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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출애굽기1장

출애굽기 1장

 

1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출애굽기는 이집트에 도착한 야곱의 자손을 다시 한번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고, 생육하고 번성하게 된 이스라엘을 종으로 부리며 억압하게 된다. 고역 중에도 이스라엘은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며 강대해진다. 왕의 명령을 어긴 히브리 두 산파에게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신다. 파라오는 결국 자신의 신민에게 히브리 남자 아이들을 하수에 던지라 명한다.

 

 

야곱과 함께 각기 권속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 (1절)

이미 애굽에 있는 요셉까지 야곱의 혈속이 모두 칠십 인이었더라 (5절)

 

① 권속(household)은 가족(family, family members)을 말한다.

② 적자연장자, 서자연장자 순으로 기록되었고 이집트에 있던 요셉은 제일 나중에 기록되었다. 르우벤(4/5)(자손숫자/본인포함숫자), 시므온(6/7), 레위(3/4), 유다(5/6), 잇사갈(4/5), 스불론(3/4), 디나(0/1), 이상 레아의 소생이다. 요셉(3/4), 베냐민(10/11), 이상 라헬의 소생이다. 단(1/2), 납달리(4/5), 이상 빌하의 소생이다. 갓(7/8), 아셀(7/8), 이상 실바의 소생이다.

뒤의 숫자를 다 더하면 5+7+4+6+5+4+1+3+11+2+5+8+8+1(야곱)=70 이 된다. 야곱 본인과 그의 딸 ‘디나’까지 포함되었다.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 사람은 다 죽었고 (6절)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7절)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서 애굽을 다스리더니 (8절)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9절)

두렵건대 그들이 더 많게 되면… 우리와 싸우고 이 땅에서 갈까 하노라(10절)

 

① 요셉이 놀라운 능력으로 이집트를 구했다고 하더라도, 당시의 왕과 신하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다 죽었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요셉의 이야기는 옛날 얘기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이집트 사람 모두를 살린 요셉의 공은 기억에서 지워졌고, 이제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세워졌다.

② 하나님께서는 오래 전 밧단아람에서 돌아온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생육하며 번성하라 국민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35:11). 그 약속은 야곱과 그의 후손들을 통해 이집트 땅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이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복을 누가 막겠는가? 이제 이집트 왕은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의 백성들보다 더 많고 강하게 되는 것을 염려하게 되었다.

③ 왕이 걱정하는 문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적국과 연합하여 자신들과 싸우고 이집트에서 떠나는 것이었다. 이집트 사람들이 언제부터 이스라엘 사람들을 종으로 부리며 학대하기 시작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단지 추정만 할 수 있겠는데 그것은, 요셉의 공로가 잊혀질만큼 시간이 지났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숫자가 크게 불어나서 이집트 왕조를 위협할만한 존재가 되었을 때였으리라는 것이다. 단 이스라엘이 종처럼 취급받기 시작한 것은 이보다는 더 앞선 때라고 하겠다. 앞에서 이집트는 이스라엘이 성립되는 인큐베이터라고 언급했었다. 인큐베이터는 잠시 머무는 곳이지 계속 살 수 있는 공간이 아니다. 옛말에 ‘은혜는 물에 새기고 원수는 돌에 새긴다’는 말이 있듯이, 요셉의 지난날 은혜를 생각한다면 몇백년이 지나도 잊지 않을 것 같은데 그게 되지 않는게 인간인가보다. 말(馬)을 타면 종을 부리고 싶다고 했듯이, 요셉의 지혜로 굳건한 왕조를 세우게 된 파라오 왕조는 이제 이스라엘 백성을 종으로 부리게 되었고, 그들이 자신들의 고향으로 돌아가는 불상사가 생겨서는 안 될 것이었다.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11절)

그러나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니… 근심하여 (12절)

이스라엘 자손의 역사(役事)를 엄하게 하여 (13절)

고역으로 그들의 생활을 괴롭게 하니… 역사가 다 엄하였더라 (14절)

 

① 이제 이집트 왕 파라오가 택한 방법은 이스라엘 사람들로 하여금 딴 생각을 못하게 하고, 숨돌릴 틈을 주지 않고 고역을 시켜 인구가 불어나지 못하도록 하려 했다. 감독을 영문성경은 taskmaster(감독), slave master(노예 관리자), brutal slave driver(잔인한 노예 감독자), gang-foreman(십장) 등으로 했는데, 이스라엘 사람들은 요셉 당시의 파라오에게 대우를 받던 그런 사람들이 더 이상 아니었다.

