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39장

 

출애굽기 39장

 

39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아론을 위한 거룩한 옷을 비롯하여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아름다운 옷이 만들어진다. 이스라엘 자손이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고, 모세에게 가져온다. 모세는 그 완성된 모든 것을 보고,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되었기에 그들에게 축복한다.

 

 

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한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 (1절)

 

① 앞의 37~38장의 주어는 ‘그’(he) 라고 지칭된 브살렐이었다. 그러나 성소에서 섬기는 제사장 특히 아론을 위한 거룩한 옷은 ‘그들’이 만들었는데, 여기서 ‘그들’은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포함하는 여러 작업자 또는 ㉡오홀리압을 위시한 여러 작업자라고 할 수 있다. 실무 총책임자인 브살렐을 포함하여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면 ㉠이 맞겠지만, 38:23을 따른다면 ㉡이 맞을 수도 있다. 후자의 해석을 따른다면, 본 장에서의 ‘그’(he) 는 오홀리압이다. 그는 수놓는-직조하는-데 재능이 있는 사람이었으므로, ‘그’를 ‘오홀리압’ 이라고 봐야 한다.

② ‘정교한 옷’ 에서 ‘정교한’ 은 올바른 번역이 아니다. 청색 자색 홍색실로 ‘화려하고’ ‘아름답고’ ‘멋지게’ 옷을 만들었다고 해야 한다. 28:6, 본장 3절 등에서는 ‘공교히’ 라고 했는데, 이 경우는 직조 기술상 ‘정교히’ 짰다는 의미로 ‘skillfully’ 또는 ‘skillful workman’ 으로 번역된다. NLT는 ‘beautiful garments’(아름다운 옷), NASB는 ‘finely woven garments’(멋지게 짠 옷) 으로 번역했다.

③ 아론을 위한 거룩한 옷은 에봇, 흉패, 에봇 받침 긴 옷 등으로 이루어졌다.

 

 

에봇 (2~7절)

 

①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아마사-로 만든다(2절).

② 금을 얇게 쳐서 오려서-잘라서- 실을 만들어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에 섞어 공교히(skillful workman) 짠다(3절).

③ 에봇을 위하여 견대(shoulder pieces) 둘을 만들어 에봇 어깨 양쪽 끝에 붙인다(attached)(4절).

④ 에봇 위에 에봇을 매는 띠를 에봇과 같은 방법으로-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붙여 짠다(5절).

⑤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set in gold filigree settings) 인(signet 도장)을 새김같이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호마노에 새겨, 에봇 견대에 달아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 보석을 삼는다(6~7절). 이름을 새기는 방법은 연치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을 다른 보석에 새긴다(28:10).

 

 

흉패 (8~21절)

 

① (판결) 흉패를 공교히 짜되 에봇과 같은 방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짰는데, 장과 광이 각각 한 뼘으로 네모 반듯하고 두 겹이다(8~9절).

② 흉패에 네 줄로 보석을 물렸는데, 첫째 줄엔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둘째 줄엔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셋째 줄엔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넷째 줄엔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렸다(10~13절).

③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로, 인을 새김같이 그 열 두 지파의 이름을 보석 하나에 한 명씩 새겼다(14절).

④ 정금으로 사슬을 로프(rope)처럼 꼬아 만든다(15절). ‘흉패에 붙이고’ 는 불필요한 번역이다.

⑤ 금테 둘과 금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 두 끝에 단다(16절). 금테 둘을 만들라는 것은 앞의 28장에선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다. 이에 따라 추정한다면, 예를들어 ㄱ자형 금테 코너에 금고리를 만들어 붙이고 여기에 15절의 금사슬을 꿰게 된다(17절).

