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12장

출애굽기 12장

 

12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여호와의 유월절에 대한 말씀을 해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유월절과 함께 무교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신다. 이집트에 10번 째 재앙이 임하고, 이집트 온 집에 큰 호곡이 있게 된다. 파라오는 모세와 아론에게 떠나라고 한다. 이스라엘은 각종 물품을 취하고 급히 이집트 땅을 떠난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유월절 규례를 말씀하신다.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2절)

 

① 성경 상 ‘최초 유대력’이 시작된다. 최초 유대력-현대 유대력-태양력 순서로 나열해 보자. 1월(아빕Abib 또는 니산Nisan)-7월-3~4월, 2월(이야르Iyyar)-8월-4~5월, 3월(시반Sivan)-9월-5~6월, 4월(타무즈Tammuz)-10월-6~7월, 5월(아브Av)-11월-7~8월, 6월(엘룰Elul)-12월-8~9월, 7월(티쉬리Tishrei)-1월-9~10월, 8월(헤시반Cheshvan)-2월-10~11월, 9월(키슬레브Kislev)-3월-11~12월, 10월(테벳Tevet)-4월-12~1월, 11월(쉬밭Sh’vat)-5월-1~2월, 12월(아다르Adar)-6월-2~3월

② 이 해 이 달은 이스라엘에게 해방이 선포되는 해, 자유로운 몸이 되는 달이 된다. 인류 최초로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최고최장(最古最長)-이스라엘의 출애굽이 BC13세기에 있었으므로-의 유월절 축제가 시작되는 시기를, 일 년의 첫 번째 달이 되게 하라고 하신다.

 

 

여호와의 유월절Ⅰ (2~14절)

 

① 유월절이 시작되는 달이 한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2절).

② 이 달(유월절이 있는 달) 열 번째 날 즉 10일에 각인(各人) 즉 가장(家長)은 가족 단위로 어린 양(a lamb)을 한 마리씩 취하라(3절).

③ 그 어린 양 한 마리 당 식구가 너무 적으면, 가장 가까운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한 마리를 취하고, 각 사람이 먹을(는) 양에 따라서 그 어린 양을 ‘나눠보아야 한다’. 이를 한글 성경은 ‘계산한다’ 고 했는데, 양을 잡아서 나눠본다는 의미가 아니라 미리 예측해 본다는 뜻이다(4절). 예를들어 보자. 한 가정의 10인 가족이 보통 어린 양 한 마리를 먹는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한 가족이 5인인 가정은 이웃의 다른 5인 가정과 합하여 새끼 양 한 마리를 취하면 된다. 그러나 5인이 못되더라도 그 중 한 명이 3인분을 먹는 자가 있다면 5인 가족+ 3인 가족= 1마리 가 된다는 의미이다.

④ 어린 양은 흠이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라(5절).

⑤ 이 취한 어린 양을 십 사 일까지 4일 간 보호했다가 해 질 때(twilight) 이스라엘 회중이 동시에 그 양을 잡으라(6절).

⑥ 그 양을 잡은 피로 그 양고기를 먹을 집의 좌우 문설주(two doorposts) 와 인방(lintel 상인방이라고도 함)-문 위쪽 가로대- 에 바르라(7절). 두 세 집이 양을 한 마리만 잡는다면, 그 양을 먹을 집에만 피를 바르면 되는데, 그 이유는 한 집에 모여서 고기를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46절 참조).

⑦ 그 십 사 일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 쓴나물과 함께 먹으라(8절).

⑧ 고기는 날 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정강이)를 내장과 함께 불에 구워 먹으라(9절).

⑨ 그 고기는 아침에 먹겠다고 남겨두거나 미루지 말고 될 수 있는 대로 다 먹되, 남는 것이 있다면 불에 태워 없애라(10절).

⑩ 이 유월절 음식을 허리 띠를 띠고, 신발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11절).

