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사기

사사기7장

사사기 7

 

7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여룹바알이라 불린 기드온과 그를 따르는 백성이 하롯 샘 곁에 진을 쳤다. 여호와께서는 그 수가 많아 자기 손이 자기를 구원했다고 자랑할까 봐 그들을 돌려보내게 하셨다. 삼백 명이 선발되었다. 여호와께서는 기드온의 손을 강하게 하셨고, 여호와의 칼로 미디안 연합군은 패퇴하게 되었다. 미디안의 두 지도자 오렙과 스엡이 사로잡혀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삼백 명이 선발되다 (1~8)

 

① 여룹바알이라 하는 기드온과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이 일찍이 일어나 하롯 샘-엔 하롯- 곁에 진을 쳤고 미디안의 진영은 그들의 북쪽이요 모레 산 앞 골짜기에 있었더라(1). 여룹바알바알이 다툴 것이다라는 뜻이다. 이는 바알의 제단을 파괴한 기드온에게 붙여진 별칭(별명)이다. 여룹바알이 기드온의 본명이라거나 다른 이름이라고 하는 것은 별로 설득력이 없다. 여룹바알은 기드온이 바알의 제단을 파괴한 후에 붙여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부르게 된데는 기드온의 아버지 요아스에게서 비롯되었고(6:31), 다른 이들이 그렇게 부른 것으로 보이는데(6:32), 애초에 기드온을 칭찬하려는 등의 좋은 의도로 부른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기드온 입장에서 볼 때 나쁘지만은 않은 별명이다. 왜냐하면 바알의 제단을 깨뜨리는 쉽지 않은 일을 했고 그로 인해 바알이 너(기드온)와 다툴 것이라는,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괜찮은 별명을 얻게 됐기 때문이다. 모세도 내 종’(12:7) ‘여호와의 종’(11:12) ‘하나님의 종’(9:11) 등으로 불렸고, 사도 바울도 주님께로부터 나의 그릇’(9:15)이라 불렸다. 하나님이 불러주시든지 남들이 붙여주든지 간에, 하나님께 우리 각자의 믿음이 드러나는 별명을 하나씩 가지면 좋겠다. ▶▶ 기드온이 이끄는 백성은 하롯 샘 곁인 엔 하롯에, 미디안 사람은 모레 산 앞의 골짜기에 진을 쳤다. 그 위치는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다.

