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30장

출애굽기 30장

 

30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분향단을 만들라고 하신다. 이 분향단에 아론이 아침과 저녁으로 향기로운 향을 살라야 한다. 모세는 또한 이스라엘 자손을 계수할 때 생명의 속전을 반 세겔씩 거둬 회막의 봉사에 사용해야 한다. 물두멍을 만들어 두고 아론 등이 수족을 씻어 죽음을 면해야 한다. 거룩한 관유와 향품을 만들되 여호와를 위해서만 만들고 사용하라고 말씀하신다.

 

 

분향단 (1~10절)

 

① 아카시아 나무로 만든다(1절). 제단을 만드는 재료와 동일하다. 27장의 설명을 참조.

② 크기à 장(length) X 광(width) X 고(height)= 1규빗 X 1규빗 X 2규빗= 0.5m X 0.5m X 1m (2절).

③ 제작 방법à ㉠뿔을 단과 연하여-일체로, one piece- 만든다(2절). ㉡단 윗면과 옆면(four sides)과 뿔을 정금으로 싸고(overlay) 금테(gold moulding)를 두른다-금 몰딩을 댄다-(3절). ㉢금테 아래 양편에 단을 매는 채(pole)를 꿸 금고리를 두 개씩 모두 4개 만든다(4절). ㉣거기에 꿸 채를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정금은 아님, 금고리도 동일-으로 싼다(5절).

④ 두는 장소à 지성소 휘장 밖의 성소(Holy Place)에 둔다(6절). 이 성소에는 진설병 상과 등대와 분향 단이 놓여진다. 성막문을 들어서면 오른쪽(북편)에 진설병 상이 있고, 이 상의 맞은편(남편)에 등대가 있다. 성소의 정면(서편)에 분향단이 놓여지게 된다. 지성소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영역이고, 성소는 진설병 상, 등대, 분향단이 놓이는 장소가 된다. 이것의 의미를 살펴보자. 성막은 지성소와 성소로 이루어졌다. 지성소는 언약궤와 속죄소가 위치해 있는 지극히 거룩한 장소이다. 여기서 여호와께서 모세와 만나 주신다. 성소도 역시 거룩한 장소이며 여호와께 드릴 떡(빵)이 진설되어 있는 상이 있고, 올리브 등유로 등불을 밝히는 등잔대가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향기로운 향으로 여호와께 올려드리는 분향단이 놓여 있다. 만들어진 순서를 보면 상, 등대, 분향단이다. 그러나 지성소와의 거리는 분향단이 제일 가깝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먼저 필요하거나 만나게 되는 것은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롬3:23)와 같은 하나님의 말씀(진설병 상을 의미)이고, 빛되신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등대를 의미)이다. 그리고나서 기도(분향단을 의미)를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게 된다. 분향단이 상과 등대보다 뒤에 만들어지지만 하나님께 좀 더 가까이 위치한 것-지성소와의 거리가 가장 짧음-은 우리가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할 수 있고 이 말을 뒤집으면 하나님께서 기도를 통해 우리를 가까이 만나주신다는 뜻이 된다.

⑤ 아론이 아침마다 등불을 정리할(trim, tend) 때(7절), 저녁에 등불을 켤 때 피운다(8절). 향은 꺼지지 않고 계속 피워졌다. 즉 아론은 하루에 두 번, 아침에 밤새 켜 두었던 등불을 정리할 때와 저녁에 등불을 켤 때 향을 사르는데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한다(8절). 이처럼 하나님께 피우는 향을 꺼지게 하지 않았듯이, 우리의 기도의 향도 꺼지지 않게 해야 한다.

⑥ 향을 피울 때 이에 더하여 다른 향(strange incense)을 사르거나, 번제나 소제를 드리거나, 전제의 술을 붓거나 하면 안된다(9절).

⑦ 아론은 일년 일차씩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피를 발라- 일년 일차씩 대대로 속죄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기 때문이다(10절).

 

 

생명의 속전 (11~16절)

 

① 장차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숫자를 조사할 때에 조사받은 각 사람은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려야 하는데 이는 자손을 계수-인구조사-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 중에 온역-plague 전염병,재앙-이 없게 하려 하심이다(12절).

② 계수 중에 드는 자는 이십 세 이상 된 자-남자-인데(14절), 이들은 성소의 세겔대로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린다(13절). ‘성소의 세겔대로’(according to the shekel of the sanctuary) 는 무슨 의미일까? 이는 성소에 드리는 한 세겔을 얼마로 정해놓았느냐에 따른 세겔-무게- 을 의미한다. 한 세겔은 바로 뒤에 나온대로 20게라가 된다. 1게라(gerah)는 0.6그램(gram)이고 반 세겔은 10게라이므로 6그램이 된다. 2010년 10월 현재 은 시세는 그램 당 750원 정도이므로 6그램은 4,500원이다.

