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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신명기1장

 

신명기 1

 

1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출애굽 제 40 11 1일은, 모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모든 명령을 그들에게 다 알려준 날이 되었다. 모세는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말씀을 선포하고, 그 율법을 다시 설명하기 시작했다.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하신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하라고 하셨다. 본 장에서는 모세가 재판관을 세운 일과 가나안 땅을 정탐할 자들을 파견한 일과 그 결과로 여호와를 믿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받게 된 징계를 회고하고 있다.

 

 

 

신명기는? (1)

 

① 신명기(Deuteronomy)는 구약성경 모세5(Pentateuch) 중 다섯 번째 책이다(The Fifth Book of Moses). 신명기의 히브리어 이름은 1:1선포한 말씀이니라를 따라 엘레 하드바림’-이것은 말씀이다(These are the words)-이라고 한다. 신명기는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를 보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5).

② 신명기는 구약의 책들 중 율법의 정신과 취지를 가장 체계적으로 그리고 적절하게 강조한다고 해서 구약의 맥박”(heartbeat of the Old Testament)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기도 하다(엑스포지멘터리 모세오경 개론, 송병현저, p257~258).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동쪽- (Suph) 맞은편의 아라바(Arabah) 광야 바란(Paran)도벨(Tophel)라반(Laban)하세롯(Hazeroth)디사합(Dizahab)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1). ‘은 요단 서편에 있는 지역이었고, ‘아라바광야는 그 맞은편 요단강 동쪽에 있었다. ‘바란은 바란 광야의 바란과는 다른 지명이고, ‘하세롯도 민33:17~18의 하세롯과는 다른 지명일 것이다. 왜냐하면 본 절의 바란, 도벨-광야 근처의 수렁을 뜻함-, 라반-하얗다라는 의미-, 하세롯-뜰들이라는 의미-, 디사합은 모두 아라바-불모지라는 뜻에서 유래한, 요단 양편에서 사해 남쪽에 이르기까지의 광야지대를 통칭- 광야에 있는 지역인데, 요단 동편이라고 하면 사해 위쪽 지역을 말하고, 아라바 광야가 요단 저쪽-동쪽-에 있다고 했으므로, 모압은 당연하고 심지어 에돔 바깥쪽에 있었을(33:36~37 참조) ‘바란 광야하세롯과는 다른 지역이 된다. “These are the words Moses spoke to all Israel in the desert east of the Jordan--that is, in the Arabah--opposite Suph, between Paran and Tophel, Laban, Hazeroth and Dizahab.”(NIV)(이는 모세가 요단 동편에 있는 아라바 광야에서 이스라엘 전체에 선포한 말씀이다. 바란, 도벨, 라반,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 있는 아라바 광야는, 숩 맞은편에 있었다.)

④ 신명기는 회고의 내러티브(narrative) 형식으로 쓰여져 있다.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 간에 지난 40년을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가고 있다.

 

 

모세의 회고 (2~8)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2). 신명기를 시작하면서 본 절이 제일 먼저 언급되고 있는 이유는, 출애굽하여 가나안에 이르는 길이 그리 멀지 않았음을 회고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성막을 만들고 세우기까지 상당히 긴 기간을 시내산 밑의 광야에 머물러 있었다(40:17, 1:6). 그곳을 떠나라는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시내산(호렙산)을 떠났는데, 가데스 바네아까지의 거리는 열 하루면 도착할 길이었다. 11일이면 도착할 길을 도대체 얼마나 걸렸다는 말인가? 모세가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쳐죽인 때가 출애굽 제40 11월 경이었는데, 이때는 세렛 골짜기(the Zered Valley)를 건넌 후였다(21:12,23~25,35).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the Zered Valley)를 건너기까지 38년 걸렸고, 40장에서 시내 광야를 떠난 때가 성막이 세워지고, 인구계수가 끝난 출애굽 제2 21일 이후라고 한다면(40:17, 민1:1), 40 11개월- 38- 1= 1 11개월이 된다. 이는 오차를 감안하더라도, 11일이면 갈 길을 1년이 훨씬 넘게 걸렸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를 온전히 신뢰하지 못했기에, 광야 길이 크고 두려운 길이 됐기 때문이다(19). 가데스 바네아는 정탐꾼을 파견하고 보고를 들은 장소로서 가나안 입성의 교두보였으리라 추정이 가능하다. 즉 시내산(호렙산)에서 가데스까지 왔다면, 이제 가나안까지는 몇 발자국 남지 않았다는 얘기가 된다. 가데스에서의 여호와를 향한 불신과 원망(14)으로 인해 그 짧디 짧은 길은 40년 길이 되고 말았다. 그러므로 2절이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② 출애굽 제 40 11월은 ㉠모세가 헤스본에 거주하는 아모리 왕 시혼을 쳐죽이고, 에드레이에서 아스다롯에 거주하는 바산 왕 옥을 쳐죽인 후로(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주신 명령을 다 알린 때이다(3). 즉 이 때까지 여호와의 율법과 계명-출애굽기~민수기에 나오는 모든 명령-이 모세를 통해 모두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달되었다.

