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호수아

여호수아1장

여호수아 1

 

1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백성과 함께 일어나 요단을 건너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고 하신다. 모세와 함께 하셨던 여호와께서 그와도 함께 해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고 명령하신다. 여호수아는 백성의 관리들에게 3일 안에 요단을 건너 그 땅에 들어갈 것임을 통보하고 백성으로 하여금 준비하도록 하게 했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시다 (1~9)

 

①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1)

②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2). 모세의 죽음을 끝으로 광야여정은 끝났다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출애굽은 이스라엘이 애굽을 빠져나온 후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광야여정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의 출애굽은 이스라엘 자손이 홍해를 건너서 바로왕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되었을 때 이루어졌다. 바로왕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광야로 삼일 길을 나가 희생을 드리고 돌아올 줄 알고 있었는데, 아주 도망가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병거를 파견했다. 바로왕의 정예부대가 홍해에 수장되고 더 이상의 추격이 불가능하게 됐을 때가 출애굽이 완성된 때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거역으로 인해 가나안으로 가는 길은 아주 멀어졌고 40년이나 걸리게 됐다. 모세의 인도와 죽음으로 출애굽의 모든 시간은 마무리 되었으며, 이제부터는 가나안 시대가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펼쳐질 것이다. 이 새 시대를 여는 일을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감당하라고 하신다. 모세가 들어가기 원했던 그 땅을 바라보게만 하시고 허락하지 않으신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셨다. 일어나, 건너, (들어)가라. 이것은 또한 천상(天上)의 가나안을 향해가는 우리가 따라야 할 길이기도 하다. 셋 중 하나라도 빠지면 가나안을 차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오늘날 교회에 출석하기 싫어하는 젊은 성도를 가리켜 가나안 성도’-교회에 안 나가를 뒤집은 말이라고 함-라고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나가야 성도요,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이지, 안 나가는 사람에게 어떻게 가나안이란 명칭을 붙일 수 있단 말인가! / 율법은 하나님의 명령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의 정체성을 확인시켜 준다.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됐기에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 이제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은 율법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다.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1:17).

③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3)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4). 하나님의 약속은 넓고 크다. 솔로몬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이 약속을 성취시켜주셨다. 그러나 이 복을 계속적으로 받아누리지 못하는 것을 후일 이스라엘 자손의 모습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확장은커녕 차지했던 땅도 빼앗기고 쪼그라들게 되었다.

④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5).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해주실 것이기에 그를 대적할 자가 없을 것이다. 크게 쓰임받은 사람들을 보면 그들의 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여호와께서 택하셨고 함께 해주셨기 때문이다. /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6) 모세는 그 인생의 중반기 40년을 미디안광야에서 훈련받으며 출애굽을 위한 훈련을 받았다. 여호수아도 마찬가지로 광야길 40년 동안 모세의 후계자로 훈련받았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시마 약속하셨던 그 땅을 차지하게 하는 일을 여호수아로 하여금 감당하라고 하신다. /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7)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8). 지도자나 백성이나 형통하는 방법은 여호와의 율법을 지켜 행하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특별히 여호수아에게 율법 준수를 강조하시는 형식으로써 이스라엘 자손에게도 그것을 요구하신다고 할 수 있다. 즉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이 율법대로 살도록 해야 한다. /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9).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는 명령을 하실 정도로 여호수아와 함께 해주시겠다 약속하신다. 임마누엘의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니 걱정할 게 무엇이랴앞서 모세도 이스라엘 자손과 여호수아를 격려한 바 있다.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고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에게 이르되 너는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조상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에게 그 땅을 차지하게 하라 그리하면 여호와 그가 네 앞에서 가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31:6~8).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명하다 (10~18)

 

① 이에 여호수아가 그 백성의 관리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10) 진중에 두루 다니며 그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양식을 준비하라 사흘 안에 너희가 이 요단을 건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사 차지하게 하시는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 들어갈 것임이니라 하라(11) 드디어 D-day가 다가왔다. 지난 40여년 광야 방황을 뒤로 하고 약속의 땅으로 입성이다. / 여호수아가 또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말하여 이르되(12)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안식을 주시며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시리라 하였나니 너희는 그 말을 기억하라(13) 너희의 처자와 가축은 모세가 너희에게 준 요단 이쪽 땅에 머무르려니와 너희 모든 용사들은 무장하고 너희의 형제보다 앞서 건너가서 그들을 돕되(14) 여호와께서 너희를 안식하게 하신 것 같이 너희의 형제도 안식하며 그들도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그 땅을 차지하기까지 하라 그리고 너희는 너희 소유지 곧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준 요단 이쪽 해 돋는 곳으로 돌아와서 그것을 차지할지니라(15)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명령하신 것은 우리가 다 행할 것이요 당신이 우리를 보내시는 곳에는 우리가 가리이다(16) 요단을 건너가 싸우는 것을 조건으로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의 요구를 모세가 수용했다(32). 그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여호수아에게 약속하고 있다.

② 우리는 범사에 모세에게 순종한 것 같이 당신에게 순종하려니와 오직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모세와 함께 계시던 것 같이 당신과 함께 계시기를 원하나이다(17) 누구든지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며 당신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죽임을 당하리니 오직 강하고 담대하소서(18). 이미 요단 동편 지역을 차지하게 된 두 지파와 반 지파는 여호수아에게 순종할 것을 다짐하며,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를 축복했다. 다행스럽게도 이들은 오래도록 끝까지 정복 전쟁에 함께 했고, 아홉과 반 지파가 안식을 누리게 되었을 때 요단 동편 자신들의 가족이 있는 곳으로 돌아갔다(22:1~6).

 

 

 

[문제1-1] 다음 중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영토가 아닌 것은?

① 해 지는 쪽 대해까지

② 광야와 레바논

③ 헷 족속의 온 땅

④ 세일 산

⑤ 유브라데 강

 

 

[문제2-2] 다음 중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신 것이 아닌 것은?

① 사흘 안에 요단을 건너라.

②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③ 일어나 요단을 건너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④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⑤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핵심 한 줄

 

⒜ 약속의 땅을 차지하려면, 일어나/ 건너/ 들어가야 한다.

안 나가는 사람은 결코 가나안성도가 될 수 없다.

⒞ 내가 쓰임 받는 까닭은 하나님께서 함께 해주시기 때문이다.

⒟ 말씀대로 살면서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으면 평탄하고 형통케 된다.

⒠ 나를 떠나지 않으시고 버리지 않으실 여호와를 신뢰하라.

 

 

암송 구절

2

3

5

6

7

8

9

 

 

정답

[문제1-1]

[문제1-2]

 

 

 

Copyright © 2015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여호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수아6장  (0) 2016.01.31
여호수아5장  (0) 2016.01.23
여호수아4장  (0) 2016.01.09
여호수아3장  (0) 2016.01.02
여호수아2장  (0) 2015.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