② 요셉이 자신의 형제들에게 주었던 라암세스(Rameses)와 국고성을 쌓은 라암셋(Raamses 또는 Rameses)은 같은 지역이었을까 아니었을까를 살펴보자.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센에 거주하고 있었는데, 요셉이 준 라암세스는 그 고센 땅 중의 일부분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강제 노역으로 국고성 비돔(Pithom)과 라암셋을 쌓았다고 했으므로, 이 두 국고성은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하던 ‘라암세스’ 나 그 인근, 넓게는 ‘고센’ 지역에 있었다고 봐야 한다. 국고성 라암셋은 말 그대로 성(city)이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하던 라암세스보다는 훨씬 작은 곳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요셉 당시의 수도와는 다르게, ‘라암세스’는 이집트 제19~20왕조(B.C. 1319~1085년)인 ‘라암세스 시대’(라암세스라는 이름을 가진 파라오가 11명이나 있었음) 의 수도였다(아가페 성경사전 p377). 따라서 국고성 ‘라암셋’이 왕조의 수도 ‘라암세스 성(城)’의 일부로 지어졌거나, 같은 지역에 지어진 소규모의 성이라고 볼 수도 있다.

③ 이집트 사람들은 요셉의 은공은 잊었지만, 그의 지혜는 저작권료도 지불하지 않고 써먹게 된다. 그것은 각종 물자의 저장이다. 국고성(國庫城)은 treasure city(보화를 쌓아두는 성), store city(물품을 저장하는 성), supply center(물자를 공급하는 성), storage city(비축해 두는 성) 를 말한다.

④ 학대를 했으니 이스라엘 자손이 좀 쭈그러들만도 한데 그게 아니었다. ‘더욱 번식하고(multiply) 창성하니(spread out)’ 라고 했다. 즉 사람의 숫자가 더 늘어나서, 퍼져나가게 되었다는 뜻이다. 급기야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인들에게 근심이 되었다. 이집트 사람들은 고역의 강도를 더하여 삶을 힘들게 했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공된 벽돌로 성을 쌓는 것에 더하여, 흙 이기기, 벽돌 굽기, 각종 농사일(들 일) 등이 추가 되었다. 넓디 넓은 나일 삼각주의 농사일을 그들에게 다 떠넘기고 이집트인들은 놀기만 했나 보다. 목축을 하는 사람들로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신들의 가축을 돌볼 시간도 없었지 싶다.

 

 

애굽 왕이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 하는 자와 부아라 하는 자에게 일러 (15절)

남자여든 죽이고 여자여든 그는 살게 두라 (16절)

그러나 산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남자를 살린지라 (17절)

산파가 바로에게 대답하되… 해산하였더이다 하매 (19절)

하나님이 그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니라 백성은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하며 (20절)

산파는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집을 왕성케 하신지라 (21절)

바로가 그 모든 신민에게 명하여… 하수에 던지고 여자여든 살리라 (22절)

 

① 파라오가 드디어 무리수를 두기 시작한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도 그들과 하나님의 백성들이 개입된 일에서, 정도(正道)를 벗어난 길을 가거나 일을 하게 되면, 시간이 걸릴망정 반드시 하나님께서 개입하신다.

② 오늘날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어떤 경우에 유태인으로 인정하는가 하는 방식을 당시의 파라오가 알았더라면 자신의 실수에 몸서리 칠 수도 있었겠다. 즉 오늘날 이스라엘에서는 유태인 부모 밑에서 태어난 아이는 당연히 유태인으로 되고, 유태인 어머니와 비유태인 아버지 사이의 자녀도 유태인으로 인정한다. 그러나 유태인 아버지와 비유태인 어머니 사이의 자녀는 유태인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은 어머니의 교육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모세도 자신의 유모가 생모였으므로 파라오의 왕궁 안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키워졌던 것이다. 히브리 남자 아이들만 없앤다 해도 파라오가 염려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을 수도 있었겠다. 물론 남자 아이들이 더 이상 죽는 것을 하나님께서 막으시려고 출애굽을 시키시지만….