⑪ 유월절의 3가지 사건과 의미 à 첫째,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과 짐승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신 사건(10번 째 재앙)이다. 둘째, 여호와께서 이집트의 모든 잡신(gods)들을 벌하신(심판하신) 사건이다(이상 12절). 셋째, 피로 인해 이집트에 내리시는 재앙이 이스라엘이 거하는 집에 내리지 않게 하시고 넘어가신(히. 페싹) 사건이다(13절). 둘째와 관련하여서, 이 잡신에 ‘파라오’도 포함될 수 있겠는가? 답은 그렇다 이다. 앞의 10장에서는 파라오가 여러 잡신들의 대리자를 자처했으리라 보기도 했지만, 지금부터 약 3천 4백 년 전 시대에 최강대국 이집트의 파라오는 신(god) 이상의 존재로 여겨졌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태양신, 나일신, 짐승신 등등 많은 허접한 잡신들이 존재했을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앞의 여러 재앙들을 통해 이집트의 나일신, 짐승신 등을 벌하셨고, 이제 파라오를 위시한 이집트의 여러 잡신들을 그 밤에 벌하신다.

⑫ 이스라엘 자손은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permanent ordinance)로 대대에 지켜야 한다(14절).

 

 

무교절 (15~20절)

 

① 이 무교절에 대한 말씀은 출애굽 시 지금 당장 해당되는 것이 아닌 장차 해야 할 일에 해당된다. 유월절과 무교절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놀라운 은혜요 사랑을 기념하는 절기라 하겠고, 무교절은 그 사랑과 은혜의 하나님께 이스라엘이 유교물을 제거함으로써 말씀에 순종하며 화답하는 절기가 되는 것이다. 유월절이 하루 먼저 시작되고, 다음 날부터 일 주간이 무교절이 된다(아래 ⑥ 참조).

② 무교절은 이스라엘 백성의 집에서 ‘누룩’을 제거하는(치우는) 것에서 시작된다. 칠 일 동안은 무교병(unleavened bread) 을 먹어야 한다(15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는 말씀은, ‘첫날부터 누룩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 말라’ 는 뜻이지 ‘첫째 날 누룩을 제하는(치우는) 일을 하라’ 는 의미가 아니다.

③ 이 기간 중에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진다(cut off from Israel)(15,19절). ‘끊쳐진다’ 는 것은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퇴출된다’ ‘쫓겨난다’ 정도의 의미가 되겠는데,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큰 일이라고 하겠다. 약간 비슷한 예를 들어 본다면, 오늘날 이스라엘에서 유대교에 속해 있던 사람이 예수를 믿겠다고 공포했을 때 그 사람이 처하게 될 모습이 ‘끊쳐지는’ 상황이 될 것 같다.

④ 무교절 기간 중의 첫째 날과 일곱째 날은 성회(holy assembly)가 되는데, 이 두 날은 샤바트(안식일)처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각자의 먹을 것만 준비한다(16절).

⑤ 유월절과 마찬가지로 무교절(the Feast of Unleavened Bread)을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지켜야 한다(17절). 유월절은 여호와께서 어린 양의 피로 인하여 이스라엘이 거주하는 집을 넘어가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요, 무교절은 이스라엘을 ‘무리’(hosts)-한글성경은 군대라고 함-대로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⑥ 정월 십 사 일 저녁부터 이십 일 일 저녁까지 무교병을 먹으라(18절). 15절에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고 하셨는데, 18절에 의하면 무교병을 먹는 기간은 팔 일이 된다. 어떻게 해서 이런 차이가 생기는가 살펴보자. 출애굽 전 날 저녁에 불에 구운 고기와 무교병을 먹은 것은 유월절 무교병이 되고, 다음 날부터 한 주간 먹는 무교병이 무교절 무교병이 된다(레23:5~6 참조). 오늘날에는 유월절(무교절)을 이스라엘 내에서는 니싼 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 동안, 이스라엘 밖에서는 14일부터 21일까지 8일 동안을 유월절(무교절)로 지킨다고 한다. 마가복음 14장 12절에 의하면 무교절은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시작됨을 말씀하고 있으므로, 무교절은 7일이 된다.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따라서 굳이 구분해 본다면, 15절은 이스라엘이 장차 가나안에 들어가 대대로 지켜야 할 원칙적인 말씀이고, 18절은 광야 생활 중 가나안 정착 전에 해당되는 말씀으로 구분해 볼 수도 있겠다.

