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13장

출애굽기 13장

 

13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께서 권능의 손으로 그들을 이끌어 내셨음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않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 또한 사람과 짐승의 초태생을 거룩히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려야 한다. 이것을 기호와 표로 삼고 자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이집트를 떠날 때 요셉의 유골을 메고 나온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친히 인도하시며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함께 해 주신다.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2절)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2절)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 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15절)

① 여호와께서 이집트 땅에 행하신 마지막 재앙 즉 장자 재앙에서 파라오의 첫아들부터 여종과 감옥에 갇힌 자의 첫아들까지 죽이셨고, 짐승의 초태생(맏배) 수컷까지 치셨다. 어린 양의 피로 이집트와 이스라엘을 구분하시던 그 밤에, ‘넘어가신’ 은혜를 받은 이스라엘의 첫번째 아들과 짐승(가축)의 첫번째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 된다. 2절과 12절의 내게(여호와께) ‘돌리라’ 는 ‘바치라’ ‘봉헌하라’ 의 뜻이다.

② ‘대속하다’(redeem) 는 ‘몸값을 치르다’ ‘속전을 치르고 (자신이나 남을)구하다’ ‘되사다’ 란 뜻으로, 생축의 첫수컷이 여호와께 희생제물로 드려지듯이, 이스라엘의 장자들이 여호와의 은혜로 구원받은 사실을 잊지 않게 하시려는 목적이 있다. 대속하려면, ‘빈 손으로 여호와 앞에 나서지 않아야 한다’(34:20). 더 구체적인 방법은, ‘태어난지 일 개월 이후에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銀) 다섯 세겔로 속한다’(민18:16).

③ 거룩하게 구별된(sanctify, consecrate) 가축은 여호와께 희생제물로 드려지고, 드린 자와 그의 가족들이 여호와 하나님 앞 곧 여호와께서 택해주신 장소에서 그것을 먹게 된다(신15:19~20 참조).

④ 예수 그리스도(Redeemer)께서도 나(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자신을 희생하심으로 나(우리)를 대속하신 ‘구원자’ 가 되신다.

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아버지와 장자의 관계이다(4:22). 따라서 이집트 땅에 임한 마지막 재앙인 ‘장자 재앙’ 은, 당신의 장자를 괴롭힌 이집트 왕 파라오와 그의 신하들 그리고 그의 백성들의 장자를 치신 실제적이요 상징적인 사건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받으셔야 마땅하지만, 그 중 사람과 생축의 첫아들과 첫수컷만을 받으시려 하시고, 또 그들을 대신하여 레위인과 레위인의 가축을 받겠다고 하신다(민3:45). 오늘날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나의 모든 시간과 물질을 하나님께 전부 다 드려도 하나님의 사랑을 갚을 길 없지만, 한 주일에 하루, 물질의 일부를 드려도 받으시는 사랑 많으신 아버지시다.

 

 

모세가…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3절)

제 칠 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6절)

칠 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네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7절)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4절)

 

① 여호와의 강한 손, 힘있는 손으로 종살이에서 해방된 이스라엘은 두 가지를 지켜 행해야 한다. 그 한가지는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는 장자의 대속과 가축 첫수컷을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는 일이다.

② 무교절의 첫 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聖會(holy assembly)로 모이되(12:16), 특별히 일곱 째 날은 절기(feast 축제,축일)로 지켜야 한다. 성회로 모인다는 것은 안식일(주일)처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하나님만 위하는 날로 한다는 의미이다.

③ 누룩에 대해서 살펴 보자. 하나님께서 급하게 이집트를 탈출케 하신 것을 기념하여 무교절을 지키게 하신 것이 주된 이유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에 더하여 누룩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면 하나님께서 일년에 한 번 누룩을 멀리하라고 하신 까닭을 알게 된다. 누룩은 ⓐ외식(hypocrisy)(눅12:1) ⓑ묵은 것과 악한 것(고전5:7~8)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거짓 교훈(마16:12) ⓓ하나님께 드려서는 안되는 것(레2:11, 암4:5) ⓔ전체를 변질시키는 것(갈5:9) 등을 상징한다.

④ 여호와의 권능의 손으로 이집트를 빠져나온 것을 기념하여 이스라엘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이르게 되면, 칠 일 간 무교병을 먹고 마지막 날엔 절기(feast)로 지키라고 하신다. 칠 일 동안 유교병(우리가 먹는 ‘기주떡’으로 해석한 경우도 있다 새즈믄 하나님의 말씀, 최의원 편저, 예영커뮤니케이션)을 먹지 않고 무교병만 먹으려면, 먼저 집안에 있는 유교병을 치우는 일부터 시작해서, 나아가 지역 공동체 안에서도 누룩을 추방했을 것이다. 안보여야 안먹지 않겠는가. NLT 바이블이 그렇게 번역했다. ‘In fact, there must be no yeast in your homes or anywhere within the borders of your land during this time.’ (실제로, 이 기간 중에는 네 집이나 네 땅 경계 내 어디에도 누룩(이스트)이 절대로 없어야 한다.)

