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6장
신16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이스라엘은 일 년에 3번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 그것은 유월절(무교절) 칠칠절 초막절이다. 이 3대 절기에 대한 규례는 지금까지 여러 번 반복됐는데, 그 만큼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재판장과 지도자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해야 한다. 우상을 세우는 것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일이다.
아빕월을 지켜 유월절(무교절)을 행하라 (1~8절)
①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1절). 아빕월은 이스라엘에게 새로운 시대의 개막-신기원(新紀元)-을 알리는 첫 해의 첫 달이 되는 의미 있는 달(月)이다. 지긋지긋한 4백 년 종살이는 막을 내리고, 자유인으로서 새롭게 시작하는 달이기도 하다. 이 달은 해방의 달이고, 여호와께서 하신 일을 기억하는 달로서 유월절(무교절)을 지켜야 한다. 유월절 양고기로 든든히 배를 채운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밤에 급하게 길을 떠났고, 여명(黎明)의 아침을 맞았다. ‘밤’(night)은 ‘애굽 땅’ ‘바로 왕의 억압통치’ ‘소망 없는 어둠의 땅’ ‘이스라엘이 겪은 고난’ 등을 상징한다. 밤과 같이 어두운 애굽 땅에서 그 밤에 인도하여 내셨다.
② 출애굽기에서는 무교절을 지키라고 하셨지만(출12:17, 34:18), 본 장에서는 유월절과 무교절이 구분되지 않는다. 즉 유월절=무교절이다(눅22:1). 유월절과 무교절은 마치 동전의 앞 뒷면과 같다고 할 수 있다. ※ 유월절과 무교절을 좀 더 확실하게 구분해 보자. 유월절이 아빕월 14일 밤이고, 15일 밤이 되면 무교절이 하루 지난 것이고 계속 이어서 21일 밤까지 일주일 간 무교병을 먹어야 하는 무교절이다(출12:18, 레23:6). 막14:12을 보자.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잡수시게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현대 이스라엘에서는 무교절이라는 용어보다는 유월절이라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③ 유월절 규례: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2절). 예수님도 명절에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절기를 지켰다(요7:10). 출애굽 당시에는 양이나 염소를 잡으라고 하셨는데(출12:5), 이제부터는 소(herd 소 떼)나 양(flock 양/염소 떼)으로 드리라고 하신다.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네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3절). 인류역사상 최고(最古)요 최장(最長)의 절기가 유월절이다. 약 3천4~5백 년 동안 계속 이어져 오고 있다. 이 절기에는 고난의 떡인 무교병을 먹으며, 애굽 땅에서 급하게 나온 날을 기억해야 한다. 얼마나 급했던지 누룩을 넣지 않은 빵 반죽을 만들어 그릇째 메고 나왔고(출12:34), 그것을 7일 간(?) 먹으며 바로의 추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난의 행군을 하지 않았을까 상상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풀무불과 같은 애굽에서 인도해 내주시지 않았더라면, 이스라엘이라는 나라와 백성은 존재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 출애굽의 날을 기억하고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으며 기념해야 한다. ㉢그 이레 동안에는 네 모든 지경 가운데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 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4절). 단순히 유교병을 먹지 않는 데서 끝이 아니라, 그들의 모든 지경(territory) 가운데서-in your possession in all your land(NIV) 너의 모든 땅에 있는 네 소유물 중에- 누룩을 제거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월절(무교절)을 준비하는 것은 집 안에서 유교물을 제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유대인이 아닌 우리는 무교절을 지킬 일이 없지만, 오늘날에 무교절 규례의 (영적인) 의미를 생각해본다면, 일 년 중 한 주간 세상 일을 다 그치고-유교물을 제거하고- 순전한-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하나님의 말씀만 듣고 묵상하며 지내는 게 어떨까 한다. / 유월절 밤에 드린 고기를 다음 날 아침까지 두면(먹으면) 안 된다.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출12:10).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5절),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유월절 제물을 드리고(6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7절). What: 유월절 희생을, ‘양이나 염소로’ Where: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유월절에는 예루살렘에 거주하던 사람뿐 아니라, 가나안에 흩어져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모여’ When: 아빕월 14일 저녁 때 드리고, ‘유월절 희생제물을 어깨에 메고 성전으로 나아가 동시에 드렸다’ How: 그 고기를 구워 먹고, 아침에 각자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이 부분은 가나안 정착 초기와 후대 예를 들어 예수님 시대로 오면서, 그 순서가 바뀐 듯 보인다. 예수님 시대에는 예루살렘에 모인 각지의 사람들이 성전에서 잡아 드린 제물을 가지고-양이 성전에 들어갈 때는 살아 있고, 나올 때는 죽은 상태-, 머무르고 있던 각자의 처소로 돌아가 그 고기를 구워 먹었다. ㉤너는 엿새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일하지 말지니라(8절). 유월절 양을 먹고 다음 날 장막으로 돌아가는데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않는다. 이 날 저녁이 되면 무교절 첫째 날이 지난 것이다.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아야 한다(레23:7~8). 본 절에서 엿새 동안만 무교병을 먹으라는 것은, 성회로 모이며 노동을 그치는 일곱 째 날을 강조하려는 표현이다. 일곱 째 날도 당연히 무교병을 먹는다.