③ 이스라엘 자손의 생명을 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속전은 부자라고 반 세겔보다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덜 내지 말아야 한다(15절). 여기에도 중요한 의미가 들어 있다. ㉠하나님 앞에서 모든 생명의 가치는 동일하다. 가난한 자 vs 부자, 높은 자 vs 낮은 자, 배운 자 vs 못배운 자 등 누구라도 속죄의 대가는 동일하게 치뤄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도 이 세상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된다. 아무리 착한 사람에게도 아무리 나쁜 사람에게도 예수님을 통한 구원은 똑같이 필요하다. ㉡누구에게나 부담이 가지 않는 속전이기에 다 낼 수 있고, 이렇게 드려진 속전이 하나님의 일에 쓰여지기에 어느 누구라도 잘난체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내세울 필요가 없게 된다. 또한 회막 봉사에 예외없이 참여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④ 속전을 거둬 회막의 봉사에 쓰게 되면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생명을 속하는 기념물이 된다(16절). 즉 속전이 회막을 위해 쓰이면 이것이 여호와 앞에 기념이 되어 이스라엘이 속함(atonement)을 받는다. 속전이 회막을 위해 쓰이는 한 여호와께서 잊지 않으시고 이스라엘의 생명을 속해 주신다는 뜻이다.

⑤ 위 ③의 ㉡과 관련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예수님의 교회는 헌금 많이 하는 몇 몇 사람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어서는 안된다. 예수님의 교회가 아니라 사람의 교회가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교회 내 모든 성도가 적지만 모두 드리는 예물로 교회가 세워져 간다면 하나님 기뻐하시는 교회가 될 것이다.

 

 

물두멍 (17~21절)

 

① 물두멍(laver)과 그 받침을 놋(bronze)으로 만들어 회막과 단(제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아 씻게 한다-씻는 용도로 사용한다-(18절).

②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와, 단에 가까이 가서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 이 물두멍에서 수족을 씻음으로써 죽기를 면한다(19~20절).

③ 이렇게 하는 것은 아론과 그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이다(21절).

④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제사장과 백성 양자는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 이 ‘섬김’이 제사장 입장에서는 ‘ministry, minister’ 이고, 백성은 ‘service, serve’ 이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 직분을 행하며 섬기는 자들은 ‘정결하기’ 를 원하신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회막에 들어갈 때와 여호와의 식물인 화제를 드리는 일을 할 때 그들이 정결해야 함은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들이 정결함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죽임당할 각오도 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는 자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것이다. 지금 당장 정결을 유지하지 않아도 아무 일도 없겠지 할게 아니다. 후일 지엄한 심판이 기다리고 있을테니까….

 

 

거룩한 관유 (22~33절)

 

① 상등 향품을 취하여 향(perfume 향품)을 제조하는 방법대로 향기름을 만드는데 이것이 거룩한 관유(a holy anointing oil)가 된다(23,25절).

② 거룩한 관유는 ⓐ액체 몰약myrrh 오백 세겔(500X11.5g=5.75kg) ⓑ향기로운 육계cinnamon 이백 오십 세겔(250X11.5g=2.875kg) ⓒ향기로운 창포cane 이백 오십 세겔 ⓓ계피cassia 오백 세겔 ⓔ올리브 오일 한 힌hin(=4리터) 를 가지고 만든다(23~24절). 이 모두는 1회 만들 분량이 된다. 이 재료들을 가지고 단순히 섞었는지, 아니면 당시의 향품 제조법 대로 만들었는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만 특별히 알려주신 방법인지 알 수는 없다. 다만 들어가는 재료와 중량(부피)만은 알려주심으로써 부지 중에라도-우연히 이 5가지로 향유를 만들 경우- 이를 만들지 말라고 하신 것이 아닌가 사료된다.

③ 이 거룩한 관유를 회막, 증거궤, (진설병) 상과 그 모든 기구, 등대와 그 기구, 분향단,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이 모든 것을 지성물로 구별한다. 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하게 된다(26~29절).

④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도 이 거룩한 기름을 발라 그들을 성별하여consecrate 하나님께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한다(30절).

⑤ 거룩한 관유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대대로 ‘여호와께 거룩한 관유’ 이므로,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이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아야 하고 ㉢이스라엘 자손은 거룩히 여겨야 한다(31~32절).

⑥ 거룩한 관유와 같은 것(any like it)-동일한 것이나 유사한 것-을 (섞어) 만드는 자나 이것을 타인(layman 제사장이 아닌 일반 백성)에게 붓는 자는 그 백성-공동체 community- 중에서 끊쳐진다(33절). 거룩하신 여호와께 드릴 것을 사람을 위해 만들거나 사용하지 말라!

 

 

거룩한 향품 (34~38절)

 

① 이 향품은 앞에 나온 거룩한 향유와 다른데, 거룩하신 여호와께서 임하셔서 (모세와) 말씀하시고 거하시는 장소인 지성소 특히 언약궤 앞에 두는 방향용(芳香用) 향품이면서, 성소 안의 분향단에 태우는 향품이다. 전자로 쓰일 때는 곱게 찧어서(beat)(36절), 후자로 쓰일 때는 곱게 갈아서(레16:12) 사용한다.