②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너를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넘겨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슬러 스스로 자랑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2). ▶ 므낫세 아셀 스불론 납달리에서 나온 사람들이 모두 32,000명이었다(6:35 & 7:3). 여호와께서는 이 숫자가 너무 많아서 미디안 사람을 그들의 손에 넘겨주시지 않겠다고 하셨다. 그들이 전쟁에 이기면 여호와를 거슬러 자신들의 손으로 이겼다고 말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미디안 연합군에 비해서 이스라엘 자손의 숫자는 많았는가? 아니다. 미디안 연합군은 메뚜기가 많음 같이 그 수가 많았는데(7:12), 무려 135,000명에 이른다(8:10). 그럼에도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이 자기들 능력으로 이겼다고 할까 봐 32,000명도 많다고 하셨다. / 이제 너는 백성의 귀에 외쳐 이르기를 누구든지 두려워 떠는 자는 길르앗 산을 떠나 돌아가라 하라 하시니 이에 돌아간 백성이 이만 이천 명이요 남은 자가 만 명이었더라(3). ▶▶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의 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두려워 떠는 자를 집으로 돌아가라고 하셨다. 무려 전체의 2/3가 넘는 22,000명이 돌아갔다. ‘길르앗 산은 길보아 산을 말한다. / 여호와께서 또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아직도 많으니 그들을 인도하여 물 가로 내려가라 거기서 내가 너를 위하여 그들을 시험하리라 내가 누구를 가리켜 네게 이르기를 이 사람이 너와 함께 가리라 하면 그는 너와 함께 갈 것이요 내가 누구를 가리켜 네게 이르기를 이 사람은 너와 함께 가지 말 것이니라 하면 그는 가지 말 것이니라 하신지라(4) 이에 백성을 인도하여 물 가에 내려가매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개가 핥는 것 같이 혀로 물을 핥는 자들을 너는 따로 세우고 또 누구든지 무릎을 꿇고 마시는 자들도 그와 같이 하라 하시더니(5) 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핥는 자의 수는 삼백 명이요 그 외의 백성은 다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신지라(6). ▶▶▶ 결과론적으로, 선발된 300명이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시지 않았으므로 전쟁에 더 합당한 자들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지만, 물을 마시는 방법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겠다. 여호와께서 물을 마시는 두 가지 방법을 취한 자들 중에서 숫자가 적은 쪽을 택하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물을 핥아 먹은 삼백 명으로 너희를 구원하며 미디안을 네 손에 넘겨 주리니 남은 백성은 각각 자기의 처소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7) 이에 백성이 양식과 나팔을 손에 든지라 기드온이 이스라엘 모든 백성을 각각 그의 장막으로 돌려보내고 그 삼백 명은 머물게 하니라 미디안 진영은 그 아래 골짜기 가운데에 있었더라(8). 32,000명 중에서 300명만 남았으므로 약 1%-실제로는 0.94%-만 남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1%면 된다고 하신다. 1%를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미디안을 기드온의 손에 넘겨주시겠다고 하신다. 사람의 생각으로 1%는 불가능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역설적으로 1%라야 가능하다고 하신다. 이 전쟁도 역시 이스라엘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수행하시기 때문이다. ※ 싸우러 나온 100% 중에서 1%를 가지고는 전쟁에서 이길 수도 없고, 이겨도 내가 잘나서 이겼다고 할 수 없는 불가능의 비율이다. ※※ 1%로써 승리를 주시는 여호와를 바라보라. ▶▶ 8이에 백성이 양식과 나팔을 손에 든지라는 한글 개역 성경이 좀 더 매끄럽게 번역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이다. 다른 번역본을 보자. “So the 300 men took the people's provisions and their trumpets into their hands.”(이에 300명이 자신들의 손에 돌아갈 백성들의 식량과 나팔을 취했다.)(NASB). “그래서 기드온은 300명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을 모두 집으로 돌려보냈으며 남은 300명은 돌아가는 사람들에게서 식량과 나팔을 인수하였다.”(현대인의성경).


(하롯 샘과 모레 산의 위치, 성경 역사,지리학,고고학 아틀라스, p182,이레서원)

 

 

기드온과 삼백 명 군사로 미디안을 이기다 (9~25)

 