⑦ 무교병과 유교물(15,19,20절) à ⓐ 유월절을 준비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누룩 즉 효모(히. 하메쯔)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키실 때, 빵을 발효시킬 시간조차 없었던 긴급함을 기억하려 함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심으로써 수도 없이 많은 이스라엘을 일사분란하게 출애굽시키셨던 것이다. 누룩이 들어간 빵을 굽고, 가마솥에 여유있게 고기를 삶아먹을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출애굽 당시의 급박함을 후일의 자손들은 기억해야 할 것이다. 출애굽 당시와 오늘날 유대인들이 유월절 기간에 먹는 무교병을 ‘맡짜’ 라고 하는데, (오늘날 만들어지는 맡짜는) 이스트 등 효모를 넣지 않은 밀가루를 반죽 시작 후 18분 이내에 불에 넣고 구워 낸 딱딱한 빵이다. 이 18분은 밀 속에 들어 있는 ‘하메쯔’(효모)가 자연발효를 시작하지 않는 한계 시간이기 때문에, 18분 안에 빵을 굽는다고 한다. ⓑ 이 유교물은 곡물만 관계가 있다. 즉 곡물에 효모를 넣지 않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곡물 속 효모가 자연 발효를 하기 전에 요리를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포도가 발효된 포도주는 유교물 금지 품목에서 제외된다고 한다. 즉 무교절에도 포도주는 자유롭게 마실 수 있다.

 

 

여호와의 유월절Ⅱ (21~28절)

 

① 앞엣 것(1~20절)은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번은 모세가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들을 불러 지시한 내용이다.

② 우슬초 묶음으로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apply 바르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22절). 이집트의 첫아들과 첫수컷을 치시는 밤에, 이스라엘 자손은 어린 양의 피로 보호되는 안전한 집 안에 거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 어린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그 피로 말미암아 우리는 이스라엘처럼 죽음에서 해방되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로 죽음이 넘보지 못하는 존재가 되었다. 또 한 가지 우리가 힘써서 예수 모르는 자들을 교회로 이끌려는 것은 바로 이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값주고 산, 안전한 처소가 되기 때문이다. 이곳에 들어오기만 하면 살 수 있다. 거꾸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보호되는 안전한 곳에서 절대로 밖으로 나가지 말라!

③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을 치시러 두루 다니실 때, 문에 발린 피를 보시면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로 이스라엘을 치지 못하게 하실 것이다(23절). 여호와는 어떤 분이셨는지는 ‘악질 재앙’ 을 보면 알 수 있다. 지금 이스라엘의 집을 구분 못하셔서 어린 양의 피를 바르라고 하신게 아님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집을 정확히 구분하시는 하나님이시지만, 어린 양의 피를 바르지 않으면 이집트와 이스라엘을 구분하시지 않으시겠다는 뜻을 표현하신 것이다. 성경을 관통하는 ‘메시아 언약’ 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유념하라.

④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을 치실 때에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이스라엘의 집을 구원하셨음을 기념하는 유월절 제사(sacrifice, 희생)는  규례로 삼아 영원히 지켜야 한다.

 

 

열 번째 재앙과 파라오의 항복 (29~36절)

 

① 아홉 번 째까지의 재앙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생명을 손대시지 않으셨음을 알 수 있다. 그러셨기에 우박 재앙에 사람이 맞아 죽을까봐 미리 경고를 하셨다. 그런 하나님의 마음을 알지 못하는 파라오 때문에 이제 이집트에 죽음이 임한다. 파라오 이하 모든 백성들의 집에 사망이 임한다. 그 밤은 이집트 전역에 통곡의 밤이 되었다(30절).