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5). 요단 저쪽 모압 땅은 모압 평지를 지칭하므로, 위의 ② 이후에 도착한 모압 평지를 말하는 것이다(22:1). ※ 이 모압 평지에서 지금까지의 모든 계명과 규례를 자세히 설명하기’(expound) 시작했다. 따라서 신명기는 소위 언약의 갱신내지는 새로운 언약의 성립이 아니다. 단지 목이 곧고, 잊기 잘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명령을 다시 한번 자세히 풀어 설명해 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도 출애굽기에서 신명기까지 상호 보완적이고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도움을 얻는다.

④ 이스라엘이 차지할 땅(7): ㉠아모리 족속의 산지와 그 근방 곳곳 ㉡아라바-이는 1절의 아라바 광야와는 다른 곳으로, 사해 남쪽의 척박한 땅을 지칭하는 것으로 생각된다-와 산지와 평지 ㉢네겝과 해변 ㉣가나안 족속의 땅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

⑤ 여호와의 명령: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이삭야곱에게 맹세하여 그들과 그들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할지니라”(8). ㉠창15:18에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지키셨다. ㉡가나안의 범위를 벗어나, 큰 강 유브라데까지 주셨다. ㉢이스라엘은 단지 그 땅에 들어가 차지하기만 하면 된다. ㉣이 약속을 신뢰하지 못한 이스라엘 자신으로 인해, 출애굽 1세대는 가나안 땅을 구경하지도 못했고 차지한 땅의 범위도 크게 축소되고 말았다.

 

 

모세가 재판관을 세우다 (9~18)

 

① 모세는 그 때-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출애굽한 이스라엘을 방문했을 때, 18- 이스라엘에게 자신이 홀로 모든 짐을 감당할 수 없다고 말했다(9). 18장에서 본 바와 같이 모세는 하루 종일 격무에 시달리고 있었다(18:18).

② 모세의 축복: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번성하게 하셨으므로 너희가 오늘날 하늘의 별 같이 많거니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현재보다 천 배나 많게 하시며 너희에게 허락하신-약속하신- 것과 같이 너희에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10~11).

③ 모세의 넋두리: 나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일과 힘겨운 일과 다투는 일을 담당-감당-할 수 있으랴(12).

④ 모세의 명령: ㉠각 지파에서 지혜(wise)와 지식(understanding/ discerning 분별력 있는)이 있는 인정받는(experienced/ respected) 자들을 택하라. 그들을 너희 수령-우두머리-으로 삼아-임명하여-(13), 이 수령으로 각 지파를 따라 천부장(commanders/leaders of thousands)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과 조장(officials)-이는 출애굽기에 등장하지 않는 직책인데, 천부장 등의 재판장을 도와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직책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정이 가능하다. 현대인의성경은 사무원으로 번역했다-을 삼겠다(15). 이들의 임무는 분쟁을 해결하는 재판이다(18:25~26). ㉡재판장들은 형제 중에서 송사를 들을 때에 쌍방 간에 공정히 판결할 것이며 그들 중에 있는 타국인에게도 그리 하라(16). 이스라엘 백성과 타국인, 이스라엘 중에 거하는 타국인끼리의 송사에서도 공정하게 판결해야 한다. ㉢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인즉-재판관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판결하는 자라는 의미- 재판할 때에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을 차별 없이 듣고-높은 자나 낮은 자나 차별하지 않고 똑같이 들어준다는 의미에서 발언 기회를 동등하게 준다든지 약자라고 그 발언을 무시하지 말라는 것-, 사람의 낯을 두려워하지 말 것이며, 스스로 결단하기 어려운 일은 내-모세-게 돌리라 내가 들으리라(17).

 

 

정탐할 자들을 파견하다 (19~25)

 

① 언제: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호렙산을 떠나, 그 크고 두려운 광야를 지나 아모리 족속의 산지 길로 가데스 바네아에 이른 때(19).

② 모세의 당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신 아모리 족속의 산지에 너희가 이르렀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20~21).