① 그 밤에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진영으로 내려가라 내가 그것을 네 손에 넘겨 주었느니라(9) 만일 네가 내려가기를 두려워하거든 네 부하 부라와 함께 그 진영으로 내려가서(10) 그들이 하는 말을 들으라 그 후에 네 손이 강하여져서 그 진영으로 내려가리라 하시니 기드온이 이에 그의 부하 부라와 함께 군대가 있는 진영 근처로 내려간즉(11)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의 모든 사람들이 골짜기에 누웠는데 메뚜기의 많은 수와 같고 그들의 낙타의 수가 많아 해변의 모래가 많음 같은지라(12) 기드온이 그 곳에 이른즉 어떤 사람이 그의 친구에게 꿈을 말하여 이르기를 보라 내가 한 꿈을 꾸었는데 꿈에 보리떡 한 덩어리가 미디안 진영으로 굴러 들어와 한 장막에 이르러 그것을 쳐서 무너뜨려 위쪽으로 엎으니 그 장막이 쓰러지더라(13) 그의 친구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는 다른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의 칼이라 하나님이 미디안과 그 모든 진영을 그의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 하더라(14). ▶ 미디안 연합군을 공격하기에 앞서 여호와께서는 기드온에게 다시 한번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신다. 꿈과 해몽을 얘기하는 두 사람의 대화를 듣고 기드온은 여호와의 말씀대로 손이 강하여졌다”. 미디안 사람들이 꿈도 꾸고, 스스로 해몽도 하고, 기드온은 듣기만 하면 되었다. 이는 정탐도 아니었다. 300명만 남겨두라고 하신 하나님께서 기드온에게 힘을 주셨다. 기드온을 향해 심약한 사람이라고 비난할 수 없다. 그 누구라도 주눅이 들 만한 상황이었을 테니까. 1%만 남기고 99%를 돌려보내게 하신 여호와께서 이미 전쟁을 승리로 예약해 놓으셨다. “이는 다른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의 칼이라 하나님이 미디안과 그 모든 진영을 그의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 / 기드온이 그 꿈과 해몽하는 말을 듣고 경배하며 이스라엘 진영으로 돌아와 이르되 일어나라 여호와께서 미디안과 그 모든 진영을 너희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 하고(15) 삼백 명을 세 대로 나누어 각 손에 나팔과 빈 항아리를 들리고 항아리 안에는 횃불을 감추게 하고(16)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만 보고 내가 하는 대로 하되 내가 그 진영 근처에 이르러서 내가 하는 대로 너희도 그리하여(17) 나와 나를 따르는 자가 다 나팔을 불거든 너희도 모든 진영 주위에서 나팔을 불며 이르기를 여호와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 하라 하니라(18). ▶▶ 미디안 진영에 내려갔던 기드온은 꿈과 해몽하는 말을 듣고 여호와께 경배하며 이스라엘 진영으로 돌아왔다. 그가 300명 군사에게 던진 말은 일어나라 여호와께서 미디안과 그 모든 진영을 너희 손에 넘겨 주셨느니라였다. 이 말은 여호와께서도 하셨고(7,9), 미디안 사람도 했다(14). 그러나 싸움에 임하는 방법 즉 전술을 보면, 이는 하나님의 방법이지 사람의 방법이 아님을 알게 된다. 전쟁에 동원된, 무기가 아니라 기구는, 나팔과 항아리와 횃불과 목소리(함성)였다. 칼이 필요 없는 전쟁이다.

② 기드온과 그와 함께 한 백 명이 이경 초에 진영 근처에 이른즉 바로 파수꾼들을 교대한 때라 그들이 나팔을 불며 손에 가졌던 항아리를 부수니라(19). ▶ 해질 때부터 밤 10시까지를 초경,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를 이경, 2시부터 해뜰 때까지를 삼경으로 구분하므로, 이경 초는 밤 10시에서 자정 사이라고 하겠다. / 세 대가 나팔을 불며 항아리를 부수고 왼손에 횃불을 들고 오른손에 나팔을 들어 불며 외쳐 이르되 여호와와 기드온의 칼이다 하고(20) 각기 제자리에 서서 그 진영을 에워싸매 그 온 진영의 군사들이 뛰고 부르짖으며 도망하였는데(21) 삼백 명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와께서 그 온 진영에서 친구끼리 칼로 치게 하시므로 적군이 도망하여 스레라의 벧 싯다에 이르고 또 답밧에 가까운 아벨므홀라의 경계에 이르렀으며(22) ▶▶ 곤히 잠든 시간에 나팔 소리와 항아리 깨지는 소리는 골짜기에서 증폭되어 미디안 진영을 혼란에 빠뜨렸다. 300명 군사는 칼을 준비하지 않았는데도 미디안 연합군이 칼에 죽임을 당했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칼이 그들을 쳤기 때문인데, 그 칼은 자기들끼리 서로 치는 칼이었다. / 이스라엘 사람들은 납달리와 아셀과 온 므낫세에서부터 부름을 받고 미디안을 추격하였더라(23) 기드온이 사자들을 보내서 에브라임 온 산지로 두루 다니게 하여 이르기를 내려와서 미디안을 치고 그들을 앞질러 벧 바라와 요단 강에 이르는 수로-한글 성경은 나루턱’(개역한글), ‘나루’(새번역), ‘나루터’(현대인의성경)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영문성경은 ‘the waters’ 라고 하고 있는데, 이를 수역(水域)’으로 번역할 수 있다-를 점령하라 하매 이에 에브라임 사람들이 다 모여 벧 바라와 요단 강에 이르는 수로를 점령하고(24) 또 미디안의 두 방백 오렙과 스엡을 사로잡아 오렙은 오렙 바위에서 죽이고 스엡은 스엡 포도주 틀에서 죽이고 미디안을 추격하였고 오렙과 스엡의 머리를 요단 강 건너편에서 기드온에게 가져왔더라(25). ▶▶▶ 돌려보내졌던 납달리, 아셀, 므낫세 사람들이 미디안을 추격하는 자로 부름을 받았다. 이에 더하여 에브라임 사람들까지 불러모아졌는데, 미디안을 치고 미디안 군의 도주로에 있는 벧 바라와 요단강 유역을 점령하라는 임무가 주어졌다. 에브라임은 미디안의 두 지도자-왕이 아님(8:5)-까지 사로잡아 죽이고 그들의 머리를 기드온에게 가져오는 공을 세웠다. 오렙 바위와 스엡 포도주 틀은 요단 동편에 있었다. 아직 기드온과 삼백 군사는 요단 강을 건너지 않았기 때문에(8:4 유추), 요단 강 건너편은 요단 동편이 된다. 기드온을 포도주 틀에 가두었던(?)(6:11), 미디안의 지도자가 포도주 틀에서 죽임을 당한 게 예사롭지 않다. 되갚아 주시는 여호와의 섭리가 아닐까?

