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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창세기24장

창세기 24장

 

24장을 읽으세요.

 

요약: 아브라함은 자신의 소유를 맡은 늙은 종을 자신의 고향 자신의 족속에게로 보내어 이삭의 신부감을 구하도록 한다. 아브라함과 종의 소망대로 리브가라는 좋은 신부감을 만나게 되고 마침내 혼인이 성사된다.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1절)

 

① 아브라함은 75세에 하나님께서 선택하셔서 혜성같이 등장한 인물이다. 그는 100세에 이삭을 가장 큰 선물로 받았지만, 그 전까지는 물질의 복도 많이 받은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그의 범사에(in every way) 복을 주셨다고 했다. 그에게 더 이상 무슨 복이 필요하단 말인가!

② 이제 아브라함의 시대는 저물고 있다.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큰 인물같아 보이지 않는 이삭이지만, 이제 그의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내이자 아브라함의 며느리가 되는 ‘리브가’를 순적히 만나게 해 주시고, 혼인(婚姻)에 이르게 되는 복을 주신다.

③ 나이 많아 늙은 그에게 복을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자. 우리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라는 귀중한 복을 소유한 존재들이지만, 우리의 육신이 늙어서도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복을 받아 누려야 할 것이다. 노년(老年)이 힘들어지면 우리 인생이 얼마나 고달프고 비참하겠는가.

④ 우리의 삶도 아브라함의 그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하나님께서 나를 택해 주셨고, 지금까지 이 모양 저 모양으로 인도해 주셨으며, 풍성한 복으로 넉넉히 채워주셨고 앞으로도 쭉~ 채워주실 것이다. 할렐루야!

 

 

네 손을 내 환도뼈 밑에 넣으라 (2절)

 

① 이것은 맹세를 시키는 방식이다(3절).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꼭 이뤄져야 할 중요한 일을 시킬 때 사용했다. 야곱도 아들 요셉을 불러 이 방식으로 맹세를 시킨다(47:29).

② 아브라함은 자신의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마지막 유언’과 같은 중요한 임무를 준다. 아브라함이 하는 명령을 그 종은 꼭 수행해야만 하는 것이다.

③ 왜 아브라함은 이삭이 아닌 자신의 종에게 이런 맹세를 시켰을까? 앞의 22~23장에서도 봤지만, 아브라함은 매우 신중한 사람이었다. 만일 이삭을 메소보다미아(아람 나하라임)로 보냈더라면 그는 맹세를 하고 갔더라도 맘에 드는 아내를 만나 가나안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5절 참조). 원래 혼사(婚事)라는 것이 남의 손을 통하는 것이 더 자연스런 일이었겠지만, 종을 보냄으로써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④ 개역개정 성경은 ‘환도뼈’를 ‘허벅지’로 바꿨다.

 

 

나의 거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3절)

 

① 아브라함이 자신을 ‘당신들 중에 나그네요 우거한 자니’ 라고 표현했듯이 가나안은 아브라함에겐 이방(異邦) 이었다. 하나님의 뜻은 아브라함을 세우셔서 ‘새로운 백성’을 만드시는 것이다. 여기엔 아내가 될 여인들까지도 특별히 선택된 사람들이길 원하셨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부부가 된 것을 보라. 하나님의 방법은 사람의 생각과 방법을 뛰어넘는 놀라운 것이다.

② 그러하기에 이삭의 아내 될 여자를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구하지 않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이치였을 것이다. 가나안 족속은 예를들어 아브라함을 만나고 사귀다가 하나님을 알게 된 극소수의 사람들 외에는 그분을 모르는 족속들이었을 것이다. 더군다나 소돔과 고모라에서 볼 수 있듯이 그 땅 거민들은 하나님 앞에 큰 죄인이었다(13:13).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7절)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을 믿고 이제 그 말씀에 부응하는 삶을 살려는 아브라함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었다면 우리는 믿고 순종하며 따라가면 되는 것이지 그 외의 다른 방법은 있을 수도 없고 있다해도 그 방법을 따르다가는 엉뚱한 결과에 이르게 될 것이다. 아브라함은 헷 족속에게서 산 막벨라 밭이 소유의 전부였지만 장차 후손에게 이 땅을 주실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있었던 것이다.

 

 

그가 그 사자를 네 앞서 보내실지라 (7절)

 

① 하나님을 의지하는 아브라함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떤 여자가 될지 전혀 몰랐겠지만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서 일이 잘 해결되리라 믿는 그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나이가 너무 많아 먼 길을 갈 수 없는 아브라함이 늙은 종을 보내며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고 미리 손을 써 주실 것을 구하는 모습이다.

