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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창세기36장

창세기 36장

 

36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35장에서 이삭의 시대가 서둘러 마무리 되고, 야곱에서 요셉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기 전에 에돔의 계보가 나열된다. 본 장의 내용이 역대상 1장에 인용되어 반복된다.

 

 

에서 곧 에돔의 대략(大略)이 이러하니라 (1절)

 

   대략은 (히) ‘톨레도트’ 인데 ‘탄생’ ‘출산’ 이란 뜻으로 ‘족보’ ‘계보’를 의미한다. KJV 는 generations (자손), NIV 는 account (이야기, 記述), NLT 는 the history of the descendants (후손의 내력), NASB 는 the records of the generations (자손의 기록) 등으로 했다. 개역개정은 ‘족보’로 고쳤다.

 

 

에서(에돔)의 족보가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① 역시 아브라함과 연관지어 보아야 한다. 에서는 혈통상 아브라함의 직계후손이지만 지금까지 살펴 온 대로 성경의 주류에 들지 못하고 전형적인 세상에 속한 인물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의 근원’이 된 조부 아브라함의 후손으로서 큰 세력을 이루는 에돔의 조상이 된다.

② 성경역사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훈련하시고 훈계하시는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고, 출애굽 이후 서로 부딪히며 싸우고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일들을 통해 에돔도 나름대로 쓰임받는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그 결과로 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어떤 벌을 받게 되는지는 예레미야와 오바댜서를 통해 알 수 있다(렘49:7~22, 옵1장 참조).

③ 오늘날에 와서 에돔의 후손들도 성경(Bible)이 진리이며 사실(史實)을 정확히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본 36장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들도 하나님의 구원계획 하에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을 수 있음을 BIBLE 을 통해 알게 될 것이다.

 

 

에서의 아내들과 낳은 자손들 (2~5절)

 

① 아다: 헷 족속 ‘엘론’의 딸. ‘엘리바스’(장남)를 낳음.

② 오홀리바마: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또는 아들) ‘아나’의 소생. 즉 ‘시브온’의 (외)손녀. 한글성경은 KJV을 따라 ‘아나’를 ‘시브온’의 딸로 보았다. 그런데 뒤 20절에 나오는 세일 자손 ‘시브온’과 24절에 나오는 ‘아나’ 그리고 25절에 나오는 ‘오홀리바마’는 다른 사람인지 같은 사람인지를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밑의 ⑤에서 설명). ‘여우스’ ‘얄람’ ‘고라’ 3형제를 낳음.

③ 바스맛: 이스마엘의 딸이며 ‘느바욧’의 누이. ‘르우엘’을 낳음.

④ 26:34에는 에서가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취했다고 했다. 28:9에서는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취했다고 했다. 상당한 불일치가 일어나고 있다.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본다. 단 주관적으로 본 것이고,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 여겨지므로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먼저 ‘아다’를 보기로 하자. 그녀를 ‘헷 족속 엘론의 딸’ 이라고 했으므로, 26:34의 ‘바스맛’ 자리를  ‘아다’ 로 바꿔볼 수 있겠다. 왜냐하면 ‘바스맛’을 본 장에서 이스마엘의 딸로 보고 있고,  28:9에서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취했다고 했으므로 '바스맛'과 ‘마할랏’을 동일인으로 봐야 할 것이다. 리브가는 27:46에서 에서가 얻은 헷 족속의 두 여자로 인해 힘들어했다. 즉 에서가 40세에 얻은 ‘유딧’은 헷 족속이라고 했으므로 이 ‘유딧’이 ‘오홀리바마’와 같은 인물이 되느냐 하는 것이다. 오홀리바마는 히위 족속 또는 호리 족속 ‘세일’의 후손이다(2,20,24,25절 참조). 밑의 설명과 같이 어느 족속이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고, 에서가 세일 산으로 이주한 후 제일 늦게 얻은 아내라고 보는 것이 중요한데, 본 장 4~5절, 대상1:35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녀가 낳은 아들들이 가장 늦은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즉 헷 족속 ‘유딧’과 호리 족속 ‘오홀리바마’는 동일인물이 아니라고 하겠다. ‘유딧’은 일찌감치 에서와 떨어졌거나 자녀가 없는 등의 사유로 에서의 계보에서 탈락된 것으로 보고자 한다.

⑤ 본장 2절에서는 이 세 사람을 ‘히위 족속’ 이라고 했고, 20절 이하에서는 ‘호리 족속’이라고 했으므로 각기 다른 족속 다른 인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이런 예를 들어보고자 한다. 결혼식장에 함께 도착한 신랑과 신부를 보고 3가지 방법으로 얘기할 수 있다. 신랑 신부가 왔다, 신랑이 도착했다(신랑 친구), 신부가 왔다(신부 친구).

창세기 기록자가 의도했을 수도 안했을 수도 있지만 가나안의 짬뽕잡탕식의 결혼을 지적하여, ‘오홀리바마’를 히위 족속으로 보기도 했고,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으로 보기도 한 것 같다. 그렇다고 전혀 근거없는 얘기를 쓴 것이 아니고, 두 족속은 통혼으로 관계가 형성된 상태였던 것이다. 즉 본 장의 시브온 아나 오홀리바마를 같은 인물로 보고자 한다. 25절에서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 이라고 강조하는 것도 힌트가 된다. ‘히위’만 보고 ‘호리’만 보는 나무 접근법이 아닌 숲 접근법으로 봐야 답이 보인다.