칠칠절 (9~12절)
①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9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은 무교절 기간 중에 들어 있는 안식일 다음 날로서, 첫 곡식인 보릿단을 흔들어 바치는 초실절을 말한다. 이 날로부터 기산하여-기산은 이 날부터 1일로 한다는 뜻이다- 7주(49일) 뒤가 칠칠절이다(you shall begin to count seven weeks from the time you begin to put the sickle to the standing grain.)(NASB)
②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10절). 칠칠절은 새로 수확한 밀을 하나님께 드리며 기뻐하는 절기이다. 칠칠절을 영문 성경은 공히 ‘the Feast of Weeks’(주週의 절기)로 번역하는데, 이것이 (히)원어 성경을 따르는 번역이다. 칠칠절에는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복을 주신데 따라서-비례하여(in proportion to)- 자원하는 예물(a freewill offering)을 드린다.
③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11절). ‘절기’로 번역된 ‘feast’라는 단어가 ‘축제/축제일’이라는 말이므로, 다 함께 모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는 날이 곧 절기다. 이 절기는 드리는 자 혼자만 즐거워하는 게 아니라, 그의 모든 권속과 같은 성 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는 날이다.
④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12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건져주신 이유가 하나님의 백성(소유) 삼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의 백성은 자유가 있고 부족함이 없다. 종에게는 자유가 없기에, 애굽 종살이 시절에는 절기를 지킬 수가 없었다. 모세와 아론이 바로 왕에게 가서 던진 첫 일성이 이것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출5:1). 바로 왕은 노예 주제에 무슨 절기(축제)를 지키냐(벌이냐) 하면서 더 심한 노역을 시킨 바 있다. 이제 이스라엘은 종 되었던 그 때를 기억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규례를 잘 지켜 행해야 한다.
초막절 (13~15절)
①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에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13절). 초막절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초막에 거주하게 하셨음을 기념하는 절기다(레23:43). “일곱째 달 열 다섯째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이레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민29:12).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출34:22).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출23:16). 세말(at the turn of the year)-개역한글은 가을이라고 했는데, 모든 농사와 추수를 끝냈기에 일년이 마무리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에는 수장절(the Feast of Ingathering 추수절)을 지켜야 한다. 수장절=초막절(장막절)로 보는 까닭은 모든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 일 동안 초막절을 지키기 때문이다.
②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주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즐거워하되(14절). 칠칠절에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라는 11절과 동일한 명령이다.
③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이레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소출과 네 손으로 행한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이니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15절). 이미 풍성한 소출로 복을 받았지만, 그게 끝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진행형이다. 이미 받았고(과거), ‘복 주실 것이니’ 라는 말씀처럼 앞으로도 받을 것이기에(미래), 지금도 받고 있는 중이다!
3대 절기를 지키라 (16~17절)
① 너의 가운데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고(16절). 이스라엘의 남자들만 절기를 지켜야 한다는 말씀인가? 남녀노소 신분에 관계없이 모두가 함께 절기를 지키라고 하셨다. 따라서 이 말씀은 한 집안의 가장인 남자가 일 년에 세 번 절기를 지키겠다 결심하고 실행하라는 명령이라고 해야 한다.
②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릴지니라(17절).
재판장과 지도자를 두라 (18~20절)
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들과 지도자들을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fairly 공평/공정하게)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18절). 재판은 레위 사람 제사장이나 재판장의 직임을 맡은 자들이 담당한다(17:9). 재판장은 천부장 이하의 각 부장-(히)사르-을 말한다(출18:26 참조). 지도자는 (히)쇼테르 인데 서기관/감독관/집행관 등의 의미가 있다. 사법과 행정이 분리되지 않았을 고대에는 재판장과 지도자가 함께, 송사와 관련된 후속 조치를 포함한 모든 업무를 처리했으리라 생각된다.
② 너는 재판을 굽게 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19절). 재판을 망치는 3가지 요소는 ㉠재판(공의 justice)을 굽게 하는 것으로 선과 악, 피해자와 가해자, 옳고 그름이 뒤바뀌는 것 등을 말한다. ㉡재판 당사자를 외모로 판단하는 것으로 가난한 자라고 무조건 편을 든다든지(출23:3,6), 유력자라고 눈치를 보아 정의를 훼손하는 것을 말한다. ㉢뇌물을 받는 것으로 사람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만드는 치명적인 것이다.
