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36장

출애굽기 36장

 

36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브살렐과 오홀리압 및 마음이 지혜로운 자들이 성소 건축을 위해 부름을 받는다. 백성들이 성소 건축을 위한 예물을 너무 많이 가져왔기에 남음이 있었다. 성막과 덮개, 성막 널판, 널판 띠, 지성소 장, 성막문 장이 차례로 만들어진다.

 

 

성소(sanctuary)는 누구에 의해, 어떻게 지어졌는가? (1~7절)

 

①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호와께서 지혜(skill)와 총명(understanding)을 부으사 성소 건축 작업을 할 줄 알게 된 모든 자들이 담당했다(1절).

② 여호와께서 명하신 모든 것대로 해야 한다(1절).

③ 모세는 여호와께서 재능을 부어주시고, 성소 짓는 일을 하려고 마음이 감동된 모든 자를 불렀다(2절). 성소 건축에 쓰일 예물을 드릴 때와 마찬가지로, 마음에 감동된 자들이 일을 수행하게 된다. 오늘날에도 이 원칙은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 예배당 건축이나 교회를 위해 헌신하여 교회를 세우는 일도, ㉠자원하는 자들이 건축 예물을 드리고 ㉡브살렐과 오홀리압처럼 성령이 충만한 자들이 건축 실무를 책임지고-교회를 세우는 중직자들이 되고- ㉢하나님께서 재능을 부어주신, 하나님의 집을 세우고자 마음이 감동된 자들이 담당해야 한다.

또한 지도자 모세가 준비된 자를 부른게 중요하다. 오늘날 교회의 위기 중 한 가지는 새로운 봉사자들이 유입되지 않는데 있다. 쓸만한 인재를 만드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이지만, 그들을 적재적소에 사용되도록 부르는-직무를 주는- 일은 지도자가 해야 한다.

④ 백성이 가져온 예물은 모세가 받았고, 일을 맡은 자들은 모세에게서 그것들을 받아 작업을 수행했다(3절).

⑤ 있는 재료가 모든 일을 하기에 넉넉하여 남음이 있었다(7절). 성소 건축이 시작되었어도 백성들은 드릴 예물을 만들었고, 아침마다 그것을 가지고 왔다. 모세가 진중(陳中)에 공포하여 그만 드리라고 해야 할 정도로 붐이 일어났었다고 하겠다.

 

 

성막 (8~13절)

 

① ‘회막’ 등으로 불리는 넓은 의미의 성막이 아니라, 열 폭 앙장(ten curtains)으로 이루어진 좁은 의미의 성막을 말한다. 따라서 성막의 덮개가 4가지-4개-라고 한 기존의 견해는 잘못되었음을 앞에서 논한 바 있다. 성막 덮개는 3개이다.

② 일하는 사람 중에 마음이 지혜로운 모든 사람이 이 성막을 만들었는데, 재료는 아마포-가늘게 꼰 베실-가 주재료라고 해야 하고, 청색 자색 홍색 실(material)로 그룹들(cherubim)을 공교히 수놓아 만들었다. 모든 성경을 통틀어 NASB만이 이 그룹들을 ‘무늬놓은’ 자를 브살렐-문자적으로는 he(그)라고 함-이라고 특정했다(8절). 한글 성경이 ‘가늘게 꼰 베실’(fine twisted linen)이라고 해서 성막이 얇았으리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베실은 아마사 내지는 아마포를 말하는데, 이 아마사(아마포)로 성막을 두껍게 짰다고 봐야 한다.

③ 매 폭의 길이는 28규빗, 너비는 4규빗으로 열 폭 각각의 장단을 같게 한다(9절).

④ 다섯 폭을 서로 연결하고, 또 다른 다섯 폭을 연결한다(10절)

⑤ 이 다섯 폭 씩 연결된 두 셋(set)을 서로 연결하기 위해 연결하려는 끝 단에 청색 고(loop)를 50개씩 단다(11~12절).

⑥ 금 갈고리(clasp) 50개를 만들어 그 갈고리로 두 앙장-두 셋-을 하나로 성막을 이루게 한다(13절).