② 아무리 신실하고 완벽해 보이는 사람이 일을 처리한다 해도 하나님께서 도와주시지 않는다면 실수를 범하게 되고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간사(人間事) 아닌가. 하나님! 아브라함에 앞서 행하신 것처럼, 제 앞에서 먼저 행하셔서 시온의 대로(大路)를 열어 주옵소서!!

 

 

만일 여자가… 이 맹세가… 그리로 가지 말지니라 (8절)

 

① 이삭의 혼인에 있어 아브라함이 취한 원칙이 있는데 그 첫째는 가나안 여자는 안된다는 것이고, 둘째는 이삭이 아버지 아브라함이 떠나왔던 고향 족속에게로 돌아가지 말라는 것이었다.

② 아브라함의 종이 내놓은 의견(5절)을 보면 상당히 논리적이고 지혜로웠음을 알 수 있다.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맞지 않으려면 이게 차선책인데’ 하고 생각했음직도 하다. 고대(古代)의 기준으로 보면 자기의 집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신부감을 구하러 온 사람의 말만 믿고 선듯 청혼(請婚)에 응하여 부모형제를 떠날 여자가 어디 있을법이나 하겠는가 말이다.

③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브라함은 철저한 원칙을 정해놓고, 맹세까지 한 것이 실효(失效)가 될지언정(8절) 자기가 정해 놓은 원칙을 깨지 말 것을 당부한다.

④ 우리는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원칙이 있음을 안다. 그런데 나의 지혜로 내 생각대로 판단하여 그 주신 원칙을 쉽게 깨뜨리기도 한다. ‘상황이 이러니까 이해하시겠지’ ‘이건 도저히 지킬 수가 없는 거잖아’ 이러면서 말이다.

 

 

종이 그 주인의 약대 중 열 필을 취하고 떠났는데… (10절)

 

① 이 종은 아브라함의 소유를 총 관리하는 일을 맡은 사람이었으므로 아마도 자신의 판단 하에 약대 즉 낙타의 수와 가지고 갈 결혼예물을 정했을 것으로 보인다. 십(十)은 완전 수로 낙타 열 마리를 동원했고 주인의 모든 좋은 것을 가지고 떠났다고 했으니, 이삭(실제로는 리브가)을 위한 결혼예물이 상당했을 것이라고 짐작이 된다.

② 물론 아브라함의 의견이 전혀 없이 종의 판단만으로 되지는 않았으리라 추측해 볼 수 있지만, 어쨌든 종의 믿음 또한 대단한 것으로 보여진다. 가나안까지 따라 올 여자가 없을 것 같아서 물량공세를 하려고 많은 결혼예물을 준비했을까 아니면 확실히 혼인이 성사될 줄 믿고 그렇게 했을까. 후자(後者)에 한표를 던지고 싶다.

 

 

메소보다미아로 가서 나홀의 성에 이르러 (10절)

 

① 한글성경은 나홀의 성이 있는 지역을 메소보다미아(메소포타미아)로 표기했다. 이는 나홀의 성이 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 강 즉 두 강(river)-‘나하라임’이 이 의미- 사이에 있다고 본 칠십인역을 따른 것인데 그 두 개의 강은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가 아닌 다른 강들을 지칭한다. NIV 와 NLT Bible은 히브리어 성경에 따라 Aram Naharaim (Aram-naharaim) 으로 번역했다. 일찍이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일가족을 데리고 가나안으로 가려다가 ‘하란’에 정착했었다. 창11:31에는 나홀의 이름이 나오지 않지만 그 때 부친 데라를 따라 ‘하란’에 정착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 만일 그 당시 같이 메소포타미아를 떠나지 않았더라도 뒤에 ‘하란’에 합류했을 것이다. 메소포타미아 즉 갈대아 우르에서 하란까지의 거리는 구백 내지 천 킬로미터나 떨어진 먼 거리이다. 따라서 메소보다미아로 번역한 한글성경을 ‘아람나하라임’으로 바꿔주어야 한다.

② ‘아람 나하라임’은 아브라함이 떠나온 ‘하란’ 이기도 하며, 야곱 때에는 '밧단 아람’으로 불리기도 했다.