③ 너는 마땅히 공의(justice)만을 따르라 그리하면 네가 살겠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을 차지하리라(20절). “너는 마땅히 공의만을 따르라”를 NASB는 “Justice, and only justice, you shall pursue” NIV는 “Follow justice and justice alone” 로 번역했다. 공의가 공공연히 무시되는 시대에 우리가 살 수 있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을 소유하는 유일한 길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공의를 따르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21~22절)
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곁에 어떤 나무로든지 아세라 상을 세우지 말며(21절). 여호와와 다른 잡신을 동시에 섬기는 것은 절대로 가능하지 않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우상을 따른 게 가장 큰 범죄였다. 이렇게 되면 하나님이 잡신과 동격으로 되는 참담한 일이 벌어지게 된다. ‘어떤 나무로든지’ 라는 표현에서 얻는 교훈은, 아세라 상을 만드는 나무는 그것의 재질이나 등급이나 산지에 관계없이 결국 우상을 만드는데 쓰이는 나무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우리가 하나님보다 앞세우는 것이 있을 때, 그것에 제아무리 좋은 이유를 대고 합리화를 해도 결국 우상을 따르는 일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② 자기를 위하여 주상을 세우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22절). ‘우상’이란 말이 나올 때 꼭 등장하는 수식어가 있다. 그것은 “자기를 위하여’이다. “내가 본즉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어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도를 빨리 떠났기로”(9:16).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눅12:21). ※ 우상은 그 우상을 세우는 자를 위하여 세우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일은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곁에 다른 우상을 세우는 일 ㉡자기를 위하여 주상을 세우는 일이다.
[문제16-1] 다음 중 신16장의 유월절에 대한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유월절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신 일을 기념하는 절기다.
②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유월절 제사를 드려야 한다.
③ 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는 일도 계속해야 한다.
④ 이레 동안 고난의 떡을 먹어야 한다.
⑤ 유월절과 무교절은 다른 이름, 같은 절기이다.
[문제16-2] 다음 중 신16장의 칠칠절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 지키는 절기가 칠칠절이다.
②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지키는 절기다.
③ 하나님 여호와께서 복을 주신 대로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린다.
④ the Feast of Weeks 즉 주(週)의 절기라고도 한다.
⑤ 각자가 거하는 성읍에서 모두가 함께 즐거워해야 한다.
[문제16-3] 다음 중 신16장의 초막절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그 해에 이미 받은 복만을 즐거워하는 절기이다.
②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에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킨다.
③ 초막절을 수장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④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초막에 거주하게 하셨음을 기념하는 절기가 되기도 한다.
⑤ 칠칠절처럼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모두가 함께 즐거워한다.
[문제16-4] 다음 중 신16장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모든 남자는 일 년에 세 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를 뵈옵되 빈손으로 여호와를 뵈옵지 말라.
② 각 사람은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드리라.
③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각 성에서 지파를 따라 재판장들과 지도자들을 두고, 그들은 공평하게 재판하라.
④ 재판을 굽게 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⑤ 여호와를 위하여 주상을 세우지 말라.
핵심 한 줄
⒜ 종살이를 끝내주신 하나님 여호와의 은혜를 기억해야 한다.
⒝ 일 년에 한 번 삶 가운데 누룩을 제거하고, 순전한 하나님의 말씀만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라.
⒞ 하나님께 받은 것에 따라서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라.
⒟ 세상에 속한 종에게는 자유가 없고, 하나님 앞에서 즐거움을 누리는 절기가 없다.
⒠ 하나님께서 명하신 절기를 지키는 자에게는 과거 현재 미래로 연결되는 복을 주신다.
⒡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공의를 따라야만 살게 되고, 땅을 소유하게 된다.
⒢ 우상은 그 우상을 세우는 자 자신을 위하여 세우는 것이다.
⒣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일을 하지 말라.
암송 구절
1절
3절
4절
10절
12절
13절
15절
17절
19절
20절
21절
22절
정답
[문제16-1] ③
[문제16-2] ⑤
[문제16-3] ①
[문제16-4] ⑤
적용
㈎ 이스라엘이 유월절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무교절의 現在的 의미는 무엇인지 설명하라.
㈏ 종이 절기를 지킬 수 없는 까닭은 무엇인가?
㈐ 공의(justice)는 무엇이고, 왜 공의를 굽어지게 하면 안되는가?
㈑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일은 결국 누구를 위한 일인가?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