⑦ 이렇게 두 앙장으로 하나의 성막을 이루게 하신 것은 ㉠통풍을 위하여㉡분향단에 피운 향이 이 갈라진 틈으로 올라가듯이, 우리의 기도가 상달되는 통로가 되는 의미가 있음을 앞의 26장에서 설명했다.

 

 

성막 덮개 (14~19절)

 

① 성막을 덮는 막을 염소털 앙장으로 만들되 열 한 폭-십 일 폭-을 만든다(14절).

② 각 폭의 길이는 30규빗, 너비는 4규빗으로 11폭의 장단을 같게 한다(15절).

③ 그 앙장 5폭을 한 셋으로, 다른 6폭을 다른 한 셋으로 하여 두 셋을 만든다(16절).

④ 두 앙장-두 -을 이을 끝부분에 각각 고 50개를 단다(17절).

⑤ 놋 갈고리 50개를 만들어 그 두 앙장-두 셋-을 연합하여 한 막이 되게 한다(18절). 앞의 26장에서 설명한 대로 염소털 덮개를 분리형으로 만들게 하신 것은 성막의 그것과 같은 기능을 하되 성막 내부가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2규빗의 오차가 나게 하셨다. 염소털 덮개를 덮더라도 금 갈고리와 놋 갈고리로 인해 통풍을 위한 공간이 확보되었을 것이다.

⑥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두번 째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세번 째 덮개를 만든다(19절). 구조적으로 둘째와 셋째 덮개는 박공 지붕(gable roof) 이나 그와 유사한 형태로 덮었으리라 추정할 수 있다. 그래야 통풍이 가능하게 되고(둘째 덮개), 배수 등이 가능해진다(셋째 덮개).

 

 

성막 널판 (20~30절)

 

① 한글성경 20절 이하에서 갑자기 등장하는 ‘그’는 누구인가? 모세인가 브살렐인가 오홀리압인가 아니면 또 다른 제3자인가? 영문성경은 이미 8~19절까지 KJV NASB는 ‘he’ 로, NIV NLT는 ‘they’ 로 주어를 사용하여 구분하고 있다. 물론 위에서 본 대로 NASB만이 ‘그’를 ‘브살렐’로 보고 있다. 앞의 31장에서도 성막 제작의 실무를 총책임진 사람은 브살렐로 보았다. 한글성경은 20절 이하에서 갑자기 ‘그’가 튀어 나온다. 35:33에 의하면 나무를 가지고 하는 작업은 ‘브살렐’의 소관이다. 따라서 조각목으로 만드는 20절 이하의 ‘그’는 ‘브살렐’이라고 봐야 한다.

② 널판의 길이는 10규빗, 너비는 1.5규빗이다(21절).

③ 각 판을 세웠을 때 한 쪽은 촉(tenon)을 2개 내고, 한 쪽은 홈(mortise)을 2개 내는 장부잇기로 연결한다(22절).

④ 성막 남편과 북편에 각각 20개 씩의 널판을 만들되, 널판 하단에 2개 씩의 촉을 내고 두 개의 은받침(socket of silver)이 하나의 널판을 지지하게 한다(23~26절). 남쪽과 북쪽을 위한 널판은 총 40개이고 받침은 총 80개가 된다.

⑤ 장막 뒤인 서편을 위해서는 널판 여섯을 만들되, 서편 두 모퉁이(corner)를 위해서 널판 둘을 만들어 아래에서 위까지 각기 두 겹 두께로 하여 윗고리에 이르게 한다. 따라서 널판이 8개요, 은받침은 16개가 된다(27~30절).

⑥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에 띠(bar)를 끼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도 금으로 쌌다(34절).

 

 

널판을 위한 띠 (31~33절)

 

① 조각목으로 성막 남편 북편 서편 널판을 위한 지지대 역할을 하는 띠(bar)를 만든다.

② 각 편을 위해 각각 5개 씩 만드는데, 중간 띠는 널판 중간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르게 하고, 이 중간 띠의 위 아래로 두 개 씩 합 4개의 띠를 만든다. 3면을 위한 띠의 총 개수는 15개이다.

③ 각각의 널판은 장부로 연결되고, 띠로 지지되어 단단히 보호되었다.

 

 

지성소를 가리는 장 (35~36절)

 

① 지성소와 성소를 나누는 장(veil)을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고 그 위에 그룹들을 공교히 수놓는다.

