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명기

신명기2장

신명기 2

 

2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세렛 시내를 건너기 38년 전 가데스 바네아에서 다시 광야로 들어간 이스라엘은 세일 산에서 오랜 기간을 지냈다. 이 세일 산 지역은 서쪽 가데스 바네아에서 동쪽 세렛 시내까지의 영역 내에 있었다. 이스라엘이 38년을 방황하다가 모든 군인들이 죽은 곳이 가데스에서 세렛 시내까지였다. 그럼에도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므로 부족함이 없었다. 모압과 암몬 사람의 땅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어지지 않았다. 헤스본 왕 시혼이 이스라엘의 통행을 허락하지 않고 싸우다가 그의 모든 성읍과 사람들이 진멸당했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까지 (1~15)

 

38년 광야 유랑을 시작한 때: 가데스를 떠나 돌이켜(turn back) 홍해 길로 광야에 들어가라는 여호와의 명령으로(14:25), 여러 날 동안 ⓑ세일 산을 ⓒ두루 다녔다(1).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음과 같이 명령하셨다. ㉠너희가 이 산을 두루 다닌 지 오래니 돌이켜 북으로 나아가라(3). ㉡너희는 세일에 거주하는 너희 동족 에서의 자손이 사는 지역으로 지날진대 그들이 너희를 두려워하리니 너희는 스스로 깊이 삼가고(be very careful), 그들과 다투지 말라 그들의 땅은 한 발자국도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세일 산을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었음이라(4~5). ㉢너희는 돈으로 그들에게서 양식을 사서 먹고 돈으로 그들에게서 물을 사서 마시라(6). ※ ⓐ’1절의 여러 날에서 ‘날’(day)이라고 해석되는 ()‘에는, ‘해’(year)라는 뜻도 들어 있다. 세일 산지로 들어 온 이스라엘 자손은 단지 여러 날이 아니라 오랜 기간 여기를 돌아다녔다. 현대인의성경과 NIV“for a long time’(오랫동안)으로 번역했다. 세일 산은 에서의 후손인 에돔 사람들이 거주하게 된 땅으로, 특정한 산()이름이 아니라, 산악지대를 말한다.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 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1:3). NIV“the hill country of Seir”(세일 산악지대) 라고 잘 번역했다. 두루 다녔다라는 말은, 빠짐없이 모든 곳을 다녔다는 뜻이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까지의 거리는 백 여km 정도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 영역 안에 세일 산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이 동()에서 서(西) 백 여km의 좁은 공간이 이스라엘 자손이 38년 동안 방황한 땅의 영역이다. 20세 이상으로 계수된 모든 자들이 이 좁은 땅을 40년 가까이 돌고 돌며 죽어갔다. ※※ 에서가 세일 산을 기업으로 받게 된 것은 그의 아버지 이삭의 말(예언)과 관련이 있다.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며”(27:39). 야곱이 밧단 아람에서 고향으로 돌아올 때에 에서는 이미 세일에 거주하고 있었다(33:16). 하나님께서 에서의 후손에게 세일 땅을 기업으로 주셨다. / ※ 본 장 1~8절은 이스라엘이 광야 유랑 초기부터 세일 산 지역을 두루 다닌 것(1~3)과 광야 유랑의 중~말기에 해당하는 때(4~6) 그리고 세일 산 지역에서 모압 평지로 떠난 때(8)가 섞여 있는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하는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시고 네가 이 큰 광야에 두루 다님을 알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을 너와 함께 하셨으므로 네게 부족함이 없었느니라”(7). 광야 40년은 혹독한 징계가 아니었는가? 범죄한 결과로 걷게 된 광야 길이라도, 여호와께서 복을 주셨기에 지금의 이스라엘 자손이 있는 것이다. 그리하지 아니하셨더라면 가나안에 들어갈 자가 남게 되지 않았을 것이다. “주께서 그들의 자손을 하늘의 별같이 많게 하시고 전에 그들의 열조에게 들어가서 차지하라고 말씀하신 땅으로 인도하여 이르게 하셨으므로”(9:23). ’40년 광야 여정 내내 부족함이 없이 공급해주셨다. “주께서는 주의 크신 긍휼로 그들을 광야에 버리지 아니하시고 낮에는 구름 기둥이 그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길을 인도하며 밤에는 불 기둥이 그들이 갈 길을 비추게 하셨사오며 또 주의 선한 영을 주사 그들을 가르치시며 주의 만나가 그들의 입에서 끊어지지 않게 하시고 그들의 목마름을 인하여 그들에게 물을 주어 사십 년 동안 들에서 기르시되 부족함이 없게 하시므로 그 옷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사오며”(9:19~21).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8:3~4).

