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9장

출애굽기 9장

 

9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다섯 번째 재앙인 악질 재앙, 여섯 번째 재앙인 독종 재앙,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 재앙이 임한다. 우박 재앙 후 파라오는 이스라엘을 보내주겠다고 3번 째로 약속하지만 역시 어긴다.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1절)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13절)

 

   파라오의 귀에 딱지가 앉도록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계속 말씀하신다. 그가 듣건 말건 하나님의 말씀은 전달된다. 안 들은 책임은 모두 파라오가 져야 한다.

 

 

네가 만일 그들 보내기를 거절하고 억지로 잡아 두면 (2절)

 

나일 강물을 핏물로 바꾸시고 홍해를 마른(dry) 땅으로 가르시는 하나님이시지만, 이집트 왕 파라오의 권세를 인정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계속 억류할 것인지 보낼 것인지 결정할 수 있게 하신다.

 

 

여호와의 손이 들에 있는 네 생축… 심한 악질이 있을 것이며 (3절)

이튿날에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니 애굽의 모든 생축은 죽었으나 (6절)

바로가 보내어 본즉 이스라엘의 생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니라 (7절)

 

① 이제 이집트에 다섯 번째 재앙이 임한다.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자. 외우는데는 반복이 좋다. 첫째는 피 재앙, 둘째는 개구리 재앙, 셋째는 이 재앙, 넷째는 파리 재앙이다. 다섯째는 악질 재앙이다. ‘악질’은 전염병(pestilence) 을 말하는데, 그냥 악질이 아니고 아주 심한(very severe) 악질로, 다시 말하면 매우 심한 가축 전염병을 뜻한다. 얼마나 심했던지 예고된 이튿날 즉 당일에 가축이 죽게 된다. 급성이요 악성 전염병이었다.

② 앞의 8장에서도 설명했지만, 하나님께서는 넷째 재앙인 파리 재앙부터 이스라엘이 거주하던 고센과 이집트의 다른 지역을 구분하셨다. 이 악질 재앙에서 생각해 볼 점은, 이번 구분은 생축의 소유자에 따라 되어진다라는 사실이다. 이스라엘 자손의 생축은 하나도 죽지 않은 사실은 4,6,7절에서 3번 반복된다. 전염성이 강한 가축 악질이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들에겐 전염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사람이 보기에 어렵고도 중요했음이 강조된 것이다. 악질 재앙은 파리 재앙과 같이 모세와 아론의 손을 통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직접 시행하신 재앙이었다. 요셉 시대 이후로 파라오의 가축들이 계속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해 키워졌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또한 좋은 목초지를 따라 이스라엘이 거주하던 땅에서 이집트 사람들이 가축을 키웠는지도 알길이 없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께서는 이집트 왕과 백성들이 소유하던 모든 종류의 생축(가축)만을 아주 심한 가축 전염병으로 죽게 하신다. 하나님께서 하신 구분을 두가지로 나눠본다면, 파리 재앙에서는 ‘매크로’(macro) 적인 구분을 하셨고, 악질 재앙에서는 ‘마이크로’(micro) 적인 구분을 하셨다고 하겠다. 다시 설명하면 전자는 넓은 고센 땅을 거시적으로 분리하신 것이고, 후자는 이스라엘 자손과 이집트 사람들의 가축이 떨어져 있건 붙어 있건 상관없이 이집트인 소유의 생축을 미시적으로 세밀하게 치셨다는 의미이다. 어쨌든 이 두 구분도 하나님 백성 vs. 이집트 백성에 따라 나뉜 것에서는 동일하다.

③ 파라오는 모세를 통해 ‘생축에 심한 악질이 있을 것’ 이라는 경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지 않았다. 파라오는 두 가지를 착각했거나 오해했다고 생각된다. 첫째 그는 여전히 하나님과의 전쟁에서 자신이 지지 않을 수 있다는 교만과 강퍅함을 드러냈다. 이스라엘이 어차피 못가게 될 것이니까 그들이 소유한 많은 가축은 여전히 자신의 영토 안에 남아있게 된다고 착각했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을 오해했다. 그는 앞의 재앙들처럼 조금만 고생하다가 끝날 줄로 알았던 것 같다. ‘전염병이 심해봤자 얼마나 심하겠어’ 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상을 뒤엎고 이집트의 모든 종류의 생축을 죽이신다. 진짜 전쟁을 시작하셨다. 파라오의 퇴로는 점점 좁아지고 그에 따라 쭉~ 강퍅하게 되나보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집트의 가축이 한 마리도 남지 않고 전부 다 죽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모든 종류의 가축에 전염병이 있게 된다는 뜻으로 3절에 그 종류가 나와 있다. 말, 나귀, 약대(낙타), 소, 양, 염소를 포함하는 모든 종류의 가축이 죽었다는 의미이다. 6절의 ‘모든 생축은 죽었으나’ 를 잘못 읽으면 전혀 다른 뜻이 된다는 점을 주의하라.