③ 하란은 오늘날 터어키의 영토이며 유프라테스 강 본류와 그 지류인 발리크 강이 합류하는 지점으로부터 북쪽으로 100km 떨어져 있다. 하란은 ‘하라누’에서 나온 말로 교차로라는 의미이며, 밧단 아람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도 아람의 통로라는 뜻이므로 같은 지역을 가리킨다.(성서 역사와지리, 한상인著, 서울말씀사刊, p82)

④ 22장 끝부분에서 ‘나홀’의 자손 이야기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 그때 이미 아브라함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단서를 읽을 수 있다. 아브라함이 자신의 종을 보낼 때 ‘나홀’에 관하여 언질을 주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나홀의 성’에 도착했을 것이다. 어쨌든 나홀은 22장에서 본 바와 같이 상당히 큰 가족을 이루었고, 별도의 구역(city)을 형성할 정도로 영향력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종이 정한 기준은 자신의 방법인가 하나님의 방법인가 (13~27절)

 

① 본 24장은 창세기 중 가장 긴 장이다. 그 이유는 아브라함의 종이 리브가를 만나게 되는 내용을 특이하게도 두 번이나 반복하기 때문이다. 1장과 같은 부분을 길게 설명했다면 많은 궁금증이 생기지도 않고 성경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본 장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아브라함이 종을 파견하는 부분, 둘째가 이 부분, 셋째가 이삭과 리브가의 만남 부분이다. 그런데 두 번째 부분인, 종이 자신의 기준을 정해놓고 이삭의 신부감을 찾는 내용이 두번이나 반복되며 매우 길다.

 

 ② 이것은 이 부분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이기에 반복하여 길게 설명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아브라함을 하란에서 부르신 하나님께서는 역시 같은 지역에서 약속의 백성을 만드시려고 특별히 선택하신 ‘리브가’를 가나안으로 보내시려고 하신다. 하나님의 뜻이 그렇더라도 이에 반응하는 인간의 자세도 중요하다. 리브가가 대단한 인물인 것은 그녀가 제2의 아브라함이 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하루 아침에 버리고 고향을 떠난 아브라함도 대단한 사람이었지만 그는 아내도 있는 등, 리브가에 비해 쉽게 떠날 수 있는 여건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리브가는 나이 어린 여자의 몸으로 유모(乳母)와 여종들 몇 명만 데리고 본토 친척 어미 집을 떠난 것이다. 또한 종과 리브가의 만남이 우연처럼 보이지만, 역시 하나님께서는 ‘보이지 않는 손’을 쓰셔서 리브가를 이삭의 아내로 맺어주신 것이다. 이 모든 부분이 하나님의 언약성취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기에 길게 설명된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③ 여자를 찾는 방법으로 종이 제시한 것은 자신의 인격과 가치관 그리고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기준이 합쳐진 즉, 종 자신의 독특한 취향을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종은 물을 구하는 자신에게만 아니라 약대에게도 신경을 써 줄 수 있는 심성이 착하고 여유로운 여인을 기준으로 삼았다. 이 기준은 아브라함이나 이삭의 기준도 아니고 오로지 종의 기준인 것이다.

④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종이 그 기준을 정하고 미처 말(묵도)을 끝내기도 전에 ‘리브가’를 만나게 하신다(15절,45절).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자의 성격 취향 인격 습관 가치관 등 모든 것을 인정하시면서 ‘나를 통해’ 일하시기 원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방법이다. 베드로는 베드로가 가진 것으로 바울은 바울의 그것으로 요한은 요한대로 쓰시는 것이 하나님의 방식이다. 베드로를 바울처럼 쓰시지 않는 것이 하나님의 방법임을 기억하자. 나의 무엇을 그분이 쓰시길 원하는가? 나의 것을 쓰시도록 여호와께 맡겨 드리자!

 

 

그 소녀는 보기에 심히 아리땁고 (16절)

 

리브가는 아브라함 집안의 계보를 잇는 사라처럼 예쁜 며느리였나 보다. 야곱도 라헬에 반해 칠 년을 수일(數日) 같이 여긴 것을 보면 아브라함 집안의 며느리들은 일단 예뻤나 보다^^. 리브가의 이어지는 행동을 보면 그녀는 마음이 더 예쁘지 않았나 싶다.

 

 

급히 물 항아리를 손에 내려 마시게 하고 (18절)

당신의 약대도… 배불리 마시게 하리이다 하고 (19절)

우물로 달려가서 모든 약대를 위하여 긷는지라 (20절)

 

① 물 긷는 저녁 때 분주한 여인들이 누군가의 물 달라는 부탁을 선뜻 들어주기가 쉽지는 않았으리라 생각된다. 그런데도 리브가는 ‘급히’ 부탁을 들어주었고, 열 마리의 낙타에게 충분히 물을 제공하겠다는 말을 듣는 순간 아마도 종은 천사를 만났다고 생각했으리라.

