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4장
신14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께서 가나안 백성과 구별하신 자들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부여하신 신분이 있고, 그에 따른 올바른 처신을 하며 살아야 한다. 본 장을 통해 십일조를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를 알게 되고, 여기엔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배울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의 신분과 처신 (1~21절)
①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이다(1절). 그러므로 가나안 족속의 사자(死者)-또는 망자(亡者)-를 대하는 관습과 전통을 따르면 안 된다.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베지 말며(do not cut yourselves)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shave the front of your heads for the dead)(1절). 이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레19장이다. ㉠’ “죽은 자 때문에 너희의 살에 문신을 하지 말며-이게 몸(살)을 베다/자르다(do not cut your bodies) 라는 뜻이다- 무늬를 놓지 말라-이게 문신을 하지 말라(do not put tattoo marks on yourselves) 는 뜻이다- 나는 여호와이니라”(28절). ㉡’ “머리 가를 둥글게 깎지 말며 수염 끝을 손상하지 말며”(Do not cut the hair at the sides of your head or clip off-자르다- the edges of your beard.)(27절). ※ 가나안 백성과 구별되지 않으면 거룩하신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다. 세상을 모방하거나 그대로 따르면 안 되는데, 이 구별됨이 거룩됨의 선행 요소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가나안) 사람들과 달라야 한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레11:45, 벧전1:16). ※※ 최근 일부지만, “추도예배, 장례예배는 제사와 같은 우상숭배다!” 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보다 죽은 자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 말이 맞을 수도 있다. 우리는 죽은 자를 위해 예배하는 게 아니다. 통상 추도예배를 드리면서 가족들이 지금보다 더 열심히 하나님을 섬기며 열심히 살 것을 다짐한다. 이것을 우상숭배로 모는 것은 문제가 있다. 특정한 날에 집안이 다 모여 특별한 가정예배를 드린다 라고 보면 무난할 것이다. 다만, 망자의 사진을 놓는다든지, 제사상 비슷하게 음식을 차려놓고 예배를 드리는 것은 잘못된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②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聖民)이다(2절). 여호와께서 그들을 땅 위 만민 중에서 택하셔서 하나님 기업(소유)의 백성으로 삼으셨다(2절). 그들은 하나님 여호와의 선민(選民)이고, 기업의 백성이다. ‘기업’은 (히)‘쎄굴라’ 인데, ‘비밀히 잠가둔 재산/보석’ ‘특별한 소유’ 의 뜻이 있다. 그러므로 ㉠스스로 죽은 모든 것은 먹지 말 것이나 그것을 성중에 거류하는 객에게 주어 먹게 하거나 이방인에게 파는 것은 가하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지니라(21절). ㉠’이는 사람이 도살하는 경우를 제외한 여러 가지 경우에 의해 죽은 경우를 말하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먹지 말고, 객에게 주거나 이방인에게 팔 수 있다. ㉡’이 말씀은 21절 앞부분과 같이 이스라엘 자손의 식습관에 대한 규정인가? 오늘날 유대인들의 식탁법-‘카샤룻’이라 함-에 따르면 고기(육류)와 유제품을 함께 먹지 않는다. 예를 들면 치즈버거나 햄과 치즈가 들어간 샌드위치를 먹지 않고, 고기를 먹은 후 최소 1시간 이내에는 유제품인 우유나 요구르트(yogurt)를 먹지 않는다. 그 근거가 바로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라”는 21절 말씀이라고 한다. 그들에 따르면 생명을 주는 요소인 젖(우유)과 생명이 없는 죽은 고기를 함께 섞으면 안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 까닭에 먹는 것 자체뿐만 아니라, 식기-그릇 포크 나이프 등을 고기용과 유제품용 별도로 사용하고 씻고 보관-와 싱크대-두 개의 싱크 홀이 있다면 한쪽은 육류만, 다른 쪽은 유제품을 사용한 식기만 씻는다- 등도 분리한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이 21절의 말씀은 고기와 육류를 함께 먹지 말라는 금지 규정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 어미의 젖에 그 어미가 낳은 새끼를 삶는 행동을 금하신 규정이라고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일은 당시 가나안 백성들이 했던 행위로 알려져 있는데, 하나님께서 그와 같은 행위를 금하신 것이다. 레22:27~28에서도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다. “수소나 양이나 염소가 나거든 이레 동안 그것의 어미와 같이 있게 하라 여덟째 날 이후로는 여호와께 화제로 예물을 드리면 기쁘게 받으심이 되리라. 암소나 암양을 막론하고 어미와 새끼를 같은 날에 잡지 말지니라.” 주님의 메시지도 같다. 우리가 참새보다 훨씬 더 소중함을 말씀하시면서, 미물인 참새 한 마리도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땅에 떨어지지 않음을 지적하신다.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마10:29).