 

 

독종 재앙 (8~12절)

 

① 이제 여섯 번째 재앙인 독종 재앙이 임한다. ‘독종(毒腫)’ 을 개역개정은 쉽게 풀어 ‘악성 종기’로 했다.

② 이 독종 재앙도 의미가 있는 재앙이다. 국고성을 쌓는다는 이유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독하게 부려먹은 그 문제의 벽돌 굽는 가마에서 취한 재료로 이번 재앙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풀무의 재’ 를 대부분의 영문 성경은 ‘ashes of the furnace’(KJV), ‘soot from a furnace’ (NIV,NLT,Message) 등으로 번역했다. NASB(New American Standard Bible) 이 ‘soot from a kiln’ (벽돌 굽는 가마에서 취한 검댕이 또는 그을음) 으로 하여 가장 정확하게 번역해 주었다.

③ 독종 재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모세가 파라오 앞에서 직접 재를 날린다. ⓑ두 움큼(handfuls)의 재(검댕이)는 미세 먼지(fine dust)가 되어 이집트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달라붙어 악성 종기(boils)가 발생한다. 9절을 쉽게 바꿔 보자. ‘그 검댕이(그을음)가 이집트 온 땅에 미세 먼지가 되어 그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악성 종기가 발생하리라’ ⓒ까불던 이집트의 술객들도 독종의 피해를 입고 더 이상 나대지 못하게 되었다. 이집트의 술객들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면서 여전히 모세 앞에서 얼쩡댄 것으로 보인다(11절 유추). 이번 재앙을 마지막으로 무대에서 완전히 퇴장한다.

 

 

막간(幕間)을 이용하신 하나님의 경고 (14~16절)

 

① 이제 다음에 있을 재앙은 파라오로 하여금 ‘온 천하에 나(여호와)와 같은 존재가 없음을 알게 하시려는’ 의미가 있다(14절). ‘모든 재앙’(all My plagues) 이라고 하시는 것에서, 이 재앙이 복합적이고 하나님께서 천재지변 같은 이변도 주관하심을 예고하신다(23~24절 참조). ‘네 마음’ 은 히브리 원어와 KJV 을 따른 번역인데, 대부분의 영문성경은 ‘너’(you) 로 하고 있고, 개역개정도 ‘너’로 바꾸었다. 이것을 개역한글처럼 문자적으로 ‘네 마음’으로 본다면 열 번째 재앙에서 파라오의 장자를 명백히 치시는 것 말고는 이 재앙들이 파라오에게 신체적인 피해를 입게 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하나님의 계획일 수 있는데, 일단 파라오 자신의 육신은 안전하므로 그가 강퍅함을 유지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15절 유추).

② 즉 하나님께서 손을 펴시사 온역(pestilence) 즉 5번 째 재앙으로 짐승만 아니라 파라오를 포함한 이집트 사람들을 치셨다면, 파라오는 세상에서 끊어졌을 것이었다(15절).

③ 그러나 하나님께서 파라오를 세우신(살려두신, 남겨두신 remain) 이유는 하나님의 능력을 그에게 보이시고, 여호와의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심이다(16절).

 

 

우박 재앙 (18~26절)

 

① 일곱 번째 재앙이다. 중한 우박(a very heavy hail) 즉 ‘매우 심한 우박’ 이 내리는 재앙이다. 이집트라는 나라가 생긴 이래로 처음 보는 우박이 내릴 것이다(18절,24절).

② 10가지 재앙 중 유일하게, 재앙을 피하라는 ‘경고’를 하셨다. 또한 10번 째 재앙인 ‘장자 재앙’ 처럼 사람의 생명이 죽(을 수도 있)는 재앙이다(19절). 즉 사람의 생명이 직접 연관된 재앙은 우박 재앙과 장자 재앙인데, 전자는 개연성(피하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다는 의미), 후자는 필연성(예외 없이 죽는다는 의미) 이라는 차이가 있다.

③ 하나님께서는 이 재앙에서 경고를 하시는데, 그 이유는 사람이 죽을 수도 있기에 은혜를 베푸시려는 마음에서 그리 하신 것이다. 그러나 파라오의 신하들 중 여호와의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자(무시하는 자)는 종들과 생축을 들판에 그대로 두었다(21절). 세상에는 이런 종류의 사람들이 무지 많다! 아마도 내일 예수님이 (확실히) 오신다고 말해 주더라도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을 족속들이다!!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살게 된다. 그들의 재산은 보호되었다(20절).