⑥ 금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쪽 두 견대의 금테에 붙인다-맨다-(18절). 앞의 28장에선 이 부분을 호마노에 붙인 금테에 붙인다고 보았지만, 흉패 윗부분 양쪽 모서리에 금테-필리그리-를 달듯이 견대 앞쪽에도 금사슬을 매기 위한 일(一)자형 금테를 달았다고 볼 수도 있다.

   필리그리(filigree)란 누금세공(鏤金細工), 세선세공(細線細工) 이라고도 불리우며, 금가루나 가는 금실로 정교한 장식을 표현하는 금속기법을 말한다.

⑦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랫쪽의 두 끝, 에봇과 인접한 안쪽 가에 단다(19절).

⑧ 또다른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부분 두 견대 아래의 에봇 띠 윗편에 단다(20절).

⑨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⑦)와 에봇 고리(⑧)에 꿰어 흉패를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과 떨어지지 않게 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했다(21절). 한마디로 요약하면, 흉패의 윗쪽은 금사슬로, 아랫쪽은 청색 끈으로 에봇에 고정된다.

 

 

에봇 받침 긴 옷 (22~26절)

 

① 앞의 28장에서는 ‘에봇 받침 겉옷’ 이라고 했다. 전체를 청색실로 짠다(22절).

② 에봇 받침 긴 옷은 속옷처럼 머리를 구멍에 넣어서 입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내구성을 위해 이 구멍 주위에 갑옷(mail) 깃같이 깃-binding, 테두리-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한다(23절).

③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가장자리에 석류를 수놓고-만들어 달고-(24절), 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석류 사이사이에 달아(2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했다(26절).

④ 26절의 ‘공직(供職)하는-직무를 맡다 라는 뜻-’ 은 매끄럽지 못한 번역이라 하겠다. ‘공직하는’ 을 ‘봉사하는’ 으로 함이 낫겠다. 개역개정은 ‘공직하는’ 을 아예 생략했다.

 

 

속옷, 두건, 관, 고의, 띠 (27~29절)

 

① 직조한 가는 베-아마포-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는다(27절).

② ‘두건’은 28:39의 ‘관’(turban)을 지칭한다. 이는 아론이 쓰게 될 것이다. 28장에서와 같이 모두 ‘관’으로 번역한 것도 약간은 매끄럽지 못한데, 본 장에서는 ‘두건’ 이라 함으로써 통일성도 없게 됐다. 개역개정도 개역한글 번역을 그대로 두었다. ‘관’ 은 아론의 아들들이 쓰게 될 것으로, bonnet/ cap/ headdress 등으로 번역되었다. NIV 만 ‘headband  머리띠’ 로 다르게 번역했다.

③ ‘고의’(breech)는 아론과 아들들이 입는 속옷(undergarment, underclothes)이다. 자세한 설명은 28장을 참조.

④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수놓아 띠를 만들었다(29절). 여기의 띠는 속옷-아론의 아들들에게는 겉옷- 위에 매는 띠라고 해야 한다(28:40). 이는 에봇에 달린 띠와는 다른 것이다. 아론도 에봇 받침 겉옷 안에 세마포 옷을 입고 띠를 매고 고의를 입었을 것인데, 여기까지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복장이 같다고 하겠다(28:39~40,42). 

 

(30~31절)

 

① 정금으로 거룩한 패(plate)를 만들고, 인을 새김같이-도장을 파는 것처럼-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Holy to the LORD)」이라 새긴다(30절).

②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turban, 28절의 ‘두건’을 말함) 전면에-위에- 달았는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했다(31절).

 

 

성막(회막)의 완공 (32~43절)

 

①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다 행한 결과물이다. 모세가 여호와의 지시를 받았고, 백성들이 예물을 드렸고, 브살렐을 위시한 많은 작업자들이 실무를 담당하여 여호와께서 거하실 집이 완성되었다. 성막을 완성한 주체를 이스라엘 자손이라고 한 표현이 중요하다. 여호와께서 거하실 처소를 특정한 몇 몇 사람들이 아니라, 전체 이스라엘이 지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32, 42절).

