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출애굽기40장

 

출애굽기 40장

 

40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출애굽 제 이 년 정월 초일일에 성막이 세워진다. 출애굽기 마지막 장인 본 장에서는 성막을 세우는 순서가 2번에 걸쳐 설명된다. 모세에게 명하신 그대로 만들어진 회막에 구름이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충만하게 된다. 이스라엘을 인도하던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이제 성막을 기준으로 움직이며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게 된다.

 

 

너는 정월 초일일에 성막 곧 회막을 세우고 (2절)

제 이 년 정월 곧 그 달 초일일에 성막을 세우니라 (17절)

 

① 여호와께서는 12:2에서 출애굽 직전을 새로운-새롭게 시작되는- 해(year)의 첫 달 즉 정월 달이 되게 하셨다. 이는 지난 430년의 이집트 생활과 노예 생활을 청산해 주시는 의미가 있다. 이제 새로운 시대,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 출애굽 후 광야에서 약 2개월, 시내 광야에서 10개월 도합 1년의 시간이 흘렀다.

② 앞의 39장에서 본대로 이스라엘 자손은 성막의 모든 것을 만들어 모세에게 가지고 왔다(39:33). 출애굽 제 2년 차 첫 날에 이스라엘 자손이 만들어 온 것으로 성막이 세워진다. 즉 하루 만에 성막이 세워질-조립되어 배치될- 수 있을 정도로 완벽히 준비되었다고 하겠다. 성막은 하루 만에 세워지고, 역으로 하루 만에 걷어 출발할 수 있는 이동에 적합한 구조였다.

③ 첫 해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구해주신 해방의 해라고 한다면, 둘째 해는 성막이 세워지고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진 중에 거하시는 원년이 된다.

④ 앞서 세워진 회막(33:7)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첫째, 규모와 비용 등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앞의 회막은 이스라엘 진 밖에 있었고, 지금 세워지는 회막은 진 중에 있었다(민2:2).

 

 

회막을 세우는 순서

 

① 성막 널판 받침을 놓고, 널판을 세우고, 띠(bar)를 꽂고, 기둥을 세운다(18절).

② 성막 위에 막(tent)을 펴고 그 위에 덮개를 덮는다(19절). 앞의 해당되는 곳에서도 설명했지만, 이 19절에 의해도 성막의 덮개는 3개-염소털 덮개,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 덮개, 해달의 가죽 덮개- 라고 하겠다.

③ 증거궤를 들여 놓고 장(veil)으로 궤를 가린다(3절). 증거판을 궤 속에 넣고 채를 궤에 꿰고 속죄소를 궤 위에 두고(20절), 그 궤를 (협의의) 성막에 들여 놓고 장을 드리워서 증거궤를 가리운다(screen).

④ 상을 들여 놓고 그 위에 물품을 진설한다(4절). 상은 회막 안 북편-성막 문에서 봤을 때 오른쪽-으로 (지성소를 가리는) 장 밖에 둔다(22절).  그 상 위에다 여호와 앞에 떡을 진설한다(23절). 개역한글과 개역개정판에 의한 본 절 번역은 약간 매끄럽지 못하다. “여호와 앞 그 상 위에 떡을 진설하니” 를 ‘그 상 위에다 여호와 앞에 떡을 진설하니’ 로 바꾼다면 정확한 의미 전달이 된다.

⑤ 회막 안 남편에 등대를 놓아 상과 마주 대하게 하고 여호와 앞에 등잔에 불을 켠다(4절,24~25절).

⑥ 금향단을 증거궤 앞에 둔다(5절). 금향단의 위치는 지성소 안이  아니라, 성소(Holy Place) 안의 지성소와 성소를 가르는 장(veil) 앞에 둔다(26절).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른다(27절).

⑦ 성막문에 장(veil)을 단다(5절,28절).

⑧ 번제단을 회막의 성막 문 앞에 놓는다(6절). 그 위에 번제와 소제를 드린다(29절). 엄밀히 말하면 성막 문 앞에 놓이는 것은 물두멍이다. 번제단은 뜰 문을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인다. 이렇게 번제단을 성막 문 앞에 놓으라고 표현하신 것은, 물두멍보다 번제단이 더 순위에 있어 앞서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⑨ 물두멍을 회막과 번제단 사이에 놓고 그 속에 씻을 물을 담는다(7절,30절).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와 단에 가까이 갈 때에 수족을 씻는다(31~32절).

⑩ 뜰 주위에 포장을 치고 뜰 문에 장을 단다(8절,33절).

관유를 취하여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anoint) 그것과 모든 기구를 거룩하게 한다(9절). 또한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에 발라 거룩하게 한다(10절). 본 절의 “그 을 거룩하게 하라” 는 옳지 않은 번역인데, 관유를 발랐을 때 번제단 안쪽만 거룩하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개역개정판도 그대로 두었다. 또한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거룩하게 한다(11절).