② 도대체 리브가는 얼마나 기운이 넘치고 시간이 많길래 그렇게 얘기했을까? 낙타 한 마리가 최소 20리터 들이 한 통씩만 먹는다고 해도 10통의 물을, 아래로 내려가서 길어 올라와야 하는 것이다(16절 참조). 20리터는 여자들이 들거나 머리에 일 수 있는 한계로 생각된다. 물동이의 부피가 반 정도로 작았다면 그녀는 20회의 왕복을 했을 것이고, 만일 낙타가 더 많은 물을 마셔야 배가 찬다면 리브가는 언제쯤 집으로 갔을까? 이쯤되면 종의 선발기준이 녹녹한 것이 아니고, 리브가도 보통 여자는 아니라고 짐작할 수 있겠다.

③ 어떤 해석에 의하면 낙타 한 마리가 마시는 물의 양이 100리터 정도라고 하면서, 리브가가 그 날 저녁 퍼 올린 물이 최대 1톤에 이를 것이라 보았다. 1톤은 20리터 들이 소위 ‘말통’으로 계량하면 50개 분량이다. 이는 지나친 해석으로 리브가가 아무리 건강하고 마음씨 착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불가능한 일이라고 하겠다. 

 

머리를 숙여 여호와께 경배하고 가로되 (26~27절)

 

① 아브라함이 기원한 대로(7절) 미리 손을 써 주시고, 만날 사람을 순적히 만나게 해주신 여호와께 경배드렸다.

② 주인 아브라함에게 인자와 성실을 끊임없이 베푸신 하나님께 찬송했다(27절).

③ 또한 길에서 자신을 인도하사 주인의 동생 집에 이르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했다(27절).

 

 

어미 집에 고하였더니 (28절)

은금 패물과… 리브가에게 주고 그 오라비와 어미에게도 보물을 주니라(53절)

 

① 앞에서 얘기한 바와 같이, 메소포타미아는 모계중심의 사회라고 추측되는 구절들이다. 이는 24절의 ‘나는 밀가가 나홀에게 낳은 아들 브두엘의 딸이니이다’ 라고 한 구절에서도 보는 바와 같이 ‘밀가’를 강조한다.

② 53절로 미뤄볼 때 모계사회에서 장가들지 않았거나 어머니로부터 독립하지 않은 아들은 아버지보다 권리를 누리는 것으로 짐작된다. 즉 누이동생의 혼사와 같은 집안의 큰일에도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의 주인의 동생의 딸 (48절)

 

주인의 동생이라면 ‘나홀’이고 그의 딸이란 말인가? 그것이 아니고 ‘동생 집안의 딸’ 이란 뜻이다.

 

 

우리는 가부(可否)를 말할 수 없노라 (50절)

 

① 된다 안된다의 가부가 아니다. ‘이 일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니 우리는’ 좋다 나쁘다 판단을 할 수 없다(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이것은 이어지는 51절을 보면 알 수 있다.

② 이 가부(可否)를 KJV 와 NASB는 ‘bad or good’ 으로 표현했고, NIV는 ‘one way or the other’ (이러쿵 저러쿵)으로, NLT는 ‘what can we say’ (무슨 말을 하리오) 로 표현했다.

 

 

여호와의 명대로 (51절)

 

종의 이야기를 들은 라반과 브두엘은 리브가가 이삭의 아내가 되는 것이 이미 하나님의 뜻대로 정해졌음을 인정하고 있다. 그래서 여호와의 말씀대로 시행하라고 허락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나를 보내어 (54절)

나를 만류치 마소서… (56절)

 

① 진정 신실한 종의 모습을 보여준다. 노구를 이끌고 먼 길을 와서 무사히 소임을 다한 그가 만류하는 손길에 못이기는 척하며 주저앉아 며칠 쉰다고 한들 누가 뭐라 할 수 있을까.

② 그는 오히려 형통한 길을 주신 여호와께 감사드리며 기다리고 있을 주인에게 즉시 돌아가려고 한다. 우리는 그에게서 진정한 종의 모습을 본다.