38년 광야 유랑을 끝내기 시작한 때: “우리가 세일 산에 거주하는 우리 동족 에서의 자손을 떠나서 아라바-요단 동편의 아라바와는 다른 지역임-를 지나며 엘랏’(Elath)에시온 게벨곁으로 지나 행진하고 돌이켜 모압 광야 길로 지날 때에”(8). 본 장에 따르면 이스라엘 자손이 38년 광야 생활을 시작한 곳이 세일 산이었고, 광야 생활을 끝내기 시작한 곳도 세일 산이었다.

④ 여호와께서 모압을 괴롭히지 말고 싸우지도 말라고 하셨다. 여호와께서 그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시지 않을 것은, 롯 자손에게 아르를 기업으로 주셨기 때문이다(9). 이전에는 에밈사람이 아르에 거주했는데, ‘아낙족속 같이 강하고 많고 키기 크므로(10), 그들을 아낙 족속과 같이 르바임이라 불렀으나 모압 사람은 그들을 에밈이라 불렀다(11). ‘호리사람도 세일에 거주했는데, ‘에서자손이 그들을 멸하고 그 땅에 거주했다(12).

⑤ 일어나서 세렛시내를 건너가라 하시기로, 세렛 시내를 건넜는데,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38년이 걸렸다. 여호와께서 맹세하신 대로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을 손으로 치시니 진영 중에서 다 멸망했다(13~15). ※ 군인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는 군인 역할을 하지 않으려 했을 때 모두 다 죽게 되었다. ※※ 민15장 이하의 모든 사건이 이 38년 시기에 해당된다.

 

 

아르논 골짜기를 건너다 (16~37)

 

① 모든 군인이 사망하여 백성 중에서 멸망한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16~17). ㉠모압 변경 아르를 지나, 암몬 족속에게 가까이 이르거든 그들을 괴롭히지 말고 다투지도 말라고 하셨다. 여호와께서 암몬 족속의 땅은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주지 않으시는데, 그것을 롯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셨기 때문이다(18~19). ((이곳도 르바임의 땅이라 했는데 전에 르바임이 거기 거주했기 때문이고, 암몬 족속은 그들을 삼숨밈이라 불렀다(20). 그 백성은 아낙 족속과 같이 강하고 많고 키가 컸으나 여호와께서 암몬 족속 앞에서 그들을 멸하셨으므로 암몬 족속이 대신하여 그 땅에 거주했다(21). 또한 갑돌’-블레셋 사람들의 기원지인 그레데(크레타) 섬을 지칭-에서 나온 갑돌 사람-오늘날의 팔레스타인 사람이 아닌 초기 블레셋 족속을 말함-가사까지 각 촌에 거주하는 아위사람을 멸하고 그들을 대신하여 거기에 거주했다(23).)) 너희는 일어나 행진하여 아르논 골짜기를 건너라 내가 헤스본 왕 아모리 사람 시혼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은즉 이제 더불어 싸워서 그 땅을 차지하라”(24). “오늘부터 내가 천하 만민이 너를 무서워하며 너를 두려워하게 하리니 그들이 네 명성을 듣고 떨며 너로 말미암아 근심하리라하셨다(25). ※ 하나님께서 천하 만민이 당신의 백성들을 두려워하게 하셨으니, 겁내지 않고 약속의 땅을 차지하기만 하면 된다. ※※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을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신뢰하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② 모세가 그데못-최초라는 뜻- 광야에서 헤스본 왕 시혼에게 사자를 보내 평화의 말로 전했다. ㉠나를 네 땅으로 통과하게 하라 내가 큰 길로만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라 ㉡너는 돈을 받고 양식을 팔고 물을 주어라 걸어서 지나가기만 하겠다 ㉢세일에 거주하는 에서 자손과 아르에 거주하는 모압 사람이 내게 한 것 같이 하라 그리하면 내가 요단을 건너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르리라(26~29).

③ 헤스본 왕 시혼이 통과를 불허했다. 이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를 이스라엘 손에 넘기시려고 그의 성품(spirit)을 완강하게 하셨고 그의 마음(heart)을 완고하게 하신 것이다(30). 그 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제 시혼과 그의 땅을 네게 넘기노니 너는 이제부터 그의 땅을 차지하여 기업으로 삼으라하셨다(31). ※ 왜 헤스본 왕 시혼인가? 하나님께서는 일찍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시며 그의 후손이 사대 만에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리라 말씀하셨다. 그 때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가득 차게 될 때이다(15:16). 즉 아브라함의 후손이 가나안으로 돌아오는 명분이,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가득 차게 되는 것이다. 이 아모리 족속의 대표 인물이 헤스본 왕 시혼이다. 그를 벌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이 일은 이스라엘 대대로 칭송될 사건이다(135:11). 이 때문에 이스라엘은 세일 땅으로 우회하여 아모리 사람 시혼을 쳐서 멸하고, 요단을 건너는 루트를 택하게 된다. ※※ 하나님의 사람이 샬롬의 말로 전할 때, 오히려 악인의 성품과 마음이 완악해지는 이유는 그 악인을 벌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④ 시혼이 모든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야하스’-타작하는 마당이란 의미-에서 싸울 때, 여호와께서 그를 이스라엘에게 넘기시므로 그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모든 백성을 쳤다. 또한 그의 모든 성읍을 점령하고 그의 각 성읍을 남녀와 유아와 함께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진멸했다-()‘하람-(32~34). 다만 가축과 성읍에서 탈취한 것은 소유로 삼았다(35).

