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명기

신명기4장

 

신명기 4

 

4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이스라엘은 모세가 가르치는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듣고 지켜야 한다. 그리하면 살게 되고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 그것을 얻게 될 것이다. 호렙산에 백성을 모이게 하신 여호와께서는 말씀을 들려주셔서 세상을 사는 날 동안 여호와 경외함을 배우게 하셨다. 우상을 새겨 만들지도 말고 섬기지도 말라고 하신 이유는 그렇게 하는 자가 부패한 자가 되기 때문이다. 우상을 섬기면 징계를 받지만, 여호와께 돌아와 말씀을 청종하면 회복의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여호와가 하나님이심을 믿는 자는, 다른 신이 없음을 인정하는 자이다.

 

 

 

모세가 규례와 법도를 가르치다 (1~8)

 

①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decrees/ statutes)와 법도(laws/ judgments)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1). ⓐ신명기의 핵심 메시지가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이다. ⓑ규례와 법도는 율법을 구성하는 전부(全部)요 그 이상이다(8). 규례는 유월절(무교절) 규례처럼 유월절(무교절)을 지키는데 필요한 세부 사항을 알려주시는 것이고, 법도는 재판의 준거가 되는 법률 규정을 말한다(예를 들어, 살인하지 말라). 그러나 용어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안식일의 경우 안식일 규례라고도 하지만, 십계명에도 들어 있으므로 법도도 된다. 즉 규례= 법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출애굽한 후에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받은 것이다(45, 26:46). ⓓ마음(heart)을 다하고 뜻(soul)을 다하여 지켜 행해야 한다(26:16). ⓔ본토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두 지켜야 한다(18:26).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는 자는, 여호와의 법도와 규례를 떠난 자이다(9:5). ⓖ이를 지키지 않으면 여호와를 잊게 된다(8:11). ⓗ규례와 법도를 지킬 때 받는 복을 구체적으로 알려면 레26장을 참고하라. / ’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18:5). 살긴 살되 이렇게 살게 해주신다.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6:3). / ’ “너희는 나의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라 그리하여야 내가 너희를 인도하여 거주하게 하는 땅이 너희를 토하지 아니하리라(20:22). “곧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30:16). “너희는 내 규례를 행하며 내 법도를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그 땅에 안전하게 거주할 것이라”(25:18).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2). 우리 말에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는데, 히브리 말은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다. 여호와께서 주신 말씀에 일점 일획도 더하거나 빼면 안 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의 아담에게 먹지 말라”(2:17)고 하셨는데, 하와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3:3)고 했다. 이렇게 하니, “반드시 죽으리라”(100%)죽을까 하노라”(50%)를 거쳐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0%)(3:4)로 되고 말았다. 예수님께서도 이것을 분명히 지적하셨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5:18~19).

여호와께서 바알브올의 일로 말미암아 행하신 바를 너희가 눈으로 보았거니와 바알브올을 따른 모든 사람을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에서 멸망시키셨으되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붙어 떠나지 않은 너희는 오늘까지 다 생존하였느니라”(3~4). 바알브올 사건(25)은 ⓐ이스라엘 남자들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play the harlot/ indulge in sexual immorality)을 한 사건이다. ⓑ모압 여자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을 자기 신들에게 제사하는 자리에 불렀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죽은 자에게 제사한 음식을 먹었으며(106:28), 그들의 신들에게 절했다. ⓒ비느하스가 이스라엘 남자 시므리와 미디안 여인 고스비를 죽였을 때 이스라엘에 염병이 그쳤다. ⓓ바알브올에 가담한 사람들의 수령들이 죽임을 당했고, 염병으로 24,000명이 죽게 되었다. / “여호와께 붙어에서 붙어 ()‘다베크인데, 이는 달라붙다, 들러붙다, 굳게 결합하다 라는 의미의 다바크’-룻이 나오미를 붙좇았다(1:14)라고 할 때의 붙좇다가 이것이다. ☞현대 이스라엘에서 강력접착제를 다바크라고 부른다(지저스 로드, p75, 김우현 저, 규장☜-에서 유래한 말이다. 접착제로 붙이듯이 여호와께 착 달라붙어 있던 자들은 바알브올에 가담하지 않았고, 생존하게 되었다. 생존자는 출애굽 1.5 2세대에 해당되는 것이다.