⑤ 오늘날 이스라엘에서도 유월절 축제가 시작되기 전 반드시 집안 대청소를 한다. 이 때는 집안 구석에 떨어져 있거나 돌아다니는 과자 부스러기까지도 다 깨끗이 청소한다. 또한 매장에서도 곡물로 만든 식자재는 진열대를 봉인하고 팔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9절)

 

① 이 부분을, 히브리어 성경을 우리말로 새롭게 번역한 성경으로 옮겨 보자. ‘그것을 네 손에 있는 찌지(무엇을 표하거나 적어서 붙이는 쪽지)들과 네 미간에 있는 기념물로 삼으며 여호와의 율법을 네 입에 머물게 할 것이니 실로 여호와가 힘있는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새즈믄 하나님의 말씀, 최의원 편저, 예영커뮤니케이션)

② ‘기호’ 는 ‘sign’ 으로, ‘표’ 는 ‘reminder’ 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16절에서는 ‘표’ 를 ‘phylactery’(성구함) 로 번역했다(아래 관련사진 참조). 실제로 reminder 와 phylactery 는 ‘어떤 것을 생각나게 하는 것’ 이란 뜻의 동의어이다.

③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은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기에, 손과 이마에 여호와의 말씀을 달고 다니듯이 그것(무교절을 지키는 것)을 항상 잊지 말고 기억하며 자녀들에게 꼭 지켜야 하는 법(law)으로 가르치라는 의미이다.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13절)

 

① 성경 속에서 나귀(당나귀)는 운송수단(창42:26, 출4:20), 농사수단(신22:10), 재산목록(욥1:3, 42:12) 등으로 나타난다. 나귀의 중요성은 스가랴 9:9의 예언을 성취하시면서 새끼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에서 절정을 이룬다. 이처럼 나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용하고 친근한 동물이다. 아기 예수가 누웠던 자리도 말 구유가 아니라 당나귀 구유라는 견해가 있다.

② 같은 가축이면서 나귀와 여러가지 면에서 공통적인 약대(낙타)는 아니고, 나귀만 대속하라는 말씀을 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약대는 부정한 짐승이었으므로(레11:4), 대속이 해당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지만, 민18:15에 따르면 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하라고 하신다. ⓑ일찌기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여러 종류의 제물을 지시하신 바가 있다(창15:9). 그에 따라서 나귀는 초태생 가축을 드리는 목록에 당연히 들지 못했고,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 중요한 가축으로서 대속이 필요했으리라 생각된다. 나귀의 생활 밀접성과 관련하여 이렇게 생각해 보자. 오늘날에도 성도들이 자동차를 사게 되면 특별히 감사헌금도 드리고 목회자도 차를 붙잡고^^ 감사의 기도, 안전운행을 위한 기도를 드린다. 이것은 그만큼 자동차가 우리 생활(생명)과 밀접하다는 뜻이다. 자동차 값만큼 나가는 명품시계를 샀다고 기도 부탁하는 사람 봤는가? 물론 대속의 의미가 이런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나귀를 대속해야 한다는 하나님의 말씀은, 양과 소 같은 가축들은 제물로 드려지고,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제물이지만 나귀는 그렇지 못한 가축이므로 특별히 어린 양으로 대속하라고 하신다.

③ 그러나 나귀의 첫수컷새끼를 대속하지 않으려면 그 나귀의 목을 꺾어야 한다. 즉 그 나귀의 목을 꺾어 죽여야 한다(the donkey must be killed by breaking its neck)는 뜻이다. 나귀 대신 어린 양을 드리지 않으려면 그 나귀 첫새끼를 죽여야 한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귀를 양으로 대속했으리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양(임신기간이 약 150일이고, 한 마리 이상 낳는다)보다는 나귀가 더 값어치있는 가축(임신기간이 약 1년이고, 한 마리만 낳는다)이었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욥1:3, 42:12 유추).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7절)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18절)

 

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떠난 후 가나안까지의 이동 경로도 직접 선택하셨다. 17절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가나안 직행 루트를 택하시지 않으셨다는 사실이다. 블레셋 사람의 땅은 지중해 연안에서 수르광야 사이에 있었는데, 이집트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가장 좋은 길이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출애굽 코스를 최단경로(shortest route)로 잡을 경우 블레셋 땅을 거쳐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200만의 거대한 인구가 수많은 가축을 거느리고 블레셋 영토를 통과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분쟁(전쟁)이 일어나고 그에 따라 이스라엘이 ‘뉘우쳐’(change their minds 마음을 바꿔) 이집트로 돌아갈까봐 이스라엘을 우회시키신다. 우리가 앞에서도 여러 번 봤지만,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다시 거하는 일 아니 이집트쪽을 쳐다보는 일 조차도 결코 생겨서는 안된다. 만약 그리된다면 ‘하나님의 언약’은 이뤄질 수가 없게 된다.