③ 가증한 것(detestable thing 혐오스러운 것)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3절). ㉠먹을 수 있는 짐승은 소와 양과 염소(4절), 사슴과 노루와 불그스름한 사슴과 산 염소와 볼기가 흰 노루와 뿔이 긴 사슴과 산양(5절)이다. 짐승 중에 굽이 갈라져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모든 것은 먹을 수 있다(6절). 물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모든 것은 먹을 수 있다(9절). 정한 새는 모두 먹을 수 있다(11,20절). ㉡먹을 수 없는 짐승은 다음과 같은 부정한 것들이다. 낙타와 토끼와 사반(shaphan/coney 너구리), 그것들은 새김질은 하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부정하다(7절).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못하므로 부정하니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사체도 만지지 말라(8절).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모든 것은 먹지 못하는데 이는 부정하다(10절). 부정한 새 종류는 먹을 수 없다. 독수리와 솔개와 물수리(the black vulture 검독수리/ buzzard 대머리수리)(12절) 매와 새매와 매의 종류(13절) 까마귀 종류(14절) 타조와 타흐마스(the screech owl 날카로운 소리를 내는 부엉이)와 갈매기와 새매 종류(15절) 올빼미(the little owl)와 부엉이(the great owl)와 흰 올빼미(16절) 당아(the desert owl 사막 부엉이)와 올응(the osprey 물수리)과 노자(the cormorant 가마우지)(17절) 학과 황새 종류와 대승(the hoopoe 후투티)과 박쥐 등이다(18절). 날기도 하고 기어 다니기도 하는 (곤충은) 부정하니 먹지 말라(19절). ※ 본 장의 말씀에 따라 돼지고기를 먹으면 안되지 않는가? 된다. 예수님이 오셔서 이 먹는 문제와 안식일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주셨다.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마15:17~18). 이 말씀은 손을 씻지 않고 빵을 먹는 문제에 대한 주님의 답이었다. 언뜻 본다면 먹을 수 있느냐 없느냐와 관계 있는 정부정(淨不淨)한 동물을 다루는 본 장과 상관이 없다고 볼 수 있지만, 예수님께서 당시까지의 정부정(淨不淨) 개념을 바꿔주신 말씀이라고 해야 한다. 예수님은 율법의 완성자이시기 때문이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마5:17).
십일조 (22~29절)
① “너는 마땅히 ㉠매 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22절). ㉠’ 매 년은 일 년마다 라는 의미보다는,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라는 의미일 것이다. ㉡’토지 소산에서 토지는 땅/ 들/ 밭을 의미하고, 소산은 소득/ 산물/ 열매/ 이익/ 증가/ 수입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가나안 정착 후 농경사회로 된다면 일차적으로, 토지에 심은 곡물이나 땅에 심은 유실수 등에서 얻은 소출이 여기의 소산이 될 것이다. 여기에 부차적으로, 목축이 주업인 경우에는 들판에서 키운 가축에서 나오는 소득도 소산에 포함될 것이다. “그 땅의 십분의 일 곧 그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열매는 그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의 성물이라”(레27:30), “모든 소나 양의 십일조는 목자의 지팡이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 번째의 것마다 여호와의 성물이 되리라”(레27:32). ※ 십일조는 소득이 발생했거나 재산의 증가가 생기면 드려야 한다. 부동산의 십일조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처음에 부동산을 구입할 때 십일조를 낸 수입으로만 샀다면, 팔았을 때 값이 오른 부분의 십일조 ⓑ십일조를 내지 않은 돈으로 구입했고, 금융권 대출로 비용이 발생했다면, 매도 금액에서 부동산을 소유하면서 발생한 금융비용을 모두 제외한 금액의 십일조 ⓒ상속 등으로 받은 부동산이라면, 상속받았을 때의 시세로 내는 십일조나 후일에 매도한 금액의 십일조 ⓓ이것 저것 따지지 않고, 매도한 금액의 십일조를 드리는 방법 등이 있다. / ㉢’‘드리다’는 (히)‘야차’인데, ‘확실하게 내다’ 라는 의미가 있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3:8~10).
