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장
히11장을 천천히 읽으세요.
요약: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다. 우리는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 안다. 본장을 통해 믿음의 선진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배울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더 좋은 것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비하셨으니 그로 인하여 함께 온전함을 이뤄야 한다.
믿음은 실체요 증거다 (1~3절)
①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1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2절) ▶ “Now faith is the substance of things hoped for, the evidence of things not seen. For by it the elders obtained a good report.”(이제 믿음은 소망하는 것들의 실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다. 이 믿음으로써 선조들은 좋은 평판을 얻었다) (KJV). 우리에게 믿음이 있다는 뜻은, 우리가 소망하고 있는 것의 실체를 만지며 실상을 눈앞에 보고 있다는 말이다. 본 장에 등장하는 많은 믿음의 조상들은 이 믿음이 있었기에 칭찬을 듣게 되었다.
②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3절) ▶ 모든 세계와 천지 만물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로 아는(understand) 것이 믿음이다. “understand”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천지가 창조된 것을 무대포로 믿는다는 것이 아니라(물론 이런 믿음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세상 만물의 이치와 현상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춰보니 틀림이 없고 정확하다고 알게 되어 믿는다는/믿을 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그렇지 않으면 엉터리 진화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반박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들에게 무작정 믿으라고 한다고 믿겠는가! ▶▶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는 “what is seen was not made out of things which are visible”(지금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원래부터 있어서 볼 수 있던 것으로부터 만들어지지 않았다)(NASB). 진화론이 발표된 지 2백 년도 안 됐는데, 이미 2천 년 전에 이런 엉터리 이론이 옳지 않음을 말씀하고 있다. 진화론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無에서 有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생겨났는지 모르는 (하등의) 有가 진화하여 다른 (고등의) 有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본 절은 이게 아니라고 분명히 선포하고 있다.
믿음의 선진들 (4~40절)
①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4절) ▶ 아벨이 드린 더 나은 제사는 어떤 제사인가? 여호와 하나님께서 ⓐ드린 자와 ⓑ그가 드린 제물(예물)을 받으신 제사였다(창4:4). 더 나은 제사는 믿음으로 드리는 제사로서, 드리는 자와 그가 드린 예물 두 가지 다 받으시는 제사다. 더 나은 제사를 드리는 자가 의로운 자다. 주님께서도 아벨을 의인이라고 하셨다(마23:35).
②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5절)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6절) ▶ 에녹의 인생은 한 마디로 하나님과 동행한 인생이었다. 그는 이 땅에 365년을 있다가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가시므로 더 이상 세상에 있지 않게 되었다(창5:22~24). 하나님과 동행한 그의 삶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삶이었다. 그런 그는 죽음을 맛보지 않고 하늘로 옮겨졌다. ▶▶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없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분이심을 믿어야 한다.
③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7절) ▶ 누가 만일 지금부터 100년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니, 온 가족이 매달려 어떤 일을 하라던지 무엇을 만들라고 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더군다나 100년 뒤에 일어날 일은 지금까지 본 적도 없고 상상조차 해 본 적도 없는 일이라면 할 수 있겠는가? 노아는 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in reverence) 그는 방주를 준비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노아는 ㊀자기 집을 구원한 자 --> 船(배선)자를 보자. 자기 자신을 포함해 8명의 가족이 구원을 받았다(창6:18). ㊁세상을 정죄한 자 --> 방주에 타지 않은 자들은 심판으로 인해 모두 죽었다. ㊂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다. --> 하나님께서 첫 사람 아담에게 주신 복을 받게 되었다(창1:28, 9:1). 아벨 대신 주신 셋의 후손이다(창4:25).
④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8절) 믿음으로 그가 이방의 땅에 있는 것 같이 약속의 땅에 거류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 및 야곱과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9절) 이는 그가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라(10절) ▶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어디로 가야 할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믿음으로 순종하여 유업으로 주시리라 약속하신 땅으로 나아갔다. 그는 약속의 땅에서 이방 땅에 사는 것처럼 나그네로 있으면서 이삭 야곱과 함께 장막(텐트)에 거주했다. 왜냐하면 그는 장래에 들어갈 곳을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이 설계하시고(architect) 지으실(builder) 터/기초(foundation)가 있는 성/도시(city)를 고대하며 바라보았다.
⑤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가 많아 단산하였으나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알았음이라(11절) 이러므로 죽은 자와 같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의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은 후손이 생육하였느니라(12절) ▶ 90세의 할머니 사라는 더 이상 잉태할 수 없는 상태였지만, 믿음으로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사라가 약속하신 하나님을 미쁘신(faithful) 분으로 알았기/여겼기(consider) 때문이다. “죽은 자와 같은 한 사람”은 누구인가? 사라인가? 아니다. 그 사람은 아브라함이다. 그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별과 같이, 해변의 모래와 같이 많은 이스라엘 자손을 이루게 하셨다.