② 18절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께서는 블레셋 길이 아닌 다른 길로 인도하셨다. 그 길은 광야 길이었다. 3:18, 5:1 이하에서 계속 본대로,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곳인 ‘광야’로 나가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홍해 쪽으로 돌리심으로 놀라운 홍해 기적이 일어났다!

③ ‘항오’(martial array)는 ‘전열’ 의 뜻인데, 개역개정은 ‘대열’ 로 바꿨다. 이 항오의 히브리 말 ‘하무쉼’ 에 ‘다섯’ 이라는 뜻이 있다고 해서 5열로 줄을 맞춰 나왔다고 보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이런 식의 해석이 옳지 않음은 자명하다. 심지어 어떤 해석은 이 출애굽 행렬이 수백 킬로미터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IVP 성경배경주석, p123).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항오를 지어 나왔다는 의미는, 일사불란(一絲不亂)하게 신속히 군대처럼 빠져나왔다는 뜻에 다름 아니다.

④ 이제 200만 명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은 어느 정도면 되는지 살펴보자. 단, 가축 숫자를 얼마로 예상하느냐에 따라 2~3배의 공간이 더 필요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다음 글은 엑스플로 74 당시를 기록한 글이다. ‘야간에는 (여의도 광장에) 가장 많이 모일 때가 170만 명이었고 평균 110만 명 정도가 날마다 모여서 마음과 힘을 합하여 민족의 복음화를 염원하며 기도했다.’ (돈키호테와 산초들 p170, 김안신 저, 순출판사)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19절)

 

① 요셉은 이집트 땅에서 자신의 삶을 마치면서 이미 약속의 땅 가나안을 바라보았다. 그는 분명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실 것을 믿었기에 자신의 유골을 이집트에 두지 말고 가나안으로 메고 올라가도록(돌아가도록) 이스라엘 자손에게 맹세시켰었다(창50:24~25).

②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를 KJV ‘God will surely visit you’(하나님께서 반드시 너희를 찾아오시리니), NIV ‘God will surely come to your aid’(하나님께서 분명히 너희 도움이 되시리니), NLT ‘~as he was sure God would’(요셉이 확신한대로 하나님께서 반드시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시리니), NASB ‘God will surely take care of you’(하나님께서 반드시 너희를 돌아보시리니) 로 번역했다.

 

성경 써보기

  히11:22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20절)

 

① ‘숙곳’(Succoth)은 이스라엘이 이집트를 출발하여 처음 머문 곳이다(12:37).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지만, 이스라엘이 거주하던 ‘라암셋’을 오늘날의 타니스(Tanis)로 가정하면, 여기서 동남쪽으로 약 50~60km 지점에 위치한 지역으로 추정하고 있다.

② ‘에담’(Etham)은 요새라는 의미인데, 광야의 끝에 있는 지역이었다(민33:6). 한편 이 ‘에담’은 에담 광야에 있었던 것 같다(민33:8). 에담 광야는 이집트와 수르(Shur) 광야와 그 밑의 바란(Paran) 광야 사이에 있고, 수에즈 만(Gulf of Suez) 위쪽, 시나이 반도 서쪽 끝의 광야이다. 학자들은 이 ‘에담’을 이집트 동쪽 끝을 경계하는 요새의 일부로 보고 있다. 숙곳에서 에담까지의 거리는 라암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에 절반 정도 되지 않겠나 추정된다.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21절)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22절)

 

① 이스라엘을 이집트 파라오의 손에서 건져 내신 여호와께서는 친히 코스(course)를 정하시고 그들 앞에 행하셨다. 이제 우리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주 중요함을 다시 한번 기억해야 한다. 얼마나 중요한지 하나님께서 출애굽을 지휘하시고 이제 이스라엘에 앞서 행하고 계신다.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방법은 구름 기둥(the pillar of cloud)으로 인도하시고, 불 기둥(the pillar of fire)으로 빛을 비춰주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낮 뿐 아니라 밤에도 그들의 걸음을 재촉하신 것으로 보인다.