②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23절). 십일조로 드린 예물은 위 말3:8에서 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것이다. “그 땅의 십분의 일 곧 그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열매는 그 십분의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의 성물이라”(레27:30).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레위인에게 주셨다.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민18:21). “너희와 너희의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민18:31) ㉢레위인에게 주신 십일조의 십일조는 제사장에게 돌린다. “너는 레위인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민18:26).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민18:28). ㉣레위인 뿐만 아니라, 십일조를 드린 백성들도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그것을 먹게 하셨다. “너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와 네 소와 양의 처음 난 것과 네 서원을 갚는 예물과 네 낙헌 예물과 네 손의 거제물은 네 각 성에서 먹지 말고,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실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너는 네 자녀와 노비와 성중에 거주하는 레위인과 함께 그것을 먹고 또 네 손으로 수고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되”(12:17~18). 적어도 초기의 십일조는 손으로 수고한 모든 일에 감사하며 하나님께 드리고, 하나님 앞에서 먹을 수 있게 하신데 의의가 있다. 이는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리며 먹게 하신 것과 같은데(레19:5~8), 양자-십일조와 화목제물- 모두 하나님과의 교제(식사)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여기에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아울러 드리며 먹고, 이것을 통해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워야 한다. 십일조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드리는 자와 같은 성읍에 사는 레위인을 잊지 말라고 여러 번 말씀하신다(12:12,18~19; 14:27,29). ☞㉤
③ “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거든, 그것을 돈으로 바꾸어 그 돈을 싸 가지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네 마음에 원하는 모든 것을 그 돈으로 사되 소나 양이나 포도주나 독주 등 네 마음에 원하는 모든 것을 구하고 거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너와 네 권속이 함께 먹고 즐거워할 것이며”(24~26절). “네 성읍에 거주하는 레위인은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자이니 또한 저버리지 말지니라”(27절). 십일조를 비롯한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 세금을 내듯이 강압적으로 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고정 관념을 본 절 말씀이 깨뜨려준다. 예물을 가지고 여호와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으로 가는 것 자체가 이미 예물을 드리는 것이 된다. 그 길이 멀고 험하면 드릴 예물을 돈으로 바꿔가지고 가서, 그 곳에서 마음에 원하는 대로 사면 된다. 그리고 함께 간 모든 권속이 거기서 산 것을 먹으며 즐거워하면 된다. 얼마나 자유롭고 즐거운 일인가!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9:7).
④ “매 삼 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거류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이 와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28~29절). ㉤이 규정은 7년 농경 싸이클에 바탕한 것이다. 매 3년과 6년 끝에 소산의 십분의 일을 내서 각자가 거주하는 성읍에 저축하여, 레위인, 객, 고아, 과부들이 먹고 배부르게 한다. 이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는데,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고, 레위인을 비롯하여 객과 고아와 과부들을 살리는 것이 된다. 이 해에는 중앙 성소로 가서 드리는 십일조를 이것으로 대체하게 하신 것으로 생각된다. 7년 차는 안식년으로 소산이 없으므로 십일조를 드리지 않고, 다시 3년마다 이 십분의 일을 드린다. ※ 손으로 하는 범사에 여호와께 복을 받는 길은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다.
⑤ 현재의 십일조도 본 장을 비롯한 십일조 규정과 하나도 틀리지 않는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목회자에게 주셨고, 교회를 위해 일하는 모든 사역자들에게 주셨다. 이 십일조로 주님의 몸된 교회가 세워지고 운영되며, 교회의 구성원들인 성도들의 코이노니아(Koinonia)를 위해서 중요하게 쓰인다. 뿐만 아니라 교회 밖의 구제와 봉사를 위해서도 사용된다.
[문제14-1] 다음 중 신14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베지 말며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
② 소 양 염소 사슴 노루 토끼 등은 먹을 수 있다.
③ 가증한 것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④ 짐승 중에 굽이 갈라져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모든 것은 먹을 수 있다.
⑤ 스스로 죽은 모든 것은 먹지 말 것이나 그것을 성중에 거류하는 객에게 주어 먹게 하거나 이방인에게 파는 것은 가하다.
[문제14-2] 다음 중 신14장의 십일조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너는 마땅히 매 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려라.
②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라.
③ 십일조를 통해서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우라.
④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거든 그것을 돈으로 바꾸어 그 돈을 싸 가지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으로 가서 원래 드리려던 것과 같은 것을 사라.
⑤ 매 삼 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거류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이 와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핵심 한 줄
⒜ 세상과 구별됨이 거룩됨의 선행 요소이다.
⒝ 우리는 여호와의 ‘특별한 소유’된 백성이다.
⒞ 십일조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자유롭고 즐거운 일이 되어야 한다.
⒠ 손으로 하는 범사에 여호와께 복을 받는 길은 십일조를 드리는 것이다.
암송 구절
21절
22절
23절
24절
25절
26절
27절
28절
29절
정답
[문제14-1] ②
[문제14-2] ④
적용
㈎ 우리가 세상 사람들과 구별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기업된 백성의 의미는 무엇이고, 그에 걸맞는 삶은 어떠해야 하나?
㈐ 본 장을 통해 드러난 십일조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해보라.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