④ 모세가 여호와의 명령대로 규례와 법도를 가르친 이유는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이고(5) ㉡지켜 행하는 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지혜와 지식이 되고(6)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할 때마다 (규례와 법도를 지키는) 그들에게 가까이 해주시며(7),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로 만드시기 위함이다(8).

 

 

여호와께서 호렙산에서 언약을 반포(declare)하셨다 (9~14)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네가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조심하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9). only be careful, and watch yourselves closely so that you do not forget the things your eyes have seen or let them slip from your heart as long as you live. Teach them to your children and to their children after them.”(NIV) “Only give heed to yourself and keep your soul diligently, so that you do not forget the things which your eyes have seen and they do not depart from your heart all the days of your life; but make them known to your sons and your grandsons.”(NASB)

9~10절에서 너는” “네가처럼 2인칭 단수를 쓰는 이유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사는 일은 한 사람 한 사람의 몫임을 나타낸다.

③ 이스라엘이 호렙산에서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백성을 모으라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주어, 그들이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를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리라(10).

④ 여호와의 임재: ㉠그들이 가까이 나아와서 산 아래에 서니 그 산에 불이 붙어 불길이 충천하고-하늘까지 치솟고- 어둠과 구름과 흑암이 덮였다(19:16~18). ㉡여호와께서 불길 중에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음성뿐이므로 그들이 그 말소리만 듣고 형상은 보지 못하였다(19:19). ㉢여호와께서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반포하시고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다(31:18).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 그들에게 규례와 법도를 교훈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이 거기로 건너가 받을 땅에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었다(11~14).

 

 

우상을 만들지도 말고 섬기지도 말라 (15~24)

 

여호와께서 호렙 산 불길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에 너희가 어떤 형상(form)도 보지 못하였은즉 너희는 깊이 삼가라(watch yourselves very carefully)”(15). 거룩하신 하나님의 형상을 그 누구도 볼 수 없지만, 모세는 특별히 호렙산에 강림하신 여호와께서 형상이 아닌 말씀으로만 이스라엘에게 언약을 주시고 지키라 명령하셨음을 상기시켰다. 만일 여호와의 강림하심 가운데 특별한 형상을 보여주셨더라면, 여호와께서 주신 말씀(명령)은 제쳐두고 형상을 재현해 놓고 섬기려 했을 것이다. 모세는 이것을 특별히 조심하라고 당부하고 있다. 모세의 우려는 후일 이스라엘이 바알과 아세라와 같은, 사람이 만들어 눈에 보이게 한 우상들을 지독하게 따름으로 인해 현실화되고 말았다. 가나안에 정착한 이스라엘이 후일 나라를 세우고 다윗 왕의 번영을 누렸음에도 망하게 된 이유는 단 하나,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따랐기 때문이었다.

② ㉠부패하지 않도록 ㉡자기를 위해 ㉢어떤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지 말라. 남자와 여자의 형상-예를 들어, 마리아상-, 땅 위에 있는 짐승의 형상, 하늘을 나는 날개 가진 새의 형상,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족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16~18). 어떤 우상이든지 만드는 자는 부패한 자이다. 따라서 그런 우상을 섬기는 자도 부패한 자가 된다. 결국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일은, 그렇게 하는 사람이 자기 좋자고 하는 행위가 된다. 하나님을 떠난 자기 만족이라고나 할까? 돌과 나무로 만든 우상이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데 자기를 섬기는지 알 리가 없잖은가! 새겨(graven) 만들지만 않으면 우상이 아닌가? 우상은 모양, 만드는 방법-새기든지, 깎든지, 부어 만들든지-, 인공이냐 자연 상태-자연의 모양 그대로지만 사람이 우상으로 섬기는 경우-냐에 상관없다. 왜 하나님께서는 새겨 만든 우상을 특별히 금하시는가?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도 우상으로 섬기는 것이 금지되는데, 하물며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은 더욱 금지되는 것이다.

③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해 달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를 보고 미혹되어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19). 해와 달과 별들은 인간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께서 만드셨고 운행하시는 것이므로, 절하며 섬기는 우상이 돼선 안 된다. ‘배정하신은 해 달 별로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신 것(1:14)을 뜻한다.