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의 모든 땅을 넘겨주심으로 아르논 골짜기 가장자리에 있는 아로엘’-노간주나무와 관련이 있는 지명이거나, 벌거벗은 황야라는 의미-과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으로부터 길르앗까지 모든 높은 성읍을 점령하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었다(36). 오직 암몬 족속의 땅 얍복 강 가와 산지에 있는 성읍들과 여호와께서 가기를 금하신 모든 곳은 가까이 하지 못하였다(37).

 

 

 

[문제2-1] 다음 신2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가데스의 불순종 후 거기를 떠난 이스라엘은 홍해 길로 광야에 들어가 오랫동안 세일 산을 두루 다녔다.

② 에서의 자손이 사는 지역을 지날 때는 스스로 깊이 삼가고 그들과 다투지 말라고 하셨다.

③ 여호와께서 40년 동안 광야 길에 함께 하셨으므로 부족함이 없었다.

④ 모압도 괴롭히지 말고 싸우지도 말라고 하셨다.

⑤ 여호와께서 롯 자손인 모압에게 아르논을 기업으로 주셨다.

 

 

[문제2-2] 다음 신2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세일에 거주하던 호리 사람을 에서의 자손이 멸하고 거기에 거주했다.

② 가데스 바네아에서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38년 걸렸다.

③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은 전쟁하는 진영 중에서 다 죽었다.

④ 여호와께서 암몬 족속 앞에서 르바임(삼숨밈)을 멸하셨다.

⑤ 갑돌 사람이 아위 사람을 멸하고 가사에 거주했다.

 

 

[문제2-3] 다음 신2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여호와께서 헤스본 왕 시혼의 땅을 이스라엘에게 넘겨주셨으므로 싸울 필요 없이 그의 땅을 차지하면 된다.

②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이 이스라엘을 무서워하며 두려워하게 하실 것이다.

③ 헤스본 왕 시혼을 이스라엘에게 넘겨주시려고 그의 성품과 마음을 완강(완고)하게 하셨다.

④ 헤스본 왕 시혼에 속한 성읍과 남녀와 유아까지 진멸했지만, 가축과 성읍에서 탈취한 것은 이스라엘의 소유로 삼았다.

⑤ 여호와께서 아르논 골짜기 가장자리에 있는 아로엘과 골짜기 가운데에 있는 성읍으로부터 길르앗까지 모든 땅을 이스라엘에게 넘겨주셨다.

 

 

 

핵심 한 줄

 

⒜ 광야 길 중에도 하나님께서 함께 해주신 것이 복 중의 복이다.

⒝ 하나님이 하시면 직선거리 100여 킬로미터인 거리도 38년 걸리게 된다.

⒞ 가나안 땅을 차지하는 것이 이스라엘 군인의 본분이다.

⒟ 하나님께서 천하 만민이 당신의 백성들을 두려워하게 하셨음을 기억하라! 그리 되려면 우리가 먼저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한다.

⒠ 샬롬의 말이 악인에게 통하지 않는 이유는 그 악인에게 임할 징계를 하나님께서 준비해 두셨기 때문이다.

 

 

암송 구절

1

7

8

13

14

15

24

25

30

31

33

 

 

정답

[문제2-1]

[문제2-2]

[문제2-3]

 

 

적용

㈎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 여정 중에도 부족함이 없었던 증거를 구체적으로 들어 얘기해 보자.

㈏ 이스라엘 군대가 모두 죽어나간 이유는 무엇인가?

㈐ 이스라엘은 짧은 길을 오래 걸려서 가는 특기가 있었다. 짧은 길이 긴 길이 된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애굽 왕 바로와 헤스본 왕 시혼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람들을 무서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를 말해보자.

 

 

 

Copyright © 2014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6장  (0) 2014.07.18
신명기5장  (0) 2014.07.01
신명기4장  (0) 2014.06.14
신명기3장  (0) 2014.05.19
신명기1장  (0) 2014.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