② 22절에서 하나님께서는 ‘아침까지’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고 하셨다. 그러나 파라오는 아침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그 밤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 전격적으로, ‘다 떠나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 고 한다. 이집트 사람들도 첫아들이 죽는 재앙 때문에 죽은 자와 같이 되었기에, 이스라엘 백성을 재촉하여 자기들 땅에서 속히 보내려 했다.

③ 한 박자 늦게 삽질하는 파라오 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32절) 고 하기 전에 파라오는 일찍 마음을 돌리는게 나았을 것이다. 그게 훨씬 더 이익이었을 것이다.^^ 이집트 전체가 초상집이 됐는데도, 자신을 위해 축복하라고 하는 파라오는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 사람인가?

④ ‘발교(發酵)되지 못한’(34,39절)의 발교(發酵)는 틀리지는 않지만, 발효(發酵)로 읽는 것이 현대어에 맞다고 생각된다. 개역개정도 여기서는 ‘발교’라고 그대로 두었지만, 호7:4에서는 ‘발효’로 바꾸어 일치된 번역을 하지 못했다. 엄밀히 말하면 ‘발교(발효)되지 못한 반죽’ 이라는 표현은 맞다고 보기 힘들다. 왜냐하면 그 밤에 집 안에 있는 반죽은 모두 누룩을 넣지 않은 반죽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영문성경 중 NLT 바이블이 가장 맞게 번역했다. NIV ‘before the yeast was added’(누룩이 첨가되기 전에), NLT ‘bread dough made without yeast’(누룩을 넣지 않은 빵 반죽). (clothes)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시믈라’ 는 '감싸다' 는 뜻의 ‘사말’ 에서 유래한 말로 속옷 위에 걸쳐 입는 외투용 넓은 천을 말한다. 이는 여러 조각으로 된 커다란 옷감으로 물건들을 싸는 데도 쉽게 이용될 수 있었다.

⑤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 사람들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 등을 얻은 것은 선물인가 약탈(plunder)인가? à 3:22 와 본 장 36절의 ‘취하다’ 를 영문성경은 ‘plunder’ 와 ‘spoil’ 을 사용했다. 이는 ‘약탈하다’ ‘전리품을 얻다’ 라는 의미가 된다. 400년 간 종살이하다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극적인 승리를 거두고 떠나는 이스라엘이 전리품을 얻듯이 여러 물품을 얻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으로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와 해석상 일치하기 어려워 보인다. 무슨 뜻이냐 하면, 하나님께서 이집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셔서 떠나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은혜를 베풀게 되었고 이스라엘이 구하는 대로 은금 패물과 의복 등을 주게 하셨는데, 거기에 약탈적인 의미가 있다고 본다면 앞뒤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를 따라 이스라엘이 얻은 물품을, 일종의 ‘떠나는 자에게 주는 선물’의 의미로도 보고자 한다. 물론 출애굽 당시의 급박한 상황과 전시에 준하는 상태에서 한가로이 선물을 주고받듯이 할 수는 없었을 것이므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하고 떠나는 이스라엘의 입장에서 본다면 전리품을 ‘빼앗듯이’ 각종 물품을 얻어가지고 나온다는 뜻도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집트를 떠나는 이스라엘 (37~42절)

 

①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Rameses)을 출발하여 ‘숙곳’(Succoth)에 도착했다. 이 라암셋은 ‘라암세스’ 로서, 창47:11 에서 요셉이 자신의 가족에게 기업으로 준 땅을 말한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강제 노역으로 쌓은 국고성 ‘라암셋’ 과는 달리 보아야 한다. 물론 국고성 라암셋이 이스라엘이 거주하던 라암세스 지역이나 인근에 있었다고 볼 수는 있다. ‘숙곳’의 위치가 어디인지는 알 수 없는데, 라암세스에서 남남동쪽으로 약 52km 지점에 위치한 ‘텔 엘-마스쿠타’ 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아가페 성경사전 p901).