② 위에서 언급한대로 라암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를 50~60km 로 본다면, 200만 인구가 수많은 가축 떼를 이끌고 밤낮 없이 걸어도 -물론 틈틈이 쉬었겠지만- 최소 이틀은 걸렸으리라 추정된다. 숙곳에서 에담까지 또 하루가 걸렸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밤낮 없는 강행군을 위해서 출애굽 전날 밤에, 고기로 이스라엘을 든든히 먹이셨나 보다.

③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은 각각 따로였을까 아니었을까? 기둥(pillar)은 하나이되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 기둥으로 빛을 비추며 이스라엘을 인도했을 것이다. 이렇게 보는 것이 유일하신 한 분 하나님의 속성과도 일치한다.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엔 여호와께서 임재하시고 계셨다(14:24).

④ 예수님 당시에도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 같은 하나님의 임재는 있으셨다. 그것을 ‘변화산 사건’ 에서 보게 된다.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마17:5)

⑤ 이집트를 떠난 직후부터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하나님은 광야 생활 내내 그들을 떠나시지 않으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이스라엘이 송아지를 만들어 자신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낸 하나님이라 하여 여호와를 크게 모독했어도, 구름 기둥 불기둥은 그들을 떠나지 않았다(느9:18~19).

 

 

 

[문제13-1] 다음 출13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이스라엘 자손 중 사람과 짐승의 태에서 처음 나온 아들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다.

② 이스라엘은 이집트 종살이 하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아야 한다.

③ 출애굽 한 달은 아빕월이다.

④ 무교절 첫 날과 일곱 째 날은 축제(축일)로 지켜야 한다.

⑤ 무교절은 이스라엘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게 되면 지켜야 할 예식(rite)이다.

 

 

[문제13-2] 다음 출13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두 개 고르세요.

① 무교절 기간에는 누룩을 여호와께 보이지 말아야 한다.

② 무교병을 먹는 무교절 규례와 초태생을 여호와께 구별하여 드리는 일은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을 만큼 잊지 말고 자손들에게 전해야 한다.

③ 장자의 대속 방법은 초태생 수컷 가축을 희생으로 드리는 것과 동일하다.

④ 가나안 땅에 이르고 그 땅을 받게 되면 초태생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려야 한다.

⑤ 나귀의 첫수컷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해야 한다.

 

 

[문제13-3] 다음 출13장 내용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블레셋 땅으로 인도하지 않으셨다.

② 하나님께서는 최단 경로가 아닌 우회 경로를 택하셨다.

③ 이스라엘은 라암셋à 숙곳à 에담으로 이동했다.

④ 여호와께서는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며 주야로 진행하게(travel) 하셨다.

⑤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은 낮과 밤에 각각 나타난 두 개의 기둥이다.

 

 

 

핵심 한 줄

 

⒜ 무교절은 무미건조한 무교병을 먹는 날이 아닌 하나님의 권능과 도우심을 기념하는 기간이요 축제의 날이다.

⒝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희생하심으로 우리를 되사신(redeem) 구세주(Redeemer)가 되신다.

⒞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여정을 우회시키실 때가 있다. 그런데 그 우회길이 우리에게 최적이요 최선의 길이 된다.

⒟ 요셉은 믿음의 눈을 가졌기에 가나안에 묻히게 되었다.

⒠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셨음을 믿는 자들을 그와 동일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도하신다.

 

 

암송 구절

2~3절

6~7절

12~13절

15절

17절

19절

21~22절

 

 

정답

[문제13-1] ④

[문제13-2] ①,③

[문제13-3] ⑤

 

 

적용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홍해 쪽 광야 길로 인도하셨기에 홍해의 기적이 일어났다. 인간의 눈으로 볼 때는 블레셋 땅의 길이 안전하고 빠를 것 같지만,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광야의 길이 더 안전하고 빠르다. 게다가 놀라운 하나님의 이적을 체험하게 된다. 인생을 살면서 광야 길로 돌리시는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한 적이 있었는지 얘기해 보자. 결국 홍해 쪽 광야 길이 나에게 최고로 좋은 길이 됨을 믿고 고백할 수 있겠는가?

㉯ 당신은 구름 기둥과 불 기둥 가운데 임재하신 하나님을 믿는가? 광야에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와 출애굽 사건, 홍해 기적 등을 인정하는 것과 동일한 믿음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방송과 신문 등에서는 진화론이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고 있다. 하나님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점점 더 괴리되고 있다. 나와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고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나눠보자.

 

 

관련사진 

 

미간의 표 : 통곡의 벽 앞에 가면 이마에 성구함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Copyright © 2010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15장  (0) 2010.03.17
출애굽기14장  (0) 2010.03.05
출애굽기12장  (0) 2010.02.07
출애굽기11장  (0) 2010.02.07
출애굽기10장  (0) 2010.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