 


(미디안의 퇴각, 성경 역사,지리학,고고학 아틀라스, p182,이레서원)

 

▶▶▶▶ 기드온이 삼백 명 군사 외에 여러 지파의 사람들을 추가로 부른 일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엑스포지멘터리사사기, p226 참조-, 이와는 다르게 보는 게 맞겠다. 여호와께서 명령하시고, 함께 하셨기에 전쟁은 삼백 명으로 이미 끝이 난 것과 다름이 없다. 패잔병을 추격하는 일은 삼백 명으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에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아는 여호와의 뜻에도 배치되는 것이 아니다. 세바와 살문나를 추격하는 일을 여전히 기드온과 삼백 명의 군사가 하고 있음에서도 알 수 있다.

 



[문제7-1] 다음 중 삿7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여룹바알은 바알이 다툴 것이다라는 뜻이다.

② 미디안 진영은 이스라엘 진영의 아래에 위치하고 있었다.

③ 여호와께서는 기드온을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아서 미디안을 넘겨주지 않겠다고 하셨다.

④ 두려워하는 자들이 떠난 곳은 길보아 산인데, 여기서 이만 이천 명이 집으로 돌아갔다.

⑤ 물을 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개처럼 혀로 핥아 먹은 자 300명이 최종 선발되었다.

 

 

[문제7-2] 다음 중 삿7장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삼백 명 군사의 무기는 칼, 나팔, 항아리, 횃불이었다.

② 미디안을 넘겨주겠다(주셨다)는 말씀을 여호와가 하셨고, 미디안 사람도 기드온도 했다.

③ 기드온과 함께 한 군사들은 나팔을 불며 항아리를 부쉈다.

④ 여호와의 칼은 미디안 사람들끼리 치게 되는 칼이다.

⑤ 미디안 연합군은 서로 칼로 치다가 남은 자들은 자기들의 땅으로 도망하게 되었다.

 

 

핵심 한 줄

 

⒜ 하나님께 인정받는 영적 별명을 소유하는 자가 되자.

1%로는 사람으로서는 불가능이고, 설사 가능하더라도 절대로 내가 했다고 자랑할 수 없는 비율이다.

⒞ 여호와께서 이미 전쟁을 승리로 예약해 놓으셨다.

⒟ 하나님의 방법으로 싸우면 놀라운 결과가 일어난다.

⒠ 칼이 필요 없는 전쟁이 바로 여호와께서 수행하시는 전쟁이다.

⒡ 스엡 포도주 틀을 통해, 되갚아 주시는 여호와의 섭리를 알 수 있다.

 

 

암송 구절

2

7

15

20

22

25

 

 

정답

[문제7-1]

[문제7-2]

 

 

 

Copyright © 2017 by Paul Han

blog.daum.net/happybible


'사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사기9장  (0) 2017.03.14
사사기8장  (0) 2017.02.25
사사기6장  (0) 2017.02.04
사사기5장  (0) 2017.01.12
사사기4장  (0) 2016.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