③ 백성의 요구: 사람을 우리보다 먼저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그 땅을 정탐하고 어느 길로 올라 가야 할 것과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알리게 하자(22). ※ 민13장에 따르면 여호와께서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신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신1장에 따르면 백성의 요구가 있었기에 그리하게 하셨음을 알게 된다. 가나안을 사전에 정탐하겠다는 요구는 아예 하지 말았어야 할 일이었다. 차라리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가져 왔다. 이 일은 ㉠사람이 하나님보다 앞서면 안 된다는 것-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가시며”(13:21), “내가 내 위엄을 네 앞서 보내어 네가 이를 곳의 모든 백성을 물리치고”(23:28),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30), “그는 너희보다 먼저 그 길을 가시며”(33)-과 ㉡하나님께서는 백성이 하나되어 하는 요구를 들어주시지만, 그에 따른 결과-나쁜 결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 인정하면서도 그 땅을 악평하는 이율배반적인 행태로 여호와를 거역하게 됨(13:27,32); 좋은 결과: 여호수아와 갈렙의 말을 들었을 경우(14:7~9)-는 그들 몫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④ 모세가 백성의 말을 좋게 여겨,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둘을 택했다(23). 그들이 돌이켜 산지에 올라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그 곳을 정탐하고(24), 그 땅의 열매를 손에 가지고 돌아와서 말하되,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이 좋더라고 했다(25).

 

 

이스라엘의 불순종 (26~33)

 

① 그러나 이스라엘이 올라가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26), 장막 중에서 원망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미워하시므로 아모리 족속의 손에 넘겨 멸하시려고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도다 ㉡우리가 어디로 가랴 ㉢우리의 형제들-10명의 정탐꾼-이 우리를 낙심하게 하여 말하기를 그 백성은 우리보다 장대하며 그 성읍들은 크고 성곽은 하늘에 닿았으며 우리가 또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노라 하는도다”(27~2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미워하셨나? 그들을 멸하시기 위해 애굽에서 건져내셨나? 가나안이라는 목적지가 있는 자들이 우리가 어디로 가랴라고 하며 스스로 광야 40년 길을 자초했다. 홍해를 마른 땅으로 건넌 그들이 겁낼 대상은 없다고 할 것이다.

② 모세의 권고(29~31): ㉠그들을 무서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 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의 아들을 안는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걸어온 길에서 너희를 안으사 이 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

③ 이스라엘의 불신: “이 일에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32). 그는 ⓐ너희보다 먼저 그 길을 가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가 갈 길을 지시하신 자이시다(33). 32절의 믿지 아니하였다는 모세의 말에서 이스라엘이 믿음이 없어 여호와를 믿지 못한 게 아니라, 의도적으로 믿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도 이 사실을 아시고 나를 멸시한다라고 하셨고(14:11), 믿지 않은 모든 자들을 광야에서 죽게 하셨다.

 

 

이스라엘을 징계하시다 (34~46)

 

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말소리를 들으시고 노하사 맹세하여 이르셨다(34).

② 이 악한 세대 사람들 중에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을 것이다(35).

③ 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셨다(36).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때문에 모세에게도 진노하사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다(37).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리로 들어갈 것이다. 모세는 그를 담대하게 해야 한다. 그가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할 것이다(38). ※ 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표면적인 이유는,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는 여호와의 명령에 따르지 않고 반석을 두 번 쳐서 물을 냈기 때문이었다(20:8,11). 그러나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을 약속의 땅으로 끝까지 인도해 들어가지 못한 궁극적인 이유는 이스라엘의 불순종 때문이었다. 출애굽 1세대가 광야에 모두 엎드러졌는데, 1세대를 이끌었던-물론 모세가 지금까지, 가데스의 불순종 당시에 20세 미만이었던 1.5세대나 그 후에 태어난 2세대도 함께 이끌었다- 지도자 모세와 아론이 아닌 차세대 지도자 여호수아로 이스라엘을 이끌게 하시려는 여호와의 뜻이 작용했을 것이다.

⑤ 사로잡히리라 하던 아이들과 당시에 선악을 분별하지 못하던 자녀들도 그리로 들어갈 것이다. 여호와께서 그 땅을 그들에게 주셔서 산업이 되게 하실 것이다(39).