② 조각목으로 네 기둥을 만들어 금으로 싸고-입히고- 갈고리도 금으로 만든다. 기둥을 위한 받침도 기둥 하나 당 하나 씩, 4개를 은으로 부어-주조하여- 만든다.

 

 

장막문 장 (37~38절)

 

①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짜서- 장막문을 위한 장(screen)을 만든다.

② 장막문을 위해서는 기둥 다섯과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머리와 그 가름대를 금으로 쌌고, 기둥을 위한 5개의 받침은 놋으로 부어 만들었다.

③ 앞의 26장에서 설명되지 않은 것이 가름대(band)이다. 장막문은 출입하는 통로이므로, 기둥을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해 가름대를 설치했다. 가름대를 설치한 위치는 기둥 머리 부분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가름대의 속재질은 조각목이라고 하겠고, 겉을 금으로 입혔다.

 

 

 

[문제36-1] 다음 출36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성소 건축을 위해 준비된 일군들을 모세가 불렀다-소집했다-.

②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은 여호와께서 지혜와 총명을 부어주신 사람이다.

③ 백성들이 예물을 모세에게 가져왔고, 일군들은 모세에게 물품을 받아 작업을 수행했다.

④ 성소를 짓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재능과 상관없이 일을 맡을 수 있었다.

⑤ 이스라엘 자손들이 계속 성소 건축을 위한 예물을 가져 오므로 남음이 있었다.

 

 

[문제36-2] 다음 출36장의 성막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성막에서 5폭 씩 이어진 한 셋의 너비는 4규빗X5=20규빗 즉 약 10m가 된다.

② 청색 고는 청색 실로 만드는데, 총 100개를 만든다.

③ 첫번 째 성막 덮개는 염소털로 직조하여 만들었는데, 5폭과 6폭 씩 각각 연결하여(join) 고를 달고 놋 갈고리로 연합하여 하나의 덮개를 만든다.

④ 재질상 그리고 구조상,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도 염소털 덮개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5폭 씩 이어 두 앙장-두 셋-을 만들고, 금 갈고리로 이어 하나의 성막을 이루게 하신 것은 기술적으로 영적으로 의미가 있다.

 

 

[문제36-3] 다음 출36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서편을 위한 성막 널판은 폭으로 6장 분량이지만, 모퉁이 때문에 총 8장의 성막 널판이 사용된다.

② 성소에 들어간 모든 받침의 재질은 은(silver)이다.

③ 지성소를 구분하는 기둥은 4개, 성막문 기둥은 5개이다.

④ 성막문 기둥엔 금으로 싼 가름대가 들어간다.

⑤ 지성소를 가리는 장(veil)에는 그룹을 새기고, 성막문 장(screen)에는 그룹을 새기지 않는다.

 

 

 

핵심 한 줄

 

⒜ 성령 충만하고 마음이 지혜로운 자들은,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일을 수행할 것이다.

⒝ 지도자가 준비된 당신을 부를 때 헌신의 자리로 나오라.

⒞ 하나님의 집이 세워지는데 모든 것이 넉넉하여 남음이 있게 하라.

 

 

암송 구절

1절

2절

5절

7절

13절

18절

27~29절

 

 

정답

[문제36-1] ④

[문제36-2] ④

[문제36-3] ②

 

 

적용

㈎ 성소를 건축하는 모습을 통해, 오늘날 교회를 세우는데-세워가는데- 우리 각자가 배울 점이 무엇인지 얘기해 보자.

㈏ 모세는 여호와께서 준비시키신 모든 자들을 불렀다. 오늘날에도 준비된 자들을 부르지 않아 하나님의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라고 할 수 있는가?

㈐ 광야의 성소는 너무 화려하고 거창해서 그렇게 지어질 수가 없었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지금도 어느 구석엔가 그런 자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성막의 구조와 재료 등을 보면 분명 광야에 세워진 성소가 맞다.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 구체적으로 찾아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0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38장  (0) 2011.01.18
출애굽기37장  (0) 2011.01.12
출애굽기35장  (0) 2010.12.19
출애굽기34장  (2) 2010.12.09
출애굽기33장  (0) 2010.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