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세기

창세기4장

창세기 4장

 

4장을 읽으세요.

 

요약: 이 장에선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다룬다. 아벨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받으셨고 가인의 것은 받지 않으셨다. 이 제사의 결과로 최초의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자기의 아버지 아담과 같이, 가인은 자신의 잘못을 남에게 전가하는 죄악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죄악은 확대 재생산되는 것을 보게된다. 그리고 가인의 계보를 다루고, 아담의 다른 아들 셋이 태어난다.

 

 

여호와로 말미암아 (1절)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라는 뜻이다. 얻었다라는 의미인 카나가인과 같은 음을 통하여 연결시켜 설명한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태어난 가인이 최초의 살인자가 된 사실은, 이미 아담의 범죄로 세상에 죄가 들어왔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빈칸 채우기4-1]

 

가인은 _______________였고, 아벨은 _______________였다.

가인은 _______________으로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________________와

____________으로 드렸다.

 

 

아벨 ®

 

최초의 순교자이며 선지자였다. 여호와께 바른 제사를 드리고 살해당했다. 예수님께서는 아벨을 최초의 의인으로 부르시고 자신을 죽이게 될 유대 지도자들에게 그 모든 의인과 선지자들의 피 값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성경 써 보기

23:35

 

 

 

11:50~51

 

 

 

열납하셨으나 (4절)

 

열납하다라고 번역된 샤아주의를 기울이다(pay attention to)라는 의미이다. 어떻게 주의를 기울이셨는가? 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지만, 아마도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제사를 불로 태워 응답하셨다고 해석하기도 한다(Wenham).

 

 

가인과 아벨이 드린 제사에서 배울 점 ®

 

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받으시는) 제사는 분명히 있다. 4절에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라고 되어 있는 바와 같이 제물의 종류(짐승,곡식 등)나 예배자의 태도(감사,회개,헌신 등)와 같은 판단기준으로 하나님께서는 그 제사(예배)에 대해 평가하실 수 있다.

② 모든 사람들의 제사(예배)를 받으시는 것은 아니다. 즉 내가 드리는 예배도 안 받으실 수 있다는 사실이다.

③ “네가 선을 행하면[If you do well]”(7절)의 뜻은 ‘네가 제사를 더 잘 드린다면’ 인데,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아벨의 제사를 받으신 것처럼 여호와께서 받으실 만한 최고 최선의 예배가 되어야 한다.

④ 아벨은 믿음의 제사를 드렸다(히11:4). ‘믿음의 제사’란 ‘하나님을 인정하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를 뜻한다. 그 제사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림으로 의로운 자로 인정받았다.

 

 

[문제4-1] 다음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하나님께서는 가인에게 죄를 다스리라(master)고 말씀하셨다.

② 하나님께서는 가인을 죽이는 자에겐 벌을 면케 하시겠다고 하셨다.

③ 하나님께서는 가인의 범죄 가능성을 미리 아셨다.

④ 여호와께서는 가인에게서 동생 아벨을 찾으셨다.

⑤ 아벨의 피로 인해 가인은 땅으로부터 저주를 받을 것이다.

 

 

안색이 변함 (6절)

 

안색이 변했다 라는 말은 분노에 더 촛점을 맞추고 있지만 원어 나팔 의 뜻은 얼굴을 떨구다, 숙이다 라는 의미다. 즉 기운이 빠져 고개를 푹 숙였다 라는 뜻으로, 낙심한 상태를 더 강조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것이 뒤의 7절에서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와도 부합한다.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7절)

 

하나님께 받아들여지지 않은 가인에게는 죄의 소원으로 말미암아 죄가 엎드리고 있었다. 죄의 소욕이 그와 함께 있었고, 그것을 다스리지 못한 그는 결국 살인을 저지르고 말았다. 웅크리다(히.로베츠) 라는 뜻은 짐승이 먹이를 잡아 먹으려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을 말하며 죄를 의인화시켜서 표현한 것이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 자신을 지키지 않는다면 죄가 우리 마음 문 앞에 엎드려 노리고 있다가 기회를 잡으려 할 것이다.

 

 

가인의 죄벌 (13절)

 

① 땅에서 저주를 받음(11절)

② 밭 갈아도 생산물이 없게 됨(12절)

③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됨(12절)

④ (에덴)지면에서 쫓겨나며, 하나님을 뵙지 못하게 됨(14절)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 (14절) ®

 

얼핏 어설프게 보이는 성경의 내용은 우리 인간의 눈으로 보기에 그럴 것이다. 분명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셨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확실한 믿음만 가지고 있다면 모든 문제는 자연스럽게 풀린다.

 

아담과 하와, 가인과 아벨 4명만이 등장하다가 누가 더 있어 가인을 죽인단 말인가? 그들은 원숭이에서 진화한 존재들인가? 그 답은 창4:3 세월이 지난 후에 와 4:17 아내와 동침하니 그리고 5:4~5 팔백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에서 유추하여 찾을 수 있다.

 

성경에는 일일이 기록되지 않았지만 아담의 후손으로 많은 사람들이 태어났고, 후손이 다시 후손을 낳아 아담의 생전에도 많은 인구가 생겨났을 것이다.

 

 

[문제4-2] 다음 중 틀린 것은?

① 라멕은 아내가 두 명이었다.

② 가인의 아들은 에녹이었다.

③ 라멕은 자신의 악함을 자랑하였다.

④ 가인은 에덴 서편 놋 땅에 거하였다.

⑤ 가인은 성을 쌓고 에녹이라 하였다.

 

 

가인의 계보

 

가인à 에녹à 이랏à 므후야엘à 므드사엘à 라멕à

-야발(장막에 거하여 육축치는 자의 조상이 됨)------아다(母)

-유발(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됨)-----아다

-두발가인(동철로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자)---씰라(母)

-나아마(두발가인의 누이)----------------------씰라

 

 

[빈칸 채우기4-2]

 

셋도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___________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____________의 이름을 불렀더라.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26절)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는 뜻인데, 이것은 예배에 관한 표현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찾고 예배했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찾을 때 비슷한 표현을 하고 있으며(창12:8, 13:4, 21:33), 이삭 역시 하나님을 예배할 때 같은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창26:25). 이와 같이 셋의 후손은 시작부터 달랐다. 물론 아벨의 제사를 열납하신 것에서 볼 수 있듯이 가인과 아벨은 같은 아담의 소생이었지만 처음부터 하늘과 땅 만큼이나 차이가 있었다. 아벨 대신 다른 자손으로 주신 셋도 그의 형 아벨과 같이 하나님을 예배하고 찾았다.

 

성경의 主流(main stream)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를 드리는 자,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 ®

 

 

성경 써 보기

3:38

 

 

 

 

암송할 구절

4절

7절

25절

26절

 

 

정답

[빈칸 채우기4-1] 농사하는 자 / 양치는 자 / 땅의 소산 / 양의 첫 새끼 / 그 기름

[문제4-1]

[문제4-2] ④

[빈칸 채우기4-2] 에노스 / 여호와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6장  (0) 2009.01.31
창세기5장  (0) 2009.01.31
창세기3장  (0) 2009.01.31
창세기2장  (0) 2009.01.31
창세기1장  (0) 2009.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