⑥ 불순종의 결과: 방향을 돌려 홍해 길을 따라 광야로 들어가라고 하심(40) à 자신들의 범죄를 깨달았으나, 무기를 들고 경솔히(thinking it easy) 산지로 올라가려 함(41) à 여호와께서 막으심.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싸우지도 말라 내가 너희 중에 있지 아니하니 너희가 대적에게 패할까 하노라”(42) à 그들이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고 거리낌 없이(presumptuously 주제넘게, 건방지게) 산지로 올라감(43) ※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여 ‘당당하게’ 올라갈 수 있었음에도, 불순종 후에는 ‘건방지게’ 올라갔다가 패퇴의 쓴 맛을 보게 되었다. à 산지에 거주하는 아모리 족속에게 세일 산에서 패퇴하여 호르마까지 이름(44) à 그들이 돌아와 여호와 앞에서 통곡하나 여호와께서 그들의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며 그들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가데스에 여러 날 동안 머무름(45~46). 여호와 앞에서의 통곡이라도 다 들으시는 것은 아님을 알게 된다.

 

 

 

[문제1-1] 다음 신1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모세가 아라바 광야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말씀을 선포했다.

②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11일 길이었다.

③ 출애굽 제40 11 1일은 모세가 여호와께서 지난 40여년 간 이스라엘 자손을 위해 주신 명령을 다 말해준 날이다.

④ 모세가 출애굽기~민수기에 나오는 모든 율법을 다시 설명해 준 것이 신명기이다.

⑤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으로 주신 땅은 요단 서쪽 지역의 가나안 땅이다.

 

 

[문제1-2] 다음 신1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현재보다 천 배나 많게 하시길 축복했다.

② 모세는 천부장 등을 세우기 전까지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었다.

③ 각 지파에서 지혜와 지식이 있는 인정 받는 자들을 택하여 수령으로 세웠다.

④ 이 수령은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 조장이 된다.

⑤ 조장도 천부장 등과 같이 재판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문제1-3] 다음 신1장의 재판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재판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② 재판장은 송사에 있어 쌍방 간에 공정히 판결해야 한다.

③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중에 거하는 타국인 간에 송사가 생겼을 때는 이스라엘 백성을 우선해야 한다.

④ 재판할 때에 외모를 보지 말고, 귀천에 따라 차별하여 듣지 말아야 하고, 사람의 낯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⑤ 재판관이 결정하기 어려운 송사는 최종적으로 모세가 판단한다.

 

 

[문제1-4] 다음 신1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앞에 두신 땅을 가서 차지하면 된다.

②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큰 강 유브라데를 주시겠다고 한 약속은 지키시지 않았다.

③ 가나안을 정탐한 일에서 이스라엘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않았다.

④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때문에 모세에게도 진노하사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다.

⑤ 정탐꾼은 가데스 바네아에서 출발하여 에스골 골짜기를 정탐하고 가데스 바네아로 돌아왔다.

 

 

[문제1-5] 다음 신1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가나안을 정탐한 자들이 보고하기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이 좋더라했다.

② 이스라엘 자손들은 여호와께서 자신들을 미워하신다고 하며 원망했다.

③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 앞서 가시는 분이시며, 그들을 안고 가시는 분이시다.

④ 여호와께 온전히 순종한 갈렙은 그 땅을 보고, 그가 밟은 땅을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실 것이다.

⑤ 이스라엘은 모세의 명령을 거역하고 아모리 족속의 산지로 거리낌 없이 올라갔다.

 

 

 

핵심 한 줄

 

11일 길이 1 11개월 길이 되지 않도록 하라.

⒝ 여호와께서 큰 강 유브라데까지 주셨지만, 거기까지 차지하려는 마음이 없는 이스라엘로 인해 범위가 크게 축소되었다.

⒞ 지혜와 지식이 있는 인정받는 자들이 되어 쓰임 받아야 한다.

⒟ 불신앙과 불순종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

⒠ 두려워하는 자나 주저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을 받을 수 없다.

⒡ 우리보다 앞서 가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신뢰하라.

⒢ 순종하면 자신있게 되지만, 불순종하면 주제넘게 된다.

⒣ 거역한 후의 통곡은 여호와께서 듣지 않으신다.

 

 

암송 구절

1

2

3

5

7

8

11

15

16

17

21

25

26

27

30

31

33

36

43

45

 

 

정답

[문제1-1]

[문제1-2]

[문제1-3]

[문제1-4]

[문제1-5]

 

 

적용

㈎ 열 하룻길이 길어진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을 그의 후손에게 전부 주셨는가?

㈐ 불신앙과 불순종에는 어떤 대가가 따르는가?

㈑ 앞서 가시는 여호와의 모습을 성경에서 찾아 설명해 보자.

㈒ 신앙 여정 가운데 주제넘거나 건방지게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Copyright © 2014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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