③ 주님께서도 진정한 종의 모습을 눅17:7~10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성경 읽어보기

17:7~10

 

 

우리 누이여 너는 천만 인의 어미가 될지어다 네 씨로… (60절)

 

리브가의 가족들이 자기들의 혈육을 보내며 할 수 있음직한 축복이라 여겨진다. 그런데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소리다. 그렇다 바로 하나님의 영에 감동되어 리브가에게 선포한 복은, 22:17에서 약속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던가!! 모든 이들의 사랑을 받는 존재가 되라는 의미에서인지 ‘우리 누이’ 라고 한 것이 친근감 있게 다가온다. 국민 여동생 OOO 뭐 이런 식으로…

 

 

이삭이… 저물 때에 들에 나가 묵상하다가 (63절)

 

사람은 생긴대로 사는가 보다. 자신을 번제로 드리려던 사건에서 보듯이 그는 무척이나 온유하고 조용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저물 때에 들에 나가 하루를 정리하는 묵상을 했는지 아니면 신부감을 기다리며 묵상을 했는지 모르지만 어쨌든 그는 묵상하는 중에 신부를 맞이하게 된다.

 

 

들에서 배회하다가 우리에게로 마주 오는 자 (65절)

 

이삭이 들에서 묵상을 하다가 또 배회(방황)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들에서 걸어서 우리에게로 다가 오는 자’ 라는 뜻이다.

 

 

 

[문제24-1] 다음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리브가는 이삭을 처음 대면할 때 면박(veil)을 썼다.

② 리브가의 가족들은 리브가와 함께 적어도 열흘을 함께 있기를 원했다.

③ 이삭은 들에서 묵상하다가 리브가를 맞이하게 되었다.

④ 이삭은 리브가를 만나기 전 들판에서 묵상하고 이리저리 방황했다.

⑤ 이삭은 리브가를 만날 즈음 네게브 땅 ‘브엘 라해로이’에서 왔다.

 

 

[문제24-2] 다음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라반은 우물로 달려가 아브라함의 종에게 이르렀다.

② 라반은 종을 보고 여호와께 복을 받은 자라고 호칭했다.

③ 라반은 약대의 짐을 부리고 짚과 보리를 약대에게 주었다.

④ 라반은 종과 종자(從者)의 발 씻을 물을 주었다.

⑤ 라반이 차린 음식을 종은 즉시 먹었다.

 

 

[문제24-3] 다음 중 맞는 것을 고르세요.

① 리브가의 집안은 종의 말을 듣고 난 후 리브가의 의견을 참작하고 자신들의 결정으로 결혼을 허락한다.

② 말하는 자의 손을 듣는 사람의 환도뼈(허벅지) 밑에 넣는 것은 맹세의 방식이다.

③ 물을 얻어 마신 종은 약대가 물을 마실 때 리브가에게 반 세겔 중(重) 금고리(반지) 한 개와 열 세겔 중(重) 금 손목고리(팔찌) 한 쌍을 주었다.

④ 결혼예물을 받은 사람은 리브가의 아버지 어머니 오빠였다.

⑤ 우물은 성 밖에 있었고 리브가는 저녁 때에 물을 길으러 나왔다.

 

 

[문제24-4]다음 성경 본문에 비추어 가장 틀리다고 생각되는 것을 고르세요.

① 아브라함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이 있던 곳은 ‘갈대아 우르’가 아니라 ‘하란’이다.

② ‘리브가’가 하나님에게 인정받았을 가장 중요한 점이 있다면, 여자로서 쉽지 않은 일인 본토 친척 어미 집을 떠났다는 점이다.

③ 리브가는 유모(乳母) 만을 동반하고 가나안으로 떠났다.

④ 아브라함의 종은 하룻밤만 묵고 길을 떠나려 하였다.

      ⑤ 리브가의 비자(婢子)들 즉 여종들(maids)도 리브가와 함께 떠났다.

 

 

 

암송 구절

1절

7절

12절

27절

60절

 

 

 

정답

[문제24-1] ④

[문제24-2] ⑤

[문제24-3] ⑤

[문제24-4] 

 

 

적용

㉮ 아브라함은 일정한 원칙을 정해 놓고 꼭 지키려 했다. 당신도 그러한 원칙이 있는가? 있다면 어떻게 지킬 것인가?

㉯ 아브라함의 종에게서 배울 점은 무엇이 있는가?

㉰ 리브가는 가나안의 척박한 생활을 감당할만한 능력의 소유자로 보인다. 이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어떤 점에서 그렇다고 보는가?

㉱ 이삭은 온유한 사람으로 보인다. 온유한 자는 땅을 차지한다고 말씀하셨는데(마5:5), 이 말씀이 그에게도 적용된다고 보는가?

 

 

 

Copyright © 2009 by Paul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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