 분깃이나 소유물 곁에 머물렀던 자의 분 깃이 동일하게 분배했다.

다윗은 자기의 원수에게서 탈취한 것을 친구인 유다 장로들에게 선사했다.

다윗은 자신의 피신에 도움을 준 모든 지역 사람들에게 선물을 보냈다.

 

 

 

 

 

핵심 한 줄

 

하나님께서는 천 년이 지나도 약속을 지키신다.

급할수록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라.

낮아진 자만이 낮아진 자를 볼 수 있다.

플러스로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

공동체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지도자가 참된 지도자다.

전화위복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라!

 

 

암송 구절

 

6

17

18

19

20

24

 

 

정답

 

[문제30-1]

[문제30-2]

[문제30-3]

 

 

 

Copyright © 2019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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