참고적으로 24절의 ‘시브온의 자녀’를 NIV NLT NASB 공히 ‘the sons of Zibeon’ 으로 하여, ‘아나’를 ‘시브온’의 아들로 본 것이 ‘자녀’로 표현한 한글성경과 다르다.

 

 

야곱을 떠나 타처로 갔으니 (6절)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용납할 수 없었더라 (7절)

    

앞에서 야곱과 에서는, 야곱의 귀향 후 잠시 한 지붕에 동거한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그런데 여기서는 다른 가정을 해 보고자 한다. 야곱과 만나고 난 ‘에서’는 동생의 재산 규모를 보고(30:43 참조) 야곱이 숙곳에 머무는 동안에 미리 ‘세일 산’ 으로 떠났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본 절의 ‘야곱을 떠나’ 는 같이 있다가 떠났다는 의미가 아니고, 야곱이 고향 아버지 집에 돌아온 것으로 보고 미리 그를 떠났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세일 산 (8절)

 

① 척박한 땅(27:39 참조)- ‘세일’의 원래 의미는 이것과 반대.

② 바위가 많고 지대(地臺)가 높음(렘49:16, 옵1:3 참조)

 

 

에서의 아들들과 족장들

 

① 아다- 엘리바스- 데만, 오말, 스보, 가담, 그나스, 아말렉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

② 바스맛- 르우엘- 나핫, 세라, 삼마, 미사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

③ 오홀리바마- 여우스, 얄람, 고라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

 

 

그 땅의 원거인(原居人)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20절)

 

① 에서의 후손이 아니면서 갑자기 그의 계보에 등장하는 ‘세일 자손’은 누구인가? 대상1:38에서도 세일의 아들들은 자연스럽게 에서의 후손으로 섞여 나오는 것을 보게 된다.

② 앞에서도 본 바와 같이 세일= 에돔 이 된다. 에서는 27:40에서 아버지 이삭의 예언과 같이 ‘칼을 믿고’ 생활하는 인물이 된다. 그는 무력으로 자신이 활동하던 세일을 장악하고 그곳의 원주민이었던 호리 족속을 자신의 족속에 동화시켜 나간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세일 족속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 에서의 직계후손 족장들이 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③ ㉠호리 자손: 로단, 소발, 시브온, 아나, 디손, 에셀, 디산, 딤나(로단의 누이)

                      로단- 호리, 헤맘 

                     소발- 알완, 마나핫, 에발, 스보, 오남

                         시브온- 아야, 아나

                         아나- 디손, 오홀리바마(딸)

                         디손- 헴단, 에스반, 이드란, 그란

                     에셀- 빌한, 사아완, 아간

                         디산- 우스, 아란

 

㉡호리 족장: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

 

 

에돔 왕의 계보

 

                 벨라(브올의 아들, 딘하바)à 요밥(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à 후삼(데만 족속)à 하닷(브닷의 아들, 아윗)à 마스레가의 삼라à 르호봇의 사울à 바알하난(악볼의 아들)à 하달(바우)

  ☞ (괄호 안 밑줄은 도성都城)

 

 

종족, 거처(구역), 이름에 따른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 (40~43절)

 

① 위의 15절 이하에 나오는 족장은, 에서의 아내들이 낳은 아들들로부터 시작된 족장이다. 29절 이하의 족장들은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고, 여기서 언급된 족장은 거주지(habitation)에 따른 족장들이다.

②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

☞ 밑줄친 것은 중복된 족장 이름

 

 

 

[문제36-1] 다음 중 에서의 아내 ‘아다’ 가 낳은 ‘엘리바스’의 아들들 중 공통점이 없는 하나는?

① 아말렉  ② 오말  ③ 그나스  ④ 데만  ⑤ ‘스보’와 ‘가담’

 

 

[문제36-2]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로 말미암은 족장만 들어있는 항은?

① 나핫 족장, 얄람 족장  ② 오말 족장, 미사 족장  ③ 여우스 족장, 삼마 족장  ④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⑤ 스보 족장, 세라 족장

 

 

[문제36-3] 다음 중 성경에 언급된 ‘에서의 아내 이름’이 아닌 것은?

① 마할랏  ② 오홀리바마  ③ 딤나  ④ 유딧  ⑤ 바스맛

 

 

[문제36-4] 다음 중 틀린 것을 고르세요.

①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는 왕들이 있었다.

② 에돔 족속, 세일 자손의 조상은 ‘에서’이다.

③ 시브온의 아들 ‘아나’는 아버지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했다.

④ 에서의 장남은 ‘엘리바스’이다.

⑤ 20절의 ‘아나’와 24절의 ‘아나’는 같은 인물이다.

 

 

 

암송 구절

6~8절

 

 

정답

[문제36-1] ①

[문제36-2] ④

[문제36-3] ③

[문제36-4] ⑤

 

 

Copyright © 2009 by Paul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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