④ 이 우박 재앙은 천둥과 벼락(thunder)을 동반한 우박과 폭우가 쏟아지는 형태였다. 즉 우박과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 천둥이 치고 벼락이 내려 그 벼락 불이 땅을 달리는 모습이었다(23~24절,33절).

⑤ 우박은 이집트 땅의 사람, 짐승(beast), 밭의 모든 채소 즉 들의 모든 식물(every plant of the field) 을 쳤고, 들판의 모든 나무를 꺾었다(shatter 파괴했다)(25절).

⑥ 우박으로 꽃이 핀 삼(flax, 아마亞麻) 과 이삭이 나온 보리(barley) 는 피해를 입었고, 밀(wheat) 과 나맥(spelt, 스펠트 밀) 은 자라지 않아서 피해를 입지 않았다(31~32절).

 

 

우박 재앙의 결과 (27~35절)

 

① 파라오가 자신의 범죄를 시인했다(27절).

② 이스라엘을 보내겠다고 3번 째로 약속한다(28절). 첫째는 개구리 재앙시(8:8), 둘째는 파리 재앙시((8:28), 그리고 이번 우박 재앙시이다.

③ 재앙이 그치자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이 짝짜꿍이 되어 또 한번 보내겠다는 약속을 어긴다(34~35절).

 

 

 

[문제9-1] 다음 출9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다섯 번째 재앙은 ‘악성 가축 전염병’ 재앙이었다.

② 여섯 번째 재앙은 ‘악성 종기 재앙’ 인데, 이스라엘의 벽돌 만들던 강제노역을 생각나게 하는 재앙이었다.

③ 다섯 번째 재앙으로 이집트의 모든 가축은 죽었다.

④ 일곱 번째 재앙은 하나님께서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5번 째 재앙인 ‘악질 재앙’은 급성 전염병이기도 했다.

 

 

[문제9-2] 다음 출9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우박 재앙에는 천둥, 번개, 비가 동반되었다.

② 악질 재앙 때문에 이집트 땅의 들짐승도 죽었다.

③ 우박 재앙은 이집트 개국이래 처음보는 무서운 것이었다.

④ 하나님께서는 온역(전염병)으로 파라오를 치실 수도 있으셨지만 그리하지 않으셨다.

⑤ 우박 재앙으로 들판의 식물과 나무가 큰 피해를 입었다.

 

 

[문제9-3] 다음 출9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파라오는 모세에게 여호와께 구하여 뇌성과 우박을 그치게 하면 이스라엘을 보내주겠다고 했다.

② 모세의 양 손에서 날린, 가마에서 취한 숯검댕이는 미세 먼지가 되어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 독종을 발생시켰다.

③ 파라오는 세 번씩이나 이스라엘을 보내겠다는 약속을 어겼다.

④ 독종 재앙으로 인해 이집트의 마술사들은 무대에서 완전히 퇴장했다.

⑤ 일곱 번째 우박 재앙과 열 번째 장자 재앙은 전혀 공통점이 없다.

 

 

 

핵심 한 줄

 

⒜ 이집트에 임한 하나님의 재앙은 각각 특징이 있고 의미가 있다.

⒝ 파리 재앙, 악질 재앙은 모세와 아론을 통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직접 시행하신 재앙이다.

⒞ 사람이 하나님 앞에 범죄하면, 짐승들도 고통을 받게 된다.

⒟ 하나님께서 파라오를 살려두신 까닭은 하나님의 능력을 그에게 보여주시려는 것 때문이다.

⒠ 피할 방법을 알려주었음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는 것은 악한 인간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암송 구절

1절

3절

6절

8~9절

16절

24절

27절

 

 

정답

[문제9-1] ③

[문제9-2] ②

[문제9-3] ⑤

 

 

적용

㉮ 하나님께서 이집트 땅에 내리시는 재앙을 보면 의미가 없는 것이 없다. 오늘날 우리가 속한 세상과 세상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하실 수 있다고 보는지 의견을 나눠보자.

㉯ 여호와의 말씀을 무시한 파라오의 신하와 같은 자들이 세상에 많다. 그들을 그렇게 놔두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어떻든지 마음과 행동을 바꾸도록 힘쓰는 것이 옳은지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0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11장  (0) 2010.02.07
출애굽기10장  (0) 2010.01.09
출애굽기8장  (0) 2009.12.27
출애굽기7장  (0) 2009.12.18
출애굽기6장  (0) 2009.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