⑥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임을 증언하였으니(13절) 그들이 이같이 말하는 것은 자기들이 본향 찾는 자임을 나타냄이라(14절) 그들이 나온 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라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15절) 그들이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을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16절) ▶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All these died in faith 이 모든 이들은 믿음 안에서 죽었고/ All these people were still living by faith when they died 이 모든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여전히 믿음으로 살고 있었고). 얼마나 멋진 표현인가! ▶▶ 그들은 생전에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렇지만 그들은 그것(약속)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땅에 사는 동안 외국인과 나그네임을 증언/고백하며(confess) 살았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본향/본국(country)을 찾는 사람들임을 드러내려 했기 때문이다. “For they that say such things declare plainly that they seek a country.”(그런 말을 하는 자들은 자신들이 본국을 찾고/구하고/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선언하려 하기 때문이다)(KJV). ▶▶▶ 만일 그들이 처음 떠나온 본향을 생각했더라면 다시 돌아갈 기회가 있었겠지만,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는데 그 본향(본국)은 하늘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나님이라 불리우심을 부끄러워하지 않으시고 그들을 위해 한 성(city)을 준비하셨다.
⑦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17절)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18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19절) ▶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시험하시기 위해 그가 100세에 얻은 아들을 바치라고 하셨다. 그는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고 하나님께서 받으셨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셨고(창15:4~5), 그의 아들 이삭과도 언약을 맺겠다고 하셨다(창17:19). 이에 더하여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네 자손은 이삭을 통해서만 이뤄지리라 약속하셨다(창21:12). 그렇기에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이삭을 바치더라도 다시 살리실 것으로 생각했다/여겼다(consider).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는 다음의 뜻이다. “he also received him back as a type”(아브라함은 부활의 豫表 내지는 豫徵으로서 이삭을 되돌려 받았다)(NASB).
⑧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있을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20절)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21절)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뼈를 위하여 명하였으며(22절) ▶ 이삭 야곱 요셉 모두 믿음으로 축복하고 말하고 명령했다.
⑨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 달 동안 숨겨 왕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아니하였으며(23절)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24절)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25절)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26절) 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왕의 노함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27절)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28절) 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29절) ▶ 모세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수모/비난(reproach)을 받았다고 본 것이 특이하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이스라엘 자손은 메시아 언약을 받은 백성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이 곧았던 그들을 이끌고 온갖 비난을 받으며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40년간 인도했다. 저자의 의도가 옛 언약을 대표하는 모세와 새 언약을 대표하는 그리스도를 연결시키려는 것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본서의 수신자는 히브리인들의 모임이기 때문이다. 옛 것이 있었기에 새 것이 의미가 있듯이 모세는 그리스도와는 끊을 수 없는 존재이다. 모세를 통해 주신 불완전한 율법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케 하셨다. 할렐루야!
⑩ 믿음으로 칠 일 동안 여리고를 도니 성이 무너졌으며(30절)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31절)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32절) ▶ 여기부터는 가나안에 들어가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고 있다. 여호수아나 갈렙 같은 사람의 이름이 빠진 게 특이하다. 믿음으로 행한 여인의 대표로 사라와 함께 라합의 이름이 등장하고 있다.
⑪ 그들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33절)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34절) ▶ 믿음의 사람들은 승리하는 사람들이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과 함께해주시고 원수를 이기게 하신다.
⑫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35절) 또 어떤 이들은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도 받았으며(36절)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37절)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38절) ▶ 히브리서가 기록되었으리라 추정되는 시기인 AD 64~68년은 로마 네로 황제(54~68년 재위)의 박해가 절정을 이룬 시기였다. 그 이후로도 박해는 계속되었다. 로마의 ‘카타콤’이나 갑바도기아의 ‘괴레메’는 동굴(토굴) 교회가 있던 곳들이다. 극심한 환난과 핍박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았던 이름조차 모르는 신앙의 선진들은, 한 마디로 세상이 감당치 못하는 사람들이었다.
⑬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39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40절) ▶ 이 모든 사람들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approval 인정)를 받았지만 약속한 것을 받지는 못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기 때문이다. “더 좋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메시아(그리스도)를 주신다는 약속이다. 메시아가 오시기 이전의 선진들은 멀리서 메시아를 바라보았지만 직접 만나지는 못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그리스도와 복음의 비밀을 알지 못한 세례요한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마11:11, 눅7:28). 그러므로 40b절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지 않고는 온전케 될 수가 없음(10:14)을 말씀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에게 더 좋은 것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비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우리와 예수 그리스도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는 그런 의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케 된 우리(히브리서의 聽者)를 보라는 뜻이고, 다른 방법으로 온전케 될 길이 없다는 뜻이다. “so that apart from us they would not be made perfect”(우리와 떨어져서는 그들이 온전함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NASB), “that they without us should not be made perfect”(그들이 우리 없이는 온전함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KJV), “so that only together with us would they be made perfect”(우리와 함께 할 때에만 그들이 온전케 될 것이다)(NIV). ※ 예수 그리스도로 온전케 된 우리처럼 되지/하지 않으면 누구도 온전케 될 수가 없다.
[문제11-1] 다음 중 히11장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다.
②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안다.
③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원래부터 있어서 볼 수 있던 것으로부터 만들어지 지 않았다.
④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다.
⑤ 믿음의 선진들은 믿음을 따라 죽었고 약속의 성취를 보았다.
[문제11-2] 다음 중 히11장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선진들은 더 나은 본향을 사모했는데, 그것은 하늘에 있다.
②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일은,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부활을 예표하고 있다.
③ 모세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은 비난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 로 여겼다.
④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은 자들도 약속된 것을 받지 못했다.
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기에, 다른 이들에게는 더 좋은 그것이 해당되지 않는다.
정답
[문제11-1] ⑤
[문제11-2] ⑤
Copyright © 2024 by Paul Han
oldandnewtestament.tistory.com