② 야곱의 직계 자손 70여 명이 가속들을 이끌고 이집트에 들어간지 430년 만에 어린아이(한글성경은 유아라고 함)와 부녀자를 제외하고 장정(men)만 60만 명인 큰 민족으로 성장했다. 그래서 출애굽 당시의 이스라엘이 200만 정도 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야곱의 가속家屬 숫자가 직계 가족 숫자보다 훨씬 더 많았다고 하더라도 -양자兩者 사이에 혼인관계는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음- 어떻게 430년 만에 200만으로 불어날 수 있겠는가 하고 의구심을 가진 별 볼 일 없는 학자들이 많았었다. 이러한 의구심은 ‘맬더스(Malthus)의 인구론’ 에 의해 어느 정도 설명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의 이론에 의하면 일정지역의 인구는 외부적인 제약이 없고, 식량 공급이 뒷받침 된다면 25년마다 두 배 즉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한다. 만일 이스라엘이 목축을 하지 않고 농업을 했다면 이러한 인구 증가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25년마다 식량을 두 배로 증가시키기는 어려웠겠지만, 가축을 위주로 한 식량 공급은 상당히 가능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이집트에서 공급받는 식량의 한정과 목초지 등의 제약으로 인해 맬더스의 25년 주기 이론이 꼭 맞는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하나님께서 약속하셨고 도와주셨기에 큰 민족을 이룰 수 있었다(1:7 등 참조).

③ 중다한 잡족(a mixed multitude)은 누구누구였을까 추정해 보자. 먼저 야곱을 따라 ‘하란’ 에서 이주한 자들의 후손, 가나안 귀향 중 ‘세겜성’ 에서 사로잡힌 자들(창34:29)의 후손, 야곱의 가나안 생활 중 합류한 자들의 후손으로 야곱과 함께 이집트로 이주한 자들의 후손, 이집트 4백 여 년 생활 중 섞이고 합류한 자들, 이집트에 임한 10가지 재앙 등을 보고 이스라엘을 따라나섰을 가능성이 있는 이집트인들 등등 이라고 하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만 번성케 하신 것이 아니고, 가축도 크게 번성케 하셨다. 양(flocks)과 소(herds)와 심히 많은 생축(a very large number of livestock)이 이스라엘과 함께 했다.

④ 이스라엘의 이집트 거주 기간이 430년이 맞는가에 대해 성경 사본과 해석에 따라 차이가 있다. 맛소라 사본과 사마리아 오경에 의하면 40절의 ‘애굽에’ 를 ‘애굽과 가나안에’ 라고 하고 있다. 이렇게 보든 저렇게 보든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된다. 맛소라 사본대로 따져 본다면, 야곱이 실제로 세겜성 생활을 포함하여 아버지 이삭이 있는 고향에 돌아와 가나안에 산 기간을 따져 보면 대략 30년 정도가 되므로, 이집트 거주기간은 약 400년이 된다. 이는 창15:13 과 상응한다고 생각된다(물론 이  400년은 이스라엘이 괴롭힘을 당하는 기간이라는 데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40절에 따라 이집트에 거한 기간을 430년으로 보고자 한다. 즉 야곱이 자신의 아들 요셉의 초청으로 자신의 가족을 모두 이끌고 이집트에 들어간지 430년 만에 나오게 되었다.

⑤ 이스라엘 자손은 대대로 여호와 앞에 ‘여호와의 밤’ 을 지켜야 한다(42절). 여호와의 밤은 이스라엘을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밤이다.

 

 

유월절 규례 (43~49절)

 

① 유월절 ‘규례’(ordinance, regulation) 라고 하신 것을 보면, 이는 법처럼 지켜져야 할 여호와의 명령(말씀)이다(43,47절).