② 성막을 모세에게 가져 왔다(33절). 성막을 만드는 동안 모세가 들여다 보지 않았다거나, 어디 멀리서 만들어 왔다는 의미는 아닐 것이다. 여호와께 직접 명령을 받은 지도자 모세에게, 완성된 성막을 일시에 보였다는 뜻으로, 공식적으로 회막의 역사(役事)가 종결됨을 의미한다.

③ 그 장엄한 광경을 상상해 보자! 아무 것도 없었을 광야에서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기적이 일어났다. 이제 이스라엘 자손이 만들어 온 것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보자. 막과 그 모든 기구, 갈고리들, 널판들과 그 띠들, 기둥들과 받침들(33절)/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 덮개와 해달의 가죽 덮개와 가리우는 장(34절)/ 증거궤와 그 채들과 속죄소(35절)/ 상과 그 모든 기구와 진설병(36절)/ 정금 등대와 등잔과 그 모든 기구와 등유(37절)/ 금단-분향단-과 관유와 향기로운 향과 장막 문장(38절)/ 놋단과 놋그물과 그 채들과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39절)/ 뜰의 포장들과 그 기둥들과 받침들, 뜰 문의 장과 그 줄들과 말뚝들과 회막 즉 성막에 쓰일 모든 기구(40절)/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41절) 이다.

④ 모세가 그 완성된 모든 것을 본즉-examine, inspect  검사(점검)하다-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그들에게 축복했다(43절). 축복을 받은 ‘그들’은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라고 하겠다.

 

 

 

[문제39-1] 다음 출39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에봇에 들어간 금실은 뽑은게 아니라, 얇게 쳐서 가늘게 자른 것이다.

② 흉패는 한 겹으로 짜서 에봇에 붙인다.

③ 에봇 견대에 단 호마노는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 보석이다.

④ 에봇은 모두 5가지 색상의 실로 만들어진다.

⑤ 흉패 속에는 우림과 둠밈을 둔다.

 

 

[문제39-2] 다음 출39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흉패에 붙이는 12개의 보석에는 12지파의 이름을 한 개 당 한 명 씩 새긴다.

② 흉패의 윗쪽은 금사슬로, 아랫쪽은 청색 끈으로 에봇에 고정된다.

③ 에봇 받침 긴 옷도 에봇과 같은 실로 만든다.

④ 에봇을 매는 띠는 에봇과 같은 재료로 에봇에 붙여 짠다.

⑤ 정금 방울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아마사로 만든 석류를 번갈아가며 에봇 받침 긴 옷 아래 가장자리에 단다.

 

 

[문제39-3] 다음 출39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이스라엘 자손이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쳤다.

② 완성된 성막을 모세에게 가져 왔다.

③ 모세는 만들어진 성막을 검사했다.

④ 성막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대로 만들어졌다.

⑤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했다.

 

 

 

핵심 한 줄

 

⒜ 성막은 특정인의 작품이 아닌, 이스라엘 자손 전체의 작품이다.

⒝ 성막 제작에 대한 내용이 두 번씩이나 반복되는 이유는 그만큼 성막(성소)가 중요하다는 반증이다.

⒞ 이스라엘 자손이 헌신했기에 여호와께서 받으실 만한 성막이 완성되었다.

 

 

암송 구절

32절

42절

43절

 

 

정답

[문제39-1] ②

[문제39-2] ③

[문제39-3] ④

 

 

적용

㈎ 하나님의 집을 세우는 것과 같이 중요한 일은 어떠해야 하는지 성소 건축 과정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성막 제작을 통해 우리가 오늘날에도 적용 가능한 여러가지를 배울게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1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40장  (0) 2011.02.18
출애굽기38장  (0) 2011.01.18
출애굽기37장  (0) 2011.01.12
출애굽기36장  (0) 2010.12.30
출애굽기35장  (0) 201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