④ 여호와께서 오늘과 같이 이스라엘을 향해 베푸신 특별한 은총(20): ㉠택하심- 우리가 예수 믿게 된 것도 내가 잘나서가 아니라 주께서 우리 하나하나를 택하셨기 때문이다(15:16). ㉡쇠 풀무불-용광로-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심-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해주셨다(8:1~2). ㉢자기 기업의 백성을 삼으심- 우리를 거룩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아주셨다(벧전2:9).

⑤ 아름다운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모세의 당부: ㉠여호와께서 너희로 말미암아 내게 진노하사 내게 요단을 건너지 못하며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그 아름다운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라고 맹세하셨다(21). ㉡나는 이 땅에서 죽고 요단을 건너지 못하려니와 너희는 건너가서 그 아름다운 땅을 얻으리라(22). ㉢너희는 스스로 삼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을 잊지 말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금하신 어떤 형상의 우상도 조각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는 소멸하는 불(a consuming fire)이시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다(23~24). ※ 하나님께서 주신 언약을 기억하며 사는 길은, 여호와께서 금하신 어떤 우상도 만들지 않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에도 해당되는 말씀이다. 오늘날도 우상을 만들 수 있다. 내게 좋은 우상을 만드는 한, 우리는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살아갈 수가 없게 될 것이다.

 

 

우상을 섬길 때 받을 벌 vs. 회복의 은혜 (25~31)

 

① 네가 그 땅에서 아들을 낳고 손자를 얻으며 오래 살 때에 만일 스스로 부패하여 무슨 형상의 우상이든지 조각하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함으로 그의 노를 일으키면(25), 내가 오늘 천지를 불러 증거를 삼노니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는 땅에서 ㉠속히 망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너희의 날이 길지 못하고 전멸될 것이다(26).

② 여호와께서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으실 것이요 여호와께서 ㉣너희를 쫓아 보내실 그 여러 민족 중에 너희의 남은 수가 많지 못할 것이다(27).

③ 너희는 거기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바 보지도 못하며 듣지도 못하며 먹지도 못하며 냄새도 맡지 못하는 목석의 신들을 섬기리라(28).

④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찾으면 만나리라(29). 회복의 은혜는 무조건적으로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라, 여호와를 찾되 마음과 뜻을 다해 찾고, 여호와께로 돌아와 그 말씀을 청종할 때 주어지는 은혜다.

⑤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 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의 말씀을 청종하리니,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30~31).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32~40)

 

① 큰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깊이 생각, 조사, 질문-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32). ㉠어떤 국민이 불 가운데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너처럼 듣고 생존하였느냐(33) 어떤 신이 와서 시험(trials 시련,고난)과 이적(signs)과 기사(wonders)와 전쟁과 강한 손과 편 팔과 크게 두려운 일로 한 민족을 다른 민족에게서 인도하여 낸 일이 있느냐, 이는 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의 목전에서 행하신 일이다(34). 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다(35).

② 교훈하시는 여호와: 여호와께서 너를 교훈하시려고 하늘에서부터 그의 음성을 네게 듣게 하시며 땅에서는 그의 큰 불을 네게 보이시고 네가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의 말씀을 듣게 하셨느니라(36).

③ 택하시는 여호와: 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을 사랑하신 고로 그 후손인 너를 택하시고 큰 권능으로 친히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오게 하셨다(37).

④ 기업을 주시는 여호와: 너보다 강대한 여러 민족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너를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네게 기업으로 주려 하심이 오늘과 같으니라(38).

⑤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 다른 신은 없다: 그런즉 너는 오늘 위로 하늘에나 아래로 땅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라(39). 천지간에 오직 여호와가 하나님이심을 인정하는 것은,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인정하는 것과 같다.

⑥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킬 때의 결론: 오늘 내가 네게 명령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고(go well)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 없이 오래 살리라(40).

 

 

요단 동쪽의 도피성 (41~43)

 

① 그 때에 모세가 요단 이쪽 해 돋는 쪽에서 세 성읍을 구별했다(41).

② 이는 과거에 원한이 없이 부지 중에 살인한 자가 그 곳으로 도피하게 하기 위함이며 그 중의 한 성읍으로 도피한 자의 생명을 보전하게 하기 위함이다(42).