③ ‘십브라’와 ‘부아’는 파라오를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였으므로 그녀들이 조산한 남자 아이들은 살아남는다. 21절의 ‘경외하였으므로’ 는 ‘두려워하였으므로’(feared) 의 뜻이다. 두 산파가 하나님을 두려워해서 남아(男兒)들을 살렸기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집을 왕성케 하셨다. ‘왕성케 하셨다’는, “God established households for them.”(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안을 세워 주셨다), “God gave them families of their own.”(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가정을 주셨다) 는 의미이다. 즉 가정을 가지지 못했거나, 가족이 없었던 두 산파에게 하나님께서 가정을 세워주시고, 가족을 주셨는데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으니 아마도 큰 복을 받았을 것이다.

④ 이스라엘 자손이 어떻게 큰 민족을 이루게 되었는지 본 장은 3번이나 반복하여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 그들의 조상에게 하신 하나님의 언약에 따른 당연한 결론이다. 다시 한번 정리해 보자.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7절),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니’(12절),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하며’(20절).

⑤ 산파를 개인적으로 불러, 조산할 때에 남자 아이면 죽이라고 했던 파라오는 그것이 실패하자 이번엔 공개적으로 자신의 백성들에게 명령한다. ‘남자 아이를 낳거든 나일 강에 던져 죽여라’. 이 명령이 얼마나 잘 그리고 얼마동안 실행되었는지 알 길은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모세의 예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죽어나간 남자 아이들이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상당히 많았을 것이라는 것이고, 둘째 아직 모세를 통한 출애굽은 80년 정도나 남았기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통이 끝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 라는 점이다. 힘든 고역이 계속되고, 갓 태어난 아이를 빼앗아 죽이(려)는 공포 분위기의 이집트 땅, 이것이 모세가 말한 바 ‘쇠풀무 곧 애굽’(신4:20) 인 것이다.

 

 

 

[문제1-1] 다음 출1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이스라엘 자손은 번성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다.

② 야곱과 함께 이집트에 이른 자손들은 요셉의 가정을 포함하여 모두 70명이었다.

③ 학대를 해도 이스라엘 자손이 번성하게 되자, 이스라엘 자손 때문에이집트 사람들이 근심하게 되었다.

④ 산파 ‘십브라’와 ‘부아’는 이집트 사람이었지만, 왕의 명령을 어겼다.

⑤ 파라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강해져서, 이집트를 떠나게 될까 염려했다.

 

 

[문제1-2] 다음 출1장 내용 중 가장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하나님은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그들에게 가정을 주셨다.

②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은 이스라엘 자손이 거주하던 라암세스 지역이나 그 근처에 지어졌다고 볼 수 있다.

③ 이스라엘 자손들은 국고성을 쌓는 처음부터 흙 이기기, 벽돌 굽기, 농사 일 등을 감당했다.

④ 파라오는 자신의 백성들에게 히브리 남자 아이들이 태어나면 하수 즉 나일 강에 던지라고 명했다.

⑤ 국고성은 왕이나 왕실의 물품이나 재화등을 비축하는 장소였는데, 이것을 건축하는 것은 일찍이 요셉에게서 배운 지혜였다.

 

 

암송 구절

7절

10절

12절

17절

20~21절

 

 

정답

[문제1-1] ④

[문제1-2] ③

 

 

적용

㉮ 두 산파 십브라와 부아는 땅의 권력자 파라오를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했다. 당신은 눈에 보이는 권력에 복종함으로써 하나님을 실망시켜 드린 결과를 만든 적이 있는가?

㉯ 파라오는 요셉을 몰랐지만, 전해 내려오는 요셉의 지혜를 활용해 국고성을 쌓았다. 때로는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세상 사람들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활용한다. 그런데 이것은 그들에게 패착(敗着)이 되기도 한다. 이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Copyright © 2009 by Paul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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