⑫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회막문으로 데려다가 물로 씻기고(12절), 아론에게 거룩한 옷을 입히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여(consecrate) 여호와께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한다(13절). 또한 아론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들에게 겉옷을 입히고(14절), 그들의 아버지에게 기름을 부음같이 그들에게도 부어서 여호와께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한다(15절).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기름 부음을 받았기에 대대로 영영히 제사장이 된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성막이 세워짐과 동시에 제사장으로서의 공식적인 직무가 시작되었다고 하겠다. 14절의 ‘겉옷’(tunic)은 28:40의 ‘속옷’(tunic)과 같은 것이다. 28:40의 속옷을 14절과 같이 겉옷이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개역개정판도 개정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34절)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35절)

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를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 앞으로 발행하였고 (36절)

구름이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떠오르는 날까지 발행하지 아니하였으며 (37절)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서 친히 보았더라 (38절)

 

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16,19,21,23,25,27,29,32절) 성막이 완벽하게 세워지고 사람이 준비되었을 때,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라는 말씀이 몇 번이나 반복됐는지 살펴보라!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할 때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을 보게 될 것이다. 이를 무형의 준비라고 할 수 있다.

② 물론 눈에 보이는 성막이 여호와께서 거하실 수 있도록 아름답고 완전하게 세워졌기에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상징하는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영광이 충만하게 되었다. 이를 유형의 준비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사람의 눈에 보기에 완벽히 준비되었다고 해도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은 준비라면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보여주시지 않으실 것이다.

③ 여호와의 영광이 크고 놀라웠기에 모세조차 회막에 들어가기 힘들 정도였다. 얼마나 장엄한 광경이었을까 상상해 보라! 불순종한 인간들 가운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거하시려고 광야 돌짝밭 위에 성막을 지으라고 하시고 거기 임하시는 여호와를!!

④ 시내 광야에서 오랜 기간 머무르게 하시며 성막을 짓게 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제 완성된 회막에 임하시고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신다. 출애굽 시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이끄시던 하나님께서는 이제 성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을 이끄시게 된다. 구름이 성막 위로 떠오를 때는 진행하고, 구름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발행하지 않았다.

⑤ 이스라엘 자손들은 낮에는 성막 위에 있는 여호와의 구름을 보았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음을 행하는 길에서 친히 보았다. 여호와의 영광을 하나님의 전을 중심으로 드러내주시고, 우리 각자의 인생 여정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평안히 갈 수 있게 된다. 영(靈)의 눈으로 교회와 나를 이끄시는 여호와의 구름기둥과 불기둥을 바라 보자.

 

 

 

[문제40-1] 다음 출4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출애굽 제 2년 차 첫 날에 그동안 준비된 성막이 세워져 완성된다.

40장에서 성막을 세우는 순서는 2번 반복되는데, 앞부분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는 것이고, 뒷부분은 모세가 실제로 성막을 조립하여 세우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③ 성막 뜰 문을 들어서자 마자 만나는 성물은 번제단이고, 그 다음이 물두멍이다.

④ 모세는 제사장 직분을 맡을 사람이 아니었으므로 물두멍에서 씻을 필요가 없었다.

⑤ 금향단은 증거궤 앞에 위치했지만, 지성소 내부는 아니었다.

 

 

[문제40-2] 다음 출4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관유를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기구에 부으면, 성별되어(consecrate) 거룩하게 된다.

② 관유를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에 부으면, 번제단 안쪽은 거룩하게 된다.

③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기름 부음을 받았기에 대대로 영영히 제사장이 된다.

(협의의)성막 안에 들어서면 오른쪽엔 진설병 상, 왼쪽엔 등잔대, 정면엔 금향단이 놓여 있다.

⑤ 성막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세워졌다.

 

 

[문제40-3] 다음 출40장과 관련하여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성막의 역사가 필한 후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게 되었다.

② 모세조차 여호와의 영광에 압도되어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다.

③ 성막 바로 위에 머무르던 구름이 위로 떠오르면 이스라엘 자손은 길을 떠나야 했다.

④ 밤에는 불이 구름 가운데 있음을 이스라엘이 친히 보았다.

⑤ 출애굽 시에 이스라엘을 인도하던 구름기둥과 성막 위의 구름은 서로 다른 것이다.

 

 

핵심 한 줄

 

⒜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교회가 세워질 때, 여호와의 영광이 교회에 충만하게 된다.

⒝ 하나님의 집인 교회 위에 머무시는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인도를 받으라.

 

 

암송 구절

17절

19절

34절

35절

36절

37절

38절

 

 

정답

[문제40-1] ④

[문제40-2] ②

[문제40-3] ⑤

 

 

적용

㈎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교회가 세워져가지 못할 때 여호와의 영광이 우리가 섬기는 교회에 충만하지 못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날 소위 강단이 오염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의견을 나눠보자.

㈏ 교회를 통하여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우리 각자의 신앙과 인생 여정을 이끄시는 하나님을 믿는가? 교회를 통하지 않고는 구름의 인도를 받는 것이 불가능함을 성막을 통해 얘기해 보자.

 

 

 

Copyright © 2011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39장  (0) 2011.02.05
출애굽기38장  (0) 2011.01.18
출애굽기37장  (0) 2011.01.12
출애굽기36장  (0) 2010.12.30
출애굽기35장  (0) 201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