③ 하나는 광야 평원에 있는 베셀이라 르우벤 지파를 위한 것이요, 하나는 길르앗 라못이라 갓 지파를 위한 것이요, 하나는 바산 골란이라 므낫세 지파를 위한 것이었다(43).

 

 

모세가 율법을 선포한 장소 (44~49)

 

①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모세가 증언(testimony, stipulation 언약의 내용)과 규례와 법도를 선포하였다(45).

② 요단 동쪽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서 그리하였다. 이 땅은 헤스본에 사는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속하였더니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에 그를 쳐서 멸하고, 그 땅을 기업으로 얻었고 또 바산 왕 옥의 땅을 얻었으니 그 두 사람은 아모리 족속의 왕으로서 요단 이쪽 해 돋는 쪽에 살았으며, 그 얻은 땅은 아르논 골짜기 가장자리의 아로엘에서부터 시온 산(Mount Siyon/Sion),()‘시온’-거룩한 산이라 불리는 Mount Zion과 구별해야 한다. 133:3에는 한글 표기상 시온 산이 두 가지 나오는 구절이다. 여기의 헐몬은 헤르몬=시온이고, 시온은 Zion,()‘치욘이다- 곧 헤르몬 산까지요, 요단 이쪽 곧 그 동쪽 온 아라바니 비스가 기슭 아래 아라바의 바다까지였다(46~49). 

 

 

[문제4-1] 다음 신4장의 규례와 법도와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율법을 구성하는 요소다.

②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것이므로 이방인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③ 이를 지키면 살게(live) 되는데, 산다는 의미가 복을 받고 번성케 된다는 것이다.

④ 이를 지키는 자는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서 안전하게 거주하게 된다.

⑤ 이를 지켜 행하는 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지혜와 지식이 된다.

 

 

[문제4-2] 다음 신4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여호와께서 바알브올을 따른 모든 자들을 멸망시키셨다.

②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규례와 법도는 세상 나라들 중에 가장 공의로운 것이다.

③ 여호와께서 호렙산에서 형상을 보여주시지 않은 것처럼, 이스라엘은 우상의 어떤 형상도 추구해서는 안 된다.

④ 우상을 만드는 자는 스스로 부패한 자가 된다.

⑤ 새기거나 조각한 우상만이 금지된다.

 

 

[문제4-3] 다음 신4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여호와께서 세우신 언약을 잊지 않고 살려면, 어떤 우상도 만들지 않아야 한다.

②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것이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하는 것이다.

③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우상을 만들어 섬기면, 여호와께서 흩어 보내신 여러 민족 속에서 목석의 신을 섬기게 된다.

④ 우상을 섬기다가 환난을 당한 끝에는 무조건적인 회복이 예비되어 있다.

⑤ 여호와가 하나님이심을 믿는 자는,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믿는 자이다.

 

 

 

핵심 한 줄

 

⒜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면 살게 된다.

⒝ 여호와께 적당히 붙어 있으면 떨어지게 된다. ‘다베크’로 붙어 있어야 한다.

⒞ 스스로 부패하는 길은 우상을 만들고 섬기는 것이다.

⒟ 하나님의 언약을 잊지 않고 살려면, 우상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 회복의 은혜는 여호와를 찾고 그 말씀을 청종할 때 임한다.

⒡ 여호와가 하나님이심을 믿는 자는,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아는 자이다.

 

 

암송 구절

1

2

4

6

7

9

13

15

16

19

23

26

28

29

 

 

 

정답

[문제4-1]

[문제4-2]

[문제4-3]

 

 

적용

㈎ 여호와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며 사는 것이 오늘날에도 유의미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 여호와께 다베크로 붙어 있으면 어떤 일이 생기는가?

㈐ 우상을 만들면 왜 스스로 부패하게 될까?

㈑ 우상을 따른 결과로 환난을 당한 뒤, 회복의 은혜가 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여호와가 하나님이심을 믿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해 보자.

 

 

 

Copyright © 2014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명기6장  (0) 2014.07.18
신명기5장  (0) 2014.07.01
신명기3장  (0) 2014.05.19
신명기2장  (0) 2014.05.10
신명기1장  (0) 2014.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