② 그 내용을 살펴 보자. ⓐ이방 사람(foreigner, son of a stranger, 이스라엘과 함께 거하지 않는 타국인이나 임시 체류자, 고용된 품군hired servant, 객 등)은 유월절 음식을 먹지 못한다. ⓑ돈으로 산 종(노예)slave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수 있다. ⓒ한 집single house에서 먹되(두 세 가정이 한 마리를 잡게 될 경우) 그 고기를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면 안 되고, 뼈를 꺾지 말아야 한다. ⓓ이스라엘과 함께 거하는sojourn 타국인stranger이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 가능하다. ⓔ이 유월절 규례는 법(law)이 되어 본토인(이방인의 상대적인 표현으로 이스라엘을 지칭)에게나 우거한 이방인stranger(타국인)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된다.

 

 

 

[문제12-1] 다음 유월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흠이 없고 일 년 된 수컷 어린 양을 잡아야 한다.

② 유월절이 있는 달이 해의 첫 달이 된다.

③ 가족 수가 적은 집은 어린 양을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웃집과 함께 먹는 양을 계산하여 한 마리만 잡을 수도 있다.

④ 어린 양을 취한take 뒤 보호했다가, 나흘 뒤 해 질 때 잡았다.

⑤ 반드시 양이어야 하고 염소는 안 된다.

 

 

[문제12-2] 다음 출12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유월절 양을 잡은 후 피를 그 고기를 먹을 집 문지방과 문 양쪽 기둥에 발라야 한다.

② 유월절과 무교절은 동전의 양면처럼 연관되어 있다.

③ 양을 잡은 그날 밤에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나물과 함께 먹는다.

④ 아침까지 남은 고기는 불로 태워 없애야 한다.

⑤ 유월절 음식은 허리에 띠를 하고,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어야 한다.

 

 

[문제12-3] 다음 출12장 내용 중 가장 틀린 것을 고르세요.

‘발교되지 못한’ 은 ‘누룩을 넣지 않은’ 의 뜻이다.

② 이스라엘 백성들이 구하는 대로 이집트 사람들이 준 것은 여호와께서 이집트 사람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베풀게 하신 때문이다.

③ 무교병이 비상 식량의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④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거한지 430년 만에 나오게 되었다.

⑤ 이스라엘은 라암세스를 출발하여 숙곳에 이르렀는데, 보행하는 장정만 약 60만 명이었다.

 

 

[문제12-4] 다음 무교절과 유월절 규례에 대한 내용 중 가장 틀린 것은?

① 무교절에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에서 누룩을 제거해야 한다.

② 유월절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집들을 넘어가신 것을 기념하고, 그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말씀에 순종하며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다.

③ 무교절 첫 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④ 어떤 종slave이든지 할례만 받으면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다.

⑤ 본토인이나 이스라엘과 함께 거주하는 타국인(이방인)이나 동일하게 유월절 규례에 따른 법이 적용된다.

 

 

 

핵심 한 줄

 

⒜ 출애굽 시의 유월절은 여호와께서 이집트의 잡신들을 벌하시는 사건도 된다.

⒝ 유월절 어린 양의 피만이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다.

⒞ 누룩이 섞이지 않은 순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전해야 하며 순종해야 한다.

⒟ 여호와의 밤night, 승리의 밤이요 해방의 밤이 된다.

 

 

암송 구절

7절

11절

12~14절

15~17절

19~20절

30절

36절

40~42절

 

 

정답

[문제12-1] ⑤

[문제12-2] ①

[문제12-3] ③

[문제12-4] ④

 

Copyright © 2010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14장  (0) 2010.03.05
출애굽기13장  (0) 2010.02.10
출애굽기11장  (0) 2010.02.07
출애굽기10장  (0) 2010.01.09
출애굽기9장  (0) 2010.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