② 소합향(stacte)-때죽나무, 몰약-, 나감향(onycha)-향조껍질, 섭조개 가루, 세헬라향-, 풍자향(galbanum)-풍지향, 페르시아 수지-을 유향(frankincense)에 동일한 중수-비율-로 섞는다(34절). 유향도 3가지 재료와 동일한 비율로 섞는다. 즉 4가지 재료가 같은 양이 들어간다. 향품 만드는 방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pure and sacred, pure and holy 순수(깨끗)하고 거룩하게] 한다(35절).

③ 이 향은 여호와를 위하여 거룩한 것이므로 이 방법대로 자신들을 위해 만들면 안된다(37절). 향기를 맡으려고 이 같은 것(any like it)-동일한 것이나 유사한 것으로 예를들면 배합 비율을 약간 다르게 하는 것-을 만드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진다(cut off). 거룩하신 여호와께 드릴 것을 사람을 위해 사용하지 말라!

 

 

 

[문제30-1] 다음 출30장의 분향단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분향단은 정사각 기둥 형태이다.

② 번제단처럼 뿔이 있다.

③ 분향단에 속한 모든 것은 정금으로 되어 있다.

④ 정금으로 싸고 금몰딩을 댄다.

⑤ 분향단은 증거궤 위 속죄소 맞은편 장(veil) 밖에 둔다.

 

 

[문제30-2] 다음 출30장과 관련하여 명백히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등대의 등불은 저녁부터 아침까지 켰다고 볼 수도 있지만, 분향단의 향은 24시간 계속 피워졌다.

② 모세가 이 향단 뿔을 위해 일년에 한번씩 속죄해야 한다.

20세 이상의 이스라엘 남자가 속전으로 반 세겔을 드린다.

④ 이스라엘 자손을 계수할 때에 속전을 드리므로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된다.

⑤ 드려진 속전이 회막의 봉사를 위해 쓰이면 이 속전은 여호와 앞에 기념(물)이 된다.

 

 

[문제30-3] 다음 출3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거룩한 관유를 회막 증거궤 상 등대 분향단 번제단 물두멍 등에 바르면 지성물로 구별된다.

② 거룩한 관유는 창포, 육계, 몰약, 계피, 올리브 오일로 만든다.

③ 거룩한 관유와 향품은 사람이 사용하려고 만들면 안된다.

④ 거룩한 향품은 분향단이 있는 성소(Holy Place)에서만 사용된다.

⑤ 거룩한 향품은 재료를 동일한 비율로 해서 만든다.

 

 

[문제30-4] 다음 출3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물두멍과 그 받침은 놋으로 만든다.

②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나 번제단에 가까이 가서 화제를 드릴 때도 물두멍에서 손과 발을 씻어야 한다.

③ 성소의 반 세겔은 10게라이다.

④ 거룩한 향품을 만들 때는 나감향 풍자향 소합향 3가지 재료를 동일한 중수로 유향에 섞어 만든다.

⑤ 거룩한 향품은 곱게 찧거나 곱게 갈아서 여호와께 드린다.

 

 

 

핵심 한 줄

 

⒜ 분향단에 향이 끊이지 않았듯이 기도의 향을 계속 피우라.

⒝ 향 위에 다른 것(향)을 더하지 않았듯이 우리의 기도도 그렇게 하라.

⒞ 속전은 적은 금액이지만 이스라엘의 생명을 속하는 기념(물)이다.

⒟ 작지만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드리는 예물로 교회가 운영된다면 얼마나 좋으랴.

⒠ 제사장과 일반 백성이 하나님을 섬기는 모습과 태도와 자세는 같지 않다. 아니 같을 수가 없다.

⒡ 거룩하신 하나님께 드릴 것을 사람을 위해 사용하지 말라.

 

 

암송 구절

6절

7~8절

9절

12절

13절

14절

15절

16절

20~21절

29절

30절

32절

37절

 

 

정답

[문제30-1] ③

[문제30-2] ②

[문제30-3] ④

[문제30-4]

 

 

적용

㈎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 마음에 맞게 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기도는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지 본문의 분향단에 향을 사르는 방법과 연관지어 설명해 보자.

㈏ 생명의 속전이 오늘날 교회에 주는 교훈을 얘기해 보자.

㈐ 거룩하신 하나님께만 드려야 할 것을 사람이 받거나 주는 케이스가 있다면 어떤 것일지 의견을 나눠보자. 예를들면 하나님만 받으실 영광을 사람이 받는 경우 etc.

 

 

 

Copyright © 2010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32장  (0) 2010.11.05
출애굽기31장  (0) 2010.10.21
출애굽기29장  (0) 2010.10.08
출애굽기28장  (0) 2010.09.12
출애굽기27장  (0) 2010.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